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 요정님[1]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오토봇 진영 로봇. 옵티머스의 소개에 의하면 무기의 스페셜리스트라고 한다. 실사영화판 성우는 제스 하넬. 대한민국 방영시의 더빙 성우는 이광수[2]. 일본판 성우는 키타가와 카츠히로.[3] 지구에 날아와서 위장용으로 스캔한 차량은 GMC사의 픽업트럭인 topkick C4500. 한 가정집 주차장에 세워져있는 본 차량을 스캔했다. 번호판에 번호는 4PCI382 이다.
1 상세
1.1 IDW 실사영화 코믹스
메가트론의 사병이었으나,[4]디셉티콘이 창설될 때 이에 회의를 느껴 전향했고, 순전히 과학자 집단이던 초기 오토봇에 군사적인 면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
1.2 트랜스포머
다혈질 군인 기믹으로 실사 영화 1편 첫 등장씬에서는 자신의 무기를 자랑하려고 주인공인 샘에게 총구를 겨누며 "운이 좋다고 생각하냐, 깡패자식아?"같은 협박성 멘트를 던졌다. 그 다음에 옵티머스한테 그냥 무기 자랑만 한거라고 하소연하는게 귀엽다 샘의 애완견 치와와인 모조가 자신의 발에 오줌을 누자 화를 내며 모조를 밟아 죽이려 하다가 샘이 저지하자 대포를 겨눴다. 이때 샘이 모조를 혼내면서 "Bad Mojo!"라고 외치는데 이 말을 그대로 따라한다. 또한 샘의 집에서 오토봇들이 정원에 숨어 샘의 방을 엿볼 때 샘의 아버지가 오토봇들이 망쳐놓은 정원을 보며 자신의 정원이 망가졌다고 신경질을 내자 "거 되게 짜증나는 부모들이구만. 확 날려버릴까요?"이라며 쏴 죽이려고 했다.
1편에서는 인간에게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범블비가 섹터 7에게 잡혀갔을 때에도 옵티머스에게 "우리가 왜 그들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하는 겁니까?! 인간은 미개하고 폭력적인 종족입니다!" 라며 반발한다. [5] 그 후 옵티머스가 "우리라고 뭐 다를 것 있었나?" 라고 반문하자 대답하지 못한다.
아무래도 디셉티콘 출신이다 보니 위와 같이 사소한 이유로도 불같이 화를 내며 옵티머스의 지도 아래 평화를 중시하는 오토봇답지 않게 폭력적인 성향이 강하다. 하지만 막상 적과 교전시 평소의 다혈질적인 면을 완전히 배제하며 군인다운 냉철한 상황판단과 놀라운 무기 활용으로 멋진 활약을 해낸다. 아이언하이드가 시가전에서 스타스크림의 습격을 예측하지 못했다면 스타스크림의 미사일 세례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다수의 아군이 희생됐을 것이다.
1편에서 손꼽히는 명장면중 하나인 공중제비는 왜 그가 무기 전문가라 불리는지 알 수 있게 해주며 브롤과의 3:1 전투에서는 놀라운 사격솜씨를 뽐낸다.
여러모로 강한 면모를 많이 보인 트랜스포머지만 라쳇과 함께 샘을 호위하는 도중 기습해온 스타스크림한테는 2:1의 수적 우세에도 불구하고 밀리는 약한 모습도 보여주었다[6].
여담으로 절친인 라쳇과는 성격이 정반대지만 전투나 개그방면에서 호흡이 척척잘맞는다.
디셉티콘, 즉 전투형 트랜스포머 출신[7]에다가 무기 전문가여서 그런지 옵티머스를 제외한 다른 오토봇들에 비해 우월한 몸집과 장비를 자랑하고 있으며, 전투실력도 위에 서술된 것과 같이 매우 출중하다.
1.3 트랜스포머: 패자의 역습
옵티머스 프라임이 사망하고 인간들과 오토봇 간에 갈등이 일어났을 때, 라쳇이 지구를 떠나자고 하자 '그건 프라임의 뜻이 아니다'라며 반대했다. 후반 피라미드 전투씬에서 옵티머스 프라임을 부활시키려는 샘을 보호하며 싸운다.
1.4 트랜스포머: 다크 오브 더 문
3편 중반부에서는 사이드스와이프와 함께 SUV로 변신하는 디셉티콘 졸개들을 처리했으나, 본색을 드러낸 센티널 프라임의 총격 두방[8]에 사망한다. 아군이라 믿었던 센티널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대체 어떻게 되신 겁니까?' 라고 묻지만, 센티널은 쓰러진 아이언하이드에게 한 발을 더 쏴 확인사살해버린다. 아이언하이드는 총에 맞은 부분부터 빠른 속도로 녹슬다가 온몸이 가루가 되고, 머리가 뚝 떨어져 굴러가는 비참한 모습으로 죽는다.
1.5 트랜스포머 : 사라진 시대
그의 죽음 이후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 4번째 작품인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에서 하운드가 무기 전문가 역할을 이어 받는다. 또한 4편 초반부에서 그의 사진이 찍힌 카드가 나왔다. 이미 죽었기 때문에 사진에 빨간 엑스자가 쳐져있다.
2 기타
여담이지만, 영화에선 그가 1편부터 장착하고 있던 캐논은 2편 후반부에 데미지를 크게 입어 뛰는동안 빼버렸다.[9] 3편에 등장하지 않는 대신 큐가 만든 강력한 라이플을 받게 된다. 하지만 1~2편때 비해 이 라이플은 성능은 커녕 남은 두 드레드들을 상대할때 견제용 + 등에 다시 착용외엔 활약이 없다(…). 후반엔 센티널이 아이언하이드를 뒷치기할때 떨어져서 부서진것으로 추정된다.(산화건을 맞아서 금방 산화되었을거다.)
영화에선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두 라이플의 명칭은 "헤비 아이언 캐논"이다.
대신 이 DOTM 프리퀄겸인 비디오 게임에선 헤비 아이언(머신건 형식,초반부터 장착)과 후반엔 강화판인 헤비 아이언 2.0(캐논 형식)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헤비 아이언은 연사력이 뛰어나서 보통 잔챙이들을 상대할때 쓰이고, 2.0은 믹스마스터의 실드를 뚫는거와 막타치기에 쓰인다. 캐논답게 위력은 상당한데 게임 후반부에 옵티머스, 라쳇, 워패스와 함께 디셉티콘기지를 공격할때 기지내에서 비클모드로 질주하다가 도망치는 메가트론을 보고 트랜스폼해서 2.0을 꺼내 쏘는데 메가트론이 이거 맞고 벽을 뚫고 날아간다. 하지만 여기서 작은 설정에러가 있다. 영화에선 큐에게 직접 받지만, 프리퀄인 게임상에선 헤비 아이언 2.0은 임수 수행 도중에 큐가 아닌 N.E.S.T. 헬리콥터로 운송해줬다.[10]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영화 때 와는 달리 양손으로 쓸 순 없다.
- ↑ http://www.avbuzz.com/audio-video/200705/tr/000455704207.jpg프로토폼 상태의 아이언하이드를 목격한 어린아이가 '혹시 이빨요정이세요?'하고 물어본다.
대체 어딜 봐서그 이후 팬들 사이에서는 강철 요정으로 불린다. - ↑ 트랜스포머 갤럭시 포스에서 사이드웨이스를 맡았던 성우.
- ↑ 미일 성우 둘다 바리케이드도 중복으로 맡았다.
- ↑ 원래 계급은 대위였으며 스타스크림을 상당히 존경했던 모양이다.
- ↑ 그도 그럴 것이 인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지성과 과학 기술력을 가진 데다가 살해당하지만 않으면 거의 불사의 존재인 트랜스포머의 입장에서 수명도 짧고 기술력도 한참 뒤쳐진 인간은 원숭이만도 못한 수준이다. 인터넷을 통해 지구의 언어와 문화, 지식을 습득했다는 옵티머스의 말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수십억 개의 인터넷 웹사이트를 짧은 시간 내에 모두 검색하는 건 트랜스포머에겐 일도 아니다.
- ↑ 다만 스타스크림은 사이버트론 군인 중에서도 가장 출중한 능력자였다는 점도 감안하자.
어라 샘한테 죽던데 - ↑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실이지만 디셉티콘은 원래 전투용 로봇들이었다. 디셉티콘 항목 참조.
- ↑ 코스믹 러스트(우주 녹)이라는 물질로 구성된 총탄이라 녹이 슬지 않는 사이버트론인들도 녹이 슬어서 사망하게 되는 무기다.
- ↑ 하지만 시간상 2편에서 3뒤이자, DOTM 프리퀄겸인 비디오 게임에선 2편에서 버려진 캐논이 다시 등장한걸 보면, 2편 후에 회수한것으로 추정된다.
- ↑ 다만 게임 > 영화 시간대를 따라서 큡에게 두 캐논을 재정비 받은거라면 어느 정도 설정은 해결된다.
단지 영화에선 견제용으로만 쓰여서 문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