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TB4wY06.png | |
방송 기간 | 2013년 7월 2일 - 현재 |
방송 시간 | 화요일 심야 25:00 - 25:30 |
방송 사이트 | 초!A&G+ |
진행자 | 스자키 아야, 니시 아스카 |
홈페이지 | 방송 웹페이지 |
트위터 | 공식 트위터 |
1 개요
洲崎西(すざきにし).
시사이드 커뮤니케이션즈에서 2013년부터 제작하여 방송중인 웹 라디오. 진행자는 스자키 아야와 니시 아스카이며, 방송의 이름은 이들의 성을 그대로 이어 붙여 대충 만들었다. 명목상 방송의 주제는 "스자키 아야와 니시 아스카 두 명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고안해 새로운 비지니스 스킴을 만들어내는 「아이디어 생산」형 버라이어티 방송"인데, 이러한 주제가 방송 내에서 실질적으로 다뤄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실제로는 시모네타, 백합 영업, 방뇨, 전방위 디스 등을 주로 다룬다.
처음엔 그다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평가가 있었으나,[1] 두 진행자의 약빤듯한 재미있는 진행덕에 금방 뜨게 되었고 2016년 기준 성우 라디오 방송중 탑급의 인지도 &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차분한 분위기로 진행되는 대부분의 여성 성우 라디오 방송과 달리 프리한 분위기에서 성적인 농담과 각종 농담 따먹기를 하니 청취자들이 재미있어 하는듯. 여기에 트위터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와[2] 청취자들과의 소통이 유기적으로 잘 조합되어 성공한 케이스로, 스자키니시가 라디오에 방영된 직후 관련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랭킹에 오르기도 한다. 재미있게도 일반인들뿐만이 아닌 선후배 성우나[3] 애니메이션 작가 & 감독 같은 이쪽 업계인들도 챙겨 듣는걸로 유명하며, 변호사 합격자라든지 교토대학 법학대학 합격자, 식품 회사 연구원 등 고학력자들중에 스자키니시 팬이 많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해당 라디오에 대한 나름의 팬층이 있으며, 무수히 많은 일본 성우 웹 라디오중 틈틈히 자막이 달린 번역본 영상 or 편집판이 인터넷에 업로드되곤 한다.[4]
데뷔 후 비중 있는 배역이 그렇게 많지 않았던 스자키 아야와 니시 아스카의 업계 내 인지도를 크게 올려 주었으며, 이때문인지 스자키니시에 대한 두 성우의 애착이 꽤나 깊다고 한다. 또한 현재 그녀들의 항목에 기재된 각종 네타들의 출처가 이 방송일 정도. 이는 나무위키뿐만 아니라 일본 내 위키 사이트들도 마찬가지다.
공식 라이벌 방송으로 2014년 4월경 시작한 타츠미 유이코 & 오오하시 아야카 진행의 애드리브(あどりぶ)가 있다.[5] 하지만 공식 라이벌 방송이라는 애드리브에 대한 언급이 타 방송사인 '마요나카데리버리'보다도 적은편이며,[6] 같은 방송사인 시사이드에서 만드는 리메이크[7] 스자키에게는 선배들이 진행하는 라디오인 고부고부쨩☆[8], 그리고 최근 들어서 언급이 잦아진 아임 엔터프라이즈 소속으로 스자키에게는 후배인 우치다 유우마[9]와 니시에게는 소속사 동기이지만 스자키에게는 첫 주연작인 타마코마켓의 남주 성우로서 인연이 있는 타마루 아츠시[10]의 라디오에 대한 언급이 진짜 많은 편인데 실제로 스자키니시와 비러브드 메모리즈 두 라디오의 리스너들이 서로 겹치고 퍼스널러티들 사이가 좋고 사적으로 연락하는 편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서로가 서로를 향해 디스하는 재미가 쏠쏠해서 거의 매 화마다 상대방에 대한 디스 섞인 이야기가 튀어나온다.
두 진행자가 비러브드를 듣는 모양인지 32화쯤에 사연을 보낸 청취자를 성별로 나눈 발언[11]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또 다른 사연으로 보내 온 친타마라는 걸 듣고는 타마루가 스자키니시 두 사람과 라인을 할 때 '친타마루 타마친타마'라는 발언으로 디스당했다고 한다. 참고로 마지막에 타마루를 향해 비러브드를 하면서 음란마귀 대폭발 중인 우치다 유우마가 마음에 들어하면서 입에 다시 담는 모습은 그야말로 압권.
2016년 3월 27일 개최된 제 2회 애니 라디오 어워드에서 BEST FEMALE RADIO(일반), BEST FUNNY RADIO(일반), BEST SEXY RADIO(일반)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그 결과 최우수 여성 라디오(BEST FEMALE RADIO) 일반부문 최우수여성라디오상을 수상하였다.공식 트위터
2 코너
- 이름 지어보자! (名づけましょう!) : 청취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기 어려운 단어를 모집하여 스자키&니시가 즉석에서 찰지게 바꿔주는 코너. 방송 초기부터 이어진 장수 코너이며, 방송 내 여러 유행어를 탄생시킨 간판 코너다.[12] 스자키는 주로 영어를 섞어서 만드려 하고, 니시는 의성어/의태어를 이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 자키니시 기획실 (ざきにし企画室) : 청취자에게 사업전개안을 모집 - 스자키와 니시가 여기에 적당히 살을 붙혀 새로운 비지니스 스킴을 만들어내는 코너. 현재 시사이드 샵에서 판매중인 각종 방송 관련 상품들이[13] 여기서 기획된 것들이다. 물론 상품화 되지 않은 아이디어도 존재.
- 잡트레 (じょぶとれっ) : Job training의 약어인듯. 스자키와 니시가 새로운 비지니스 스킴을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과제나 훈련에 도전하는 코너. 보통 이상한 내용의 퀴즈를 푸는 경우가 많다. 도전에 실패했을 경우 벌칙으로 센부리(千振り)란 풀을 달여서 만든 차를 마신다. 문제는 한국의 예능에서 자주 나오는 고삼차와 마친가지로 건강에는 좋지만 맛은 매우 쓰다는 점. 미션에 성공하는 일이 거의 없는데다가 성공해도 이런저런 핑계로 마시는게 웃음을 자아낸다.
스자키의 오버액션이 압권
3 방송 내부 용어
- 죠죠죠 (じょじょじょ) : 실금할것 같을 때의 감탄사. 제4회 방송에서 스자키 아야가 방송중 98%의 뇨의 (...) 를 표현한 뒤 보내진 제13회 청취자 메일에서 유래. 현재는 청취자들이 보내주는 메일을 읽을때 인사로 사용되고 있다. 이 네타가 나오고 나서 2014년에 스자키는 시도니아의 기사 애니메이션에 호시지로 시즈카 역으로 출연하게 되었는데, 하필 해당 캐릭터가 작중에서 수분이 부족해지자 오줌을 여과하여 남주에게 마시게 하는 장면이 나오면서 완전히 실금으로 이미지가 굳어지게 되었다. 실제로 스자키와 같이 라디오를 하고 있는 소속사 연하 선배인 사쿠라 아야네가 툭하면 스자키한테 여과 운운하는 것도 이 실금 이미지 때문. 참고로 해당 발언은 죠죠와는 아무런 관련 없고, 13화 방영 당시 NHK 인기 아침드라마였고 당시 유행어 상위권을 차지했던 유행어였던 단어 (じぇじぇじぇ) 를 비튼 것이다.
- 돼지 리스너(豚リスナー) : 스자키니시의 각종 개드립을 듣는 걸 즐기는 M 청취자를 일컫는 말이였으나, 현재는 모든 청취자를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養豚場の紳士」[14] 등 돼지 관련 단어가 들어간 펜네임을 가진 여러 유명 청취자들이 존재한다. 현재는 땀을 삐질삐질 흘리고 있는 핑크색 돼지를 기본 베이스로 해당 방송의 마스코트 캐릭터 겸 아이덴티티가 되어 각종 방송 관련 상품에 사용되고 있다.
- (西゜∀゜)アハハハハ八八ノヽノヽノヽノ\/\ : 니시 아스카 특유의 웃음소리를 나타내는 이모티콘 (?).
아무 생각없이 들으면 문득 돌고래 울음소리가 떠오른다. - 햐(ひゃー) : 방송에 내보내기 난감한 단어나 행동이 나왔을때 나오는 효과음. 직접적으로 말하기 좀 그런 단어를 굳이 말하고자 할 때 자주규제로 쓸 때도 있고, 무의식적으로 혹은 개의치 않고 말해버렸을 경우 편집 과정에서 검열로 쓰일 때도 있다.
- 크라운즈 포켓 (クラウンズ・ポケット) : 본래는 스자키 아야의 블로그의 제목 Clown's pocket!인데 제22회 방송에서 방송내 편집점을 일컫는 새로운 단어로 선정되어 이후 줄곧 쓰이고 있다. 줄이면 クラポケ. 여담으로 이 Clown's Pocket이라는 단어는 서양권에서는 상당히 엄한 의미의 시모네타성 은어인데 스자키가 과연 이걸 알고 블로그 이름을 저렇게 지었을지 의문이다. 한편 2015년 10월부터 시작한 니시의 단독 라디오 방송 니시 아스카의 델리케이트존 (西明日香のデリケートゾーン) 도 은어적인 의미로는 동일한 부위를 뜻하게 되어 이제 니시도 지지 않게 되었다. (...)
- 절정(絶頂) : 본래는 오래전부터 자주 사용되었던 단어였으나, 최근 '이름 지어보자!' 코너에서 모에를 대체할 단어에 대해서 고민하던 스자키가 그동안 자기들이 사용하던 절정이란 단어가 모에랑 동일한것 같다는 지적을 하면서 떠오르게 됐다. 108회 방송분에선 2015년의 스자키니시를 상징하는 단어로 뽑히기도 했다. 물론 사용 예시나 뉘앙스는 동일. 참고로 스자키는 다른 애니메이션 행사등에서 이 단어를 이용해 자주 시모네타를 날린다.[15]
- 프레지덴트 (プレジデント) : 어째서인지 니시 아스카는 방송 초반부터 프레젠트(プレゼント, present)를 프레지덴트(プレジデント, president)로 밀고있다.
- 심한 짓을... (ひどいことを…) : 104회 방송분에서 언급된 용어.금색 모자이크 관련 지방 이벤트때 로단셰 맴버들과 같이 니시가 해당 지역 전철을 타고 가다가 인파에 밀려서 승강장까지 갔다가 다시 타던 중 문에 끼어서 곤란한 적이 있었는데, 같은 객차에 탔던 스님께서 괴력(?)으로 문을 강제로 열어서 니시를 도와주며 전철 문에 대고 했던 말이라고 한다. 니시는 감사한 마음에 합장으로 인사를 전했고 스님께선 웃으며 받아 주었다고 한다.이 에피소드에 대해서 두 진행자는 그냥 웃기다는 반응만 보여서 방송 당시엔 크게 화자되지는 않았는데, 청취자들 사이에선 엄청나게 흥하고 있는지 니코동의 코멘트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다.보통 두 사람의 심한 이야기에서 주로 사용된다.
- 어드반테지(アドバンテージ, Advantage) : 스자키 아야가 중2병에 걸린 학창시절 그린 자작 만화. 스자키니시 85회 니시 생일기념 이벤트때 퀴즈를 맞춘 니시가 경품으로 이 만화의 카피권을 획득했는데, 스자키가 주기 싫다며 거부했다. 이후 중2병 관련 언급이 나올때 네타거리로 가볍게 써먹는 정도였으며, 2015년 7월 7일 방송분에서 니시 아스카의 생일 선물이 언급되며 어드반테지 카피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사무소 NG를 낸다며 절대로 복사 시켜주지 않겠다는 발언을 했다. 스자키는 어렸을적에 그린 만화는 자신의 취향이 적나라하게 드러나서 부끄럽다고 한다. 스자키니시 애니메이션 7화에서 소잿거리로 써먹으면서 대략의 줄거리가 드러났는데, 테니스를 좋아하는 여학생이 좋아하는 선배를 두고 해외로 유학을 떠나는 플룻이며 순정만화+중2병적 요소가 섞여있다. 참고로 어드밴티지는 테니스 용어중 하나로 40:40 듀스 상황에서 연속으로 2포인트를 따야 1게임을 딸 수 있는데, 그 2포인트 중 1포인트를 취득 한 상황을 의미한다. 아마도 테니스를 좋아하는 스자키의 주관이 이 작품의 제목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스토리에 반영된듯. 그리고 2016년 1월 1일. 스자키니시의 트위터를 통해 원작의 일부를
술김에스스로 공개했다. #1#2#3의외로 스자키의 그림실력이 좋다 - 명탐정 도난 : 스자키니시 디 애니메이션에서 언급된 스자키 아야의 자작 만화 두번째. 이름만봐도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유명 추리만화인 명탐정 코난을 통째로 배낀 물건이다. 스자키가 성우를 목표로 하는데 계기를 제공한 작품이라 언급할만큼 코난 광팬인걸로 추정되는데, 아마도 어린나이에 자신의 손으로 코난 팬픽을 만들고 싶었던둣. 단, 어른의 사정상 코난 이야기를 그대로 내보낼 수 없는터라 스태프들이 자체검열을 거쳐 '명탐정 도난'으로 바꾼걸로 보인다.[16] 마찬가지로 2016년 1월 1일. 스자키니시 트위터를 통해 일부가 공개되었다. #1#2#3#4#5 스토리는 코난네 반에 시즈오카현서 전학온 여자아이가 오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듯.
- 용자타임 : 131화 방송분(2015년 12월 29일)에서 2015년 한해를 절정으로 정의하고, 2016년은 절정의 건너편에 있다는 의미로 새해 키워드를 현자타임으로 정한다. 그러나 단어가 너무 네타성이 짙은 탓에 자체검열 한 것이 용자타임과 승려타임. 바로 다음 방송분에서 니시 아스카는 멋있다는 이유로 용자를 선택했다.
이외에도 많은 용어들이 네타화 되어 청취자들 사이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4 등장 인물
정식 등장 인물이라기 보다는 방송 내에서 자주 등장하거나 등장했던 인물들 (주로 별명으로 불림) 을 나열한다.
- 춋피 (チョッピー) : 애니메이션판에서의 성우는 니시 아스카 본인. 니시가 대단히 사랑하는 애완견. 원래 이름은 쵸코 인 것으로 추정된다.[17] 고
환ひゃー이 종렬주차를 한다고 한다. - 츠미군 (つみくん) : 애니메이션 판에서의 성우는 쿠로다 타카야. 니시 아스카의 부친으로 직업은 도편공. 미중년 배우라 불릴만큼 중년간지가 돋보이는 외모를 지녔지만, 방송에서 언급된 여러 에피소드를 보면 특이한 언행을 보이시기로 유명하다. 니시 자매 앞에서 점프하면서 주머니에서 소리가 나면 그 자리에서 돈을 삥뜯긴다던가, 누워있는 상태에서 니시에게 겨드랑이를 턱으로 공격당한다거나, 어른이 돼서도 엎드려서 니시를 목마 태워준다거나,그가 고등학생때는 야구부 연습 중 치질(脱肛)로 인하여 튀어나온 장을 야구공으로 눌러서 집어넣는 행동[18], DJCD 촬영차 효고에서 가진 스태프와의 술자리에서 온갖 시모네타성 발언을 쏟아내서 아내인 밋쨩으로부터 한 마디 들었고 그 말에 '이거 말하면 안 되냐?'고 이야기하면서 침울해했다는 등의 내용 등이 방송 내에서 여러가지로 네타거리가 되고 있다. 일단 니시의 파트너인 스자키를 꽤나 좋아하는 모양이다. 참고로 니시는 어린 시절 경찰관이 꿈이였다는데, 요상한 행동을 하는 아버지를 체포하고 싶었단다(....) 별명의 유래는 현재로서는 불명이나, 하시는 짓을 보면 罪라는 뜻일지도 모른다. 일단 니시의 누나인 마이코의 자녀 이야기를 하면서 밝혀진 바로는 12월 22일생인 모양.
- 밋쨩 (みっちゃん) : 애니메이션 판에서의 성우는 요시무라 하루카. 니시 아스카의 모친. 본명은 미치코(みちこ)이신듯. 바느질을 잘하신다는데, 97회 방송분에서의 언급에 따르면 니시가 이벤트에서 선물로 받은 엄청나게 촌스러워서 니시의 부친에게 전달해준 사각 속옷을 4개의 주머니(巾着袋)로 리폼해서 준 적이 있다고 한다. 여기서 유래한 별명이 팬티 가공 장인 미치코인데 팬티를 개조한 것에 대해서 디스하면 다른 것도 해줄까라면서 협박한다고.
- 마이친 (まいちん) : 애니메이션판에서의 성우는 요시무라 하루카. 니시 아스카의 친언니. 본명은 니시 마이코(まいこ)이며 본가 근처에 거주 중인듯 하다. 동생 니시와는 외형적으로 별로 닮지 않았지만, 대단한 미인이라고 말했고 이에 스자키는 별 다른 감흥을 보이지 않았으나 스자키니시 24화에 깜짝 게스트[19]로 출연하고 그 이후 스자키니시 트위터에 얼굴이 올라왔는데 니시 아스카와는 전혀 다른 외모를 자랑하고 있다. 스자키니시 DJCD 촬영차 효고현으로 온 스자키 아야에게 LOVE PINK라고 적힌 화려한 팬티를 제공한 바 있으며 니시 아스카에 의하여 화장실에 사는 요괴[20]로도 된 적이 있는 등 스자키니시에서 츠미군이나 쵸피 수준의 지명도를 자랑하고 있다.집에서는 まいちん
こひゃー로 불리는듯 하다. 2015년 11월에 니시가 언급한바에 따르면 기혼자이며, 임신 중이라고 한다. 임신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집안에서 온갖 불량한 짓거리를 도맡아했던 걸로 유명하지만 임신 후에는 상당히 얌전해진 편이라고. 그리고 2015년 12월 마지막 방송분에서 건강하게 아이를 출산했다는 소식이 공개되었다. - 노리군 : 성우는 히라미네 요시히로[21]. 니시 아스카의 사촌. 직업은 안마사라고 한다.
- 파팟페 : TVA 캐릭터의 성우는 이노우에 쥰. 스자키 아야의 아버지. 아버지 외에도 스자키 아야의 어머니는 마맛페, 남동생은 동생페 등으로 불린다. 딸이 나오는 방송을 전부 체크하는지 스자키 아야가 출연작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에 "아아, 시도니아지?"라고 반문했다는 이야기가 유명하다. 딸이 좋아하는 작품을 물어보자 다이미다라가 좋다고.......
- 안 (あん) : 스자키니시를 녹음하는 분카 방송 건물 1층에 있는 편의점 로손에서 일하는 오카마성이 짙은 아르바이트 생.[22] 방송에서 그를 몇 번 네타거리로 삼은적이 있는데, 어느날 스자키가 뭐 좀 사려고 들렀더니 "난 분카 방송 직원인줄 알았는데, 성우였어요?"라며 말을 걸어 주었다고 한다. 그리곤 라디오 방송을 직접 들어봤는데, 자신을 네타거리로 써먹는 부분에 괜해선 기분 나쁘지 않았고 괜찮다는 언급을 했단다. 또한 같이 방송하는 동료(니시)는 왜 같이 안왔냐고 안부도 물어 봤다고 한다.
- 신주쿠의 엄마 (新宿の母) : 스자키가 우연히 들린 신주쿠에서 만난 속옷가게[23] 아주머니. 이분은 스자키에게 올바른 가슴 끌어모으는 법을 전수해 주었으며, 실제로 효과가 좋았는지 스자키는 그 사진을 찍어놓고 자주 써먹는 모양. 가슴과 관련된 네타에서 종종 등장한다.
5 에피소드
- 방송의 이름은 처음에 "마이페이스 폭탄" or "ぽんこつ 라디오" 등이 제안되었으나, 최종적으로는 니시 아스카의 소속사인 시그마 세븐e 매니저에 의해 스자키니시로 정해졌다.
- 니시는 방송에서 가족들[24]을 자주 네타로 사용한다. 방송 내에서 가족들의 별명이 전부 노출된 바 있고 자신의 언니[25]의 경우에는 마이코가 시그마의 매니저로 위장하고 참관한 이후 스자키니시 트위터를 통해 언니 얼굴이 공개되었는데 스자키 아야의 말처럼 진짜 둘이 자매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얼굴이 다르지만 니시 어머니는 니시 아스카와 상당히 닮아서 어느 날 나이가 든 친척이 니시 아스카를 니시 어머니로 착각하고 돈을 주고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고 이야기했을 정도라고... 참고로 니시 부친의 직업은 도편공이며 자신의 집 1층 작업실[26]에 툭하면 스자키니시를 큰 볼륨으로 틀어버리는 게 일상이라고 그래서 니시가 니시의 언니를 디스할 때 스자키가 만일 이걸 언니가 들으면 어떻게 하려고 이야기하자 니시는 츠미군이 작업실에서 스자키니시를 안 틀면 된다고 받아칠 정도.라디오 DJCD 촬영차 니시 본가를 방문한 스자키 아야의 증언에 의하면 니시의 친척들 대부분이 니시와 별 반 다를 게 없이 개그를 잘 친다고 밝힌 바 있다.
- 일단 스자키와 니시와 달리 기본적으로 청초하고 얌전한 여성인 스자키의 어머니와 니시 어머니로부터는 해당 라디오는 친척에게 추천 불가능한 라디오라고 밝힌 바 있다.사유는 당연히 가족들에 대한 사소한 네타를 잘 친다는 것(By 니시 어머니)과 시모네타가 너무 많다는 것이라고...
- 제5회에서 다짜고짜 목욕탕에 같이 가서 乳比べ를 한 에피소드를 다루었는데 이때를 기점으로 현재의 스자키니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참고로 와시자키 타케시도 5화부터 스자키니시를 듣기 시작했다고 한다.
- 제42회에서 방송 중 스자키가 본인이 당일 노브라인 것을 밝혀 니시와 스태프들 전부를 패닉에 빠트렸다. (...) [27]
- 제55회에서 효고 현의 니시의 본가, 제56회에서 이시카와 현의 스자키의 본가에 방문했을 때의 에피소드를 밝히는데 대단히 神回.
- 제87회에서 스자키는 여성의 경우 만 28세가 되면 성적 욕구가 피크가 되는 시기여서 본인이 최근 スケベが爆発 (변태가 폭발) 한다고 밝혔는데 이 네타는 이후 계속 사용되었는데 여기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서 공개 라디오때 누군가가 큰 소리로 '야해!'라고 말한 것도 섞어서 이야기하기도 한다.
- 제91회에서 스자키는 P's 라이브 2015년 무대 뒤에서 스자키니시 리스너들 중 하나인 타네다 리사로부터 스자키가 87화에서 이야기한 '최근 변태가 폭발한다.'라는 말을 들은 바 있는 데 그걸 들은 스자키는 상당히 부끄러웠다고 한다.
- 제91회에서 니시가 코마츠 미카코로부터 선물로 받은 훈도시[28]를 입은 채로 엉덩이쪽으로 해서 사진을 찍은 걸 보면서 엉덩이가 예쁘다라고 하면서도 훈도시 앞쪽으로 찍어서 나한테 달라고 발언했다.
- 2015년 5월 26에 드디어 방송 100회를 찍었다.
- 스자키니시 애니메이션화 결정에 대해서 라디오에서 여러방면으로 디스하고 있다.
- 스자키니시 DJCD 명칭은 이상한 이름으로 짓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첫번째 DJCD인 아타미에서 아치치에서부터 .가장 최신 DJCD인 vol.7 오키나와에서 우치난츄(오키나와 남성을 의미)와 츄츄츄+하트[29]이러한 괴이한 네이밍 센스는 이후 단독 콘서트에서도 발휘돼서 스자키니시 양돈장미팅 2014년 ~한여름의 모은 여자 WoW![30]를 시작으로 자키니시 봄의 돼지축제 ~정말로 절정 5초 전~[31]으로 이어지게 된다.
- 제108회 방송분에서의 언급에 따르면 이 방송을 1000회이상 진행하는게 목표라고 한다.
- 제113화에서 시사이드 패스티벌 당시 유카다에 뽕 같은 걸을 넣기 위하여 브래지어를 벗어달라는 의상팀의 요구가 있었고, 유카타를 입고 있던 니시가 다음 차례인 스자키에게 브래지어 후크를 풀어서 언제든지 벗을 수 있게 하라고 벗어두라고 했더니 스자키는 곧바로 브래지어를 벗어버리고 가슴을 가리지 않고 팬티 한 장만 입은 상태로 대놓고 있어서 다른 사람들은 놀랐지만 의상팀 아주머니로부터 아이같다면서 귀엽다고 칭찬을 들었다고 한다. 이러한 언급으로 인하여 스자키에게는 평소에 노브라로 다니는 게 아닌가라는 의혹이 생기게 되었다. 참고로 전라 상태에서 스자키와 니시랑 잘 노는 모습을 보고 의상팀 직원으로부터 잘 팔리겠다라고 칭찬 받기도 했다.
- 제113회 내용을 들어보면 반쯤 농담이지만 스자키&니시가 드디어 가치레즈에 눈을 뜬것이 아닌가 싶다.[32] 니시가 이벤트 시작 전의 긴장을 풀기 위해 스자키의 고간을 만졌고[33] , 그에 대응해서 스자키는 이정도의 스킨십이라면 키스를 해도 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나중에 집에 가서 생각했다고... 스자키 왈 백합영업이나 남자가 좋음 어필 같은 것은 이제 필요없고 따뜻함만 있으면 된다고 한다.
- 2015년 11월초에 스자키니시 공식 트위터의 팔로워수가 5만명을 돌파했다.
- 2015년 말부터 아기 인형을 가져다 놓곤, 스자키와 니시 사이에서 나온 딸 『바부미』란 설정으로 각종 네타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 2015년 12월 6일 오미야 소닉시티에서 단독 라이브 '스자키니시 SUPER LIVE 2015' 를 개최하였다. 앵콜곡을 마치고 분위기에 탄 스자키가 결국 니시에게 입술키스를 시전하며 공연장의 팬들에게 충격(?)을 선사했다. 이때문인지 128회 방송분에서 이 사건과 관련된 네타성 사연이 많았다.
- 2015년 12월 22일 방영된 제130회는 스자키의 생일특집으로 진행됐는데, 니시가 자신이 입던 훈도시를 선물로 주는 해프닝이 있었다. 물론 입던 훈도시를 선물로 주는 건 농담이었고, 실제론 남성용 훈도시 전문점에서 직접 구입한 새걸 줬다고. 스자키는 이걸 현장에서 입고, 니시는 이걸 트위터에 찍어 올렸다(....) 참고로 니시가 훈도시에 관한 네타를 자주 써먹어 유명해지자 일본훈도시협회에서 주최하는 시상식에 초빙이 되는듯 하다(.....) 이외에 입술건조를 막아주는 립크림도 선물로 줬다.
- 제134회 방송분에서 스자키의 이상형 조건 중에서 시도때도 없이 츄-(키스) 해주는 사람이라는 말이 나오자, 니시가 곧바로 '이래서 스자키가 결혼을 못하는 겁니다.'라고 태클을 걸었는데, 정작 니시도 이상형 조건들 대부분 스자키랑 닮아 스자키가 니시에게 이래서 니시가 결혼을 못 하는 겁니다.'라고 역공을 가했다.
- 또한 제134회 방송분에서 스자키의 이마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도중,[34] 니시가 이마 대신 가슴을 보여줄 수 있냐고 하니 별 다른 망설임없이 니시에게 가슴을 보여주었다(....) 완전히 벗은 건 아니고 탱크톱까지 노출했다는데, 문제는 그 탱크톱이 비치는 소재라서 브래지어 색까지 보였다고. 이후 스자키는 남자들이 이마를 내놓고 다니는 것을 보고 치부를 드러내놓고 사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 137회 방송은 니시 아스카의 생일특집으로 진행되었는데, 스자키가 선물로 화려한 무늬가 들어간 검은색 훈도시를 줬다(....) 약 2달전에 받은걸 그대로 갚아준듯. 그리고 역시나 스자키니시 공식 트위터에 훈도시를 입은 모습을 찍어서 올렸다. 그와 함께 귀걸이, 팔찌 세트와 함께 직접 짠 머플러를 선물했는데, 수제 머플러는 미완성 상태였다.(…)
- 2016년 2월 14일 시사이드 윈터 페스티벌 2016 낮 공연에서 스자키와 니시 모두 훈도시를 입고 이벤트에 참석하였다. 둘 다 훈도시 위에 스커트를 입었는데 스자키는 낮 공연이 끝날 즈음엔 벗겨질것 같고 가렵다고 증언, 결국 스자키는 밤 공연 때엔 바지로 갈아입었다.
- 스자키니시 명의로 라이브를 할 때의 펜라이트 색깔은 스자키-녹색, 니시-주황색으로 지정되어 있다. 두 사람은 SEASIDE LIVEFES 2014와 스자키니시 슈퍼 라이브 2015 공연때 이 광경을 보고 '당근밭 같다'고 평했다.
- 제141회에서는 스자키가 브라질리언 왁싱을(...) 하러 갔다가 미용실 원장님에게 목소리로 바로 들통이 났다고 한다.[35]
- 2015년말 행사 홍보를 위해 니코나마에서 생방송을 했을 때 스자키가 '아얏페 결혼해줘'라는 팬의 코멘트에 이력서와 사진을 보내달라고 답한 적이 있는데 정말로 스자키니시의 사연 메일에 이력서를 보내온 팬들이 있다. 가끔씩 소개될 때마다 이력서를 보내온 사람이 마구 디스 당한다.
- 제144회 방송에 의하면 니시는 본가에 돌아갔을 때 언니 마이친과 함께 목욕을 했고 마이친의 모유를 먹어보았다고 한다. (...)
빤게아니라 마신거야 이러니까 초변태같잖아변태맞다왜곡된 자매애...
6 TVA화
洲崎西 THE ANIMATION | |
분량 | 전 12화 |
감독/시리즈 구성 | 히라미네 요시히로 |
각본 | 타마이☆고우, 오카 아츠시 |
캐릭터 디자인 | 시미즈 유미 |
음악 | 스다 요시히로 |
제작사 | feel. |
제작위원회 | 스자키니시 제작위원회 |
공식 홈페이지 | [1] |
여기는 도내에 있는 어떤 고등학교. 어느날, 두 명의 전학생이 오게 되었다. 착실하지만 천연이고, 언동을 읽을 수 없는 스자키 아야. 천진난만하고 웃음이 많은, 보케, 츳코미가 살아 있는 니시 아스카. 때로는 허둥대고, 때로는 웃음을 터트리며, 아스카와 아야는 오늘도 즐겁게 하루를 보냅니다. |
원작이랑 캐릭터 디자인이 너무 다른데요?
2015년 5월 24일, 방송 단독 이벤트 자키니시 봄의 돼지축제 ~정말로 절정 5초 전~에서 공중파 TV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었다. 방영일은 2015년 7월부터. 웹 라디오를 원작으로 하는 최초의 TVA로 보기도 한다.[36] 분량은 1회 방송분이 약 3~5분 내외로 짧은편.
공개된 시놉시스상 라디오에서 보여주는 두 성우의 언행은 반영하되,[37] 전체적인 스토리는 반쯤 픽션으로 갈 예정인 듯 하다.
여담으로 스자키니시 36회에서 두 성우는 스자키니시가 애니메이션화된다면 가슴을 크게 그려주면 좋겠다는 말을 했었는데, 공개된 캐릭터 비쥬얼을 보면 전혀 반영이 안된것 같다. (...)
그리고 대망의 1화 방송분에서 라디오 방송분 8회 오프닝때 스자키가 언급한적이 있는 테니스 사건을 소재로 삼았다(....)[38] 참고로 변태역을 맡은 성우 테라시타 카즈키(寺下知輝)는 이번 배역이 애니메이션 데뷔작이라고.[39]
앞으로 나올 방송분에서도 라디오서 언급된 스자키&니시의 각종 에피소드들을 써먹을 것으로 보이는데, 대부분이 심의 규정에 들어갈 법한 소재인지라 어른의 사정상 편집 or 각색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스자키니시가 각종 농담과 시모네타로 인기몰이는 하는걸 생각하면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이였는데, 다행히도 2화에서는 스자니키시의 단골소재인 소변쪽 네타거리를 중심으로 전개하면서 다시 기대를 모으고 있다.[40]
3화에선 온천에 놀러가 서로의 가슴이 빈유라며 신랄하게 디스하는 에피소드를 다뤘다.니시의 움푹 들어간 크레이터 가슴 디스에 멘붕한 아얏페
4화에서는 스자키가 니시의 고향인 효고현으로 여행간 이야기를 다루었으며, 니시의 가족들에 관한 네타거리를 바탕으로 재미를 선사했다.[41] 단, 시모네타가 섞인 네타는 모두 삭제되어 아쉽다는 평가. 참고로 니시의 모친과 마이칭역을 맡은 요시무라 하루카는 스자키 아야와는 양성소 동기지만 소속사에선 선배 입장인데,[42] 사적으로 교류가 많은 편인데다가 오사카 출신이라 간사이벤 구사가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스자키니시를 만든 시사이드 커뮤니케이션에서 하시모토 치나미와 약칭 '리메이크'라는 이름의 라디오를 하고 있다.
5화에선 4화에 이어 니시네집 방문 에피소드가 이어졌는데, 스자키가 니시의 고교 졸업사진을 계속 보려다 제지를 당하거나 언니인 마이친에게 화려한 Love Pink 팬티를 받은 네타거리를 적절하게 써먹었다. 6화부턴 스자키의 친가를 방문하는 에피소드로 진행되었으며, 7화에서는 스자키의 엄청난 흑역사인 중2병 시들과 함께 명탐정 코난 패러디, 그리고 스자키의 중 2병 최대 전개작인 어드반테지가 등장했다.
11화에서는 우치야마 유미가 등장했으며 여기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는 DJCD Vol.2 유미링과 QR에서 우후후후[43] 네타가 들어갔다.
종료 후 전반적인 평가는 원작(라디오) 팬들이 아니면 공감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아 별로였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편. 또한 학생설정으로 간 것도 그닥 좋지않은 설정 변경이였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일단 스자키 아야에게는 애니메이션판이 스자키니시 초창기에 있었다가 사라졌지만 컬트적인 인기를 자랑해서 지금까지도 부활을 요구하는 여론이 많은 익살극(茶番)의 확장판이라고 생각하는 듯.
참고로 OP을 부른 스자키와 니시 두 사람의 유닛명에 대해서 홍보 과정에서 자기 입으로 아야 아스카라고 표현하였는데 이 표현에 대해서 니시의 소속사에 있는 유이카오리를 디스하는 게 아니냐라든지 더러운 유이카오리라는 등의 반응이 대부분이다.
참고로 블루레이 특전에는 스자키니시 단독 라이브 응모권과 함께 스자키판의 경우에는 스자키가 고안한 어드반테지를 모티브로 한 긴 타올이 니시판에는 니시가 고안한 티셔츠[44]가 별첨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7 음반 목록
7.1 DJCD
제목 | 발매일 |
洲崎西 DJCD vol.1 ~熱海で(に)恋してアッチッチ~ (아타미에서(를) 사랑해서 앗칫치) | 2013년 11월 5일 |
洲崎西 DJCD vol.2 ~QRでゆみりんとうっふっふ~ (QR로 유미링과 웃훗후) | 2014년 5월 16일 |
洲崎西 DJCD vol.3 ~兵庫であすかとひょっひょっひょ~ (효고에서 아스카와 횻횻효) | 2014년 9월 10일 |
洲崎西 DJCD vol.4 ~石川であやっぺといっしっし~ (이시카와에서 아얏페와 잇싯시) | 2014년 9월 10일 |
洲崎西 DJCD vol.5 ~島根でふたりでしっぽっぽ~ (시마네에서 둘이서 싯폿포) | 2015년 1월 17일 |
洲崎西 DJCD vol.6 ~新潟で田丸がガッタッタ~ (니가타에서 타마루가 갓탓타) | 2015년 5월 2일 |
洲崎西 DJCD vol.7 ~沖縄でうちなんちゅとチュッチュッチュ~ (오키나와에서 우치난츄와 츗츗츄) | 2015년 8월 26일 |
洲崎西 DJCD vol.8 ~群馬で植木がぐぅ~ぐぅぐぅ~(군마에서 우에키[45]가 구~구구) | 2016년 2월 26일 |
洲崎西 DJCD vol.9 ~岐阜でるるきゃんと明日香がぎっぎっぎ~ (기후에서 루루컁과 아스카가 깃깃기~)[46] | 발매일 미정 |
7.2 싱글
제목 | 발매일 |
洲崎西 MUSIC CLIP~SEASIDE LIVE FES 2014~ | 2014년 12월 3일 |
Smile☆Revolution | 2015년 8월 26일 |
洲崎西 MUSIC FLAVORS~SEASIDE LIVE FES 2015~ | 2015년 12월 4일 |
7.3 앨범
제목 | 발매일 |
6COLORS~SEASIDE LIVE FES 2013[47] | 2013년 12월 7일 |
8DREAMS~SEASIDE LIVE FES 2014~[48] | 2014년 12월 3일 |
Hi!! | 2015년 11월 6일 |
10FLAVORS~SEASIDE LIVE FES 2015~[49] | 2015년 12월 4일 |
7.4 BD/DVD
제목 | 발매일 |
洲崎西 養豚場ミ-ティング 2014 ~真夏の盛りガ-ル! WOW!~ (스자키니시 양돈장미팅 2014년 ~한여름의 모은 여자 WOW!~) | 2015년 1월 17일 |
洲崎西 WINTER PARTY 2014 ~あっちゃん・ぺっちゃんのミルフィ-ユハ-モニ-in中野サンプラザ~ (스자키니시 WINTER PARTY 2014 ~앗짱・펫짱의 밀피유 하모니 in 나카노 선플라자~) | 2015년 8월 26일 |
ざきにし春の豚まつり~Majiで絶頂5秒前~ (자키니시 봄의 돼지축제 ~정말로 절정 5초 전~) | 2016년 2월 26일 |
洲崎西 SUPER LIVE 2015(스자키니시 SUPER LIVE 2015) | 발매일 미정 |
- ↑ 2h 스자키 아야 게스트 출연회에서 와시자키 타케시는 자기는 5화부터 시작한 엄청난 헤비리스너지만 오래갈 방송은 아닐 것이라고 평가했었고 이에 대해서 스자키도 동의하기도 했다.
- ↑ 일찍 자는 편인 스자키를 대신해서 주로 니시가 공식 트위터를 관리한다고.
- ↑ 타네다 리사, 요시다 유리 외 다수.
- ↑ 국내 누리꾼에 의해 한글 자막이 붙어서 업로드되는 성우 웹 라디오 방송은 정말 손에 꼽을만큼 적은 편이다.
- ↑ 같은 스태프들이 제작하다보니 나온 드립. 이쪽도 오프닝에서 스자키니시와 공식 라이벌 방송이라고 말한 적 있다.
- ↑ 라디오 간사이에서 제작하는 라디오로서 우치야마 유미와 야마모토 노조미가 진행하는 방송. 어느 회차에서 우치야마가 야마모토를 보고 니시 아스카라고 부른 적이 있었는데, 그때부터 한동안 두 방송에서 상대에 대한 언급이 많아졌었다. 결론은 스자키니시 DJCD에 우치야마 유미가 게스트로 출연한다는 거에서 거의 소멸된 상태이다. 참고로 라디오 간사이는 시사이드의 이사인 우에키가 시사이드를 세우기 전에 담당 프로듀서 등으로서 다니던 회사이다.
- ↑ 공개녹음 행사때 스자키와 니시 모두 관계자석에서 참관했는데, 그때 느낀 소감은 리메이크 리스너와 스자키니시 부타 리스너와는 천지차이라는 점이라고 스자키가 언급하자 니시는 그게 바로 촌민(리메이크 자체가 리메이크촌이라고 해서 퍼스널러티 두 명이 촌장이고 리스너는 주민이라는 설정.)과 돼지와의 차이점이라고 밝힌 바 있다.
- ↑ 나카무라 에리코 & 타무라 무츠미가 진행.이 중 타무라는 직속 소속사 선배이지만 나카무라는 그냥 같은 계열사 선배이자 아이돌마스터로 보면 본가쪽 성우이기도 하며 해당 방송에 타무라를 대신해서 대타로 뛰면서 인연이 있다.
- ↑ 참고로 우치다 유우마의 친누나는 스자키보다는 1기수 선배에 해당되는 우치다 마아야이다.
- ↑ 타마루는 스자키니시 DJCD vol.6 니이카타에서 타마루가 카타타(洲崎西DJCD vol.6 〜新潟で田丸がガッタッタ〜)에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그 출연 이후에 시사이드에서 라디오를 하게 된 것이다.
- ↑ 여성의 경우에는 친치나, 남성의 경우 친치노로 나눠서 12월달에 있는 시사이드 페스때 해보자는 사연이였다.
- ↑ みそボーイ, はいっマスカルポーネ, はい、ブゥーーーー 등
- ↑ 아이폰 케이스, 티셔츠등.
- ↑ 제5회에서 돼지 네타를 최초로 언급
- ↑ 암살교실 니코동 생방때 붓으로 정성스럽게 '절정'이라 적어놓곤 마구 폭주한게 대표적.
- ↑ 참고로 제목은 물론이고 몇몇 캐릭터 이름도 바꿔서 언급했다. "돈네짱"이 대표적인데, 척보면 알겠지만 모리 란이다.
- ↑ 니시가 워낙 자주 별명을 바꿔 불러서 어떤 게 원래 이름인지 알기가 어렵다. 춋피 이외에도 チョッチ, チョコたん, ぽいんてしぽいんとす 등이 방송 및 그녀의 블로그에서 언급되는편.
- ↑ 츠미군이 말을 할 때 밤 늦게 니시와 여자 친구가 먹을 것을 먹으면서 한 말이다. 물론 이 두 사람은 그걸 들으면서도 맛있게 먹었다는 듯하다. 물론 이후에 치질 수술을 했다고.
- ↑ 정확히는 니시가 마이코를 두고 시그마 세븐의 새로운 매니저라고 소개시켰으나 나즈케마쇼에서 대놓고 언니라고 말했고 그걸 들은 스자키는 깜짝 놀라게 되었다.
- ↑ 흘려보내지 않겠어군의 대항마로 흘려줄까?요괴로 요괴를 매우 좋아한다는 마이칭을 언급한 것이다.여담이지만 테사구레 테사푸룽! 마지막화에서 니시가 화장실에 있는 요괴에 흘려보내지 않겠어군을 언급하자 코멘트에 한가득 마이칭이나 흘려줄까?라는 말이 흘러넘친적도 있다.
- ↑ 해당 애니메이션의 감독이다.
- ↑ 참고로 분카 방송내 로손은 초 A&G+에서 방송되는 다른 웹 라디오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곳이다.
- ↑ 스자키니시 양돈장미팅 2014년에 의하면 Lumine est 신주쿠라는 쇼핑몰에 있다고 한다.
- ↑ 부모님과 기혼자인 오빠 하나와 언니 하나.
- ↑ 통칭 마이코, 요괴를 좋아하는 편이며 스자키니시에 시그마 매니저로 위장하고 참관하다가 마지막에 정체를 공개한 이후에 스자키니시의 프리소재로 자주 사용하고 있다. 제70회에서 여동생인 니시 아스카에 의하여 졸지에 남자화장실에 사는 요괴들 중 하나가 되어버렸다. 나중에는 자신의 여동생이 누나인 마이코가 툭하면 부친을 두들겨 팬다는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다.
- ↑ 니시의 집은 총 3층이며 2층부터가 진짜 집이라고 한다.참고로 1층에는 피아노실이 있었는데 DJCD가 효고에서 촬영하고 거기에 스자키가 니시가에 온다는 소리에 도편공인 츠미군이 그 피아노실을 연회실로 만들었다고 한다.
- ↑ 이때 덥다며 벗어놓았던 앏은 가디건 때문에 흰색 와이셔츠&탱크톱 안의 그것이 보인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입었다. 참고로 해당 화는 2회 연속 녹화 중 마지막 수록분인 탓에 41회에서도 노브라 상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 ↑ 행복 그라비티 니코나마 방송때 선물로 준 것이다.
- ↑ 원 표현은 洲崎西DJCD vol.7 〜沖縄でうちなんちゅとチュッチュッチュ♡〜,발매시기는 2015년 7월 기준으로 미정.
- ↑ 원어로는 洲崎西 養豚場ミーティング2014 〜真夏の盛りガール!WOW!!〜. 한여름의 모은 여자라는 것도 스자키니시에서 탄생한 단어로서 두 사람 모두 빈유이다보니 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인데, 원래는 산을 좋아하는 여자 (森ガール) 라는 의미로 사용하는 유행어를 비튼 것이다. 참고로 盛り는 さかり (발정) 라고도 읽을 수가 있는데, 어떤 리스너가 해당 이벤트 티켓을 편의점에서 수령했는데 직원이 이벤트 이름을 さかりガール (즉, 이벤트 이름을 다 읽자면 양돈장 미팅 2014 ~한여름의 발정난 여자~) 라고 읽어서 대단히 부끄러웠다는 메일이 온 적이 있다. (...)
- ↑ 원어로는 ざきにし春の豚まつり 〜Majiで絶頂5秒前〜
- ↑ 113화 18분 40초부터
- ↑ 니시의 발언에 따르면,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평소처럼 엉덩이를 툭툭 쳐 주려고 접근 하여서, 엉덩이를 두들겼으나 스자키가 갑자기 돌아서는 바람에 어쩌다보니(流れで) 고간을 만지게 됐다고 한다.
- ↑ 스자키가 메인으로 진행한 모바일 게임 배틀걸 하이스쿨 라디오에서 헤어스타일에 관한 토크 중 이마를 보여주는 것이 가슴을 보여주는 것 정도로 부끄럽다고 했던 내용을 청취자가 사연으로 보내왔다.
- ↑ 이후에 나돈 성우계 루머에 따르면 남자친구의 요구로 제모를 했다고. 또 시술 당일날 스튜디오에서 녹음 중에 스태프에게 당당히 제모 시술을 받으러 간다고 얘기한 바람에 스태프는 당혹하면서도 일정표에 쓸수밖에 없었다는 다운(...) 소문이 전해진다.
- ↑ 2015년 2분기에 방영된 찾아보자! 부활동 3기의 샤루무 파트 - 견습여신 푸르푸룬 챰도 실은 웹 라디오의 성우 캐릭터화 코너가 애니화까지 발전된 매우 희귀한 경우이다. 단독 애니메이션은 아니고 찾아보자! 부활동에 콜라보 형태로 꼽사리 껴 들어간 경우이긴 하지만. 둘 다 A&G 계열의 라디오인 것도 있고 해서 스자키니시 쪽에서는 딱히 '최초 마케팅'은 하지 않고 있으며, 위키백과나 니코니코 대백과의 스자키니시 항목에서도 최초라는 설명을 찾아볼 수 없다. 다만 뉴스 등에서 '이례적인 라디오 방송의 애니화'라고 표현하는걸 보면 엄밀한 의미의 최초이든 아니든 이례적인 것은 사실인듯.
- ↑ 물론 두 성우가 라디오 방송내내 읆어대는 각종 수위높은 시모네타는 어른들의 사정상 안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 ↑ 니코니코 동화의 유명 동영상 제작자가 손그림 버전으로 업로드한적이 있는 아주 유명한 에피소드로, 유튜브에도 스자키니시라고 검색하면 바로 볼 수 있을만큼 널리 퍼져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중학교 2학년때 테니스부 소속이였던 스자키가 여름방학을 맞아 혼자 학교 테니스 코트서 연습을 하고 있었는데, 누군가 코트 근처로 다가와 자신을 유심히 봤다고 한다. 스자키는 유명 테니스 스카우터가 온걸로 착각하고 잔뜩 기합을 넣고 연습을 했는데, 그 사람의 정체는 다름아닌 바바리맨. 스자키는 멘붕했지만 바바리맨을 쫒아내기 위해 테니스 서브를 날렸고, 맞추진 못했지만 바바리맨도 당황했는지 곧바로 도망쳤다고 한다. 이후 교장 선생님께 사실을 알리러 갔는데 당황하여 제대로 설명을 못했고, 교장 선생님은 "뭘 보여줬다거지?"라는 반응을 보여서 답답했다고 한다. 그래도 제대로 전달은 됐는지 몇일 후 전교생 조회시간때 혼자서 연습하는 건 자제하라는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있으셨다고.
- ↑ 그 덕에 스자키니시에서 이 성우에 대해서 『데뷔작:스자키니시 변태역』으로 커리어가 남게 되었다며 불쌍하다는 식의 언급을 했다.
- ↑ 니사 아스카가 스자키 아야를 관찰하며 쓴 일기의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소변네타외에도 스자키의 각종 사투리 관련 이야기 & 패션센스가 꽝인 부분등을 적절히 써먹었다.
- ↑ 니시의 아버지 츠미군을 스자키가 방문한 기념으로 집 지붕+2층을 스자키의 머리 모양으로 개조하고 내부에도 관련 굿즈로 도배하는 기믹을 선보였다.
- ↑ 이는 양성소를 나와 바로 성우 사무소에 들어간 요시무라와 달리 스자키는 3년간 회사원 생활을 하며 늦게 성우 사무소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참고로 요시무라의 소속사 동기는 사쿠라 아야네, 마츠오카 요시츠구가 있다.
- ↑ 제목은 洲崎西 DJCD vol.2 ~QRでゆみりんとうっふっふ~
- ↑ 뭔가 해산물의 냄새가 난다고 하며 기본 사이즈가 돼지(...)용이라고 한다.참고로 이 발언은 모두 니시 본인이 30분짜리 홍보 방송에서 자기 입으로 이야기한 거다.
- ↑ 스자키니시를 제작하는 시사이드 커뮤니케이션의 사장 우에키 유이치로.
- ↑ 원래 쿠마모토로 갈 예정이었으나 바로 직전에 지진이 발생하여 급히 변경한 로케지
- ↑ SEASIDE LIVE FES 2013 출연진 3개 방송(스자키니시, 고부고부쨩, 러브엔젤)의 노래가 각 4곡씩 총 12곡 들어가 있다.
- ↑ SEASIDE LIVE FES 2014 출연진 4개 방송(고부고부쨩, 스자키니시, 우치다상과 아사쿠라상, 애드리브)의 노래가 각 4곡씩 총 16곡과 단체곡 1곡이 들어가 있다. 스자키니시의 4곡과 단체곡을 따로 발매한 싱글이 洲崎西 MUSIC CLIP~SEASIDE LIVE FES 2014~ 이다.
- ↑ SEASIDE LIVE FES 2015 출연진 5개 방송(스자키니시, 애드리브, 우치다상과 아사쿠라상, 리메이크!, BELOVED MEMORIES)의 노래가 각 4곡씩 20곡과 단체곡 1곡이 2CD로 구성되어 있다. 스자키니시의 노래는 2014와 마찬가지로 싱글로도 발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