미즈시마 유

300px

1 소개

水島裕(みずしま ゆう).

일본남성 성우, 탤런트, 나레이터로 본명은 노다 켄지. 1956년 1월 18일 생. 도쿄 도 출신으로 현재 노트 커뮤니케이션 소속. 데뷔는 1970년대 후반으로 성우업계에서도 고참에 속하는 인물 중에 한 명이다. 얼굴이 상당히 잘생겼기 때문에 성우라는 직업이 그다지 인식이 좋지 못하던 70년대부터 80년대에도 상당히 인기가 많은 편이었다.

그 때문에 여성팬이 많았고 그 여성인기를 등에 업고 주로 주인공이나 그에 준하는 배역을 전담하는 성우로 알려졌다. 다만 묘진 타케루 이후로는 딱히 이렇다할 만한 배역이 없었다는 것과 결혼, 인기가 생기면서 생활이 편해졌기 때문인지 비만[1]이 되어 예전의 미형이 망가졌던 것과, 신인성우등의 인기에 밀려 점점 개그 캐릭터나 악역을 맡는 일이 많아졌다.

나태한 생활 때문인지 비만이 된 이후로는 젊은 시절의 목소리도 망가졌기 때문에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이 발표된 2011년 시점에선 당시의 타케루같은 목소리를 내는 게 거의 절망적인 상황이었는지라 성우가 바뀐 게 아닐까 하는 우려를 낳았으나, 3차 PV에서 본인의 목소리인 게 확인되면서 다행히도 해당 우려는 불식되었다.

아내는 같은 성우인 사쿠마 레이로 한 번 이혼했다가 재혼했다. 이혼의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말들이 있지만 미즈시마는 자화자찬이 지나친 등 성격이 나쁜 것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미즈시마측에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고 보는게 정설.

성우이외에는 DJ같은 것을 하거나 책[2]을 써보기도 했지만 어디까지나 본인의 인기에 의존한 것이었기 때문에 성과는 시원치 못하다. 성우쪽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 외화를 맡기도 하며, 홍금보 전담 성우이기도 하다. 성룡 전담의 이시마루 히로야와 함께 그 쪽 계통의 영화가 크게 유행했던 시절의 지명도는 상당한 편.

마그미츠야 유지와 함께 그 인기나 활동내역이 현재의 여성성우와 비슷한 점이 있기 때문에 아이돌 성우의 기반을 다진 인물로 거론되기도 한다.

2 대표작

  1. 다만 본인도 위기감은 있었는지 후에 다이어트해서 평범한 아저씨수준까지 감량했다.
  2. 참고로 공저자가 키리코 큐비역의 고다 호즈미다.
  3. 본인 카메오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