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루티오미무스

스트루티오미무스
Struthiomimus Osborn, 191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석형강(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미분류†오르니토미모사우리아(Ornithomimosauria)
†오르니토미무스과(Ornithomimidae)
†스트루티오미무스속(Struthiomimus)
S. altus(모식종)
S. sedens?


1920년대에 그려진 스트루티오미무스


최신 복원도


사람과의 크기 비교


골격도

중생대 백악기 후기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서식했던 수각류 공룡. 화석은 캐나다 앨버타주와 미국 와이오밍주, 몬태나주, 사우스다코타주에서 발견되었다.

속명의 뜻은 '타조를 닮음'이며 오르니토미무스, 갈리미무스와 더불어 널리 알려진 오르니토미무스류 공룡이다.

모식종은 알투스종(S. altus)이지만 실질적으로 제일 먼저 발견된 종은 세덴스종(S. sedens)이다. 이는 세덴스종이 한때는 오르니토미무스의 한 종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알투스 종은 람베오사우루스를 발굴했던 로렌스 램이 발견했다.

이 공룡의 생김새는, 자신과 같은 북미 대륙에서 서식했던 오르니토미무스와의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거의 비슷하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잭 호너 같은 몆몆 공룡 학자들은 이 두 공룡을 같은 종류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현재는 이 공룡이 오르니토미무스와는 다른 종으로 보고 있으며, 그로 인해 오르니토미무스와 함께 '오르니토미무스과(Ornithomimidae)'에 포함시키고 있다.[1]

여타 다른 오르니토미무스류 공룡들과 마찬가지로 무리지어 다니면서 티라노사우루스고르고사우루스 같은 대형 육식공룡들을 피해 다니며 파라사우롤로푸스, 람베오사우루스, 코리토사우루스, 에드몬토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안킬로사우루스, 스티라코사우루스등 다른 백악기 대형 초식공룡들과 어울리며 생활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2][3] 과일이나 나뭇잎, 공룡의 알, 도마뱀등 작은 동물 등을 주 먹이로 삼았을 것이다.

1985년도 다큐멘터리 Dinosaur!에서는 에드몬토사우루스의 알을 훔쳐먹다가 데이노니쿠스에게 사냥당한다.

게임 사우리안에 등장할 예정. 다만 제작진의 말에 의하면 헬 크릭에서 발견된 세덴스종이 스트루티오미무스의 한 종이 아닐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별개의 종이 될 수 있다면 데이노르니토미무스(Deinornithomimus)라고 부르길 당부하기도 하였다.(...) 원문

공룡시대에 등장하는 오지와 스트러트가 스트루티오미무스이다.
  1. 실제 생김새도 오르니토미무스와 구분이 안될 정도로 거의 비슷하지만 차이점도 존재한다.발톱 모양도 오르니토미무스보다 더 휘어져있고 장골과 발가락 길이도 오르니토미무스와 차이점이 다소 있다고..
  2. 실제 이 공룡들은 스트루티오미무스가 발견되었던 북미 서부의 백악기 후기 지층에서 발견되었다.
  3. 일단 덩치가 있거나 뿔, 골편 등으로 무장한 다른 초식공룡들하고 섞여 있으면 포식자들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쉬우니까 그렇다. 현재 아프리카의 사바나 초원 등지에서 임팔라톰슨가젤, 얼룩말 등이 기린이나 코끼리, 코뿔소 같은 다른 대형 초식동물 무리들과 어울리며 다니는 것도 다 사자표범같은 천적인 육식동물들에게서 방어하려는 전략인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