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태나

1 미국 이름

500px-Map_of_USA_MT.svg.png
300px-Flag_of_Montana.svg.png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 잉글랜드
메인 (ME) · 뉴햄프셔 (NH) · 버몬트 (VT)
매사추세츠 (MA) · 로드아일랜드 (RI) · 코네티컷 (CT)
중부 대서양
뉴욕 (NY) · 뉴저지 (NJ) · 펜실베이니아 (PA)
남부
남부 대서양
델라웨어 (DE) · 메릴랜드 (MD)
버지니아 (VA) · 웨스트버지니아 (WV)
노스캐롤라이나 (NC) · 사우스캐롤라이나 (SC)
조지아 (GA) · 플로리다 (FL)
동남 중앙
켄터키 (KY) · 테네시 (TN) · 앨라배마 (AL) · 미시시피 (MS)
서남 중앙
아칸소 (AR) · 루이지애나 (LA)
오클라호마 (OK) · 텍사스 (TX)
중서부
동북 중앙
미시건 (MI) · 오하이오 (OH) · 인디애나 (IN)
위스콘신 (WI) · 일리노이 (IL)
서북 중앙
미네소타 (MN) · 아이오와 (IA) · 미주리 (MO)
노스다코타 (ND) · 사우스다코타 (SD)
네브래스카 (NE) · 캔자스 (KS)
서부
산악
몬태나 (MT) · 와이오밍 (WY) · 아이다호 (ID)
콜로라도 (CO) · 뉴멕시코 (NM)
유타 (UT) · 애리조나 (AZ) · 네바다 (NV)
태평양
워싱턴 (WA) · 오리건 (OR) · 캘리포니아 (CA)
본토 외부주
알래스카 (AK)
하와이 (HI)
특별구
워싱턴 D.C. (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사모아 (AS) · 북마리아나 제도 (MP)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VI) · 푸에르토 리코 (PR)

1.1 개요

미국 북서부의 주.

스페인어로 '산'이라는 의미의 단어인 'montaña'가 변형된 이름을 가지고 있다. 1803년 미국이 프랑스로부터 루이지애나를 사들였을때(루이지애나 구입), 몬태나 동부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었다. 미국의 탐험가 메리웨더 루이스와 윌리엄 클라크가 태평양 해안으로 향할때 몬태나를 거쳤다. 영국과의 오리건 조약을 맺은후, 몬태나의 북서부가 미국에 속하게 되었다. 1862년 금이 몬태나에서 발견되었고, 2년 후에 미국 정부는 몬태나 준주(Territory)를 설립하였다. 1889년에 미국의 41번째 주로 승격되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많이 사는 주들 중에 하나이며, 독일, 영국, 스칸디나비아, 히스패닉 계통의 주민들도 다수 살고 있다.

넓이는 381,156 km2. 미국에서 4위로 남한의 4배가 조금 안된다. 일본 영토보다 조금 더 넓은 수준. (미국 본토로만 따지면 텍사스캘리포니아 다음으로 넓다.) 그런데 인구는 주 전체를 합쳐서 1,032,949명 (2015년 통계) 으로 캘리포니아 인구의 35분의 1에 불과하다일본의 120분의 1. 사람 없기로는 인접한 와이오밍이나 아이다호와 비슷비슷할 정도. 인구밀도는 아랫동네알래스카를 제외하면 미국에서 가장 낮다.

로버트 레드포드, 브래드 피트 주연의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 에드워드 즈윅 감독의 가을의 전설의 배경이다.

우편 번호 약자는 MT다. MT로 MT가자

1.2 경제

수많은 천연자원이 생산되고 있으며, 천연 매장물, 풍부한 농업지대, 넓은 평원, 진한 숲을 이룬다. 석탄석유가 큰 매장량을 차지하며, , , 구리, 의 지하자원이 채굴되고있다. , 보리, 감자, 사탕무가 생산되며, 소와 양을 방목한다. 공업은 주로 목재를 중심으로, 가구, 제지공업이 발달되었다.

1.3 정치

몬태나 주지사 일람은 역대 몬태나 주지사 문서 참조.

대통령 선거인단은 겨우 3명이다. 1996년 이래 공화당이 이 주의 선거인단을 차지했다.

1.4 자연지리

참고로 미국에서 알래스카 북쪽을 제외하면[1]가장 추운 동네다. 주도인 헬레나의 1월 평균기온은 -6.6℃로[2] 겨울에 영하 30도 밑으로 내려가는 일도 비일비재하며 겨울에 신문 마지막 면의 전국 일기예보를 보면 몬태나는 짙은 남색으로 도배가 되어있다. 여름만 되면 검붉은 색으로 칠해지는 애리조나와는 극과 극이다. 물론 몬태나는 대륙성 기후이기 때문에 여름이 특별히 시원한 편은 아니다. 이런 대륙성 기후의 극단적 예시로는 몬태나 동부의 글렌다이브라는 소도시에서는 겨울에 영하 46도가 기록된 적도 있고 여름에 영상 48도가 기록된 적도 있다.

몬태나 주의 브라우닝이라는 마을이 일교차에서 세계 기록을 갖고 있다. 1916년 1월 23일~24일 양일에 걸쳐 영상 7도에서 영하 49도(...)로 기온이 떨어져서 56도의 일교차라는 세계 기록을 수립했다.

이러다보니 몬태나에 대한 미국인들의 이미지는 시퍼런 하늘 밑에 쌀쌀한 바람이 몰아치는 산으로 둘러싸인 초원에 통나무로 지은 외딴 오두막집에 살며 를 방목하는 목장주들이 생필품을 사러 픽업트럭을 몰고 한시간을 운전해서 가장 가까운 마을에 있는 식료품 잡화점에 가는 모습이다. 처절하다 대신 그만큼 자연경관이 좋은건 사실이라고.

고생물 덕후들에겐 땅만 파면 공룡 화석이 나오는 미국 지방으로 인식되고 있다.실제로 티라노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토로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 파키케팔로사우루스, 에드몬토사우루스, 파라사우롤로푸스, 마이아사우라, 머큐리케라톱스, 트로오돈, 드로마이오사우루스, 데이노니쿠스, 테논토사우루스, 디플로도쿠스, 알로사우루스등 대중들에게 유명한 공룡의 화석들이 몬태나주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1.5 출신 인물

  • 게리 쿠퍼(배우, 헬레나 출신, 하이 눈의 주인공으로 유명하다.)
  • 데이비드 린치(감독, 미줄라 출신)
  • 미셸 윌리엄스(배우, 칼리스펠 출신)
  • 브래드 버드(감독, 칼리스펠 출신)
  • 존 달(감독, 빌링스 출신, 대표작은 라운더스, 캔디케인이 있다.)
  • 조지 윈스턴 피아니스트. 그의 음악은 몬태나의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2 미국 해군의 미완성 전함

여담으로 이 전함이 미완성으로 남으면서 몬태나 주는 미국 50개 주 중에서 유일하게 전함의 이름으로 명명되지 못한 주로 남았다. 다른 주들은 최소한 구식 전함이나 대형순양함에라도 이름이 붙었었다.

3 그래피티락카브랜드

그래피티나 스프레이를 쓰는 사람들에겐 가장 유명한 브랜드이다. 보통 400ml 한캔에 13000원 가량한다. 철물점같은데서 파는 락카와 다르게 입자가 잘 안뭉치고 착색이 빠르며 잘 지워지지도 않고 색감도 예쁘다.
골드(추가바람) 블랙(무광) 화이트(유광) 버전이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색깔이 폭이 넓고 락카 특성상 색 혼합이 어려워 반강제로 사서 쓰는 사람도 많다.

여담으로 피부에 묻으면 손 자주 씻으면 3일내에 지워지지만 아무데나 잘못뿌리면 웬만해선 지우기 어렵다.

  1. 1월 평균기온의 경우 남부의 싯카(1.6℃)처럼 따뜻한 지역도 있다. 물론 앵커리지(-9.2℃)만 가도 확실히 추위가 어떤 건지 느낄 수 있고 내륙의 페어뱅크스(-22.9℃)나 북극해 연안의 배로(-26.0℃)의 경우는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추우며 겨울이면 -50℃ 밑으로 내려가곤 한다.
  2. 철원보다 1℃ 정도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