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영(성우)

300px
이름이지영
출생1973년 9월 30일
소속CJ E&M 성우극회(프리랜서)
활동 기간1995년 ~ 현재

1 개요

1995년 온미디어(현 CJ E&M) 1기 공채 여성 성우.

배정미와 함께 목소리 하나만으로도 모에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성우로, 보호 본능을 일으키는 부드러운 목소리가 특징. 이로 인해 주로 맡는 캐릭터는 소녀/히로인 역할로, 다!다!다!강예나, 신비한 별의 쌍둥이 공주레인, 학교괴담나해미 등 팬들이 뽑는 대표작들도 대부분 여리여리하거나 선한 배역들이라 소녀 역할의 본좌급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하지만 청순한 소녀뿐만 아니라 보이시한 소녀, 성숙한 여인, 소년 연기[1]도 잘 소화해내는 광역계인데, 워낙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많이 알려지고 연기도 여성스러움이나 착한 느낌이 말투에 묻어나다보니 악역 캐릭터가 드물어서[2] 본인 스스로도 뉴타입 두 번째 인터뷰에서 은근히 약 올리는 내숭덩어리 캐릭터를 해보고 싶다고 밝혔다.[3] 팬들도 악역이 너무 없어서 들어보고 싶다며 아쉬움을 내뱉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에 비해 너무 같은 유형만 맡아와서 연기 쪽으로 좀 저평가를 받는 게 아니냐는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근데 맡은 캐릭들이 다 인기캐라 결국은 하악하악으로 훈훈하게 끝난다 역사는 반복된다

다만 드래곤볼 Z손오반은 평가가 엇갈리는데, 어린 시절의 예의 바른 손오반은 무리없이 잘 소화한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초사이어인 2의 손오반은 진지하긴 했으나 박력이 부족해서 별로라는 의견도 많았다. 이 때문에 초사이어인 2의 손오반 만큼은 역시 비디오판의 성우였던 이미자가 카리스마가 넘치고 출중한 비장미를 잘 살렸다는 의견이 많다. 이미자 쪽이 소년 연기에선 본좌급이기도 하고 발성면에서도 월등하니 당연한 결과인 듯. 특히나 셀전에서의 초사이어인 2 버전의 손오반은 원래 성격에 비해 상당히 거칠고 박력이 넘쳐서 박력 있는 연기가 중요한 부분인데 넘치는 카리스마나 출중한 비장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해 아쉬움을 샀다. 근데 대원판에서 손오반을 맡은 이재현도 초사이어인 2일 때의 연기에 평이 엇갈리고 있다.

안타깝게도 2010년대에 들어 특히 TVA에서의 활동이 줄어 수많은 성덕들이 슬퍼했는데, 마이 리틀 포니플러터샤이 역을 맡게 되었다. 플러터샤이 특유의 귀여움을 잘 살려냈다며 다른 주연 성우진들과 같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누나가 눕혀줄게♥와 우리 아가 그렇게 좋아요?♥에 다들 모에사했다 카더라[4]

2 트리비아

  • 데뷔작은 구연동화 '도담이와 토리토리'의 1화 해설. 전속 초창기이던 1995년 11월 동아일보에 인터뷰 기사가 난 적 있다.#
  • 금발 캐릭터가 타 성우보다 압도적으로 많아서(★) 오죽하면 성우 갤러리에서는 금발지영이라는 애칭까지 따로 있을 정도다. 또한 청색 머리나 복장 차림을 한 캐릭터도 은근히 많이 맡아서 여기로 미는 이들도 꽤 있다.[5]
  • 이름이 문근영, 이나영 같이 영으로 끝나다 보니 덕후추종자들은 '역시 지영님이 진리지영'으로 이름 드립을 치기도 한다. 최근에는 아예 진리지영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중.진리지영은 진리지영
  • 팬들이 뽑는 넘버원 대표작이자 본인이 가장 애착이 가는 캐릭터는 다!다!다!강예나. 처음 신동식 PD에게 작품 섭외를 받을 당시 임신한 상태라 '좋은 만화로 태교하는 셈 치고 해볼래?'란 제안을 받고 참여했으며, 이후 출산을 한 뒤 2기에선 육아와 녹음을 같이 하면서 감정이입이 1기 때 보다 더 잘 되었다고 하며, 집에서도 자신의 아기를 극중 아기 이름인 루다로 부르기도 했다고. 또한, 2기에는 엔딩까지도 불렀다. 다만 동시에 하다보니 스트레스도 받고 울면서 녹음할 정도로 고충이 좀 심했던 모양.
  • 성우 지망생 시절 MBC 문화센터의 성우과정에서 아버지와 친분이 있던 김기현[6]이 "방송 쪽으로 가고 싶다면 이런 것도 있다"며 괜찮은 직업이니 적성에 맞는 것 같으면 성우로 도전해보라고 도움을 줬다고 한다.
  • 양정화와 더불어 남성향 The Jara의 첫번째이자 마지막 주인공. 컨셉은 누나와 여동생.
  • 아이들을 좋아해 유아교육과를 졸업했으며 만일 성우가 안 됐다면 유치원 선생님이 되었을 거라고.
  • 나이에 비해 외모가 무지 동안이다. 2016년 현재 한국 나이로 43세(!)외모로는 투니버스 8기 후배들과 동급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 투니버스 1기 성우들은 1995년 공채, 8기 성우들은 2012년 공채로 기수 연도로는 무려 17년이나 차이가 난다!
  • 일본 성우 유카나와 겹치는 역할이 많다.

3 주요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3.2 특촬물

3.3 게임

3.4 드라마 CD

3.5 노래

  1. 캐릭캐릭 체인지루이투 러브 트러블유우키 리토가 대표적. 더불어 오란고교 사교클럽후지오카 하루히를 연기하면서 소년 목소리와 소녀 목소리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멋지게 연기해 "이지영하면 소녀, 소녀하면 이지영"이던 인식을 "소년 연기도 문제없이 소화해 낼 수 있는 성우"로 시청자에게 각인시키는데 계기가 되었다.
  2. 물론 환상게임의 방, 풀 메탈 패닉 후못후에서 소스케의 상상 속의 여자 킬러, 흑역사 꾸러기 수비대의 투니판인 출동! 12레인저의 칼리, 로도스도 전기에서 흑화된 니스 버전인 망자의 여왕 나닐, 괴담 레스토랑악마에게 씌인 흑화된 왕녀와 같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다들 하나같이 조건이 붙어있다.
  3. 사실 아예 그런 역을 맡은 적이 없는 건 아니다. 미소의 세상에서 민지 역을 맡았을 땐 잘난척하는 도도한 흔히 여주인공을 괴롭히는 부잣집 아가씨를 연상시키는 연기를 선보였다. 다만 이 쪽은 악역이 아니라 그냥 성격이 그런 것 뿐이다.
  4. 참고로 이지영은 셀레스티아 공주 역의 양정화와 함께 CJ E&M 성우극회 1기(1995년 공채)로 주연급 성우진들 중 가장 선배다. 반대로 주연급 성우진들 가운데 가장 후배는 애플잭 역의 김율로 같은 극회 7기(2009년 공채) 출신.
  5. 록맨 EXE 시리즈록맨, 크르노 크루세이드로제트 크리스토퍼, 캐릭캐릭 체인지루이, 그랜드체이스의 마리, 신비한 별의 쌍둥이 공주의 레인.
  6. 장포스로 유명한 그 성우 맞다.
  7. 화이트데이는 2015년 리메이크로 나와 15년만에 다시 한번 목소리를 연기했다.
  8. 질풍전 7기에서는 김가령.
  9. 비디오판 1기는 이진화, 대원 재더빙판에서는 이지현.
  10. SBS판은 지미애, 대원판은 이용신.
  11. 애니맥스판은 김지혜.
  12. 대교판(1~2기)는 안현서, 투니 재더빙판은 각각 김새해(진향기)/김율(누리 엄마).
  13. KBS판은 이현선.
  14. 대원판(1기)는 정소영.
  15. 이 배역으로 손발이 오글거리는(...) 대사까지 다 녹음했는데, 정작 게임에선 안 들어갔다. 자세한 건 프린세스 메이커 3 항목과 리사 앤더슨 항목 참조.
  16. 덕분에 이런 매드도 있다. 오글거림 주의그러고 보니 이 캐릭터도 금발이네
  17. 양정화와 같이 출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