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버통

비버니
비버통

399MS.png 399 비버니
400MS.png 400 비버통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비버니ビッパBidoof전국 : 399
신오 : 013
수컷: 50%
암컷: 50%
노말
비버통ビーダルBibarel전국 : 400
신오 : 014
노말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단순자신의 랭크 변화폭이 2배가 된다.
천진상대방의 랭크 변화를 무시한다.
*변덕쟁이한턴이 지날 때마다,
매 턴마다 특정 랭크가 2랭크 상승하는 대신, 특정 랭크가 1랭크 하락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399 비버니둥글쥐 포켓몬0.5m20.0kg수중 1
육상
400 비버통비버 포켓몬1.0m31.5kg
진화bidoof.gif레벨 15bibarel.gif
399 비버니400 비버통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격투 전기 풀노말 독 드래곤 땅 바위 벌레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강철 물 불꽃 얼음고스트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99 비버니594540354031250
400 비버통798560556071410
도감설명
399 비버니
다이아몬드어떤 것에도 동요하지 않는 대담한 신경의 소유자다. 보기 보다는 기민하게 활동한다.
항상 큰 나무나 돌을 갉아서 튼튼한 앞니를 갈아내고 있다. 물가에 둥지를 만들어 산다.
플라티나
5세대
비버니와 꼬렛의 앞니 어느 쪽이 빨리 길게 자라는가 비교한 결과 무승부였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물가에서 무리를 만들어 생활한다. 앞니로 갉기 때문에 보금자리 주변의 돌이나 나무가 갉아져 있다.
400 비버통
다이아몬드강을 나무열매나 진흙의 댐으로 막아서 거처를 만든다. 부지런한 일꾼으로 알려져 있다.
지상에서의 동작은 느리지만 헤엄치는 스피드는 빈티나와 호각을 이룬다.
플라티나
5세대
비버통이 댐을 만든 강은 범람하는 일이 없기에 근처의 사람들로부터 감사를 받는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X∙Y
예리한 앞니로 갉아 얻은 나뭇가지나 뿌리를 쌓아 물가에 부지런히 보금자리를 만든다.

1 소개

4세대에 추가된 포켓몬으로, 모티브는 보다시피 비버. 비버니는 순수 노말 타입이지만, 비버통으로 진화하면서 물 타입이 추가되었다.

2 스토리 진행

보통 얼빵해보이는 외모와 낮은 총합 능력치와 능력치 배분이 잘된 케이스가 아니라 보통 도감 체크용 이상도 소지가 있는 포켓몬으로 보일테지만...

이녀석의 진가는 공중날기, 안개제거를 제외한 모든 비전머신을 배운다는 점 하나 때문에 스토리 내에서는 반드시 파티에 넣고 다닌다.

국내에서는 비버통을 비전통으로 부르고 일본에서는 보통 イカタロ(이카타로)라 부르는데, 우리 말로 풀어보자면 (베기)(력)(포오르기)(클라임). HG/SS에서는 바다회오리도 배울 수 있다. 그야말로 비전통[1] 비버통에게 바다 회오리/파도타기/폭포오르기/록클라임, 트로피우스에게 나머지 4개를 주게 되면 2마리만으로 비전머신을 전부 쓸 수 있다. 트로피우스 역시 비버통 못지 않은 전통의 비전몬이지만 pt 기준으로 사파리존까지 가야 잡는 트로피우스랑 달리 비버통은 수풀 좀 돌아다니면 아무데나 굴러나오기 때문에 그 범용성은 엄청나게 높다.

그러나 7세대에서 비전머신이 삭제되면서 비전통이란 말도 옛말이 되어버렸다.

3 실전 성능

비버통과 같은 비전몬은 세대가 지날 때 마다 항상 '소형 포유류이며 노말이다'라는 전통으로 대대로 내려오는 것이다. 1세대의 레트라, 2세대의 다꼬리, 3세대의 직구리, 5세대의 보르그, 6세대의 파르토,7세대는 아마도형사구스가 비버통의 친척. 그래도 비버통은 '진화해도 노말'이라는 법칙을 최초로 깬 이례적인 포켓몬이었다. 사실 비버통이 물타입이 추가되어 물 부분 비전머신을 다 배우게 되어 비전몬 냄새가 강해졌지만 나머지 비전쥐들도 파도타기 정도는 배웠다. 어차피 기술칸은 4개이고 물 타입은 스타팅이 있는 데다 강력한 스토리 진행용 물타입도 많은데다 바다회오리를 제외하고 보면 물타입 비전기들은 다 고위력기이다. 비전몬들에게 굳이 물타입 비전들을 가르칠 필요가 없으므로 사실상 거의 의미가 없다. 즉 이 항목에서 두드러지는 비전몬 소리는 1세대를 제외하면[2] 세대마다 다 있는 평범한 일이라는 것.

또한 외국 사이트에서는 특성 때문에 사기소리를 듣는다. 단순이라는 특성이 랭크 변화가 2배가 되는 특성인데 예를 들어 원래는 칼춤을 한번 쓰면 2랭크 업으로 공격력 2배가 되지만 단순 특성의 이 녀석은 칼춤 한번으로 4랭크 업으로 공격력 3배가 된다. 그렇다고 배우지도 못하는 칼춤을 쓰라는 건 아니고, 그림자분신을 쓰면 한번 쓸 때 2배의 효과가 된다는 게 포인트. 그것 말고도 분노의앞니하품 같은 유용한 기술도 여러가지 배운다.

이 녀석의 특성 덕분인지 다이아몬드/펄 버전까지는 공격/특공쪽의 랭크업 기술을 익히는 것이 정식으로는 불가였는데, 플라티나 버전에 들어와서 스피드 1랭 하락, 공격/방어 1랭 상승의 효과를 가진 버프기 저주를 익혀줘서 즐기는 배틀에서는 어느정도 쓰이는 편. 비버통이 대전에서 사용되고 연구되기 시작한 데에는 저주가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고 과언이 아닌데, 이녀석의 저주는 칼춤급의 효과기에 저주를 한번 깐 다음 전광석화를 날리면 의외로 아프다. 디버프에도 특성이 적용되어 사용시 스피드가 2랭크 떨어진다는 커다란 단점이 있으나 전광석화로 어느 정도를 커버할 수 있으며 트릭룸 하에서는 이마저도 버프가 되어 공격, 방어, 스피드가 사이좋게 2랭크씩 상승하는 굴지의 효자 기술이 된다. 망각술 역시 배우는데 한 번 사용하면 특방이 4랭크 상승하는 덕에 결코 높다고 볼 수 없는 60이라는 수치의 특방을 가진 포켓몬으로서는 이례적일 정도로 특수 기술을 잘 막아낼 수 있게 해준다. 랭업기로 분발웅크리기도 배우긴 하지만 큰 의미는 없다. 천하장사라는 넘사벽 특성을 지닌 파르토를 제외한다면 초반에 만나는 노말타입 포켓몬 중에서는 가장 써봄직하다. 그러나 비버통은 비전머신 노예에 불과하다는 뿌리 깊은 그러면서 일견 긍정하게 되는 인식 때문에 대전에서 볼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성이 유용하다지만 파워 인플레의 급류에 휘말리지 않고 무쌍을 찍을 만한 정도까지는 아니기도 하고.

만약 특성 위협인 포켓몬과 만났을시, 공격이 1랭크가 아닌 2랭크 하락한다. 그 말은, 공격이 시작부터 절반이 된다는것. 또한 엄청난힘을 자력으로 배우는 몇 안되는 포켓몬 중 하나이긴 하지만, 역시 사용하면 공방이 절반이 되므로 상성은 최악. 저주망각술을 쌓아 내구를 올린 뒤 전광석화로 공격하려 했는데 애교부리기를 맞으면 묵념. 공격이 4랭크나 떨어져 데미지가 3분의 1이 된다. 특성이 천진일 경우에는 상대의 능력변화만 무시하고, 자신의 능력변화는 그대로라 의미가 없는 데다가 능력변화를 무시해도 결국 낮은 종족값은 어쩌지 못한다. 울부짖기라도 배울 수 있다면 어떻게든 쓸만하겠지만, 현실은 시궁창. 역시 천진을 가진 누오와 차별화하기 어렵다는 것도 사용이 꺼려지는 이유.전투력 측정기

억지로 천진을 이용할 경우, 뽐내기를 이용한 도박성 기술배치가 있긴 하다. 혼란에 의한 자해는 40의 데미지를 받는데, 이게 자기 랭업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격이 6랭크 상승한 상태에서 자해를 하면 4배, 160의 데미지를 받게 된다. 즉 뽐내기로 상대의 공격을 6랭크 상승시키고 자해하기를 바라는 수법이다. 물론 혼란을 뚫고 비버통이 피해를 입더라도 특성에 의해 랭업은 무시된다. 하지만 비버통의 내구가 썩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헤롱헤롱, 전기자석파, 분노의앞니, 잠자기 등의 기술로 보완하기도 한다. 운이 좋다면 한 대도 안 맞고, 한 대도 안 때리고 상대를 보내버릴 수 있다. 하지만 기껏 6랭업 시켰는데 혼란을 뚫고 공격해 비버통이 먼저 죽게 된다면 이후 포켓몬들에게 공격 6랭업한 어태커를 선사하는 꼴이 되어버리니.... 드림월드 특성은 변덕쟁이로, 쓸데없이 명중률이 2랭크 올라가고 공격이 1랭크 떨어지는 괴랄한 상황도 자주 벌어지기는 하지만 잘만 버텨주면 혹은 운이 좋으면 괴물이 될 수도 있다.

4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

탐험대에서 진화 전인 비버니가 선배로 나온다. 항상 말끝을 ~비로 끝낸다. 주인공과 파트너가 오기전 막내였다고 하며, 그래서인지 후배가 생긴것이 감격스러웠다고. 초반부에 이것저것 게임에 필요한 팁들을 가르쳐주고 이후에도 주인공과 사이가 가장 가까워지면서 길드원들 중에서도 비중있게 등장한다.

한국에는 비정발된 하늘의 탐험대에서 과거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고생저고생하다가 지라치를 만나 소원을 빌었는데 그게 '후배가 생기는 것'이었다. 어찌보면 주인공이 파트너와 함께 길드에 들어오면서 시작되는 탐험대 이야기를 시작한 장본인이다…. 결국 이 녀석 때문에 주인공이 과거로 오면서 세계가 멸망할 뻔 한것이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비버니 덕분에 주인공과 파트너가 만나게 되어 세계를 구하게 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주인공이 과거로 오게된 이유는 어떤 포켓몬 때문이 아니었나?[3] 하지만 그런 건 둘째치고 이 비버니의 특별 시나리오가 첫번째임에도 다른 특별 시나리오와 달리 난이도가 어렵다!

여담으로 분명히 선배인데 보다보면 말투, 생김새, 행동 하나하나가 귀엽다. 방귀오해가 생긴뒤에 비버니의 일기장은 꼭 읽자.
  1. 비슷하게 비전머신을 배울 수 있는 포켓몬으로 골덕캥카가 있다. 골덕의 경우 풀베기를 못 배운다는 것만 빼면 비버통과 배울 수 있는 비전머신이 동일하고 캥카의 경우 폭포오르기를 제외하면 동일하다.
  2. 레트라는 비전머신은 안 배운다 구멍파기는 배우지만... 트켓몬1이 떠오른다.
  3. 사실 이 문제는 조금 복잡한데, 만약 비버니가 이 소원을 어떤 포켓몬의 행적 전에 빌었으면, 비버니의 소원으로 그 포켓몬이 세계를 멸망시킬 뻔한 행동을 하게 되므로 비버니가 만악의 근원이 되지만, 어떤 포켓몬의 행적 후에 빌었으면, 비버니의 소원으로 주인공을 이 시대로 부르게 유도하게 되니 오히려 별의 정지를 막은 숨겨진 주역이 된다. 사실 전자가 더 신빙성 있어보이지만, 공식적으로는 후자를 더 밀어주는 듯하다. 설정붕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