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리 댄

원작TVA
"인간을 죽이는데 힘 같은 건 필요 없어. 알겠나, 제군들?"

鋼入りの(スティーリー)ダン / Steely Dan

1 개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에 등장하는 적 캐릭터. 성우는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는 마도노 미츠아키[1], TVA에서는 키시오 다이스케.[2][3]
이름의 유래는 미국의 록 밴드 'Steely Dan'.

DIO가 돈으로 고용한 부하이며 러버즈라는 스탠드를 사용한다. 외모는 나름 훈남이라 할 수 있지만 그 실체는 매우 비열한 악당.

2 행적

죠죠 일행이 엔야 할멈을 생포한 뒤 엔야 할멈의 기억을 스캔하여 더 월드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한 염사장치를 구할 목적[4]으로 카라치에 들렀을 때 되네르 케밥을 파는 상인으로 변장한 모습으로 처음 등장 [5] 죠셉 죠스타와 열띤 가격 흥정을 하다가 포로로 잡혀있는 엔야 할멈에게 육신의 싹을 발현시켜 처형하면서 정체를 드러낸다. [6]
이때 스틸리 댄의 잔혹한 모습에 죠죠 일행 모두가 분노를 참지 못한다. 난 적이지만 이 할멈 끌렸는데

참다 못한 쿠죠 죠타로가 그대로 박살을 내버리려 했지만 어느 틈에 자신의 스탠드 - 러버즈를 죠셉의 뇌 속에 침입시켜 스틸리 댄 자신이 받는 육체적 충격을 죠셉 죠스타에게 몇배로 돌아가게 함으로써 함부로 공격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결국 카쿄인 노리아키장 피에르 폴나레프가 방법을 찾기 위해 죠셉과 함께 일행에서 이탈하고, 스틸리 댄은 죠셉의 목숨을 인질 삼아 죠타로에게 온갖 만행과 행패를 부린다. 작중에서 스틸리 댄이 죠타로에게 벌인 짓은 다음과 같다.

  • 1. 자신에게 오라오라를 날린 것에 대한 보답으로 주먹과 돌을 이용해서 죠타로를 구타.
  • 2. 죠타로의 지갑과 돈, 시계를 강탈.
  • 3. 수로에서 죠타로로 인간 다리를 만들어서 밟고 지나가기.
  • 4. 자신의 등을 긁게 하기.
  • 5. 자신의 구두를 닦게 한 후, 면상 걷어차기.
  • 6. 죠타로가 수첩에 자기가 지금까지 저지른 짓들(위의 그것들)을 적는 것을 보고 뺨 때리기.
  • 7. 보석가게에서 도둑질을 시킨 후 고자질하기. 죠타로가 가게 주인이 부른 남자들에게 얻어터지는 동안[7] 자기는 더 큰 보석을 슬쩍했다.

보면 알겠지만 하나같이 치졸한 양아치 짓거리들 뿐이다. 죠타로도 "자식이- 점점 잡스러워 지는군."하고 말했다.

죠타로가 끓어오르는 분노 속에서도 댄에게 복수할 순간을 위해 인내하는 동안 나머지 일행은 근처 전파상으로 달려가 TV를 구해 허밋 퍼플로 죠셉의 뇌 속을 염사하여 러버즈의 위치를 찾고, 카쿄인과 폴나레프가 각자의 스탠드를 소형화시켜 죠셉의 체내에 침투, 러버즈를 직접 퇴치하게 된다. 그러나 러버즈는 죠셉의 뇌세포들을 떼어내 원하는 모양으로 변형시키는 능력을 활용, 수많은 가짜 러버즈들을 만들어 대응하였고 하이어로팬트 그린실버 채리엇은 수적인 열세로 고전하게 된다. 하지만 카쿄인은 법황의 결계를 슬쩍 깔아두었고 이것을 밟은 러버즈들의 움직임을 포착해 진짜를 찾아 내고 진짜 러버즈는 발각 후 그대로 공격받고 도망간다.

그러나 러버즈가 죠셉의 뇌 속을 탈출했다는 사실은 스틸리 댄의 곁에 있던 죠타로는 모르는 일이였고 이에 나머지 일행은[8] 황급히 죠타로에게 달려간다. 본체인 스틸리 댄이야 러버즈가 패퇴한 사실을 알고 있을 테니 아무것도 모르는 죠타로에게 무슨 짓을 할 지 몰랐기 때문. 그러나 죠타로는 스틸리 댄의 미세한 태도 변화를 감지하고 곧바로 상황을 파악한 다음 역관광 모드로 돌입한다. 이에 댄은 도망치려고 하다가 붙잡혀서 머리가 한웅큼 뜯기고 그대로 엎드려 빌며 "죠타로 님~"이라고 부르고 목숨만은 살려달라고 말하며 죠타로의 구두를 혀로 핥는 등 페로페로페로페로 비굴하게 데꿀멍을 시전한다. 물론 죠타로를 속이기 위해 한 행동이었고 죠셉의 뇌 바깥으로 나온 러버즈를 죠타로의 뇌 속으로 침투시키려 했지만, 이를 이미 예상한 죠타로가 스타 플래티나로 러버즈를 붙잡고 손으로 꽉 쥐어준 탓에 러버즈의 팔과 다리가 부러지고 피해가 피드백 되어 본체인 스틸리 댄도 팔다리가 부러진다.

결국 다시 한번 필사적으로 목숨을 구걸한 끝에 죠타로는 팔과 다리를 부러뜨린 걸로 봐주겠다고 한 다음에 또 만나면 면상에 천대 정도 날려주겠다면서 다시는 자신들 앞에 나타나지 말라고 경고한다. 하지만 죠타로가 돌아서자마자 마지막까지 정신을 못차리고 주변을 지나가던 여자아이의 뇌 속에 러버즈를 날려보내 아이를 인질 삼아서 죠타로의 등에 칼침을 놓으려 하였지만, 사실 러버즈는 죠셉의 뇌 속에서 싸우다가 카쿄인이 깔아둔 법황의 결계 걸렸을 때 그냥 탈출한 게 아니라 그대로 법황의 결계에 묶여있던 상황이였다. 죠타로는 러버즈를 붙잡을 때 스타 플래티나의 정밀한 동체시력으로 그것을 간판한 후였지만 정작 본체인 스틸리 댄은 그것을 몰랐고 결국 여자아이의 뇌에 침투시키려 할 때 카쿄인이 촉수에 힘을 넣어 러버즈를 단단히 묶어 옴짝달싹 못하는 처지로 전락하고 만다. 죠타로는 그것을 친절히 설명하면서 옴짝달싹 못하는 댄에게 접근해 댄이 나이프를 쥐고 있던 손을 붙잡아 그 나이프로 댄 자신의 얼굴에 칼침을 놓아준다.

댄은 또 다시(...) 용서해달라고 빌지만 죠타로는 "용서는 네가 죽인 엔야 할멈에게 빌어라."라고 말하면서 처음부터 용서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다. 그러자 DIO에게서 받은 돈을 주겠다고 말했지만 죠타로의 "네 놈의 빚은 돈으로는 못 갚는다!"라는 말과 함께 분노의 오라오라러쉬를 6페이지[9] 가량 두들겨 맞아 최후를 맞이했다. 5부에서 초콜라타죠르노 죠바나에게 무다무다 러시를 9페이지 가량 얻어맞기 전까지 가장 오래 얻어맞은 캐릭터다. 그리고 죠타로는 마지막으로 위에서 말했던 수첩에 자기 이름을 적은 페이지를 찢은 다음에 빚의 영수증이라면서 남긴다. TVA에서는 약 20초 가량의 오라오라 떡을 만들어버린다. 근데 TVA에서는 이 때 날라가면서 비명을 지른다.

3 여담

나름대로 잘 생긴 외모로 어필했지만 자신이 저지른 짓에 대한 죄값으로 얼굴값도 못하게 찌질하고 비참하게 최후를 맞은 악당이다. 물론 스틸리 댄 같은 악당에게 복을 빌어줄 사람은 없다.[10] 이 녀석을 죠타로의 말을 빌려서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진정한 지상 최악의 남자.J.가일은? 덧붙여서 본인이 쳐맞을 짓을 하긴 하였지만(...) 무자비하게 박살내는 모습으로 죠타로의 마왕 이미지를 더욱 강조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덤으로 이 녀석이 엔야 할멈을 죽였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엔야 할멈이 같은 편이라서 방심한, 즉 팀킬이여서 그런거지 만약 적으로 인식한 상태에서 정면승부했다면 절대 엔야 할멈에게 못 이길 듯.(엔야 할멈이 머리가 좋은데다가 스탠드인 저스티스도 광범위 스탠드이니.)

마지막에 지나가던 어린아이의 목숨을 가지고 협박하는 짓만 안했더라면 어쩌면 그가 죠타로에게 오라오라 러쉬를 맞지는 않았을 것이다. 죠타로는 쿨하게 꺼지라고 말한뒤 갈길 가려고 했다. 갑자기 "마음이 변했다." 고 나올 성격 또한 아니다. 즉, 자기 매를 자기가 번것이다.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는 이벤트 전용 캐릭터로 나온다. 대신 그의 스탠드인 러버즈가 미니 게임 용으로 나온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고.

명대사로는 죠죠 일행에게 러버즈의 효과를 설명하면서 한 말인 "인간을 죽이는 데 힘 따위는 필요없어. 알고 있나, 제군들?" 가 있다.

해외 번역판에서는 러버 소울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는데 이 녀석의 행적도 러버 소울과 비슷하다. 특히 죠타로에게 목숨 구걸하다가 분노의 오라오라 러시를 쳐맞고 리타이어하는 마지막까지 똑같다.

M.U.G.E.N.에서는 빈약한 이벤트용 스프라이트들을 이용해 직접 구현된 캐릭터가 존재한다.

미국에서 방영된 애니매이션 자막에서는 저작권 문제로 Dan of Steel 로 개명당했다(...)그 외에도 S-Terry Dan(게임)이란 이름으로도 개명되었다.

2차 창작에서는 원작의 천하의 개쌍놈 스러운 성격이 상당히 순하게 묘사되거나 더 나가면 아예 츤데레(...)로 나오기도 한다. 그 밖에 사실 아픈 과거를 가졌다거나[11], 어렸을 때에는 나약했다거나 하는 시리어스한 설정도 붙는 편. 덤으로 성격 때문에 굴리기 좋은 캐릭터라는 인식이 박혔는지 허구헌날 죽어나가는 누군가만큼은 아니지만 은근히 2차 창작에서 자주 굴려진다(...) 죠타로에게 오라오라를 맞았고 마지막에 찌질비굴해졌다는 공통점인 러버 소울(죠죠의 기묘한 모험)테렌스 트렌트 다비, 몸 속에 육신의 싹이 들어간 카쿄인 노리아키와 함께 등장하기도 한다.

케밥 상인으로 변장해서 죠셉과 가격 흥정을 하며 첫등장한 것과 아라키가 3부를 위해 직접 이집트로 여행을 가서 조사한 것과 연관지어서 여행 도중 바가지 쓴 것에 대한 본인의 심정을 표현한 것이 아니냐는 설이 있다.

3.1 욱일기 논란

TVA 16화의 소개장면에서 욱일기가 연상되는 표현을 사용하여 국내 팬들에게 쓴소리를 들었다. 더구나 원작은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표현이 아닌 단순히 해가 떠오르는 장면으로 표현했기에 애니 제작진에 대한 한국 시청자들의 비판의 강도가 거셌었다[12]. 대조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비슷한 것도 아니고 아주 딱 맞는다, 이 정도면 쉴드도 칠 수 없는 상황. 더군다자 제작사가 혐한 논란도 있다보니... 실제 애니 방영분욱일기와의 대조스샷원작 이에 대해 이 캐릭터가 구 일본군 급의 쓰레기니 그러러니 하는 반응도 있는 편이다. 진짜 이유는 이거라 카더라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 등장인물
죠타로 일행
쿠죠 죠타로죠셉 죠스타무함마드 압둘
카쿄인 노리아키장 피에르 폴나레프이기
DIO 일행
타로 카드의 스탠드 유저
그레이플라이캡틴 테닐포에버
저주의 데보러버 소울J. 가일
홀 호스네나ZZ
엔야 할멈스틸리 댄아라비아 팟초
마니쉬 보이카메오미들러
이집트 9영신
은두르오잉고보잉고
캐러밴 세라이머라이어알레시
다니엘 J. 다비펫숍테렌스 T. 다비
기타 측근
케니 G바닐라 아이스얼치기
DIO
기타
홀리 죠스타수지Q
로제스차카
윌슨 필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