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동

밑줄은 시청 소재지.

의왕시 법정동
법정동고천동이동삼동왕곡동
오전동학의동내손동청계동
포일동월암동초평동

內蓀洞 / Naeson-dong My hand-dong / 我手洞

파일:Attachment/내손동/1.png
경기도 의왕시 내손2동 주민센터의 일부이며 출처는 네이버 지도의 거리뷰에 있음을 알립니다.

내손동
內蓀洞 / Naeso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의왕시
면적5.1㎢
관할 행정동내손1동
내손2동
시간대UTC+9
인구23,235명 (내손1동)
(2012.10)
27,112명 (내손2동)
(2012.10)
내손1동 주민센터
내손2동 주민센터

1 개요

경기도 의왕시법정동.

인근의 평촌신도시평촌동 일대와 접경해있기 때문에 평촌생활권에 들어간다.

2 지명 유래

3 역사

  • 관련 문서 : 화성시/역사, 광주시/역사, 시흥시/역사
  • 내손동은 광주시와는 큰 연관이 없어보이는 지역이나, 바로 밑의 오전동과, 바로 옆의 청계동과 함께 조선시대까지는 광주군견아상입지였던 지역이다. 1914년 수원군에 편입되어 의왕면 내손리 및 포일리가 되었다.
  • 이후 1936년 일형면의 일부가 수원읍에 편입되고, 일형면의 나머지 지역들과 의왕면이 일왕면으로 통합되어 수원군 일왕면 내손리포일리로 개편되었다.
  • 1963년 화성군 일왕면에서 옛 일형면 지역[1]수원시로 편입되었는데, 이 때 일왕면의 옛 의왕면 지역은 원래 명칭으로 환원되어 시흥군으로 편입되었다.
  • 1989년 의왕시로 승격되어서 의왕시 내손동포일동이 되었다.

4 교통

4.1 철도교통

굳이 버스를 타지 않고 지하철을 이용하고 싶다 하더라도 4호선 범계역, 평촌역인덕원역이 있다. 한편 향후에 인덕원동탄선이 준공 및 개통할 때 내손역(가칭)이 지어질 예정이다. 그리고 경강선이 준공 및 개통할 때 역시 의왕청계역(가칭)이 생길 예정이지만 내손동 일대는 지나가지 않으니까 참고 바란다. 나무위키에 있는 청계역은 이 청계역이 아니다.

4.2 도로교통

또한 이 일대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47번 국도가 지나간다. 하지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경우에는 근처 안양시 호계동 인근이나 갈산동 인근에서 진입할 수 있다. 말이 안양시지 길 하나 건너면 바로다

4.3 버스교통

사람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나 47번 국도와 붙어있는 지역에서는 많은 버스가 다니니 오히려 배차간격이 15분이나 되는 수도권 전철 4호선보다 낫다는 의견도 있다. 많은 버스가 다니기 때문에 안양 웬만한 곳은 물론 서울역,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강남역 일대 등은 다 한번에 갈 수 있다. 게다가 서울 버스는 환승을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기본요금만 나간다.

5 상권

롯데마트가 있다.

6 교육

초등학교까지는 다니기에 별 무리가 없다. 무려 초등학교 2개가 길 건너 나란히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먼저 존재하던 내손초등학교 (백운중학교가 학의천 부근으로 이전하고 그 건물을 사용) 이 2007년 무렵 현재의 자리로 이전하고 원래 학교 건물을 허문 다음 새로 초등학교를 지었다. (...) 이로 인해 비판도 은근히 일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요즘은 조용하다.
근데 문제는 중학교다. 그 넓디넓은 별로 안 넓은데내손동에 중학교가 하나 있다. (갈뫼중학교) 고등학교도 하나있다. (백운고등학교)
청계동 변두리쪽에 위치한 백운중학교를 e편한세상5단지 옆으로 옮기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현재도 협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7 환경

의왕시 항목에서도 봤다시피 시 면적의 70% 이상이 개발제한구역이기 때문에 이 부근도 해당 구역이 많이 분포한다. 그래도 이쪽 일대는 의왕시 중에서도 많이 개발된 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처에 모락산, 학의천, 백운호수 얜 청계동이긴 한데 이차선 도로 쭉 따라가면 바로니까 등이 있기 때문에 삭막한 도시 생활이 힘겨울 땐 잠깐 1시간 정도 산책하고 올 수도 있다. 그러니까 여러분 내손동으로 많이 오세요

8 주변 시설

  • 의왕국민체육센터
  • 내손체육공원
  • 갈미한글공원
  • 내손도서관

9 하위 행정동

9.1 내손1동

고속도로 남쪽 지역은 흔히 갈미라고 불린다. 원래는 갈뫼라고 불렀지만 시측에서 학교이름을 제외하고 모두 갈미로 바꾼 듯. 발음 단순화를 시가 강제하다니 계원예대도 이곳에 있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촬영지가 바로 이 갈미 일대였으며, 이 쪽이 내손동 일대에서 번화가로 불리는 곳이다. 완전한 번화가는 아니고..

이 부근에는 롯데마트 의왕점이 있는데 이곳이 전국에 있는 롯데마트 중 매출이 5~6위 정도 한다고 한다. 한편 내손동의 유일한 롯데리아가 바로 이 롯데마트 내에 있다. 국민은행하고 신한은행도 2곳인데 롯데리아가 달랑 하나.. 그나마도 맥도날드는 없다.(...)[2] 버거킹도 없다.(...) KFC도 없다.(...)[3] 또 뭘 바래 맘스터치

한편 내손1동이 갈미 일대만 있는 것은 아니고 인근 자이 아파트와 민백마을 일부 지역까지도 내손1동 관할이다. 근데 민백마을 일대에서 내손1동 주민센터까지는 도보 20분이 걸린다.

9.2 내손2동

내손동에서 내손1동을 뺀 나머지 구역을 말한다. 당연한거 아닌가

2000년대 초반까지는 길게 늘어선 '도깨비시장'이 있었으나 지금은 그 자리에 자전거도로와 인도, 아파트 앞 공원이 길게 늘어서 있다.
무엇보다 주민센터가 대박으로 지어졌다. 원래는 평범한 주민센터가 있었으나 2010년 이후로 허물고 새로 지었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는데 이 조차도 주민센터의 전경이 아니다. (...) 주민센터에는 민원실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관과 도서관이 함께 있다. 이 동네 노인복지관이 대한민국 노인복지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한다.

사실 이 동네가 빈부격차가 꽤 심한 편.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단독주택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곳과 아파트가 높게 지어진 곳이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데, 현재 이 단독주택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곳 중 '다'구역이라는 곳[4]이 재개발에 들어갈 예정에 있어 2014년 11월 현재는 시공사 선정을 마쳤다.[5]

9.2.1 포일동

포일동은 예전에 포일리라고 불려져 간간히 사람들이 포일리라 부르는 경우는 있지만 포일동이라 부르는 사례는 적다. 그래도 포일자이가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단으로.

10 기타

10.1 경계 문제

파일:Attachment/내손동/2.png

이 사진을 보면 대부분 눈치를 챘겠지만 이 골목길 하나를 기준으로 왼쪽이 안양시, 오른쪽이 의왕시이니 말 다했다. [6] 즉 이러한 안습인 경계로 인해 평촌 일대와 내손동 일대는 그냥 붙어 사는 곳이 되었다. 처음 오는 사람은 재개발된 내손동 일대를 보고 여기도 평촌신도시냐며 물어볼 정도. 네비게이션도 계속 말을 바꿔가며 여기는 안양시 입니다와 여기는 의왕시 입니다를 반복한다

매우 와닿도록 예를 들자면 인덕원푸르지오 1단지는 안양시인데 2단지는 의왕시. 이도 모자라서 래미안 아파트의 경우 다른 곳은 모두 안양시 관할인데 106동만 덩그러니 내손동 관할일 정도이니.. 그래도 이는 그냥 어쩔 수 없다 치는 셈 넘어 가자. 아주 예전에는 안방이 의왕이고 건넌방이 안양인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까..

쨋든 이러하게 시가지가 붙어있는 것이 좋을때도 있다. 예를들면 안양-과천-군포-의왕 사이에서는 택시비 할증이 없는데다가 고입 인문계도 동일학군으로 취급하니.. 근데 중요한건 이건 시가지가 붙어있는 문제가 아니라 경계가 너무 어이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문제는 사실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서울 금천구 시흥동간의 문제에서도 나타나는 문제다. 뭐??

10.2 여담

왜 이런 글에 여담이 있는거지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의왕시/행정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장안구영화동·연무동을 제외한 지역 및 권선구 구운동, 탑동
  2. 그나마 가장 가까운 맥도날드 지점이 평촌학원가에 위치한 맥도날드 가게다. 내손1동에서 걸어서 대략 30분 거리(...)하지만 학생이면 학원버스를 타고 손쉽게 올 수 있지.
  3. 2015년 말에 평촌학원가에 KFC가 들어올 예정이라고 한다. 역시 걸어서 대략 30분 거리(...).
  4. 내손동 재개발구역은 크게 가구역, 나구역, 다구역, 라구역이 있는데 나머지 가,나,라의 경우 거의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
  5. 시공사는 GS-SK 사업단으로 선정되었다.
  6. 골목안에는 "평촌"교회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