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

1 噴水(장식물)

Fountain-Spray-Rings.jpg

수압이나 동력을 이용해 중력을 거스르는 방향으로 쏘아 올리게 만들어 놓은 장치.

자칫 잘못하면 썰렁해질 법한 연못 등이 분수로 분위기 있어 보이게 된다. 조명까지 있다면 분위기는 최고.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분수로 예술을 만들 수 있다. 요즘은 공원의 보도블럭에 그냥 분수를 까는 경우도 있다. 이런 건 여름에만 트는데, 분수 근처에 벤치를 배치해서 벤치 주변을 냉각시키는 용도(+미관)로 쓰지만 일부 성질 급한 시민들은 이 분수에 들어가서 샤워를 하기도 한다.대장균 서울광화문 광장이나 시청 앞 광장에 있는 분수는 어린이들의 물놀이 장소로 애용되기도 한다.

일부 지역에는 분수에 동전을 던지며 소원을 비는 풍습이 있기도 하다. 이중 가장 유명한 것이 로마트레비 분수.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던지면 다시 로마로 올 수 있다는 얘기가 있다. 하지만 소원들어준다는 얘기는 없었다. 참고로 이 분수에 안에 있는 동전을 무단으로 회수해가는 것은 로마 당국이 금지하는 불법으로, 가끔씩 몰래 회수하다가 검거되는 사람들 이야기는 해외 단골 토픽 중 하나이다.

로마 제국에서 그 유명한 수도교를 타고 각 가정 또는 업소에 물이 공급되는 그 Pipeline의 말단부가 오늘날과 달리 수도꼭지가 아니라 항상 틀어져 있는 분수였는데, 이 때문에 게임 시저에서는 우물물보다 분수 물이 더 깨끗한 식수인 것으로 표현된다. 사정 모르는 한국인 입장에선 문화충격.

요즘엔 음악분수라 해서 밋밋하게 물만 뿜어져 나오는게 아닌 음악과 함께 볼거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역사적으로 따지면 의외로 100년을 훌쩍 넘긴물건이다. 어찌됬건 라스 베이거스의 벨라지오 호텔이 이 방면으로 상당히 유명하며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앞에 있는 분수도 우월한 규모로 유명하다.

여성의 사정을 분수라고 칭할 때도 있다. 웹하드에서 분수 검색해 볼 것. 자세한 것은 시오후키 문서 참조.

이어령은 '폭포와 분수'라는 수필에서 폭포를 사랑하는 동양인과 분수를 사랑하는 서양인으로 서로의 사고의 차이를 비교하는 을 썼다.

우리나라 최초의 분수는 덕수궁 석조전 앞의 분수다.

일본에서는 '분수(2번 항목)도 모른다'라는 표현에 이 한자를 쓴다.

2 分數(태도)

사물을 분별하는 지혜, 혹은, 자기 신분에 맞는 한도.

사용 예로는 "뱁새가 분수도 모르고 황새 따라하면 가랑이 찢어지는 거야". 가끔 3번의 의미로 개드립치기도 한다.

이 개념은 원래 유학에서 유래한 것이다. 유학에서는 사물이 각각의 기(氣)의 차이 때문에 위계가 생기는데 이것을 분수라 한다. 유학자들은 자연의 질서가 그대로 인간에게도 적용된다고 보았는데 그래서 사람도 기의 차이 때문에 위계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우리가 아는 분수개념이 나온것이다.

분수에 맞게 사는 것은 때론 '옹졸함', '자신감 없음'으로 비춰지기도 하지만, 무리수를 시전하여 인생이 좌초되지 않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춰 두어야 할 덕목이다.

팍팍한 인생에 질려 한탕을 노리다가 패가망신하거나, 역사 속에 숱한 역모와 하극상을 일으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은 모두가 이걸 몰랐다고 할 수 있다. 심지어 상위 1%에 속하는 사람들도 정도(正道)를 거스르려다가 망신을 초래하곤 한다. 큰 실패를 피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삶의 지혜.

3 分數(수학)

영어로는 fraction, fractional number.

정수 a를 0이 아닌 정수 b로 나눈 수를 분수라고 한다. 분자와 분모로 나뉘며, a쪽을 분자, b쪽을 분모라 부른다. 한국어에서는 'b로 a를 나눈다'라는 의미를 살려 b분의 a라고 읽지만, 영어에서는 'a가 b 위에 있다'라는 형태를 살려 a over b로 읽는다.

종류로는 가분수, 진분수, 대분수가 있다.

  • 가분수(improper fraction)는 분자가 분모와 같거나 큰 경우. ([math]{12 \over 7}, {7 \over 7}[/math])
  • 진분수(proper fraction)는 분자가 분모보다 작은 경우.([math]{3 \over 7}[/math]) 여담으로 영어 뜻이 '적절한 분수'다. 위의 가분수도 '안 적절한 분수'.
  • 대분수(mixed number)는 가분수를 정수와 진분수의 합으로 표현한 것이다.([math]1 \frac{5} {7}[/math])
이때, 진분수의 소수부분이 진분수, 정수부분이 가분수임을 알려준다. 후술하다시피 중등 이상 과정에서는 잘 안쓴다.수학에서 가장 쓸데없는 분류

초딩 때는 가분수를 대분수로 바꾸라면서 초딩들에게 계산 고문을 시키지만, 점점 자랄수록 가분수를 쓰게 된다. 앞으로 다룰 수들을 대분수꼴로 적는 것 자체가 번거로울 뿐더러, 정수/정수 꼴이 아닌 실수/실수 꼴을 사용하면서 직관적으로 분자가 분모보다 큰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복소수/복소수로 가면 아예 크기 판별조차도 무의미해져 버리고, 분수 안에 문자가 들어가버리면 대분수 표현 자체가 무의미해진다. 뭐 분자와 분모가 모두 실수라는 가정이 있다면야 정수 부분은 [분자/분모][1], 분수 부분은 (분자/분모) - [분자/분모]로 두면[2] 대분수 표현 자체는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유리함수의 점근선을 구할 때는 이런 식으로 해야겠지만 오히려 복잡해지기만 하지 전혀 의미가 없는 표현법이다. 더 나아가서, 미적분으로 넘어가면 더 이상 일반적인 분수의 개념이 아니게 된다.[3]그럼 도대체 대분수는 왜 배우는 거야 진짜

게다가 식에서 곱셈의 경우에도 분수 앞에 수를 써서 기입하는 경우가 있는데(곱셈을 나타내는 가위표나 점을 생략하고 쓰는 경우가 많다) 이걸 대분수와 헷갈리기 시작하면…. 그래서 대분수 사용을 지양하는 게 아니라 사실상 금기시하며 수능에서도 나오지 않는다. 나왔다 하면 2점 문제라해도 오답자가 속출할 것이다. 이 쯤 되면 가분수를 일일이 대분수꼴로 바꿔 적는 사람이 아싸로 보이는 지경까지 이르게 된다. 여기에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정수가 아닌 수를 표현할 때는 거의 항상 소수로 표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성인은 9와 4분의 3승강장 정도가 아닌 한 대분수 표현법을 볼 일이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비록 학년이 올라가면서 대분수의 사용은 봉인되지만, 소수가 포함된 수를 분석하여 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으로 나눈다는 아이디어 자체는 굉장히 요긴하게 쓰일 때가 많다. 지수, 로그[4], 삼각함수 등 초월함수를 다룰 때 특히 많이 사용되는 아이디어이다.

한편 자연로그미분하면 분수가 된다([math]{d \over dx} \ln x = {1 \over x}[/math]). 그래서 반비계 관계 그래프를 1에서 e까지 정적분하면 1이 된다.

뱀발로, 요즘은 머리가 큰 사람을 보고 대두라고 하지만 90년대까지만 해도 가분수라고 더 많이 표현했다.

여담이지만 [math]{1 \over 2}[/math]를 표시하면 1/2가 맞다. 2/1이 아니고. 상식이니까 알아두자

4 로그라이크 게임 넷핵의 분수

Rest! This little Fountain runs

Thus for aye: -- It never stays
For the look of summer suns,
Nor the cold of winter days.
Whose'er shall wander near,
When the Syrian heat is worst,
Let him hither come, nor fear
Lest he may not slake his thirst:
He will find this little river
Running still, as bright as ever.
Let him drink, and onward hie,
Bearing but in thought, that I,
Erotas, bade the Naiad fall,
And thank the great god Pan for all!

[ For a Fountain, by Bryan Waller Procter ]

로그라이크 게임 넷핵에 등장하는 물체. 당연히 1번 항목에서 유래.

분수는 {로 표시되며 맵 곳곳에 위치하곤 한다. q 명령을 통해 분수 물을 마시거나 #dip 명령으로 아이템을 담글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해당 층에 분수가 존재하는지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통해 알 수 있다.

  • You hear bubbling water. 너는 물에 거품이 이는 소리를 들었다.
  • You hear water falling on coins. 너는 동전위에 물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다.
  • You hear the splashing of a naiad. 너는 물의 요정이 물장구치는 소리를 들었다. [5]
  • You hear a soda fountain!(…) 너는 소다분수의 소리를 들었다. [6]

분수에는 물의 악마가 나와 간혹 소원을 들어주거나 물뱀이 쏟아져 나오는 등 좋은 효과든, 나쁜 효과든 굉장히 다양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수 있다.

4.1 마법 분수

분수가 일반적으로 생성될 때 1/7 확률로 마법 분수가 생성된다. 마법 분수는 마시는 것으로는 절대 마르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마실 때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인다.

  • 차가운 물 한 모금이 상쾌하게 해 준다.("The cool draught refreshes you.") 배고픔이 소폭 감소한다.
  • 행운이 음수가 아니라면 능력치가 랜덤하게 1 상승한다. 행운이 4 이상이라면 모든 능력치가 1 상승한다. 이 효과를 본 이후에는 일반 분수로 변한다.

행운을 4까지 올리는 것은 같은 성향 유니콘한테 보석을 던지고 제단에서 번제를 통한 행운 상승을 누리는 것을 통해 올릴 수 있다. 또 축복 받은 행운석을 가지고 있을 시에는 제물을 한 번만 바치는 것으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으므로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후술할 분수의 부정적인 효과들을 감당할 수 있게 되었다면 행운을 맞추고 분수가 보일 때마다 마시는 전략을 취하는 것도 좋다.

4.2 일반 분수

일반 분수를 마실 때 일어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일부를 제외하면 발생 확률은 모두 1/30이다.

  • 아무 효과가 없다. (9/30 확률)[7]
  • 배고픔이 소량 감소 (9/30 확률)
  • 저항, 특성 등을 보는 깨달음(enlightenment) 효과
  • 구역질을 하고 허기가 증가한다.
  • HP가 1~10 감소하고 힘이 3~6 감소한다. 독에 내성이 있을 경우 HP만 1~4 감소한다.
  • 물뱀이 2~6마리 분수에서 나타난다. 가장 위험한 효과로 초기에는 살아남기 힘들다. Elbereth나 바닥에 쓰자. 하지만 인접한 괴물들을 길들이는 길들임의 두루마리(scroll of taming)나 마법 하프가 있다면 역으로 이걸 노려 이들을 펫으로 삼는 전략도 가능하다.
  • 물의 악마가 소환된다. 소환된 악마는 (80 + 던전 층수)%의 확률로 적대적이며 적대적이지 않을 경우 소원을 하나 들어 주고 사라진다. 이른 소원을 노려 초반부터 분수를 찾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이 전략의 핵심. 하지만 상당히 지루한 노가다 작업일 뿐더러 상기한 부정적 효과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 물의 님프가 소환된다. 전승 속에서는 아름다운 요정이지만 넷핵에서는… 속지 마 개년이야 만약 님프를 모조리 잡아 버리거나 학살로 쓸어 버렸다면 커다란 거품이 나온 뒤 터지는 것으로 끝.
  • 소지한 물건들이 모두 각각 1/5의 확률로 저주에 걸린다. 허기가 증가하고 건강 수치가 악화된다.
  • 투명체를 볼 수 있는 see invisible 능력을 얻는다.
  • 분수에서 보석을 발견한다.
  • 잠시 동안 괴물들이 캐릭터를 피해 도망치게 된다.[8]

분수에 아이템을 담글 때는 마실 때와 그다지 달라지는 건 별로 없으나 눈여겨 보아야 할 효과가 둘 있다. 바로 담근 물건에 저주를 걸고 저주를 해제하는 효과들.

  • 분수에 담근 아이템에 저주가 걸린다(아무런 문구가 출력되지 않는다).
  • 분수에 담근 아이템의 저주가 풀린다. ("The water glows for a moment") (4/30)

특히 저주를 풀어 주는 효과는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위험한 아이템을 잘못 착용하거나 했다면 분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저주를 풀 수 있다.

4.3 엑스칼리버

레벨 5 이상에 질서적 성향이라면 분수에 장검(long sword)를 담글 때 1/6의 확룰로 엑스칼리버가 된다. 엑스칼리버 관련

4.4 광산 마을

광산 마을에서는 분수가 특별 취급을 받는다. 광산 마을에서 분수를 사용해 분수를 마르게 하면 마을의 경비들이 모두 적대적으로 변한다. 다만 마을에선 분수를 한 번 사용한 것으로는 분수가 마르지 않는다. 대신 경비가 경고를 하게 되고 그 경고 후에 한번 더 사용할 경우 무조건 해당 분수가 마르게 된다.

  • The watchman yells: "Hey, stop using that fountain!" 경비병이 소리친다: "이봐, 그 분수를 그만사용해!" (경비가 보고 있을 때)
  • The flow reduces to a trickle 물의 흐름이 감소한다. (경비의 눈을 피해서 사용할 때)
하지만 엑스칼리버를 만들게 될 경우 경고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그 분수가 마르기 때문에 광산 마을에서 엑스칼리버를 얻는 것은 현명하다고 하기 힘들다. 출처
  1. 이 대괄호는 가우스 기호다. 지정된 수보다 크지 않은 정수 중 최대의 수라는 의미.
  2. (분자 mod 분모)/분모 이것도 가능하다.
  3. 그도 그럴 게 [math] {\partial y \over \partial x} [/math] 를 대분수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몇몇 문과생들은 ∂에 작대기 그으면 되겠지 하겠지만 하지 마라(...)
  4. 로그를 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으로 나누어서 생각하여 나오는 것이 바로 그 유명한 지표와 가수다.
  5. naiad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님프의 일종이며, 분수나 샘물 등의 물을 다스린다고 전해진다.
  6. 이 문구는 환각 상태일 때만 볼 수 있다.
  7. 이 미지근한 물에서는 아무런 맛도 나지 않는다. ("This tepid water is tasteless.")
  8. 분수물을 마셔서 지독한 입냄새가 난다! ("This water gives you bad bre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