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행정

밑줄은 시청 소재지.

의왕시 법정동
법정동고천동이동삼동왕곡동
오전동학의동내손동청계동
포일동월암동초평동

괄호 안은 법정동이다.

1 고천동(고천동, 왕곡동)

의왕시청 등 주요 기관과 과천봉담고속화도로 의왕요금소가 있다. 여기에서 강남과 사당으로 가는 많은 좌석버스가 정차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있다.나,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때문에 이미 수원시민으로 가득찬 좌석버스는 더이상 탈 수가 없다. 돌아와요 7501... 이외에도 1번 국도 경수산업도로가 지나고, 안양 뿐만 아니라 버스가 많고 삼영운수의 차고지가 있는 도로 교통의 요지이다. 철도는 없다. 그러나 교통을 제외하면 불편한 것이 많다고...

자세한 사항은 문단 제목의 링크 참고.

2 부곡동(이동, 삼동, 월암동, 초평동)

부곡동의 이름은 옆 동네인 시흥군 남면(현 군포시)의 리인 부곡리의 이름을 따 붙여진 부곡역(현 의왕역)이 생기고, 4개의 리 일대를 통칭하는 이름이 부곡이 되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부곡초등학교와 부곡중학교도 의왕에 있다.[1]

이동에는 화물역인 오봉역과 의왕ICD 등 물류관련 시설과 시멘트 공장이 있다. 여기를 통해 고천동, 군포시 당정동으로 연결된다.

삼동에는 의왕역이 있어 부곡동의 중심(...)으로 보여지고, 또한 현대자동차의 연구소가 있다.[2]

여담으로 이전 부곡지구 개발 이전에는 군포 부곡 쪽 학생이 의왕 부곡 쪽 학교로 등교하기도 했다. 가까운 군포 학교는 더 멀어서...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목으로.

3 오전동(오전동)

해당 항목으로.

4 내손동 (내손동, 포일동)

해당 항목으로.

5 청계동 (포일동, 청계동, 학의동)

청계산과 백운호수가 있다. 청계지구, 포일2지구(숲속마을)가 개발되어 있으며, 주거 환경은 깨끗하고 좋은 편. 일석 이희승 생가가 포일 양지편마을에 있다. 안양판교로(하오고개)를 통해 판교신도시성남시(분당구)로 넘어갈 수 있다. 한국농어촌공사가 있다. 여기도 대개 숲속마을까지는 인덕원이라 불리는 편.

내손2동에도 포일동이 있고 청계동에도 포일동이 있어 어떻게 구별하냐는 사람도 있을 텐데, 모든 것은 학의천을 기준으로 북쪽을 청계동 관할[3], 남쪽을 내손2동 관할로 지정하고 있다.

그리고 하위 법정동 중 "학동"(Hagui-dong)[4]이 있는데 학동이 아니고 두 마을의 명칭을 조합한 이름이다. 학동(Hagik-dong)은 인천광역시 남구에 있으며 학의 날개(翼)라는 의미다. 이 동네에 있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309번 지방도의 분기점은 분기점이다. 간혹 분기점과 혼동되는 경우가 있다. 용인시와 가깝다.
  1. 원래 부곡인 군포 부곡에는 부곡중앙초·중·고교가 2010년부터 부곡지구 개발로 인해 생겼다.
  2. 이전에는 현대로템의 공장이었다. 의왕역 주변 철길 건널목의 존재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 때문이다.
  3. 포일 숲속마을 일대가 대표적인 지역이며, 해당 지역에서 청계동 주민센터까지 가기에는 너무 멀어 의왕시 측에서 의왕어린이집 근방에 주민센터 출장소를 마련해 놓았다.
  4. 로마자 표기법상 받침 다음에 모음이 오면 g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