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꾼

1 일을 하는 사람

노동자. 이 사회가 굴러가게 하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파생형으로 직딩, 공돌이, 노가다 등이 있다.

2 RTS게임에서 건설/자원채취 유닛을 부르는 통칭

1에서 파생되어, RTS 게임에서 자원의 채집이나 건물의 건설 등을 담당하는 유닛들을 편하게 이르는 말이다. 예전 워크래프트 2가 유행한 후 스타크래프트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까지 보통 농부라고 불렀지만, 스타크래프트가 대히트를 치면서 농부는 사장되고 프로 리그가 형성될 무렵 일꾼이라는 단어가 정착됐다.인간에서 오크로 종변 이 일꾼들은 자원 채집이나 건설 외에도 정찰이나 전투에 동원되기도 하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유닛이다. 자신의 일꾼들을 잘 지키고 상대방의 일꾼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은 이런 일꾼 유닛이 존재하는 RTS 게임에서라면 승리하기 위한 필수불가결적 요소라 할 수 있다.

물론 게임마다 천차만별이라 일꾼이 건설과 자원채집을 다 하는 경우도 많지만 건설 유닛과 자원채취 유닛이 따로 있는 경우도 많다[1]. 대표적으론 C&C 시리즈의 하베스터&굴착기, 홈월드 시리즈의 리소스 콜렉터, 그리고 COH의 공병유닛.

보통 일꾼 유닛은 주력 전투 유닛으로 쓰기엔 미약하지만 아주 약간의 전투력을 지니고 있어 초반엔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전투능력이 전무한 경우도 많으니 조심할 것. 아예 같은 게임의 다른 진영이 어떤 진영은 전투 능력이 있고 어떤 진영은 아예 없는 난감한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전투 굴착기크로노 굴착기[2]

다만 Warhammer 40,000 돈 오브 워 임페리얼 가드의 일꾼 테크프리스트는 기본 보병 가드맨보다도 강하다. 정확히 말하면 가드맨이 너무 약한 것이지만.

근래 RTS에서는 '야전부대전장에서 자원을 캐서 건설한 건물에서 유닛을 생산하는 것' 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을 엄청나게 뒤늦게 깨달았는지 자원채집기능을 다른 기능으로 대체하거나 아니면 아예 일꾼을 없애버리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일꾼 없이 일정 시간마다 자원을 얻는 건물이라든가, 아니면 거점 점령을 통해 자원을 얻는 방식이다.[3]

중학교 등에서 근무하는 주사(주로 공익근무요원)들을 SCV라고 속되게 칭하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2.1 RTS게임의 일꾼 유닛 항목

※ 위키에 항목이 개설된 게임만 추가합니다. 신작게임 발매/미등록 항목이 있을 시 추가바람.

자원채취/건설 유닛

자원채취 전용 유닛


기지건설 전용 유닛

  1. 사실 이쪽이 더 현실적이기도 하다.
  2. 다만 이쪽은 전투능력이 없는 대신 특수능력이 있다.
  3. 이런 기능은 이미 1997년에 케이브독의 불후의 명작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에서 구현되었다.이 게임에서 자원생산은 자원 건물이 담당하고,건물 건설 유닛은 오로지 건설과 생산보조를 할 뿐이다.극소량의 에너지와 금속을 각 건설유닛 하나당 생산하긴 하지만 정말 쥐꼬리여서 별 의미가 없다.(..)
  4. 특이하게도 GLA만 자원채취와 건설을 동시에 한다.
  5. 각종 잔해를 수거해서 직접 채취도 가능하고,유닛 자체로도 자원생산이 가능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보조,응급조치.실질적 자원채취는 자원채취 건물이 담당한다.
  6. 초중반까지 꽤 강력한 전투유닛이기도 하다.
  7. 차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