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 모션

1 영상 기술

이 분이 좋아하는 것
슬로 모션(Slow Motion)은 영화TV등의 영상매체에서 사용하는 처리 기법 중 하나이다. 불렛 타임이라고도 한다. 한국에서 '슬로우 모션'이라고 쓰기도 하나, 한글의 장음 표기법에 의한 정확한 표현은 '슬로 모션'이다.

영상을 다소 느리게 플레이하여 긴박한 상황의 세세한 부분을 관객들이 놓치지 않고 감상할 수 있게 하여 긴장감을 배가시키는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영상 처리 기법 중 하나이다. 보통 긴박한 상황은 번갯불에 콩 볶아먹듯 눈 깜싹할 사이에 휙 하고 지나가기 일쑤인데, 여기에 슬로 모션을 적용시키면 긴박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그 상황을 관객들이 놓치지 않고 감상할 수 있게 해주므로 액션 영화라면 거의 필수 기법. 이 방법을 잘 활용해서 거장의 반열에 오른 감독으로는 그 유명한 샘 페킨파 감독이 있다. 방식은 그냥 느리게 플레이하기만 하면 될 것 같지만, 사실은 고도의 전문 장비가 요구되는 기법이다. 카메라당 같은 시간동안 저장 가능한 프레임의 개수 차이가 있으므로 초당 더 많은 양의 프레임을 찍어낼 수 있는 고속 카메라가 있어야 하며, 고속 카메라로 잡아낸 수많은 프레임들을 조금씩 늘려줌으로서 슬로 모션이 완성되는 것이다. 단순한 일반 카메라만으로 슬로 모션을 만들려 하면 뚝 뚝 끊기는 현상을 체험할 수 있는데, 이건 일반 카메라가 찍어내는 초당 프레임 개수가 전문 카메라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

뭐든 과유불급이라고 슬로 모션도 적당한 타이밍에 적절한 시간동안만 사용해야지 너무 남발하면 괜히 내용을 질질 끌게 되므로 되려 더 지루해질 수 있다. 애시당초 슬로모션 그 자체를 컨셉으로 잡고 만든 매체가 아니라면야.

단순히 눈요깃거리로서만 사용하는게 아니고, 중요 상황의 녹화장면을 세밀하게 판독해야 할 때에도 사용되는 기법이다. 스포츠 대회에서 시비를 가르기 위한 리플레이, 범죄 현장 감식 중 증거가 될 만한 세세한 부분을 찾아내는데에도 사용된다.

단점(?)으로는 사운드도 함께 느려지기 때문에 축 늘어지는 효과를 동반한다. 특히 등장인물들의 대사가 그러한데, 때문에 슬로모션 기법을 적용할 씬에서는 대사를 빼고 BGM만으로 장면을 구성하거나, 대사가 들어가더라도 대부분 짧은 단말마형 대사를 이용한다. 짧은 단말마는 아무리 느리게 늘려도 한 씬에 다 표현될 수 있으니까.(제일 많이 쓰이는게 "Nooooooooooooo~")

코미디 영상 매체의 경우 슬로 모션 '처럼' 느릿하게 진행되는 행위를 구사하기도 한다. 상기한대로 초당 프레임을 많이 찍어내는 카메라가 비싼 편인만큼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하고, 또 왠지 어설픈게 웃기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래의 영상은 이걸로 유명하다.

스펀지의 경우 초창기엔 초고속 카메라가 없어서 간단한 실험들을 주로 하였으나, 초고속 카메라를 도입하여 매주 필수적으로 각종 독특한 실험들을 구사하였고 그 실험들마다 슬로 모션 기법이 들어간 영상들을 잔뜩 선보임으로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뒷날 대륙의 기상이 쩌는 DiscoveryTime Warp가 나오게 되자 스펀지에서 하던 건 애들 장난이었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

웜즈 시리즈에서는 하이라이트 공격의 리플레이를 슬로 모션으로 볼수도 있다. 초대작에는 단순 리플레이만 있었지만 2부터 생긴 시리즈 전통이다.

2 초능력

모든것을 느리게 만들어버리는 초능력 내지 마법의 효과들도 이렇게 칭한다. 사실은 그냥 '슬로'로 칭하는게 더 많지만. 보면 사실 대부분은 시간 관련 능력과 연관이 깊다. 시간의 흐름을 조종하여 느리게 움직이게 함으로서 상대의 모든 동작의 효용성을 대폭 하락시키는 것. 느려지게 되면 상대가 무슨 동작을 취하건간에 다 보이므로 가볍게 회피가 가능하고, 상대는 느려진 상태라서 이에 대한 빠른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되어 빈틈을 노출시키게 된다. 보통은 사실 능력 시전자 본인도 느려지지만, 그래도 타인들 대비 압도적으로 빨리 움직일 수는 있다는 식으로 이 능력을 사용하는 존재에게 어드밴티지를 준다.

따지고보면 시간정지 같은 '정지' 계열의 하위호환형 능력이다. 이쪽은 그냥 느리게 만드는 것이고, 저쪽은 움직임은 커녕 아예 무슨 상황이 일어났는지 인지 자체를 못하게 만들어버리는 것이니.

F.E.A.R. 시리즈의 역대 주인공들(포인트맨, 서전트, 마이클 베킷, Foxtrot 813)은 모두 이 능력을 사용한다. 도입 계기는 '영화에서 슬로 모션 장면 보니까 멋있던데 여기에 그 기술을 넣어보면 어떨까?'라는게 도입 이유였고, 초능력이라는건 일단 시스템을 추가한 다음 붙은 꼬리표.

다만 적들의 대사나 여러 영상들로 미루어보면 세상이 느려진게 아니고 주인공이 압도적으로 빨리 움직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나이트 크로울러F.3.A.R.의 트레일러 영상들을 보면 그렇다.결론은 그냥 클락 업이다

다만 팩스턴 페텔은 이 능력이 없다. 대신 페텔에겐 빙의 능력이 있다. 그리고 페텔과 포인트맨 2인 플레이를 하면 포인트맨이 슬로 모션 능력을 사용할 때 마다 페텔도 같이 혜택을 받는다.

그리고 알마 웨이드의 경우 진짜로 세상을 느리게 만들 수 있다. 알마가 나타나기만 하면 갑자기 모든것이 추욱~ 늘어진다. 정작 알마가 빨리 움직인다는 묘사는 없기에 이쪽은 진짜 세상을 느리게 만드는 것으로 추정.

참고로 게임 시스템의 차이인지 1, 3편의 슬로 모션과 2편의 슬로 모션 효과가 다소 차이점이 있다. 1, 3편의 경우 그냥 느려지는게 전부이지만 2편의 슬로 모션은 적군들의 몸이 밝게 빛나는 연출이 추가된다. 때문에 숨어있는 적들을 추적해내는데 도움이 된다.

울펜슈타인툴레 메달 중 두번째로 얻게 되는 능력이 Mire 능력인데, 이걸 사용하면 세상의 시간이 느려진다. 물론 이 역시 적들 입장에서는 B.J. 블라즈코윅즈가 빨리 움직이는 것으로 인식한다. 이건 최종 보스전에서 역시 Mire 능력을 사용하는 한스 그로스의 모습으로 확인 가능. 처음 얻었을때는 주인공도 느려지지만 1차 업그레이드를 하면 남들은 다 느릿하게 움직이는데 혼자만 정상 속도로 움직이는 가히 사기적인 짓이 가능하다.

둠 3의 확장팩 '악마의 부활'에서는 첫번째 헌터 '헬 타임'을 죽이면 그의 능력을 얻게 되며, 이것은 아티팩트에 인간의 영혼을 충전한 다음 사용할 수 있다. 여긴 업그레이드고 뭐고 그냥 쓰면 세상 모든게 느려지지만 혼자만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3 에픽하이 6집 [e]의 수록곡

에픽하이의 6집 [e]의 CD1의 2번트랙에 수록되어있다. 죽는 순간, 즉 죽음을 아름다운 가사로 표현해 냈다. 영화 '용서는 없다' 의 OST로도 활용되었고 CD1 15번 트랙에 이 노래를 편곡을 한 Slow [e]motion이 있다.

3.1 가사

Tablo
일시 정지 '기억의 지속'에 휘어지는 시간.
장미꽃이 피어 내 미소에
굳은 피가 되어 죽음이 흩날리곤 해
난 숨을 쉬는 피그말리온 Yeah
Flashing light, black and white
숨 죽인 emotion 내 목청이
쏟아내는 소리 slow motion
안대처럼 눈길 덮어가는 번화가의 무질서
마치 눈먼 화가의 붓질
I think it's time 암실처럼 검은 밤
눈가에 겨울 강을 채워가듯 얼은 땀
내 어리석은 삶 너무 달렸어. Oh I was a fool
잠시 느려지니까 죽음조차도 beautiful


Hook
Love and pain 기억의 속도, slow motion
Dreams, nightmares 결백의 속도, slow motion


Mithra
듣고 있어 심장박동의 소리
온몸을 감싸고 도는 이 솜 같은 느낌의 고리
눈으로 보긴 힘들듯해 이건 제 3의 손길
날 묶지도 않고 묶어 둔 이 푸근한 온기
들릴 듯 말듯 안개 밖은 단막극
섞여만 가는 빛과 난 모를 손이 한가득
머린 좀 깨질듯 아픈데 깨기는 싫어
되감기는 것 영원하기를
어쩐지 이곳은 시간이 어색해
느릿한 내 움직임에 맞춰서
따라 걷게 되어버린건 아닐까
생과 사의 경계선인 것만 같은데
잠들 것 같아 편해서


Hook
Love and pain 기억의 속도, slow motion
Dreams, nightmares 결백의 속도, slow motion

bridge
Slow, slow motion 아름답게 퍼져가는
표정 마법같이 빠져들어 미소 짓게 하는 요정
Love, love potion 아름답게 꺼져가는
조명 모두 같이 손 흔들어 내 삶의 마지막 공연
Lose your emotion Move in slow motion
The remedy for memories
Live your life in slow motion


Outro
Love Lose your emotion and pain
Move in slow motion
기억의 속도
Live your life in slow motion
Dreams
Lose your emotion nightmares
Move in slow motion 결백의 속도
Live your life in slow motion

4 하츠네 미쿠의 오리지널 곡 슬로 모션

해당 곡에 대해서는 슬로 모션(하츠네 미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5 일본의 여가수 나카모리 아키나의 데뷔 싱글

파일:Attachment/slow.jpg

나카모리 아키나의 역대 싱글
슬로 모션소녀A
수록 앨범: [[프롤로그 <서막>|プロローグ〈序幕〉]]
발매일: 1982년 5월 1일
레이블: 워너 파이오니아
작사/작곡: 키스기 에츠코/키스기 타카오
최고 순위: 30위
판매량: 174,450장
B면: <条件反射> (조건반사).
작사/작곡: 나카사토 츠즈루/미무로 노보루

5.1 수상

  • 제 1회 〈메가로폴리스 가요제〉 신인상
  • 제 15회 〈전일본유선방송대상 (상반기)〉 신인상
  • 제 10회 〈KBC 신인가요음악제〉 우수신인상
  • 제 7회 〈FM 도쿄 라이온 리스너즈 그랑프리〉 그랑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