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도시공사

기업개요
파일:Attachment/sim.jpg
정식명칭용인도시공사
영문명칭Yongin Corporation
설립일2003년 6월 13일
설립목적도시개발사업, 주택건설사업, 위/수탁사업
상장여부비상장기업
기업규모대기업
홈페이지

1 개요

경기도 용인시지방공기업. 본사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금령로 47(舊 김량장동 254-137번지)에 있다.

2 상세

분당신도시의 배후 택지지구로 용인시 수지구기흥구 지역이 급성장하는데 체계적인 계획 없이 무분별하게 올라간 터라 난개발 문제가 심각했다. 그래서 용인시청에서 용인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도시계획을 다시 세우고 기반시설 확충 및 체계적인(...) 택지지구 개발을 위해 세운 지방공기업이 바로 이 용인도시공사이다.

목적은 이러한데 막장행정으로 이름난 용인시 공무원 출신이 수장을 맡고 있고 벌이는 짓을 보면 이게 진정 도시계획을 위한 공기업인지 의심스러운 지경.

지방공기업 주제에 안전행정부의 지시를 무시하고 역북지구 개발을 위한 지방공사채를 과다 발급했다가 안전행정부로부터 6개월간 지방공사채 발급을 제재받는 추태를 벌이기도 했다. 기사 더 정신나간 건 이 경고를 무시하고 800억원대의 지방공사채를 추가 발급한 것. 기사 이 역북지구 사업자 선정 자체도 짜고 친 고스톱 의혹을 받고 있다. 기사

아니나 다를까 비리 정황이 포착되었다. 기사 진짜 답이 없다. 용인 시민들이 불쌍할 지경...

기초자치단체 산하 도시개발공사 설립 순서로는 2001년 김포도시공사에 이어서 두 번째이며,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한다. 2014년 11월 기준으로 수원시고양시, 창원시[1] 등도 도시개발공사가 없다. 도시개발공사가 없으면 독자적인 도시개발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원래는 용인지방공사였으나 2011년 용인시설관리공단을 합병하여 용인도시공사로 개편되었다.

3 업무

택지개발사업으로 흥덕지구, 기흥역세권개발 용인시 구역 광교신도시, 용인시 도로건설사업 등의 역할을 맡고있다.

4 부채

기초자치단체지방공기업 치고는 엄청나게 많다. 2011년 회계연도 기준 3300억원의 빚을 끌어안고 있으며, 용인시가 재정난이라는 것은 보통 이 용인도시공사의 빚을 두고 하는 말이다. 심심하면 한번씩 씹힌다. 기사

2016년 드디어 용인도시공사가 금융부채를 전부상환했다. 기사

5 기타

  1. 창원에는 경남개발공사가, 수원에는 경기도시공사가 위치하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