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리

Shuri

1 지명

1.1 일본 오키나와나하 시의 지역 명

  • 일본어 표기 : 首里(しゅり)
  • 현대 한국어 한자음 : 수리[1]
  • 오키나와어 : すい(수이[2])

류큐 왕국의 옛 수도이다. 한자의 의미를 따져봐도 '수도'라는 단어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으니 도시 이름 자체가 수도라는 뜻인 교토, 베이징, 아스타나 등등과 비슷. 원래는 나하와 거리는 가까워도 별개의 도시였지만, 현재는 나하 시의 일부 지역이 되어서 나하 시청의 슈리지소 관내(首里支所管内)로 편성돼 있다. 슈리 일대에 설치된 정(町)[3]의 이름은 전부 '슈리' 로 시작하는데 대한민국의 유사 사례로는 통합 창원시의 구 마산시 지역의 구가 '마산'으로 시작[4]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본래 이곳은 류큐 왕국의 수도였지만 그 때문에 이미 빈 공간이 적어 오키나와 현으로 바뀐(1879년) 뒤 새로운 행정 기관이 들어서기가 힘들었다. 옛 일본군 부대의 부지가 슈리에 들어서서 행정기관을 설치할 만한 공간이 부족했던 것. 그래서 오키나와 현의 중심지는 슈리에서 멀지 않은 구 나하 지역(현 나하 시청의 본청이 관할하는 지역)으로 옮겨가게 된다.

1896년 4월 1일에는 슈리 일대가 슈리 구(首里區/首里区)[5]가 된다. 20세기 초에는 행정구역이 바뀌어 인근의 니시하라 마기리(西原間切)[6] 일부 지역이 슈리 구에 편입되었다. 1921년 5월 20일에는 일본의 행정구역 체계가 개편됨에 따라 슈리 구가 슈리 시로 변경되었다.

1945년에는 오키나와 전투로 인해 옛 왕궁슈리성이 파괴되었다.[7] 이 해부터 오키나와 현은 미국이 선포한 '류큐' 지역으로 편성돼 1972년까지 미국의 통치하에 들어간다.

1949년 12월 9일에는 슈리 주민들로서는 자존심 상할 발표가 나왔다. 미군정이 대놓고 나하가 오키나와 현의 수도라고 공표한 것이다. 이미 나하 일대가 사실상 행정 중심지가 돼있기는 했으나 그래도 여태까지는 그래도 일대의 명목상의 수도는 슈리라는 자부심이 있었을 텐데 이게 대놓고 부정당한 꼴.[8] 이어서 1954년 9월 1일에는 슈리 시와 오로쿠 촌(小禄村)[9]이 나하 시로 편입돼 각각 슈리지소 관내와 오로쿠지소 관내가 되었다. 27년간의 미국 통치시기[10]였던 1954년에 지금보다 관할 구역이 작았던 나하[11]에 합병됐는데 대한민국에 비유하자면 서울인천에 합병돼 인천의 일부 지역으로 전락한 꼴이라 당시에 주민들이 반발했다고 한다. 일단 구 슈리 지역에 설치되는 행정구역의 이름은 전부 '슈리' 로 시작하게 명명하는 것으로 반발 여론을 대충 뭉갰고(...) 이후에 행정구역 개편이 될 때에도 이 원칙이 지켜졌다. 그래서 현재까지 이 일대의 행정구역명은 전부 '슈리' 로 시작한다.

한편 구 슈리 시가 나하 시에 편입될 당시 구 슈리 시 지역은 나하 시의 기존 관할 지역(본청 관내) 입장에서 봤을 때 월경지가 되었다. 1957년 12월 17일 나하 시청 본청 관내와 슈리 지역 사이에 있던 마와시 시(真和志市)가 나하 시의 일부로 합병돼 마와시지소 관내가 되었는데[12] 이때부터 슈리 지역이 더 이상 나하 시청 본청 관내 지역의 월경지가 아니게 되었다.

옛 류큐 왕국 시절의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있어 나하 시내에서 역사적 관광지는 슈리 지역에 몰려있는 편이다. 유이레일 슈리역 근처가 여기에 해당한다.

1.2 문화유산 슈리성

슈리성 항목 참고.

2 가상 인물

2.1 창세기전 2의 등장인물

무사 수행 중인 아스타니아 교국의 템플러로 일명 청룡의 슈리. 생몰년은 에스겔력 1187년~1251년. 창세기전 2에서 손꼽히는 녹발의 꽃미남이다.

사용 무기는 드래건 버스터이며 초필살기광룡탄. 일직선의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아스타니아의 템플러는 견습 시절 무사수행을 하게 되어있다. 트리시스에서 템플러 단장까지 행방불명될 정도로 고전 중인데 그 능력치로 수행 다니고 있다는 게 좀 어색하긴 하지만 친구로 보이는 테이머 마하와 함께 다니다가 아미고 상단의 단장인 바자의 딸 카자를 만나게 되는데 그녀가 슈리의 여동생과 닮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마하의 말에 의하면 여성 취향=여동생(...). 고로 빼도박도 못하는 시스콘 캐릭터 확정.

이후 카자를 도와 태양의 신전에서 태양석을 구하고 은퇴한 라르고를 설득하여 동방항로 개척에 나서 투르와 이어지는 항로 개척에 성공한다. 또한 머지않아 해적들을 만나서 고생하고 있을 당시 카자를 추적해 온 알시온실버 애로우를 만난다. 아스타니아에서 발생한 에리히하이젠버그 공왕 유폐 및 랜담 체포 명령 사건 때 랜담과 함께 행동한 뒤로는 완전히 실버 애로우 측에 합류한다.

게임 종반에 벌어지는 천공의 아성 공중전에서 카자에게 뜬금없이 고백하는 장면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부끄럽게 만든다.

훗날 아스타니아의 장군이 되었으며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에서는 투르가 아스타니아를 두 번째로 침공할 당시 아내인 카자와 함께 아스타니아 3중 성벽을 사수하다가 64세의 나이로 전사했다고 언급되었다.

게임상 성능은 그리 강하지는 않다. 초기 레벨이 낮아 육성이 가능하지만 기초수치가 낮은 편이고 가드 계열의 성장치도 그리 높지 않다. 그래도 어찌어찌 키워놓으면 쓸 만은 하다. 상승치가 좀 더 나은 제너럴 계열로 키워 가드 계열의 낮은 근력과 민첩 상승수치를 보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이 경우 마법에 쥐약이다. 어쨌든 랜담과 함께 실버 애로우 측에서 쓸 만한 두 명의 가드 캐릭터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슈리와 카자 사이에서 태어난 외동딸 재클린이 바로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에 등장하는 제인 쇼어이다. 그런데 제인 쇼어는 1245년생이다! 58세의 나이에 딸을 본 셈. 단 무리수라고 생각했는지 수양딸로 설정이 바뀌었다.

창세기전 4 2차 CBT도중, 라디오에서 풀네임이 '슈리 스탐가르드'인것이 밝혀졌다. 또한, 창세기전4에서 힐러 레전드 아르카나로 등장하는 리스 스탐가르드라는 여동생이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13] 참고로 여동생이 원래 팬드래건 왕국의 세번째 왕자 아이스 팬드래건하고 혼담이 있었다고 한다. 여동생의 이름이 리스라는 것이 밝혀진 것.

2.2 연희무쌍의 등장인물

메인 히로인 중 하나인 제갈량진명. 마찬가지로 진 연희무쌍의 촉 루트 히로인 제갈량의 진명이기도 하다.

2.3 네이버 웹툰 쿠베라등장인물

슈리(쿠베라) 항목 참조.

2.4 에우슈리의 전여신 시리즈의 등장 히로인

전여신 1과 2의 메인 히로인. 세리카 실피르의 3번째 사도가 된다. 자세한 사항은 슈리 레이첸 항목 참조.

2.5 레카의 등장인물

슈리(레카) 참조.
  1. 조선시대 표기로는 '슈리'였다.
  2. 오키나와 중남부 방언에서 /u/는 한국어 '우' 에 좀 더 가깝다. 표준 일본어의 /u/보다 입술을 둥글게 해서 발음하는 듯.
  3. 일본의 행정구역 단위로 한국의 '동(洞)' 정도에 해당된다. 일제 강점기 조선에도 정이 설치됐었는데 광복 이후에 동으로 일괄 변경되었다.
  4.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5. 당시 시행된 행정구역 체계에서 '구' 는 현의 직속이었다. 이후 제도가 바뀌어 '시' 로 변경된다.
  6. 마기리(間切)는 류큐 왕국 이래로 있던 특유의 행정구역 단위인데 현재는 폐지되었다.
  7. 현재의 슈리성은 훗날 복원된 것이다.
  8. 일본 본토로 따지면 교토 사람들이 '일본의 명목 수도는 도쿄가 아니라 교토' 라고 주장하는 것과 비슷한 듯.
  9. 오로쿠 촌은 당시 시마지리 군(島尻郡) 소속이었다.
  10.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직전인 1945년부터 1972년까지 27년간 미국이 오키나와 현을 통치했다.
  11. 현재 오키나와 현의 중심 도시가 되어 있다.
  12. 참고로 전통적인 '마와시' 지역의 일부는 그 전에 슈리의 일부 지역으로 편성돼서 이들 지역은 슈리지소 관내에 속한다.
  13. 애초에 슈리의 이상형이 본인의 여동생 같은 여자라는건 창세기전2에서 나온 내용이므로 여동생의 존재는 이미 창세기전2를 해본 사람들은 알고 있다. 다만 이름은 창세기전4가 나오면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