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나영

(스톤나영에서 넘어옴)
I.O.I
임나영
김청하
김세정
정채연
주결경
김소혜
유연정
최유정
강미나
김도연
전소미
관련문서: 음반, 활동, CF, 유닛, 프로듀스 101
I.O.I/유닛
I.O.I 유닛 멤버
임나영김청하주결경김소혜최유정김도연전소미


틀:플레디스걸즈 멤버

I.O.I
임나영(林娜榮/ Lim Na-Young)[1]
출생1995년 12월 18일, 충청남도 아산시
신체171cm, 50kg, O형
가족부모님, 오빠
성좌/지지사수자리/돼지띠
학력온양한올중학교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재학)
종교기독교(개신교)[2]
소속사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I.O.I, 플레디스걸즈
포지션리더, 메인래퍼, 메인댄서(I.O.I)
리더, 래퍼(플레디스걸즈)
별명스톤나영, 돌부처[3], 온돌나영, 꿀나영, 크리스톤, 돌크러쉬, 나영석
계획꾼, 롱스톤, 모아이석상, 맷돌나영
석모마리아 사실상 돌에 대한 모든 별명 섭렵중, 유령신부,[4]
팬사이트임나영 갤러리 Archery paradox 임나영 닷넷

1 개요

프로듀스 101의 피지컬 甲
진중함과 코믹함, 카리스마와 귀여움이 공존하는 아이오아이의 리더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연습생으로 프로듀스 101에 참가했다. 이후 최종 11인 안에 들어 I.O.I의 멤버들 중 최고령으로 데뷔하였으며, 그룹에서 리더를 맡고 있다.

큰 키[5]와 길쭉한 몸매와 그에 대비되는 골반으로 훌륭한 피지컬이 돋보이는 비주얼 멤버인데, 거기에 얼굴은 둥글둥글한 순둥이 상이라 갭모에를 느낄 수 있는 멤버이기도 한다.

2 포지션

플레디스걸즈 가운데 맏언니[6]이자 근엄한 스톤 카리스마와 과묵하고 온화한 온돌 성품으로 프로듀스 101에서 좋은 리더쉽을 보여준 바 있다. 안무 프로듀싱에 두각을 드러내었으며, '계획꾼' 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확실하게 연습을 이끌어 가는 타입이다.

프로듀스 101 연습생들 중 몸매는 TOP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으며 비주얼 뿐만 아니라 춤과 노래 거기다 랩 모든 포지션에서 기본기가 탄탄하고 빼어난 실력을 갖고 있는 올라운더 플레이어. 연습생 98명 중 <Pick me> 영상 평가에서 춤과 노래를 완벽하게 소화한 단 두 명의 연습생 중 하나다.160110 프로듀스 101 프로농구 올스타전 Pick Me 임나영 직캠

프로듀스 101 1차 경연에서 회사 선배님들의 데뷔곡 <AH>를 뽑아 리더와 센터 포지션을 모두 맡게 되었는데, 훌륭하게 소화하여 160표 라는 압도적 몰표를 받아 전체 연습생들 중 3위를 차지했다. 160212 프로듀스 101 - AH 임나영 멀티캠

이후 I.O.I에 들어가면서 리더로 발탁되었다. 애매하면 나이순이 최고지

3 무표정의 끝판왕


돌부처 스톤나영

언제 어느 상황에서도 시종일관 무표정으로 일관하는 모습에 붙여진 별명이 돌부처가 되었다. 본인은 너무 긴장해서 표정이 굳은거라고. 그런데 언제나 굳어있었다. 본인도 감정 표현을 워낙에 못하고, '숨기는 편'이라고 인터뷰에서 말했고, 그래서 위에서 적은 스톤나영이 별명이 되었다. 그러다 따듯하고 온화하게 동료들을 감싸 주는 모습이 나오면 온돌나영이라고 불린다. 멤버들도 이 별명을 알고 있는지 프로듀스 101 5회 1차 총투표에서 임나영이 24위로 생존하자 정은우가 "돌부처 파이팅!", 주결경이 "온돌나영!" 하고 응원했다. 그리고 온화한 웃음을 띄우신 온돌나영

1602221054305120.jpg
1차 순위 발표식에서 탈락자인 최은빈이 "언니 가는데 좀 울어주면 안되냐?"라고 물어봤는데 "언니 진짜 슬픈데 눈물이 안 나요"라고 말해 본인의 별명이 왜 스톤나영인지 다시금 인증했다. 이모티콘 표정과 싱크로율 100%

파일:/20160508 294/darkstar707 1462697156931LeFjC PNG/YOUNG.png

SNL 코리아 I.O.I 편 '3분 여동생'이란 콩트에서, 특유의 무표정을 제대로 보여 주면서 팬들을 빵빵 터지게 만들었다.

데뷔한 지금은 활짝 활짝 웃는 인상이 되었다. 긴장이 풀린 듯

4 프로듀스 101

프로듀스 101의 참가자
전체 참가자 목록
I.O.I
강미나김도연김세정김소혜김청하유연정임나영전소미정채연주결경최유정
11회 기준 방출자
강시라기희현김나영김소희박소연윤채경이수현이해인전소연정은우한혜리
10회 기준 방출자
강예빈권은빈김다니김서경김주나김형은박시연성혜민안예슬응 씨 카이이수민허찬미황인선
8회 기준 방출자
강경원강시원강시현김민경김민정김민지김시현김연경김태하박가을박세희박하이박해영심채은아리요시 리사오서정유수아윤서형이윤서이진희임정민정해림조시윤추예진황수연황아영
5회 기준 자진 하차 및 방출자 중 개별 문서가 있는 참가자
김다정김미소김수현김우정김윤지김지성마은진박민지서혜린이서정허샘
순위표
회차순위등락득표 및 비고
11 10 1데뷔확정 138,726표
10[7]9 248,110표
9- - 미공개
811 - 665,898표
7- - 미공개
611 8px 13
524 9107,785표
4- - 미공개
333 2
231 1영상평가
B, A
132 -
평가내용
구분그룹 배틀포지션
(댄스)
콘셉트
곡명AHSay
My Name
Fingertips
1조내.이.불Pinkrush
파트
(담당)
서브보컬2
(L, C)
메인댄서
(L, C)
래퍼
득표160192-
팀득표257573288
순위[8]123
순위[9]3 / 3 (B)4-
직캠영상영상영상
프로듀스 101 공식
영상
자기소개
히든박스
PLEDIS - ♬뱅(Bang)!
사진
# # # # # #
프로듀스 101 팬캠 및 사진
# # # #
프로농구 올스타전 직캠
기타 영상 및 사진
(16.02.12 인증) 마이돌 20% 돌파:립밤
(16.03.09 인증) 마이돌 40% 돌파:간식 세트
(16.03.23 인증) 마이돌 70% 돌파:비타민 세트

4.1 1화

플레디스 공개 연습생들 중 인지도가 높았던 만큼 개인 분량을 기대했으나 개인 분량은 없었으며 소속사 평가 때 주결경, 정은우, 강경원, 강예빈, 김민경, 박시연과 함께 같은 소속사 선배 가수인 애프터스쿨 - BANG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이 때 팀에서 맡은 포지션은 래퍼와 센터. 일명 호통랩을 들을 수 있다. 트레이너들에게 B등급으로 평가받았다.

4.2 2화

2화 종료시 순위가 1계단 상승하였다. A그룹의 핑크색 팀복을 부러워하는 인터뷰, 다니를 언급하는 인터뷰 2컷이 방송됐다.

4.3 3화

임나영 PICK ME 개인 영상
2화 종료시 연습생 전원 개인 PICK ME 평가 영상이 공개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 노래 라이브와 가사, 안무까지 단 한 번의 실수 없이 완벽하게 수행한 연습생 둘 중 한명[10]으로 개인 영상으로는 98명 중 TOP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결과 등급 재조정 평가에서 B에서 A로 상승하면서 첫 번째 단독 분량을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몇몇 매니아 층만 알고 있던 포커페이스 무표정 기믹이 드디어 방송에 공개되었다. 모든 출연자들이 빵터진 아리요시 리사의 다짐 무대를 보고도 무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백미. 그룹 배틀에서는 누가 플레디스 후배 아니랄까봐 애프터스쿨의 AH를 선곡했으며, 리더와 센터를 담당하게 되었다.

4.4 4화

현장관객 투표 순위
3위

그룹 배틀 평가 무대인 애프터스쿨 - AH가 공개되었다. 개인연습생 강시원, nh emg의 황리유, 해피페이스 김자연과 함께 팀을 꾸렸으며, 리더, 서브보컬, 센터를 맡았다. 160표라는 압도적인 표를 획득해 팀을 승리로 이끈 주역이 되었으며 연습생 97명 중 3위[11]에 랭크된다. 결과가 공개되자 처음으로 눈물을 흘렸으며 팀원들이 임나영에게 감사함을 표하자 함께 만든 결과라며 팀원들을 감싸안았다.

4.5 5화

5화에서는 제작진이 준비한 개막장 의리테스트 몰래카메라에 등장했다. 본인 앞에서 제작진이 3000만원 짜리로 속인 카메라를 박살내자 제작진에게 PD님 혹시 (카메라 떨어뜨려서) 짤려요?라며 걱정했으며 몰래카메라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오열했다. 3000만원짜리 눈물암반수

1차 순위 발표식에서는 드디어 단독 분량이 생겼기 때문인지 지금까지의 순위 중 가장 높은 24위로 통과했다. 임나영의 이름이 호명되자 주결경, 정은우돌부처, 온돌나영을 외치는 걸 보아 본인도 본인의 별명을 아는 것이 확실해졌다. 자신의 별명을 듣자 살짝 미소를 띄웠다가 다시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4.6 6화

3차 평가인 포지션 배틀에서 주종목으로 댄스를 선택. 젤리피쉬의 강미나, 큐브의 이윤서, 개인연습생 강시원, 김시현과 함께 한 팀이 되었다. 선곡은 데스티니스 차일드의 Say My Name. 해당 화에서는 보컬 포지션의 경연이 방영됐기 때문에, 초반 곡 선정 때 잠깐 스쳐간 것을 제외하곤 방송에 나오지 않았지만 11위를 달성하여 처음으로 TOP11에 이름을 올리는데 성공했다.

4.7 7화

현장관객 투표 순위
댄스 4위

예정대로 댄스조 Say My Name의 멤버로 등장하였다. 포지션은 리더와 메인댄서. 곡 자체가 섹시한 안무가 포인트였던만큼 멤버들의 지지를 얻어서 센터로 선정되었다. 1차 경연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직접 밤을 새가면서 모든 안무를 짜오고 조율하는 등 팀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본 경연에서는 아쉽게 강미나에게 밀려서 2위를 기록했다.

전반적으로 논란이 많았던 'Say My Name'조였으나 리더로 팀원을 조율하고 밤을 새서 안무를 짜오고 링거를 두 번 맞는 등 여러가지 고생을 해서인지 여론도 호의적이며, 결론적으로 Say My Name조에서 가장 이득을 많이 본 참가자가 되었다.

여담으로 댄스조를 감상하던 임나영의 리액션이 평소와 달리 매우 과격해서 소소한 관심을 끌었다. 오 마이갓!!!!!

4.8 8화

비하인드 공개를 통해 그 동안 무표정으로 일관했던 임나영의 활발한(?) 모습이 대방출되었다.

4차 컨셉트 평가에서는 걸크러쉬 곡인 Fingertips를 선택했다.

2차 순위 발표식 에서는 6화 종료시 발표되었던 11위를 지키면서 TOP11에 입성했다. 여담으로 장근석이 스톤나영이라는 별명을 직접 언급하며 리액션을 요청하자 깜찍한 표정을 지었다.자본주의 리액션(...)과 이에 넘어가는 스톤 나영 덕후들

4.9 9화

최종적으로 김세정, 기희현, 김청하, 정은우, 안예슬, 응 씨 카이와 한 팀이 돼서 Fingertips를 부르게 되었다. 포지션은 기희현과 함께 래퍼로 첫 무대였던 기획사 퍼포먼스 이후로 오랜만에 랩을 담당하게 되었다. 녹음실에서 래핑을 선보이자 작곡가에게 칭찬을 들었으며 기대보다 뛰어난 랩 실력에 시청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역시 만능 스톤

4.10 10화

1인 1표제와 베네핏 때문에 강미나, 김나영, 주결경 등의 순위가 대폭락하고 소녀온탑 멤버들이 죄다 TOP11으로 진입하는 등 순위의 대격변이 일어나는 와중에도 베네핏을 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지난번의 11위에서 9위로 상승하는 위엄을 보여줬다. 참고로 베네핏이 적용되지 않았을 경우 임나영의 순위는 6위였다. 11인 입성 후 장근석이 춤 세레모니를 요청하자 맷돌(...)로 빙의했다. 돌려돌려 자본주의 맷돌

4.11 11화

138726표를 획득해 최종순위 10위로 데뷔에 성공했다. 프로듀스 101 참가 지원서에 작성했던 자신의 예상순위(101명중 10위)가 적중했다. 참가 지원서 돌스트라다무스
파일:나영순위.gif
김소혜?

5 I.O.I 활동

최유정과 함께 I.O.I의 예능 치트키
멤버들의 투표를 통해 리더로 선출되었다. 프로듀스 101을 통해 팀내 갈등을 잘 중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성실성도 갖추었기 때문에 잘 뽑혔다는 것이 중론.

SNL 코리아 7에 아이오아이 멤버들이 호스트로 출연했는데, 특히 방송 후 화제가 되었던 3분 여동생 코너에 매우 짧게 출연했지만 스톤나영 기믹을 극도로 뽑아낸 장면을 제작진이 연출하면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돌부처~ 이외에도 제작진이 아이오아이 멤버들의 기믹을 열심히 분석했는지 스톤나영 기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7c97ac6bf492fd73c536e7bebfeec71c.gif
I.O.I가 출연하는 거의 대부분의 예능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의외로 다양한 개인기를 가지고 있다. 재밌는 건 출연하는 프로그램마다 보여주는 개인기가 다르다는 것. 프로듀스 때부터 알려진 계획표를 짜는 습관 때문인지 개인기를 차곡차곡 쌓아놓고 하나씩 써먹는 듯 하다. 하지만 해피투게더에서의 닭소리 개인기는 실패했다는 슬픈 전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유지하면서도 시키는 건 잘 하는 것이든, 못 하는 것이든 절대로 빼지 않고 다 한다. 주도적으로 웃음을 뽑아 내거나 리액션을 이끌어 내는 편은 아니지만, 언제 무엇이든 시키면 하고 본다는 점에서 가히 아이오아이의 믿을맨돌기둥이라고 할 만하다. 이것이 돌부처 캐릭터와는 묘하게 상반되면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다.예를 들면 이런 경우다. 예2.

width=100%
윗 짤과 아랫 짤의 차이를 찾지 못한 당신 다른 스톤 찾기
무엇보다 예능 PD들이 임나영 캐릭터를 예능적 요소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PD들의 돌밍아웃

중국 봉사활동을 가기위해 전소미, 최유정, 주결경, 김소혜와 함께 출국했다. 멤버 조합이 조합인지라 3비글 1어색 팬들에게 큰 웃음을 주었다.

파일:1463979603703.jpg
5월 19일 엠카운트다운 Dream Girls 막방 무대에서 탄생한 레전드 직찍으로 남성팬들의 심장을 폭행했다. 이래뵈도 I.O.I 데뷔 이후로 꾸준히 팬층이 더 늘어나는 멤버 중 한 명으로 추후 활동이 기대된다.

I.O.I의 첫번째 유닛 멤버로 발탁됐다.

6 인간 관계

I.O.I의 모든 멤버들과 케미를 만들어내는 케미요정.
아무래도 리더라는 점 때문에 모든 멤버들과 접점이 많다. 막내인 전소미와는 리더와 막내 포지션으로 임나영이 통제 불능 전소미를 보살피는 기믹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유정과는 래퍼라인으로 같이 작사에 몰두하면서 친해진 듯하다. 김청하는 임나영과 가장 성격이 비슷한 멤버이자 룸메이트로 잘 붙어다니며 조신한 정채연 역시 마찬가지. 김도연과는 I.O.I의 트윈타워로 유연정프로듀스 101 때부터 임나영이 아끼는 동생 중 한 명이었다. 강미나는 <Say My Name> 때, 김세정은 <Fingertips> 때부터 친해졌으며, 주결경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김소혜는 프로그램 때부터 접점이 없던 유일한 인물이었으나 KBS2 뮤비뱅크에서 대놓고 어색한 사이 캐릭터를 만들어 웃음을 주고 있다.

7 트리비아

  • 원래는 애프터스쿨의 막내로 데뷔 예정이었으나 가은이 그 자리에 들어가면서 무산되었고, 플레디스와 판타지오와의 합작 그룹인 헬로비너스에서도 플레디스 몫으로 들어가려고 했으나 역시 또 무산되었다. 두 번에 걸쳐 데뷔가 무산된 안타까운 케이스. 본인도 데뷔에 상당히 초조한지, 모교에 전단지를 돌려 프로듀스 101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고 한다.[12] 다행히도 프로듀스 101에서 최종 11인안에 들게 됐다. 플레디스 자체적으로 출격하는 플레디스걸즈도 공식 SNS계정을 연 것으로 보아 I.O.I 활동이 끝나면 플레디스걸즈로 다시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 데뷔 전 산이레이나의 듀엣곡 <한 여름 밤의 꿀>에서 백댄서로 무대에 섰는데, 벤치에 앉아 있는 여자가 바로 임나영이다. 상대역은 세븐틴원우, 민규, 그리고 산이. 원우와의 엠카민규와의 스케치북 둘다 연하남인 건 함정 6개월 후 KBS 가요대축제에서 한 여름 밤의 꿀을 개사한 한 겨울 밤의 꿀 무대에 섰는데, 산이가 "6개월만이야 잘 지냈어?" 물어볼 때 웃으며 끄덕이고, "활동했을 때 나 너 좋아했던 거 알어?" 물어볼 때 놀라며 눈을 동그랗게 뜨는 얼굴이 백미.
  • 데뷔 전 한해의 <올해의 남자> MV, 트로이의 <변해가>MV, 계범주의 <Game over> MV, 오렌지 캬라멜의 <나처럼 해봐요> MV에 출연했다.
  • 2월 25일을 기점으로 연습생에게 물품을 후원할 수 있는 마이돌 투표에서 TOP11 입성에 성공했다.
  • 프로듀스 101 참가자 중 인기는 최상위권인데, 그에 비해 안티가 거의 없다. 다른 상위권 연습생들이 팬만큼 안티도 존재하는데 반해 무슨 이유로든 전혀 까이지 않는다. 네티즌들이 깔 거리를 찾기위해 지인들에게 수소문해보았으나이런걸 왜해 나오는 얘기로는 "열심히 연습하고 와서 그런건지 수업시간에 잘 잔다(...)" 정도. 그리고 정말로 동창들이 수업시간에 조는 사진들을 인증했다. 과거를 털어도 깔게 나오질 않을 뿐더러, 모든 분야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가지고 있고, 온돌이라는 캐릭성이 보편적으로 잘 먹히는 듯하다(...) 나영아 돌길만 걷자
  • 남초 커뮤니티들에서 엄청나게 인기가 높은 연습생. 그 이유는 AH부터 say my name까지 직캠을 보면 나온다. 절로 어우야; 소리가 나오는 환상적인 몸매 라인과 뒷태를 보유하고 있다. 이로 인한 별명이 롱스톤. 물론 여초에서도 조용하고 무뚝뚝할 거 같은데 은근 정 많고 자기 할 일을 묵묵히 한다는 점에서 먹히는 듯 하다. 돌크러쉬
  • 배우 엄현경을 닮았다는 의견이 많다. 임나영이 엄현경이 MC인 해피투게더에 출연하게 되면서 두 사람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둘 다 충남 사람들이다.

파일:스톤자매.png
엄나영 임현경
그러니까 왼쪽이 임나영이고 오른쪽이 엄현경이죠? 참고로 둘은 9살 차이(...)

  • 2016년 3월 26일 동성로 게릴라 콘서트에서 종교가 불교냐는 질문에[13] 진사에 나올 법한 톤으로 "죄송하지만 기독굡니다!!"를 외쳤다. 게릴라콘 직캠 인터뷰 이에 모 커뮤니티에서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라는 드립이 올라왔다. (...)
  • 프로듀스 101 지원서에 적은 '내 인생에서 고비의 순간'의 내용이 좀 재밌다. 대학교에 기쁘게 들어갔지만 수업 중간에 혜화 먹자 골목에서 친구들과 맛있는 걸[14] 엄청 먹었는데, 급 체질이 바뀌어 살이 쪘고 그때부터 야식을 먹기 두려워졌다고.
  • 걸그룹 스텔라의 공식 팬카페 및 트위터가 만우절을 맞이하여 오전 동안 잠시 멤버인 효은닮...으...읍..읍읍!! 닮은 임나영 팬카페로 둔갑하여 각종 움짤 및 동영상을 메인에 올려놓기도 했다.
  • 인터뷰에 따르면 본인이 속해 있는 플레디스걸즈나 I.O.I에서는 최연장자이기 때문에 본인이 맏언니 역할을 하지만, 집에서는 막내딸이라서 집에 들어가면 어리광도 부리고 집안일도 오빠가 다 해준다고 한다.
  • 현장토크쇼 TAXI 160531 프로그램에서 김청하의 유도로 과거 오디션 비화를 알려줬다. JYP 오디션을 세 번 시도했었는데. 한 번은 오빠가 오디션 퍼포먼스용 시디를 준비해 줬지만 음악이 나오지 않고 같이 넣어둔 EBS 강의 녹화가 나와 오디션을 망친 해프닝을 소개했다.
  • 스톤나영이라는 별명이 굳어지긴 했지만, 실제로는 잘 웃고 애교도 많다고 한다. 숙소에서 같은 방을 쓰는 김청하가 v앱에서 인공적인 애교가 아닌 자연스럽게 나오는 애교라고 발언했다. 특히 피곤할 때 가장 귀여워진다고..
  • 이 사람과 은근히 겹치는게 많다. 동갑내기에, 팀에서 최연장자이고, 기독교 신자이고, 연습생 시절 데뷔조로 기대가 컸지만 운이 따라주지 않아 결국 엠넷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하는데다가 심지어 이름도 매우 비슷하다.설마 본관도??
  • 키가 171cm로 장신이지만, 플레디스걸즈I.O.I에서는 키 순위가 2위이다. 플레디스걸즈에서는 김민경이 172cm로 최장신이고, 김도연이 173cm로 성장해서 최장신이 되었기 때문이다.
  • 2016년 엠엘비파크 안의 게시판 불펜에서 하는 인기투표인 Bulldess에서 김연아를 제치고 우승했다!
#
  • 다른 멤버들에 비해 골반이 상당히 넓다. 동성로에서 Fingertips 공연을 하기 전에 김세정이 자신의 골반과 임나영의 골반을 비교하는 모습이 잡히기도 했다.
  • 에일리의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에 여주인공으로 출연하였다. #
  • 드라마 W를 즐겨 본 듯.
  1. 출처 링크.
  2. 밑의 트리비아 참고. 죄송하지만 기독굡니다!!!
  3. 이 별명과 달리 본인의 종교는 개신교다. 야구선수 중에도 비슷한 분이 있다.
  4. 프로듀스101 참가 지원서에 본인이 밝힌 별명
  5. 프로듀스 101 시작시에만 해도 멤버 중 제일 키가 컸다. 하지만 성장판이 안 닫힌 누군가에게 밀려 팀 내 두번째로 키 큰 멤버가 됐다.
  6. 1995년생으로, 막내인 카일라와 6살 차이
  7. 새롭게 도입된 1인 1투표제 결과반영
  8. 그룹 배틀, 포지션 평가는 팀내 개인순위 / 콘셉트 평가는 팀순위
  9. 부문별/베네핏적용
  10. 다른 한 명은 큐브엔터테인먼트의 전소연
  11. 1위는 204표를 받은 김세정, 2위는 180표를 받은 황수연.
  12. 애프터스쿨이나 헬로비너스가 소속사의 케어를 받지 못하고 가라앉고 있는 것을 보면 오히려 데뷔를 하지 못한 것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
  13. 돌부처라는 별명 때문인 듯하다.
  14. 배틀 트립에 판정단으로 출연했을 때 떡볶이였다고 말했다. 마침 자주 가던 가게가 나왔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