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100% | |
프로필 | |
이름 | 오오하시 아야카 大橋彩香(おおはし あやか) |
성별 | 여성 |
직업 | 성우, 가수 |
생년월일 | 1994년 9월 13일 |
출신지 | 일본 사이타마 현[1] |
신장 | 159cm |
혈액형 | A형 |
애칭 | 핫시(はっし), 헤고(へご), 헤고칭(へごちん) |
취미 | 가라오케, 애니메이션 감상, 웹서핑, 게임, 음악 감상, 드럼 연주, 라이트 노벨 감상 |
특기 | 드럼 연주, 스포츠,미소 [3] |
소속사 | 호리프로 |
소개링크 | 공식사이트 공식 프로필 블로그 트위터 |
1 개요 및 성우활동
초등학생 때 토에이 아카데미에 입단해 아역배우로 활동 했었다. 성우가 되기로 한 건 초등학생 때 극단에서 받은 기간 한정 성우 레슨이 계기가 되어서라고 한다.
2011년 호리프로가 주최한 「호리프로 탤런트 스카우트 캐러밴 차세대 성우 아티스트 오디션」에서 파이널 리스트까지 남았었다. 이후 호리프로에 소속. 성우계로 진출하기 전 12세때 드라마의 아역으로 출연한 적이있다. 몇번 지나가는 장면에서 잡히는 수준인데 지금의 얼굴과는 약간 다른 느낌이지만 그대로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2년 아마가미 SS Plus에서 실행위원 역으로 데뷔했으며 같은 해 봄 에우레카 세븐 AO에서 처음으로 레귤러 캐릭터인 플레어 블랑 역을 맡게 되었다.
컨셉이 아니고 정말로 취향인 음악 장르가 락으로 치우쳐있으며 여기저기서 공언하고 있다. 평소에도 듣는 음악은 대부분이 락이며 잘 모르는 사람들은 알아들을 수 없는 그룹명들을 줄줄 나열하기 때문에 자신도 화끈하고 시원스러운 락을 불러보고 싶다고. 세간의 이미지나 본인의 행동거지가 그렇다보니 기회가 좀처럼 오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자신 명의의 공연 등에서 종종 다른 사람이 부른 락쪽의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있으며 락 페스티벌에도 참여한 적이 있다.[4] 참고로 오오하시의 음반 레이블인 란티스에는 잼 프로젝트 이외에도 몇몇 소속 아티스트들이 락 계열 노래들을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일단 사장 자신부터가 록밴드 멤버 출신이니.... 이름이 조금씩 알려지던 시절부터 쭈욱 해온 이야기였는데 2015년 하반기에 들어 락 음악의 추천을 해달라는 요청에 의외로 버벅이는 모습을 보였다. 몰라서 버벅일 리는 없으므로 일반인도 알만한 추천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들어 애니메이션 노래들만 듣고 있다는 이야기를 한 것으로 보아 근래에 락을 장기간 듣지 않고 있는 모양.
남자로 태어나고 싶었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여자인 게 매우 귀찮다고 한다.여자로서 신경쓸 게 너무 많고 인간관계나 대화방식도 답답해서 싫기때문에 남자들처럼 시끌벅적 시원하게 할 말하면서 살고 싶다고 말했다. 실제로 학창시절에도 할 말은 하고 사는 성격이었다고 하니 보여지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원래 눈물이 잘 없는 성격으로 본인의 어머니도 넌 피도 눈물도 없냐고 한 적이 있다. 무대에서 눈물이 고이는 수준도 많이 없으며 의식적으로도 안 울기로 결심했기에[5] 동료들로부터 독하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한다. 그래도 전혀 울지 않는 건 아니고, 동년배의 여성이나 다른 여성 성우에 비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 전혀 눈물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아이마스 라이브에서 신데렐라 걸즈로서 게스트 출연을 했을 때 나카무라 에리코의 사회에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는 일화도 있다. 그리고 말로 잘 표현하지는 않아도 신데렐라 걸즈의 다른 멤버들에게는 친근감을 느끼는 듯 하다. 대체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 일을 하기 때문에 약한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여러 항목에 걸쳐 언급되는 지독하게 어지러운 방[6]이나 그 외 칠칠지 못한 언행 때문에 어머니에게 자주 혼난다고 하는데, 생방송으로 진행중인 라디오는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당한 후 방송이 끝나면 쏜살같이 전화가 걸려와서 잔소리를 듣는게 일상이라고.
담당한 캐릭터의 목소리와 라디오 등에서 보여주는 일상 회화에서 쓰는 목소리 톤이나 분위기가 굉장한 차이를 보인다. 한 때 그녀의 목소리 톤과 분위기를 흉내내는 게 데레라지에 온 게스트들 사이에서 유행하기도 했는데, 특히 시부야 린 역의 후쿠하라 아야카가 라디오 내에서도 이따금씩 흉내를 내고는 한다.
일본어로 寝具(しんぐ 신구)라고 보통 읽는 침구를 네루구라고 하는 등 한자를 읽는 방법을 잘 몰라서 실수를 할 때마다 네타가 되는데, 처음에는 당황하기도 했지만 시간이 가면서 그냥 받아들이고 있는 모습이 남성스러운 성격을 잘 보여준다.
왼손잡이라고 한다. 어렸을 때 오른손을 쓰도록 교정도 받지 않아서 거의 모든 것을 왼손으로 한다. 보통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에 맞춰서 움직이는 사회 분위기에 맞춰서 오른손을 의도적으로 써서 결과적으로 양손잡이가 되는 케이스가 흔한 데에 비해 이례적으로 그렇지 않고 그냥 왼손만 쓴다. 그래서 그런지 매우 자유분방하다
만화책을 좋아하고 2차원 캐릭터 하고 결혼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발언을 종종 하는 등 오타쿠 기질이 매우 강하다. 최근에는 소속사에서 이미지가 떨어질 걸 경계하지도 않는지 여성향 연애 게임 이야기를 쉽게 꺼내기도 한다. BL에는 별 관심이 없는 듯, BL과 관련된 화제에는 별 반응이 없다.
란티스 마츠리 백스테이지 영상들을 살펴보면 아무래도 국내에서의 별칭은 젓가락이 될 것으로 보인다.[7]
생활력이 없는 쪽으로도 유명하다. 2015년 5월부터 혼자 살기 시작했다고 애드리브 60화에서 밝혔는데, 이 소식을 듣고 ' 젊은 여자가 혼자 사는 것=남친 있다. '라는 식의 반응을 보이는 사람보다 '밥도 제대로 못 해먹고 청소도 잘 안 하는 사람의 자취생활'에 대해서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을 정도.애드리브 73화에 의하면 자기 집에서는 탁자 이외의 장소에서 먹는 경우가 많았으나 자취를 하면서 탁자에서 먹는다고 하면서 놀라게 만들어주었다.
유독 볼살이 통통한 편인데, 그 때문인지 한국에선 묘하게 그녀의 볼을 손가락으로 찔러보고 싶어하는 팬들이 많다(...). 하지만 2015년 하반기에 들어 볼살이 점점 빠지고 있어서 점점 미모가 상승(!)하는 중.
1.1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담당 아이돌은 시마무라 우즈키로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타이틀 히로인 중 한 명이며 동시에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역의 성우로서 신데렐라 걸즈를 이끄는 센터이자 리더. 별명은 이름에서 따온 '핫시'[8]나 문장을 잘못 읽은 사건에서 붙은 '헤고'. 2012년 8월 신데렐라 걸즈의 앨범 시리즈 CINDERELLA MASTER 010으로서 001인 시부야 린과 015 혼다 미오의 사이. 싱글이 발매되고 얼마되지 않아 신데렐라 걸즈의 공식 라디오 '데레라지'에 참가하며 본격적으로 팬들에게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다. 당시 라디오 퍼스널리티 3인 중 가장 어리기도 했고, 신데렐라 걸즈 성우진 중에서도 상당히 젊은 축이였기에 다소 천연인 귀여운 막내 포지션을 차지했었다.
본인 명의의 아티스트 활동을 병행할 정도의 실력파로서 가창력이 매우 뛰어나고 안정적. 젊은 나이에 걸맞지 않을만큼 침착한데다 음정과 박자가 놀라울 정도로 정확하여 고조되는 라이브의 분위기에 전혀 휩쓸리지 않고 자신 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탁월한 기량을 지닌다. [9] 나날이 일취월장하는 실력을 기반으로 언제나 뛰어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보통 제실력을 발휘하기 힘들다고 여겨지는 소규모 무대에서까지 흔들리지 않는 실력을 발휘한다. 라이브 초기에는 잠깐 긴장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이내 적응하여 언제나 완벽한 음정,발성으로 무대에 오른다. 캐릭터의 발성을 유지하며 부르는 부류인데도 성량이 매우 크기에 함께 부르는 동료 성우들과 비교해도 목소리가 묻히지 않는 강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안무 역시 상당한 수준으로 소화하는데, 기본적인 동작부터 크고 힘있게 뻗으며 쉴새없이 리듬을 타며 퍼포먼스하기에 무대에서 유독 눈에 띄는 편. 또 하나의 장점으로 활짝 웃는 얼굴을 시종일관 유지한다는 것으로 보통 라이브 무대에 오를 기회가 많지 않은 성우들은 긴장으로 표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흔하다. 반면 오오하시는 어릴 적부터 연기활동을 한 이력도 있어 지켜보는 관객도 기분이 좋아질 만큼 방긋 웃는 얼굴로 모든 무대를 소화해낸다. 이런 점은 담당 중인 시마무라 우즈키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어 동료들조차 싱크로율이 대단하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 부분. 아이돌 마스터의 중요한 요소인 라이브 퍼포먼스에서 흠잡을 데 없는 월등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신데렐라 걸즈의 0번, 센터의 위치를 맡아 씩씩하게 프로젝트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아이돌 마스터의 정규 라이브에 처음 등장한 것은 2013년 올스타즈의 8주년 라이브였으며 근래에 오오하시 아야카를 알게된 이들이라면 상상하기 어려울만큼 떠는 모습도 보였었다. 대형 오디션 출신의 강심장이긴 했지만 신데렐라 걸즈에 소속된 이후 처음으로 오른 아이돌 마스터 단독 라이브 무대였으며 그 형태도 올스타즈 라이브의 시크릿 게스트였기에 상당한 부담감을 가지고 임했다. 당시엔 기존 팬들과 새로 유입된 팬들간의 융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시절이라 아예 오오하시 아야카에 대해서 잘 모르는 팬들도 많아 통일된 응원구호도 부재했던 시기. 원래의 기량 자체는 뛰어났기에 무대는 매우 수월하게 소화하였지만 중압감에 압도되어 도중에 울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오오하시가 무대에서는 프로답게 가능한한 울지않게끔 노력하자고 마음먹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 이 라이브.[10] 이후 2014년 극장판 개봉에 이어진 SSA 합동 라이브 M@STERS OF IDOL WORLD 2014에도 신데렐라 걸즈 동료들을 이끌고 출연하며 출중한 실력을 발휘, 연이어 치러진 4월의 신데렐라 걸즈 단독 1stLIVE에서 센터로서 완벽하게 자리잡는다. 이후 이르게 치렀던 11월의 신데렐라 걸즈 단독 2ndLIVE도 훌륭하게 소화.
2015년의 아이돌 마스터 10주년 라이브, M@STERS OF IDOL WORLD 2015는 평소의 맹한 모습과는 달리 무대에선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오오하시 아야카에게 있어서도 매우 특별한 라이브 되었다. 대부분의 출연 성우진에게도 해당되지만 그동안 거쳐온 무대 중에서도 가장 거대한 무대였으며, 2014년 SSA에서 개최된 M@STERS OF IDOLWORLD 2014에 신데렐라 걸즈와 밀리언 스타즈가 각각 하루씩 비중을 가져갔던 것에 반해 이번 2015의 경우 2일차에 양팀 전원이 함께 출연하는 대규모의 무대였기에 임하는 마음가짐도 크게 달랐다. 이 공연을 준비하며 765PRO ALLSTARS 선배인 키사라기 치하야역 이마이 아사미가 신데렐라 걸즈의 센터이자 리더로서 오오하시부터 마음을 굳게 먹지 않으면 팀 전체가 흔들릴 수 있으니 늘 힘내보라는 조언을 건냈기에 한 프로젝트의 리더답게 의연한 태도를 무대 뒤에서도 유지하도록 신경썼다. 밀리언 라이브의 카스가 미라이의 곡으로 야마자키 하루카와 함께 무대에 올랐는데 신데렐라 걸즈의 안무에 비해선 다소 바쁜 밀리언 팀의 안무에 고전했지만 매우 즐거운 경험이였기에 다음엔 신데렐라의 곡으로 함께 무대에 서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 공연에서 폭염에 직격당해 컨디션 난조를 보였던 야마자키 하루카와는 달리 더위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않는 오오하시였기에 기분좋은 땀이라며 웃으면서 모든 무대를 소화했다. 잘 감동하지도 않고 라이브에서 눈물이 나오려하면 꾹 참아버리는 성격이라 어지간하면 무대 위에선 울지않던 오오하시가 이 10주년 라이브에서는 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공연 직전까지 '올해는 아직 감동해서 운 적이 없어요'라고 말하며 씩씩하게 돌아다녔다고 하는데 본 공연에서 밀려오는 감격에 결국 주체할 수 없었던 듯. 10주년 라이브 특집 프로그램에서 자신이 우는 장면을 보며 당시의 감정이 떠올라 또 눈물이 날 것 같다고 글썽이기도 했다.
애니메이션 방영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로 2015년 한 해를 신데렐라 걸즈의 해로 만들었던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는 종영 후인 11월 말, 단독 3rdLIVE를 치렀다. 2ndLIVE가 1stLIVE와 텀이 짧아 신규 출연자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상당히 중복된 부분이 많았던 라이브였던 것에 반해, 3rdLIVE는 애니메이션에서 추가된 수많은 유닛 곡, 전체 곡들이 포함되었기에 상당히 풍성한 구성이 될 수 있었다. 10주년 라이브에 이어서 센터이자 리더답게 신데렐라 걸즈의 기존 레귤러진, 새롭게 참가한 성우들을 이끌고 무대에 올랐으며 변함없이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이 라이브는 2일간의 세트리스트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흐름을 따라가는 구성이였는데, 2일차의 세트리스트 후반에 밀어닥치는 감정의 파도에 울먹거리다 결국 참아내지 못하고 눈물을 흘렸다. 이전부터 동료 성우들이 오오하시에게 어떻게 우는 것을 참을 수 있냐고 물어 올 때마다 '그냥 마음을 무(無)로 비우면 된다'며 젊은 나이에 걸맞는 패기어린 모습을 보여왔었다. 그러나 해당 공연이 마지막 솔로곡을 오오하시에게 맡겨 감정이 최고조에 달하는 피날레를 장식하는 흐름에서 '아무리 나라도 이걸 어떻게 참을 수 있겠냐'며 부끄러워 했다. 그간 크고작은 수많은 무대에 오르면서도 눈물이 그렁그렁할지언정 절대로 흘리진 않고 독한 마음으로 참아낸 오오하시였기에 이를 지켜보며 눈물을 글썽이던 성우 동료들은 물론 오랜 스태프들조차도 놀랐다. 그간의 라이브에선 늘 본인에게 주어진 과제를 완벽하게 처리해내는 것에 중점을 두었던 오오하시였지만 이 3rdLIVE 라이브를 거치며 동료 성우들과의 유대를 재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2016년에는 LisAni LIVE,WonderFestival, AnimeloSummerLIVE 등 크고 작은 라이브 이벤트를 가리지 않고 개근하며 동료 성우들을 이끌어 무대에 올랐다. 규모를 크게 키워 9월 고베,10월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개최되는 신데렐라 걸즈 단독 4thLIVE에도 총 4일간의 공연 중 3일의 출연자에 이름을 올렸다. 고베 공연에선 new generations 타이틀 히로인 3인 중 홀로 출연을 예정해 많은 이들에게 의문을 남겼었는데 2일차 공연에 나머지 두 성우인 시부야 린역 후쿠하라 아야카와 혼다 미오역 하라 사유리가 깜짝 출연하며 기쁨을 안겨주었다. 놀라운 사실은 이들이 깜짝 등장하여 무대를 치르고 난 뒤 그 오오하시가 또다시 눈물을 보였다는 것.[11] 3rdLIVE에서도 당사자들이 밝혔듯 애니메이션화와 라이브를 거치며 new generations 3인의 결속감이 매우 강해진 상태이기에 함께 무대에 서기만해도 쉽게 눈물샘이 자극되는 모양. 평소에 이둘과 그렇게 이야기를 나누거나 어울려 온 것도 아니였지만 함께 있다는 것 자체가 오오하시의 마음 한 켠에 큰 위안이 되고 있다고. [12]
오오하시 아야카가 신데렐라 걸즈에 합류하여 시마무라 우즈키 역으로서 막 발탁되었던 시기 모로보시 키라리역 마츠자키 레이와 함께 식사를 하게되었던 자리에서 마츠자키에게 '저도 정말로 특징이 없는데 어쩌죠..'라고 고민스럽게 이야기했었던 적이 있었다 한다. 마츠자키는 훗날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이고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시마무라 우즈키를 보며 오오하시 아야카가 정말 우즈키였구나 하고 생각했다고.
시마무라 우즈키의 헤어스타일은 평범해 보이면서도 자세히 관찰하면 의문투성이라 프로젝트 초기, 라이브를 앞두고 재현하고자 시도했을 때 상당히 고생했던 케이스. 헤어스타일리스트와 머리를 싸매고 우즈키의 일러스트를 분석해도 잘 보이지 않는 위나 뒷부분이 알 수가 없어 대충 구색을 맞추는 식으로 진행하였으나 신데렐라 걸즈 관련 물품들이 늘어가면서 미궁에 빠져있던 부분이 다수 해소되어 지금에 이른다.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역시 입체조형인 피규어로 처음 우즈키의 피규어가 나왔던 시절, 모두가 조형을 보고 있던 와중에 홀로 헤어스타일의 구조를 살펴보며 '이렇게 되있었던 것인가'라고 중얼거리던 오오하시가 있었다.
수많은 아이돌 마스터의 성우 중 다른 스케줄로 인해 아이돌 마스터의 중요 행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는 적지 않은데, 오오하시 아야카는 그 중에서도 참가율을 상당히 높게 유지하는 편. 신데렐라 걸즈의 센터이자 리더이기에 우선하는 부분도 있겠으나 그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놀라울만큼 꾸준한 모습을 보인다. 아티스트 활동을 겸하는 성우의 경우 개인 명의로 대형 라이브에 출연하게 되면 제반상의 문제로 같은 공연에 아이돌 마스터로서 동시 출연은 거절하기 마련이나 빠진 케이스가 손에 꼽을만큼 많은 스케줄을 소화해내고 있다. Animelo 같은 대형 라이브의 경우엔 하루는 신데렐라 걸즈, 하루는 본인 명의로 출연하고 있으며 해외 라이브 이벤트에서도 동일하게 두 스케줄을 소화. 컨디션을 무너뜨려 잠시 모든 스케줄을 쉬게 되었을 때조차도 직전의 신데렐라 걸즈 이벤트 무대에 오른 뒤 휴식을 발표했었다.
담당 캐릭터인 시마무라 우즈키에게 싱글벙글 웃는 것을 본받고 싶다고 하였고 본인도 항상 싱글벙글인 얼굴을 하고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본래 성격은 늘 로우텐션인 편이기에 평소에는 정색에 가까운 표정으로 돌아다니는 모습이 자주 확인된다. 특히 무대를 앞두고 대기할 때는 평소의 이미지와 상당히 다른 편.
같은 소속사 동기들인 타도코로 아즈사, Machico, 키도 이부키는 모두 밀리언 스타즈로 홀로 신데렐라 걸즈에 캐스팅되어있다. 이 중 타도코로, Machico가 해당 프로젝트의 속성 타이틀 히로인 3인에 속하는 것을 고려하면 만일 오오하시까지 밀리언에 발탁되었을 경우 한 소속사의 성우들로만 타이틀 히로인 그룹이 만들어질 수도 있었다.
1.2 BanG_Dream!에서
왼쪽에서 두번째.
2015년 10월에 열린 부시로드의 걸즈밴드기획 Bang_Dream!의 4th라이브에서 Poppin'Party의 5번째멤버로 공개되었다.
담당파트는 드럼.
사람들앞에서 드럼을치는것은 어릴적 발표회나 학교축제이후로 처음이라 한다.
4th라이브에선 연주전 원투까지 외치고, 심벌을 두번친후 연주에 들어갔으며, 2015년 12월에 열린 부시로드라이브 2015에선 심벌만 6번치고 연주에 들어간다.
2 기타
성우가 되기 전 메이드 카페에서 일했었다고 한다.
성격이 게으르다보니 각종 사건들을 만들어내는 원흉이 바로 이러한 성격으로서 이러한 건 자신의 모친도 동일한 성격이라고...
위에서 언급하였듯, 방 정리를 잘 못하는 걸로도 널리 알려져있다. 본인은 물론 주변인도 폐허라고 부를 정도로 상태가 굉장히 안좋은 모양으로, 이는 부친의 유전이라고 한다. 그러한 고로, 자기 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취하기 전까지 몇 년 정도 동안이나 거실에서 생활하였을 정도였으나 다행히도 자취를 시작하고 나서 그나마 방 정리는 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어지러운 방에 대한 소재는 신데렐라 걸즈에서 그녀가 연기하는 시마무라 우즈키에게도 살짝 반영되어버렸다.
방정리처럼 가사 전반에 걸쳐서도 실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애드리브 21화(2014년 8월 30일분)에서 전기레인지의 불 켜는 법도 모른다고 할 정도로 상당히 중증. 그래도 2015년 2월 19일자 전파 첩보국에 출연해서 밝힌 바에 의하면 레토르트 페페노치노[13]에 양배추를 썰어넣은 다음 전자레인지를 돌리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참고로 이걸 본 모친은 잘 했다고 칭찬했으며 자신의 입으로도 엄청난 진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항상 길 아래를 보면서 다니며 개미를 피하고 다닌다고 한다. 자신이 사람보다도 벌레한테 상냥하다라고 한다. 그리고 벌레라든가 날아갈거 같은 비닐 봉지를 보면 울 것 같다고 한다.(?)
원하는 남성상은 자신이 안 하는 걸 대신해줄 수 있는 잘생긴 남자라고 한다. 이런 남자?
영상을 보면 의외로 무라카와 리에와 비슷한 부류라는 걸 잘 알 수 있다. 실제로 무라카와 리에와 같이 요메코레 라디오[14]를 했을 때, 퍼스널러티인 무라카와 리에에 못지않게 같이 폭주하기도 하다보니 '배협에 무라카와 리에가 있다면 호리프로에는 오오하시 아야카가 있다' 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로 예능감이 넘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실제로 애드리브 초창기에 타츠미 유이코가 오오하시의 예능감을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해 전전긍긍했을 정도. 물론 지금은 타츠미는 어느 정도 그녀를 다루고 있다.
동경하는 성우로는 미즈키 나나라고 하지만 정작 오오하시가 소속된 음반 레이블은 미즈키 나나가 있는 킹 레코드가 아니라 란티스 소속. 해당 회사 항목을 보면 알다시피 그녀의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들이 꽤 있는 회사라서 어떻게 보면 앞으로 콜라보 같은 걸로 같이 록을 부를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최근 2차원 남성에 대한 감정에서 탈피하였으나 문제는 그 이후의 애정의 대상이 고양이로 옮겨갔다고 한다. 애드리브 46화에서 고양이를 보면 결혼하고 싶어진다고 발언해서 타츠미 유이코가 기겁해서 차라리 2차원에 다시 돌아가라고 말을 했다.
2016 시사이드 페스티벌에서는 본가 선배 시모다 아사미에게 섹드립을 배웠다고 한다.
2.1 헤고칭(へごちん)
본래 오오하시 아야카의 공식적인 별명은 '핫시(はっし)'였으나 지금은 거의 헤고칭(へごちん), 줄여서 헤고가 정착되고 말았다. 그 전말은 다음과 같다.
2013년 6월 29일, 이가라시 히로미가 진행하는 'チャンネルはオープンソースでっ!'에 게스트로 출연한 오오하시 아야카는 뉴스를 소개하면서 영국 버밍엄에서 열린 리한나의 콘서트에서 관객이 리한나의 손을 잡고 놓지 않자 리한나가 마이크로 관객의 머리를 때린 이야기였는데, 여기서 '관객의 머리에 쾅!(客の頭へゴチン!)'이라는 문장을 읽게 된다. 여기서 'へ'는 조사로 '~에'라고 읽을 때에는 '에'라는 발음으로 읽기때문에 한글로 비슷하게 쓰자면 "갸쿠노 아다마에 코칭!"이라고 읽어야 되는데 오오하시는 여기에서 본 발음인 '헤'로 읽고 말았다. 본격 띄어쓰기의 중요성 へ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모두 모양이 똑같은데, へ뒤에 나오는 ゴチン이 가타카나로 쓰여서, へ도 가타카나로 생각해 원래 발음인 헤로 읽었을 가능성이 있다. 오오하시 본인은 '헤고칭'이라는 독특한 의성어를 사용한 것으로 착각한 모양. 바로 이가라시 히로미가 이를 지적하고, 오오하시는 수습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정착될 수도 있겠다'라는 발언을 하였다. 결국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고 말았다.
헤고칭이라는 별명은 그 후 널리 쓰이지는 않았지만 오오하시 아야카가 찾아보자! 부활동에 출연하게 된 후, 니시 아스카와 친해졌고 니시 아스카가 '헤고칭'이라는 별명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그 후 라디오에서 오오하시 아야카를 헤고칭(혹은 줄여서 헤고)라고 부르게 되었고, 오오하시가 보케를 할 때에는 '헤고루(へごる)'라는 동사까지 만들어 활용할 정도로 널리 쓰게 되었다. 니시를 비롯하여 아케사카 사토미 등 테사구레 멤버들끼리 부르게 된 것이 점차 동료 성우들에게까지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보통은 핫시라고 부르지만 사적으로 굉장히 친한 경우에는 '헤고'라고 부르는 모양.
니시 아스카와 같이 라디오를 진행하는 스자키 아야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핫시'라고 불렀지만 어느새 니시의 영향에 의해 헤고라고 부르고 있다.참고로 이러한 별명을 유포시킨 니시 아스카의 LINE 주소록 명칭도 헤고라고 적혀있다는 게 스자키니시[15]에서 확인된 바 있다.
참고로 애드리브 46화에서 오키나와 지역에 있는 식물 중 하나인 '히카게헤고'[16]라는 걸 알고 있으며 만일 오키나와에 가서 헤고가 헤고를 먹는다는 말장난을 치는 걸로 봐서는 일단 이러한 별명 자체는 싫어하지는 않는 모양.
2.2 찾아보자! 부활동의 영향
찾아보자! 부활동에 출연하면서 오오하시의 보케 속성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애드립의 이해가 한 박자 늦거나, 이를 가르쳐 주기 전까지는 이해를 전혀 하지 못하고, 본래 다나카 코하루는 츳코미 캐릭터였지만 오오하시 본인의 영향이 반영되면서 보케 캐릭터로 전환하는 등 그녀의 보케 속성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되었듯이 니시 아스카의 영향에 의해 헤고칭이라는 별명이 팬들이나 주변 성우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게 되었다.
오오하시는 본래 라디오 초반에서는 그리 시모네타에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시모네타에 있어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니시 아스카의 영향을 크게 흡수하게 되면서 시모네타를 즐기게 되었고, 웃음소리마저 니시 아스카를 닮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그녀는 니시 아스카의 애정을 듬뿍 받는 관계이다.
그녀는 니시 아스카가 진행하는 '스자키니시' 라디오의 라이벌 프로그램인 '애드리부'의 진행을 타츠미 유이코와 함께 하고 있다.
찾아보자! 부활동을 완전히 뒤엎어놓은 니시 아스카의 영향을 나머지 3명의 부원 중에서 가장 크게 받은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참조로 연기투는 시마무라 우즈키와 동일하다.
2.3 나른한 말투
대체로 그녀가 연기하는 음색은 밝은 경우가 많지만 라디오 등에서 보여주는 그녀의 실제 말투는 나른하고 낮은 톤으로 말하며, 탁음이 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말투의 특징으로 인해 라디오에서 그녀의 성대모사가 굉장히 많이 이루어지는 편. 남성성우들 사이에서는 모리쿠보 쇼타로가 성대모사의 주 타겟이 되고 있듯이 데뷔년도가 빠른 성우들 사이에서는 오오하시 아야카의 성대모사가 일종의 유행이라고 할 정도로 성행하고 있다.
니시 아스카, 키도 이부키, 후쿠하라 아야카가 그녀의 성대모사를 자주 한다. 오오하시 본인이 유일하게 인정한 성대모사는 니시 아스카의 성대모사로 실제로 오오하시와 동기인 야마자키 에리이가 오오하시의 성대모사를 보고 진짜 니시 같다면서 엄청나게 놀랐을 정도. 신진 세력으로 같은 음악 취향을 가지고 있고 신데마스에서 같이 활약 중인 우에사카 스미레가 있다. 가끔 같이 공연이나 교류때의 이야기를 할때 보여주는 싱크로율은 니시 아스카급. 그래서 서쪽의 니시, 동쪽의 스미페북쪽이 아니라?[17] 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덕분에 오오하시와 니시, 우에사카가 모두 출연했던 찾아보자! 부활동 3기 이벤트에서 '헤고 흉내 그랑프리' 라는 상황극이 채택되어 공연되기도 하였다. 링크(한글자막)
3 주요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3.1.1 TV 애니메이션
- 2013년
- 2014년
- GO! GO! 575 - 코바야시 맛챠
- 하마토라 - 레이
- 서바게부 - 소노카와 모모카
- 아카메가 벤다! - 쿠로메
- 건전로봇 다이미다라 - 토모요세 모리코
- 아이카츠 3기 - 시부키 란
- 2015년
-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 시마무라 우즈키, 피냐코라타
- 코멧 루시퍼 - 페리아
-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 쟈키
- 아이카츠 4기 - 시부키 란
- 2017년
- 마사무네의 리벤지 - 아다가키 아키
3.1.2 OVA
- 2012년
- 에우레카 세븐 AO -융프라우의 꽃들- - 플레어 블랑
3.1.3 극장판 애니메이션
- 2013년
- 영화 심쿵! 프리큐어 마나 결혼?! 미래에 이어지는 희망의 드레스 - 란스
-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New Stage 2 마음의 친구 - 란스
3.2 게임
- 2012년
-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 시마무라 우즈키
- 에우레카 세븐 AO ATTACK THE LEGEND - 플레어 블랑
- 아이카츠! 신데렐라 레슨 - 시부키 란
- 2013년
- 2014년
- 2015년
3.3 라디오
- 2013년
- M@N☆GIRL!의 라디오로 만걸!
- 만걸! 니코니코 생방송
- 판타지 스타 토크
- 2015년
- 121라디오[22]
3.4 애플리케이션
- 요메코레 성우부
- 아이카츠! 포토 on 스테이지!! - 시부키 란
3.5 CD
3.5.1 드라마 CD
3.5.2 음악 CD
타이틀 | 발매일 | 비고 |
S(mile)ING! | 2012년 8월 8일 |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캐릭터 송 |
girl meets DEADLINE / 毎日☆まんがーる! | 2013년 2월 27일 | 만걸 오프닝 곡 |
お願い!シンデレラ | 2013년 4월 10일 |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TV-CM송 |
今よ!ファンタジスタドール | 2013년 7월 17일 | TV 애니메이션 『판타지스타 돌』 오프닝 곡 |
大好きな風を | 2013년 7월 17일 | TV 애니메이션 『판타지스타 돌』 캐릭터 송 |
DAY by DAY | 2013년 7월 17일 | TV 애니메이션 『판타지스타 돌』 엔딩 곡 |
輝く世界の魔法(NEW GENERATIONS VERSION) | 2013년 8월 14일 |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캐릭터 송 |
アタシポンコツアンドロイド | 2013년 10월 9일 |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캐릭터 송 |
ススメ☆オトメ ~jewel parade~ | 2013년 10월 9일 |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캐릭터 송 |
気まぐれロマンティック | 2013년 10월 9일 | 게임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캐릭터 송 |
月ニ輝ク夜ノ秘話 | 2014년 12월 24일 | 게임 『확산성 밀리언 아서』 캐릭터 송 |
3.5.2.1 싱글
3.5.2.1.1 1st Single
트랙 | 타이틀 | 비고 |
01 | YES!! | TV 애니메이션 서바게부 오프닝 곡 |
02 | Doing Now! | |
03 | 明日の風よ | |
04 | YES!! (Off Vocal) | |
05 | Doing Now! (Off Vocal) | |
06 | 明日の風よ (Off Vocal) |
2014년 8월 6일 발매한
오오하시 아이카의 첫번째 데뷔 싱글.
3.5.2.1.2 2nd Single
트랙 | 타이틀 |
01 | ENERGY☆SMILE |
02 | にゃんダフルらぶ |
03 | Pray for link |
04 | ENERGY☆SMILE (Off Vocal) |
05 | にゃんダフルらぶ (Off Vocal) |
06 | Pray for link (Off Vocal) |
2015년 2월 25일 발매한 두번째 싱글.
3.5.2.1.3 3rd Single
트랙 | 타이틀 | 비고 |
01 | おしえてブルースカイ | TV 애니메이션 코멧 루시퍼 엔딩 |
02 | 裸足のままでもこわくない | |
03 | CHANGE | |
04 | おしえてブルースカイ(Off Vocal) | |
05 | 裸足のままでもこわくない(Off Vocal) | |
06 | CHANGE(Off Vocal) |
2015년 11월 11일 발매한 세번째 싱글.
3.5.2.1.4 4th Single
트랙 | 타이틀 | 비고 |
01 | ヒトツニナリタイ | TV 애니메이션 코멧 루시퍼 엔딩 |
02 | Super dreaming days | |
03 | にゃんダフルらいふ | |
04 | ヒトツニナリタイ (Off Vocal) | |
05 | Super dreaming days (Off Vocal) | |
06 | にゃんダフルらいふ (Off Vocal) |
2015년 12월 9일 발매한 네번째 싱글
3.6 영상작품
- 라디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데레라지』 DVD
3.7 TV
- アニソンCLUB!-i(ラブ)
3.7.1 TV 드라마
- 여왕의 교실 에피소드 2 악마 강림(2006년 3월 18일) - 오오하라 아야
3.8 무대
- 극단 천인국 「3월 멜랑꼴리」(2013년 3월 18일·20일, 신주쿠 시어터 브라츠)
3.9 라이브 이벤트
-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페스터 + 신데렐라 걸즈 스페셜 파티 in 신주쿠 BLAZE(2012년 12월 28일, 신주쿠 BLAZE)
-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데레라지』」 스페셜 스테이지(2013년 2월 10일, 마쿠하리 멧세)
- ↑ 사이타마현의 무사시우라와에서 태어나 5살 때까지 살고 그 후 도쿄도 에서 자라서 오디션 때 출신지를 도쿄도로 썼고 공식 프로필에는 출신지가 도쿄도로 되어있다.
- ↑ 데레파에서 전문 엽서장인(...) 도겐자카 노보루씨가 붙여버린 핫시의 새 별명이었다
- ↑ 2015년 2월 19일자 전파첩보국 프로필에 나온 항목으로 이걸 본 시청자들은 저 특기 항목은 타케우치P가 적은 거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 ↑ 이것이 알려진 계기는 우에사카 스미레가 락 페스티벌에서 오오하시를 만났다면서 생얼에 가까운 자신과 오오하시가 같이 찍은 사진을 공개하면서였다. 이후 우에사카는 자신의 라디오 A&G Next Generation Lady Go!!에서 오오하시가 메탈을 불러줬음 좋겠다고 하며 버섯과 콜라보를 하면 될까, 라는 상상을 하고 2015년 6월 쿠로사와 토모요가 깜짝 게스트로 왔을 때에도 핫시가 메탈을 좋아하는 건 일반 상식이라고 증언하였다.
- ↑ 아이돌 마스터 8주년 라이브에서 눈을 그렁그렁한 이후 마음 먹었었으나 이후의 무대를 보면 사실 엉엉 울지 않았을 뿐 꾸준히 눈물은 보이고 있다.
- ↑ 이건 오오하시의 부친이 이러한 습관이 있는 걸 물려받았다고 일단 오오하시의 모친은 처음에는 청소했지만 부녀 모두 어질러서 포기한 상태라고 한다.
- ↑ 젓가락의 일본어가 하시(箸/はし)다. 오오하시의 성에 들어가는 橋와는 발음이 같다. 당연히 발음 장난.
- ↑ 시부야 린역 후쿠하라 아야카와 이름이 같아 구분의 용이를 위한 것도 있다. 아이돌 마스터는 워낙 많은 성우가 참가하기에 이름이 겹치는 경우가 잦아 기본적으로 별명을 애용하는 편.
- ↑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에서 뛰어난 기량을 보이는 모가미 시즈카역 타도코로 아즈사, 이부키 츠바사역 Machico는 오오하시 아야카와 같은 소속사 동기.
- ↑ 하지만 이 각오는 시간이 지나며 깨지게 된다.
- ↑ 일본 웹 미디어의 해당 라이브 관람 후기 기사에서도 따로 언급되었을 정도.
- ↑ 실제 같은 아이돌 마스터 후속 프로젝트들의 타이틀 속성 성우들은 대개 라디오를 오랜기간 함께 진행하며 돈독한 관계를 보여준 반면, 오오하시의 경우엔 소원한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결코 친하다 보기도 어려운 정도의 관계를 보여왔었다. 다른 둘인 후쿠하라와 하라는 피차 동년배로 사적으로도 자주 어울리는 매우 친밀한 관계. 아무래도 나이가 홀로 떨어져 있기도 하고 솔선해서 남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성향이 아닌 성격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10주년 라이브에서 밀리언의 타이틀 성우들이 서로를 애틋하게 챙기는 모습을 보며 자신은 그간 다른 둘과 그러한 교감을 해본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었다.
- ↑ 파스타의 일종으로 오오하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 ↑ 미사와 사치카와 니시 아스카 후속으로 한 요메코레라는 게임 어플리에 관한 라디오 방송인데 미사와와 니시의 라디오가 워낙 재미있게 진행해서 예정보다 좀 더 오래했지만 해당 라디오는 평범하게 하다가 끝내버렸다.
- ↑ 애드리브라는 스태프가 스자키니시와 동일한 라이벌 방송이 생겼다고 오오하시 본인이 직접 이야기했다고 할 때 니시가 스자키에게 대화내용을 보여주려고 할 때 이름 검색할 때 헤...헤고라고 말한 바 있다.
- ↑ 학명은 Cyathea lepifera라고 하는 양치식물강 식물들 중 하나.
- ↑ 우에사카 스미레의 고향은 가나가와현이다.
- ↑ 우습게도 한국판에서는 아이돌 멤버 성우진 중에서는 제일 선배인 소연이 캐스팅되었다. 나이차가 무려 21살!
- ↑ 그리고 인생의 명작 우즈키 성우라고 믿기기 어려울 정도로 무척 쿨한 보이스로 연기했다.
- ↑ 정확한 날짜는 모르지만 피자헛과 콜라보 캠페인이 2014년 10월 27일부터 2015년 1월 31일까지 진행되었으므로 그쯤에 올라왔을 가능성이 높다. 자세한건 추가바람.
- ↑ 오후는 이치이치이치고기분! 출장판 1부 2부 3부
- ↑ 121ware.com에서 송출하는 인터넷 라디오 방송. 신타니 료코와 함께 퍼스널리티를 맡고 있다.
- ↑ TVA에서는 이노우에 키쿠코로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