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

1 개요

동명이인
· · · · · · · · · · · · ·
키릴문자: Миша

로마자: Misha

러시아어권의 남자 이름 미하일(Михаил)의 애칭.

여자 이름으로 쓸 경우 철자는 다를 수 있다.

2 실존인물

2.1 일본가수

MISIA

1978년 7월 7일 생으로 일본의 대표적인 R&B, 소울 스타일의 여가수. 영문표기 떄문에 '미시아'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정확한 발음은 미샤(ミーシャ)가 맞다. 일본인에게 '미시아'라고 하면 못알아듣는 경우가 대부분. 본명이 '이토 미사키(伊藤美咲)'라는 건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공식적으로 본명은 비공개다. 일본 위키백과의 경우 伊藤美咲를 MISIA로 리다이렉트 시키면 반달행위로 간주된다.

일본 드라마 야마토 나데시코의 주제가인 'Everything'이 대표곡. 2000년대 J-POP을 대표하는 명곡이며, 이 Everything이 실려있는 싱글은 현재 일본 여자 가수의 싱글로는 최후의 더블 밀리언(2백만장 판매)을 기록하고 있는 음반이다[1]. 덕분에 여가수 최초로 5대 돔투어를 성공한 인물이기도 하다.[2] 한국에서는 2008년 9월 28일 서울 올림픽 공원 펜싱 경기장에서 첫 내한 공연을 가졌다.

일본에서 노래 잘하는 여가수를 꼽자면 단골손님으로, 한국의 박정현과 비슷한 입지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네이버 지식인(…) 등을 보면 MISIA vs 박정현이라든지, 박정현과 비교하는 글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노래하는 스타일은 전혀 다르지만 창법은 각자 소울, R&B라는 흑인음악 스타일임에도 장르 자체는 자유로운 팝 스타일이라는 것도 공통점. 특유의 스케일과 성량은 대표곡인 Everything, 저음과 고음을 넘나드는 음역대는 忘れない日々(잊지 못할 나날들)에서 잘 느낄 수 있다. 고음(5옥타브) 자체만 따지자면 데뷔곡인 つつみ込むように・・・[3]의 후반 파트가 대표적.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엔딩곡을 불렀다.

2.2 미샤 바튼

Mischa Barton

영국배우. 본명은 미샤 앤 마스던 바튼(Mischa Anne Marsden Barton)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청소년들의 삶을 다룬 드라마 The O.C가 크게 성공하면서 스타덤에 올랐다.

신동립 기자가 기사에 특정부위비치는 옷을 입은 미샤 바턴 사진을 올린 걸로 유명하다. 당연히 기사 댓글에는 난리가 났는데, 개편되면서 수 많은 댓글들이 사라졌다. 그리고 그 기사도 사라졌다. 하지만 해당 사진을 블로그에 퍼간 게 남아있다. 링크(후방주의)

3 가상인물

3.1 1980 모스크바 올림픽 마스코트

파일:Attachment/미샤/mishamascot.jpg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마스코트. 러시아의 전통적 상징인 을 모델로 동화삽화작가인 빅토르 치지코프가 디자인했다. 상업적으로 큰 성공 및 홍보효과를 거둔 최초의 올림픽 마스코트로 개막식 및 폐막식 때 사용되었으며, 만화나 팬시 상품으로도 제작되었다.

71235l.jpg
소련의 마스코트임에도 불구하고 모에한 점이 매력이어서, 서방 세계나 자본주의 국가들에서도 관심을 가진 캐릭터이다. 일례로 일본에서는 이 녀석을 가지고 대놓고 애니를(...) 만들기도 했다. 1979년 닛폰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해서 아사히 방송에서 방영한 아기곰 미샤(こぐまのミーシャ/Misha the Bear Cub/부제 : Mishka)가 그것으로, 닛타 요시카타(新田義方)가 감독을 맡으며, 마스코트만 가지고 와서 따로 스토리를 만든 것이다. 참조1참조2 참조3 아무래도 캐릭터가 캐릭터인지라 러시아적인 면모 등도 조금씩 보이지만, 다행히 소련 특유의 공산주의나 사회주의 등은 그려지지 않았다. 공산주의가 아닌 데서 만들었는데 당연한거 아닌가 하여튼 이 만화는 일본에서 방영하고 난 후에도 더빙되어 유럽과 한국 등에서 방영되기도 했다고 한다.

한국 더빙판은 8~90년대에 나왔다는데 출처 그 당시까지만 해도 소련북한과 함께 여전히 한국에겐 주적이었던 상황을 보면 아이러니한 일(...) 물론 한국에서 더빙출시한 날짜보면 소련이 러시아로 전환될 시기이긴 하지만. 다른 나라나 일본 내에서도 그다지 크게 히트는 치지 않았으나 귀여운 면모와 무난한 스토리로 몇몇 세대들에겐 추억의 한편으로 남아있기도 하다. 지금도 일본이나 한국 등에선 "그러니까 이런 만화도 있었다고" 정도로 기억되는 수준이다.

300px
300px
또한 당시 생산된 인형은 미국회사 에서 만들었고 대한민국에서 생산되었다.당시 을 생각하면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3.2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의 등장인물

노저 휘하의 북방 5장군 중 한 명. 이름의 유래는 각본가 스미사와 카츠유키로, '隅沢克之' → '미사' → '미샤'가 되었다.

북방 5장군 중 유일한 여성이다. 과 마찬가지로 "그냥 적만 잘 잡으면 장땡"이란 생각을 갖고 있다. 기사도 정신이 강한 전 북방장군 브리저에 대해선 "시대에 뒤떨어진 노친네"라 생각하고 있다.

11화에서 노저의 명령을 무시하고 릭과 함께 가이킹과 교전하던 중, 나중에 등장한 노저가 단칼에 베어 선혈의 의식용 제물로 써버린다.

3.3 피타텐의 등장인물

성우는 타무라 유카리 / 정미숙.

美紗. 자칭 천사인 소녀로, 코타로네 옆집으로 이사온 이래 코타로에게 잘해주려고 여러가지로 애를 쓴다. 하지만 이런 마음과는 달리 사건들은 이상한 쪽으로 흘러 오히려 폐를 끼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정체를 알 수는 없지만 확실히 꽃을 좋아하고 귀여운 것만은 인정할 수밖에 없는 소녀. 귀여운 외모와는 다르게 먹을 것을 좋아하는 대식가.

3.4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의 등장인물

파일:Attachment/Eureka Seven Mischa.jpg
성우는 소우미 요코/이계윤.

월광 스테이트의 멤버이자 의사. 그리고 켄고, 곤지와 함께 함내 노친네 3인방.(...)

에우레카를 계속 관찰하기 위해 군을 나왔다고 한다. 항상 의무실에 있으며 켄고, 곤지와 함께 OB 3인방. 상대적으로 어린 월광 스테이트의 다른 멤버들의 좋은 조언자가 되어준다. 멤버들에게 정확한 조언을 해주면서도 선을 넘지 않는 본분에 충실한 사람.

후에 깜짝 놀랄 가족관계가 밝혀져 모두에게 충격을 준다.

3.5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인물 렉사르가 데리고 다니는 곰의 이름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 오크 미션의 주인공 렉사르와 함께 등장하여 계속 거드는 친구 맹수. 렉사르가 나오면 열에 아홉 미샤도 등장할 정도. 주역할은 탱킹과 보조딜.

첫 등장인 오크 캠페인에서는 지속시간 제한이 없는 강력한 소환수(4레벨을 찍으면 궁극기로 소환되는 소환수급의 능력치)로 탱킹과 스턴을 책임졌으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잊혀진 땅이나 칼날 산맥에서도 렉사르의 바로 옆에 언제나 붙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에서는 사냥꾼의 3코스트 주문 카드인 '야생의 벗'으로 소환되는 4/4 도발 하수인으로 1코스트를 웃도는 효율의 좋은 하수인으로 구현되었으며,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렉사르와 사실상 2인 1조 영웅으로 출전하여 존재감을 과시한다.

4 대한민국화장품 브랜드

미샤(화장품) 항목 참조.

5 대한민국의 여성 의류 브랜드

한국의 고가 여성 의류 브랜드. 타임과 쌍벽을 이룬다. 2014년 TV 광고 모델도 주목을 받고 있다.
  1. 남자 가수까지 포함하자면 SMAP世界に一つだけの花가 마지막.
  2. 이후 여자 가수로는 SPEED, 하마사키 아유미, 아무로 나미에가 5대 돔투어에 성공.
  3. SES의 곡 '감싸 안으며'가 바로 이 곡을 번안한 것이다.
  4. 한니발의 여동생. 미샤 자신은 작중에서 분량이 적지만 그 영향력은 매우 지대하다. 미샤의 처참한 죽음이 한니발에게 큰 트라우마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