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레이드 -기동강습실 제8계-

(액티브레이드에서 넘어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액티브 레이드 -기동강습실 제8계-
アクティヴレイド -機動強襲室第八係-
기획・원작소츠 / 필즈 / 플라잉독
총감독타니구치 고로
감독아키타야 노리아키
각본아라카와 나루히사, 이노우에 토시키
캐릭터 원안사에키 슌
캐릭터 디자인니시다 아사코
시리즈 구성아라카와 나루히사
음악나카가와 코타로
3DCG 제작오렌지
애니메이션 제작프로덕션 아임즈
제작소츠 / 필즈 / 플라잉독 /
ACTIVERAID PARTNERS
방영 시기2016년 1월(시즌 1)[1]
2016년 7월(시즌 2)
최속 방송국TOKYO MX / 木 22:00(시즌 1)
TOKYO MX / 月 24:30(시즌 2)
공식 홈페이지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공식 트위터

1 개요

제3차 유사현상[2]으로 인해 그 일부가 진흙탕에 가라앉아버린 도쿄.

복구 작업을 위해 만들어진 고출력·강화 외골격 <윌 웨어>로 범죄 증가에 대처할 수 있도록,
경찰청 경비국은 키치쵸지 분실(分室)에 제5특별공안과 제3기동강습실 제8계- 통칭 <다이하치>[3]를 신설했다.
이런저런 법적 제약과 장애물에 부딪히지만, 지혜와 용기와 교섭으로 강력사건에 뛰어드는 젊은이들(일부 제외)!
결재 완료, 출동하라!

2016년 1월부터 방영하는 일본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프로덕션 아임즈. 아임즈의 첫 오리지널 도전작이다. 감독은 성 아랫마을의 단델리온을 맡았던 아키타야 노리야키. 식극의 소마를 연재중인 만화가 사에키 슌이 캐릭터 원안을, 러브라이브! 등을 담당했던 니시다 아사코가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다. 3D는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코드기아스 망국의 아키토 등에서 활약해온 오렌지. 총감독은 스크라이드,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등으로 유명한 타니구치 고로가 맡는다. 도시의 일부가 진창에 가라앉은 도쿄를 무대로, 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창설된 <제5 특별공안과 제3기동강습실 제8계>의 활동을 그리는 SF 경찰 드라마.

한국에서는 애니맥스를 통해 동시방영을 한다.

또한 소츠가 기획 및 원작을 맡은 덕분인지 2016년 여름에 반다이에서 프라모델이 발매될 예정이다.

2 스토리

카자리 아사미 경위, 오늘부로 경찰청 경비국 키치쵸지 분실 제5특별공안과 제3기동강습실 제8계에 배속되었습니다!

나의 임무는 증가하는 윌 웨어 범죄에 대해 유사시를 대비하여 실험적으로 창설된 <다이하치>의 실체를 파악하고, 존속에 상응하는지 지켜보아서 상부에 보고하는 것.
그러나 나의 진정한 목적은 내 손으로 그들을 정의의 집단으로 갱생시키는 것!
이런 억지스럽고 대충스럽고 임기응변적으로 정의 없는 방식, 나는 절대로 인정하지 않아요!

3 등장인물

액티브 레이드 -기동강습실 제8계-/등장인물 문서 참조.

4 등장 메카닉

4.1 윌 웨어

작중 세계관에 등장하는 파워드 슈트의 총칭. 유사화한 도쿄에서 작업 등에 활용된다. 일본에서는 민수용이기 때문에 입수 및 개조가 쉽고, 능력, 범용성의 높기 때문에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 증가하는 흉악 범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그 프로젝트에 의해 다이하치도 윌 웨어를 이용하여 범죄에 대처한다. 무장이 강력하기 때문 다이하치의 윌 웨어의 취급에는 엄격한데다, 법적 제약이나 정치적 속박이 늘 따라다니는 터라, 출동과 무장 하나 사용하는 데도 법적 절차를 밟아 결재를 완료해야 한다. 그래서 범죄자를 잡는 현장 담당자뿐만 아니라, 다이하치 전체의 팀워크가 중요하다.

전투용의 경우, 필살기에 해당하는 기능인 '승화기구(昇華機構)'라는 무장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를 사용할 경우, 웨어 전체가 검은색으로 변화한다. 다만, 제8계의 경우,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처의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는 제약이 있다(...). 시즌 2부터는 이나기가 도지사로 취임하면서 그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윌 웨어 강화 파츠를 개발하는 등, 이전보다 자유로운 행동이 가능해졌다.

자위대나 범죄자의 윌 웨어는 어떤 식으로 착용하는지 작중에서 보여준 적이 없어서 알 수 없지만, 다이하치나 다이쿠의 경우 속옷만 입은 알몸에 띠가 감기고 입자를 살포해 피복을 입힌 후 그 위에 머니퓰레이터로 장갑을 부착하는 식으로 착용한다. 띠가 감길 때 움찔하며 짧게 신음하는것으로 보아 그 순간만큼은 다소 고통스러운 모양.

4.1.1 제5 특별공안과 제3기동강습실 제8계

02_01.png

  • 엘프Σ(시그마)
세나 소이치로의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1.
원거리 사격전에 특화됐다.
승화 기구는 21식 하전 입자포(二十一式 荷電粒子砲).
2기 5화부터는 청색 바탕+흰색 라인으로 재도색되었다.

01_01.png

  • 스트라이크 인터셉터
쿠로키 타케루의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2.
엘프 시그마와는 반대로 근접 전투에 특화된 윌 웨어로, 등에 비행 유닛을 장착해 하늘을 날 수 있어서 기동성이 뛰어나고, 그 탓에 다른 멤버들을 들고 나르는 운반 역할도 자주 맡는다. 세나는 이렇게 쿠로키가 자신을 들고 날아가는 걸 무척이나 싫어한다.
승화 기구는 파쇄 충각 진전포(破砕衝角震電砲).
01_03.png
2기 2화부터 신형 백팩인 팰콘 유닛을 장비해 고속 비행이 가능해졌다. 이 상태에서는 장갑 일부를 변형시켜 초고속 비행 상태로 돌입하는 '버스트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는 승화 기구의 명칭도 타돌 격쇄 진전포로 변경.[4]
2기 12화 최종 결전에서는 협회 측에서 정부 몰래 탑재시킨 말살 모드 '스사노오' 모드가 발동되어 보스격 무인 윌웨어 3기를 격퇴시킨다. 승화 기구 발동시처럼 흰색 부분이 전부 검게 변하고, 팰콘 유닛의 대형 버니어가 서브 암으로 변형. 스사노오 모드 돌입시에는 방어력, 공격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위력이 접근전 위주의 전투에 한정될 뿐이며 배터리 소모가 격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04_01.png

  • 메이티 스트럭처 ibuki
호시미야 하루카의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3.
멀티 태스킹 탑재 정보 처리 특화형으로, 머리 부분이 꼭 토끼처럼 생겼다.
2기 들어서는 근접 전투용 무장으로 묠니르라는 폴암형 무기를 추가 장비하게 되었는데... 정작 적한테 써보지를 못 하는 게 문제.[5] 2기 12화가 되서야 우주 센터를 향하는 오오시코우치 미호를 습격한 윌웨어 하나를 격퇴하는 데 성공한다.이부키 킬수 1

05_01.png

  • 갑철진 나나카마도(甲徹陣七竃)
후나사카 야스하루가 장착하는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4.
방어에 특화된 방어형 윌 웨어로, 배리어 같은걸 사용할 수 있다. 승화 기구로 출력을 높이면 방어 범위 및 방어력이 한층 더 상승.
갑철진의 발음이 강철인(鋼鐵人)과 유사하기 때문에 자주 혼동되는 편.
무장으로는 거대한 건틀릿 한쌍을 사용하며, 2기 7화 오프닝에서는 부메랑 같은 물건을 쓰는 모습도 보인다.

CrmkGGcUMAA8xiJ.jpg
2기 9화에서 밝혀지기로 해당 투척무장의 명칭은 '바이브레이터리 토마호크'. 하지만 본인은 드류 '마사카리(まさかり)'라고 명명해 부르고 있다. 또한 전투용 기능인 모드 2로 변형하는 것도 가능. 형태가 일본 무장처럼 변하며 숨겨져 있던 3번째 카메라 아이가 드러나고 무엇보다 후나사카의 성격이 과격해진다.(...)[6]

06_01.png

  • 프리마베라 판테라
야마부키 린이 장착하는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5.
스피드전에 특화됐고, 그 반동으로 파워는 살짝 부족한 듯하다.
승화 기구는 워킹 벨리.
2기 7화 오프닝에서 팔에 장착되는 석궁 같은 무기를 사용하였다. 이 무기로 직접 전투는 한 적 없고 2기 12화에서 스트라이크 인터셉터의 비행 유닛을 쏘아올리는 데 사용했다.

03_01.png

  • 파인 패밀리어
카자리 아사미의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6.
최신형 다기능 윌 웨어지만, 아직 큰 활약을 펼치지는 못하고 있는 비운의 웨어.사실 댄스용이다
댄스용 치고는작중에서 현재까지 가장 다양한 종류의 승화 기구를 선보였다.
등장 승화 기구는 일축납함 이오타(一蹴吶喊 ι), 선회돌관(旋回突貫) 에타(η), 완전납합 디감마(完全吶喊 Ϝ)
2기에서는 아사미 휘하의 핑거즈가 해당 웨어의 양산형 버전을 장착한다. 또한 그동안의 울분을 풀기 위함인지 등장할 때마다 무언가를 박살내고 다니는 중.(...) 그 덕분에 얻은 별명이 '파괴신'.[7]

07_01.png

  • 파운데이션 오메가(ファウンデーション・Ω)
에밀리아 에델만의 윌 웨어. 코드 네임은 오스카-7. 색조합은 에메랄드+흰색 바탕에 금색+자주색 라인으로 되어 있다.프라화 했을때가 걱정되는 색조합 흉부 장갑 중앙부가 넥타이 형상으로 도색되어 있는게 포인트. 왼팔에 건틀릿 형태의 추가 장갑을 부착하고 있다. 양 허리에 부착된 칼날은 때어내서 톤파처럼 사용 가능. 2기 2화에서 첫 등장했을 때는 장착자의 폐소공포증 때문에 별반 활약도 하지 못하고 퍼지되었으나, 후반에 기억 이식을 당하게 된 쿠로키를 구하기 위해서 캐터필러에서 사출되어 건물 벽을 부수고 난입, 쿠로키의 구출에 성공함으로서 만회. 2기 7화에서 엘프 시그마의 라이플을 들고 테러범을 저격하기도 했다.

428649.jpg

2기 12화에서는 켄타우로스 유닛을 장비하는데, 이때 머리 장갑 일부가 변형되어 나오기도 했다. 원래부터 켄타우로스 유닛 운용용으로 개발되었던 모양.
승화 기구는 2기가 끝난 현 시점에서도 미공개. 3기가 나오지 않는 한 앞으로 볼 일은 없을 듯...

4.1.2 통합자위대

  • 센부
통합자위대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윌 웨어.[8] 자체적으로 비행 기능을 가지고 있다.[9]
장착자는 오오시코우치 미호. 11화에서는 카키색 도색 사향으로 양산되어 통합자위대 대원들이 사용하였으나, 뮤토스의 해킹으로 인해 제 8계를 테러리스트로 인식하게 된다.

  • 센부 改
센부를 개량한 버전. 장착자는 센부와 마찬가지로 오오시코우치 미호.
본편 8화에서 구조 활동 등의 갖은 선행을 하면서 시민들에게 어필함으로서 '얼티메이드'라는 별명으로 유명해지게 된다. 그러나 건조 중인 건물에 설치된 폭탄을 해제하기 제8계와 합동으로 폭탄 제거를 하는 사이, 누군가의 해킹에 의해 본의 아니게 제8계의 엘프 시그마와 맞붙게 된다. 결국 통합자위대가 직접 개입, 제압함으로서 사건은 일단락 된다.
11화에서는 컬러링을 레드에서 카키색으로 재도색하고 일부 무장을 추가하여 재등장, 세나의 엘프 시그마와 격전을 벌인다. 하지만 시스템이 뮤토스에 의해 해킹당한 탓에 미호의 센부 改 외 통합자위대의 모든 윌 웨어의 모니터에는 다이하치의 윌 웨어가 아닌 테러리스트[10]로 비춰지고 있었다. 다행히 오스카-2가 지휘차량에 침투, 시스템을 파괴하여 다시금 컨트롤이 미호에게 돌아온다.
2기 5화에서는 헬멧의 디자인이 다르고 컬러링 역시 황토색으로 도장된 센부 改가 등장했다. 군용 윌웨어를 어디서 구했는지는 현 시점에서는 파악 불가능.

4.1.3 로고스

  • 피셔맨
9화에서 등장했으며 정식 명칭은 불명. 코드 네임인 피셔맨은 다이하치 소속인 아마노 마도카의 명명. 본래 낚시 브랜드에 의해 레저용으로 개발되었으며 미끼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홀로그램 발생 장치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듯. 거기에 이런저런 개조를 덧붙인 물건으로 추정된다. 등 뒤에 대형 작살총을 2기, 왼팔에 그물총, 오른팔에 와이어를 장비하고 있다. 2기 7화에서 색이 다르고 장비도 약간 다른 동기종 윌 웨어가 다수 등장. 이나기에 대한 테러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제팔+제구 맴버들에 의해 전원 격퇴.

360441.jpg

  • 프리 델타 커스텀(가칭)
10화에서부터 등장. 북대서양 조약 기구에서 개발한 대 시가지전(戰)용 군용 윌웨어. 바이크 형태로 변형하여 재빠른 기동성을 발휘하는 것이 가능하다. 해당 기체의 경우 금색+은색+회색 컬러링으로 도색되어 있으며, 뮤토스의 개조가 더해져서 윌 웨어 내부에서 일본 내의 네트워크 시스템에 간섭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또한 개조로 인한 기능인지는 모르나 비행 기능 및 휠의 파츠 일부를 사복검 형태로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20160802_1040703.png
2기 4화에서 무인으로 운용되는 적색+흑색 컬러링의 다른 타입이 등장했다. 이쪽은 바이크 형태로만 운영되었으며, 일정 루트를 따라 주행하면서 남몰래 하치죠 토모키의 귀환 메시지를 남기고 있었다. 결국 쿠로키의 승화기구에 의해 기능 정지.

5 용어 해설

항목 참조. 매주 방송이 끝나고 공식 홈페이지에 최신 에피소드의 용어 해설집이 올라온다. 작품 이해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부터, 아무래도 상관없는 것들까지 골고루 들어 있는 게 특징. 보다 보면 작성하는 사람이 약을 한 사발 들이켜고 쓴 게 아닐까 싶은 것도 있어, 본편을 재미있게 본 사람이라면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예를 들어 거대 로봇이 등장해 사나이의 낭만이 넘치는 에피소드였던 1st 시즌 6화 용어 해설의 경우, "그냥 설명도 전부 낭만이면 되지 않나" 같은, 제 4의 벽을 넘나드는 듯한 멘트가 들어 있기도.

6 에피소드 목록

시즌1(전체 12화)
회차제목방영 일자각본
원제국내
File 1コード No.538코드 No.5382016.1.7아라카와 나루히사
File 2学園崩壊학원 붕괴2016.1.14
File 3アリーナからの挑戦아레나로부터의 도전2016.1.21
File 4旋回空域선회공역2016.1.28
File 5消失のポーカーフェイス소실의 포커페이스2016.2.4이노우에 토시키
File 6夢は、彼方の黄昏꿈은 저편의 황혼2016.2.11아라키 켄이치
File 7ロングレールライフ롱 레일 라이프2016.2.18이시바시 다이스케
File 8アルティメイドロンド알티 메이드 론도2016.2.25이노우에 토시키
File 9ロゴスの名のもとに로고스란 이름 하에2016.3.3아라키 켄이치
File 10姿なき征服者실체 없는 정복자2016.3.10아라카와 나루히사
File 11ジャパン スタイル재팬 스타일2016.3.17아라키 켄이치
File 12誰がための秩序누군가를 위한 질서2016.3.24아라카와 나루히사
시즌2(전체 12화)
File 1西から来た男서쪽에서 온 남자2016.7.11아라카와 나루히사
File 2果てなき復讐者끝없는 복수자2016.7.18아라키 켄이치
File 3天使と破壊神천사와 파괴신2016.7.25타마이 츠요시
File 4再びのミュトス또다시 뮤토스2016.8.1치바 카츠히코
File 5利するは誰か이득 보는 건 누군가2016.8.8오오니시 신스케
File 6逆襲のルドラ역습의 루드라2016.8.15아라카와 나루히사
File 7絶対ピーピング宣言궁극의 엿보기 선언2016.8.22타마이 츠요시
File 8異邦人は風のなか이방인은 바람 속으로2016.8.29오오니시 신스케
File 9第八係 出撃せず제8계, 출격 안 함2016.9.5치바 카츠히코
File 10訣別の宴결별의 연회2016.9.12
File 11우상의 꿈2016.9.19
File 12멋진 일상2016.9.26

7 주제가

  • 오프닝(#1) 테마[11]
「Golden Life」/AKINO with bless4
  • 오프닝(#2) 테마
「셀루리안 스쿼시」 / 아이사카 유카
  • 엔딩(#1) 테마
「투명한 밤하늘」/아이사카 유카
  • 엔딩(#2) 테마
「Field trip」 / Liko (cv. 쿠로사와 토모요)

8 평가

8.1 1쿨

8.1.1 방영 전 평가

반역의 를르슈 이후 오랜만에 나온 타니구치 고로의 오리지널 신작[12]인지라 공개 당시부터 주목을 받았다. 타니구치와 SF스러운 조합 때문인지 대부분의 팬들은 선라이즈가 제작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으나, 모두의 예상을 깨고 프로덕션 아임즈가 제작을 맡는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놀랐다. 그도 그럴 것이, 아임즈는 데이트 어 라이브 2기와 저, 트윈 테일이 됩니다에서 조악하기 짝이 없는 퀄리티와 작화붕괴로 악명을 떨친 제작사이기 때문.첫 원청 작품인 이나리, 콩콩, 사랑의 첫걸음은 잘 만들었으면서 어째서 그 이후는... 성 아랫마을의 단델리온을 잘 만들면서 그나마 신뢰도를 조금 회복하긴 했지만, 액션에 약하다는 평가를 자주 받는 제작사가 이런 장르의 작품을 잘 만들 수 있을까 걱정하는 반응이 제법 있다. 다만 주 액션장면인 3D전투신은 유명 회사인 오렌지가 맡기 때문에 걱정할 것 없다는 반응도 있다.

8.1.2 방영 후 평가

시청자들의 평가는 '여러모로 타니구치스러운 작품'.

역시 타니쿠치 감독 작품답게 애니 자체의 재미는 충분히 있다는 평가이며 경찰 드라마에서 나올법한 현실적인 사안들을 소재에 맞춰 잘 풀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과잉방어에 대한 경찰들의 우려라던가 각 부서와 조직의 예산이나 영역다툼, 높으신분들에게 불려가서 사과하기, 더 높으신분들한테 피해갈까봐 그 근처에서는 싸우지도 못하고, 선거 때문에 이용당하는 등 어른의 사정과 일본 관료주의 사회의 실태에 대한 묘사가 자주 나오는 편. 일각에선 슈트 내부에 액티브X를 연상케하는 팝업덩어리 때문에 한국의 웹 환경이 생각났다고 평하는 사람들도 있다. 경찰조직이면서 민간이나 경찰조직내에서 까이는 존재라는 설정이나 그러면서도 은근히 코미디적인 면이 있는 경찰물이라는 특성 덕에 기동경찰 패트레이버와 비슷하기도 하다. 고증이나 현실성 면에서는 시간이 갈수록 더더욱 현실과는 거리가 멀어져 가는게 특징(...).

작화면에선 인물 작화가 다소 불안정한 모습도 있었다고는 하나 전반적으로 문제 없는 퀄리티. 윌 웨어를 비롯한 메카닉은 모두 3D처리였지만, 6화의 거대로봇 에피소드를 시작으로 조금씩 3D와 2D를 섞고 있다. 특히 이 6화는 높은 퀄리티의 액션을 보여줬기 때문에 반응이 굉장히 좋은 편. 오오바리 마사미, 야마네 마사히로 등의 유명한 메카닉 애니메이터들까지 참여했다.[13]

8.2 2쿨

작화의 경우는 여전히 1기와 같이 준수한 수준을 유지중인 상태이다. 프로덕션 아임즈의 전작들에 비하면 확실히 나아진 편.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불안정한 작화가 늘기 시작했다.

스토리의 경우는 1쿨보다 더 약 빤 전개를 보여주며 개그 에피소드의 비중이 늘어난 편. 진지한 부분이 없는건 아니지만 7화까진 조금씩 떡밥을 던지며 가벼운 에피소드가 쭉 이어진다. 3화에서는 아이돌 성우 해고를 막겠다고, 팬 3명이 건물 주위에 폭탄을 잔뜩 깔아놓고 윌웨어를 입고 경찰에 대량피해를 주지 않나, 경찰관이 시민들의 피해를 막을 생각은 안하고 서로 초등학생스러운 논쟁을 하다, 결국 도시에 대량피해를 입힌다. 그리고 4화에서는 기밀 시설처럼 보이는 곳에, 민간인의 출입을 허용한다.

8화는 현실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내전난민 등의 씁쓸한 이야기를 비극적으로 다루어냈다. 9화 말미부분부터 이상적 정치인의 표상처럼 나타나던 이나기 도지사의 음모가 암시되다가 10화, 11화에 걸쳐 사건의 표면적 전모가 밝혀지게 된다. 그리고 12화에서 1기 때부터 흑막으로 작용하던 하치조와의 전면전이 펼쳐지며 막을 내린다. 나름 카리스마를 지닌 거물급 정치인이 고작 고딩(천재라고는 하지만)의 체스말로 이용되는 측면이라던가, 하치조의 범죄 동기가 그저 '재밌으니까'라는 식의 사이코패스 성 동기로 연결짓는 부분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그러나 적당한 수준에서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게 범죄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흡입력 있게 그려낸 작품으로 평가될 수 있다.

8.3 총평

현대 사회를 비틀면서 풍자하면서도 상업성, 엔터테인먼트물로서 작품의 성격을 유지한 수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거대 로봇물, 특촬물, 형사물의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왔으며 사회 문제에 대한 비판을 담으면서도 지나치게 진지하게 나가지 않고 절묘하게 균형을 잡은 작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는데, 여기에 타니구치 감독 특유의 연출까지 잘 어우러졌고 성우들의 좋은 연기까지 합쳐져서 상당한 고평가를 받고 있다.

9 모형화

2기 부터 방송 스폰서에 반다이가 협력하면서 피규어 라이즈 스탠다드 시리즈를 통해 프라모델이 출시되었다.
스탠다드의 경우 간단한 내부 프레임이 들어가있고 관절 강도, 가동성 등등 이전 피규어 라이즈 시리즈에 비해 월등히 향상되어 반다이 답다는 평.
또한 리코가 피규어 라이즈 버스트로 출시될 예정이다.

10389153p.jpg
피규어라이즈 스탠다드 액티브 레이드 스트라이크 인터셉터
출시일 : 2016. 7.
가격 : 30000원

10394173p.jpg
피규어라이즈 스탠다드 액티브 레이드 엘프∑ (시그마)
출시일 : 2016. 8.
가격 : 30000원

156b00d175a46c91a.png
피규어라이즈 버스트 액티브 레이드 Liko
출시일 : 2016. 9.
가격 : 1500엔

10 바깥 고리

  1. 2016년 첫 분할 시즌제 애니메이션이다.
  2. 지하수로 포화된 모래 지반이 지진 따위의 충격에 의하여 갑자기 지지력을 잃는 현상
  3. '제8'의 일본어 발음.
  4. 단 이 상태에서는 승화 기구를 발동시켜도 장갑색이 검게 변하지는 않았다.
  5. 2기 1화에서는 상대 윌웨어의 배터리에 폭탄이 장치되어 있어 충격 없이 일점사로 기동 정지를 시켜야 하는 상황이었고, 2기 4화에서는 모드 2(타격부 전개)까지 발동했으나 상대 윌웨어가 무시하고 그냥 가버렸다.(...)
  6. 웨어의 부작용이라기보다는 본인의 심리적 문제. 당시 도촬 사건때 자신의 부끄러운 표정이 찍힌 사진을 미끼로 써먹거나, 아사미에게 녹음해준 자신의 노랫소리 때문에 마을이 폭발하거나 하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가 꽤 쌓였기 때문. 근데 12화를 보면 그냥 이 상태에서는 열혈모드가 되는 거 같다
  7. 아사미로 하여금 경찰 창설 이래 가장 많은 시말서를 제출하게 만든 윌웨어.
  8. 협회 씨조차 본 적이 없는 것이라고 하며, 이와사키의 차세대형 프로토타입과 외형이 유사하다고 했다.
  9. 제8계가 보유한 유일한 비행능력을 가진 스트라이크 인터셉터조차 별도의 비행 유닛을 장착해야만 비행이 가능했다.
  10. 이전 에피소드에서 등장했던 윌 웨어들.
  11. 6화부터 효과음이 삽입된 새 오프닝 영상으로 교체되었다.
  12. 원작 기반 애니메이션은 2015년에 방영된 순결의 마리아 가 있다.
  13. 타니구치 감독의 전작 GUN X SWORD엘도라 파이브와 일맥상통하는 에피소드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