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포 선라이즈

비포 트릴로지
비포 선라이즈비포 선셋비포 미드나잇
장르드라마, 멜로/로맨스
상영시간100분
개봉일시1995.01.27. - 미국, 1996.03.16. 2016.04.07(재개봉) - 한국
감독리처드 링클레이터
출연에단 호크, 줄리 델피
국내등급15세이상 관람가

1 개요

비포 시리즈 중 첫 작품. 기차에서 만난 두 젊은 남녀가 오스트리아비엔나를 무대로 하룻동안 일어나는 우정과 사랑을 다룬 영화.

2 시놉시스

프랑스 파리소르본느 대학생인 셀린느(줄리 델피)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사는 할머니를 만나고, 가을 학기 개강에 맞춰 파리로 돌아가는 길이다. 셀린느는 옆자리의 독일인 부부가 시끄럽게 말다툼하는 소리를 피해 뒷자석으로 자리를 옮기는데, 거기서 제시(에단 호크)라는 미국인 청년과 우연히 얘기를 나누게 된다. 둘은 서로가 통하는 면이 있음을 알고 좀 더 서로와 대화하며 알고자 기차에서 함께 내린다.

Kath Bloom - Come Here (from 《Before Sunrise》)

3 등장인물

  • 제시(에단 호크) - 제시는 마드리드에 유학 온 여자 친구를 만나려고 유럽에 왔다가 오히려 실연의 상처만 안고, 목적을 잃고 비엔나행 기차를 타던 중 셀린과 만나 그녀와 대화를 하며 교감하기 시작한다.
  • 셀린(줄리 델피) - 프랑스로 돌아가던 중 제시에게 이끌려 그의 제안에 기차에서 내리게 된다. 그 후, 그와 함께 비엔나의 거리를 걷고 구경하며 하루 간의 시간을 보낸다.

4 트리비아

  • 여름 즈음 두 남녀가 비엔나 곳곳을 여행하며 낮부터 밤, 일출시간까지 벌어나는 일들을 실시간처럼 다루고 있다. 인생철학부터 사랑, 성적욕구, 죽음, 교육, 인간관계에 대한 서로간의 대화가 인상적이다. 감독이 생소할 지도 모르겠지만 잭블랙이 출연한 스쿨 오브 락과 애니메이션 웨이킹 라이프와 같은 감독인 리처드 링클레이터. 이 영화가 만들어진지 9년 뒤 후속편인 비포 선셋이 만들어졌고, 본 영화와 동일 배우들이 파리를 무대로 등장한다.
  • 감독의 경험이 모티브가 되었다. 감독은 과거 에이미란 여성과 필라델피아에서 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영화가 개봉되고 그녀를 수소문했지만 찾을 수 없었다. 알고 보니 그녀는 헤어진 후 채 몇 년이 되지 않아 교통사고로 생을 마감하였던 것.

5 관련링크

이동진의 '더 굿 무비-비포 선라이즈'

영어대본(영어)
  1. 이슈현장 - 이적 "'비포 선라이즈', 노래방 듀엣곡으로 어울리지 않아" (2013.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