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계(원피스)

악마의 열매 종류
초인계동물계자연계

1 개요

원피스에 등장하는 악마의 열매의 계통(대분류) 중 하나.

自然系(ロギア)/Logia.[1]

열매를 먹은 능력자의 몸을 얼음, 불, 번개, 빛, 가스, 연기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이나 에너지로 변화시키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모든 물리 공격을 전부 무효화하기 때문에 '최강의 열매'라고 불리지만, 무장색 패기나 열매의 약점을 찔리면 공격받는다. 예외적으로 어둠어둠 열매는 물리공격 무효화 기능이 아예 없다.

굳이 응용하지 않아도 강력하지만 능력자가 응용하기에 따라 그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완전한 무적은 아니라 한두 군데씩 약점이 존재한다.[2] 예외로 어둠어둠 열매는 일반적인 자연계와는 달리 모든 물리 공격을 무효화 하는 게 일절 불가능하고 오히려 더욱 큰 피해를 입지만, 그 대신 모든 악마의 열매들의 천적이라 해도 좋을 만큼 대(對) 능력자전에 특화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모르지만, 작가가 자연계 열매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SBS에서 밝힌 바 있다. 자연계 열매 능력자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능력을 발동시키며, 그래서 기습공격도 통한다. 실제로 알라바스타에서 스모커와 에이스마저 갑작스러운 루피의 식당돌격으로 인해 날아가고, 펑크 하자드에서 모네가 시저에게 심장을 찔려서 피를 흘리는 장면을 연출한 바 있다. 반대로 키자루나 갓에넬은 기습공격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자연계라 멀쩡한 경우도 있었는데, 아마도 본인들의 견문색 패기로 공격을 미리 감지하여 그 공격에 대해 미리 대비했던 것으로 추측된다.[3]

또한 무효화되는 물리적 공격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도 불명. 무기 공격이나 주먹질에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은 확실하지만, 피해만 입지 않을 뿐 몸이 조각나거나 밀려나는 일은 있을 수 있는지가 불명이다.[4] 그리고 약점속성이 아닌 독, 전기, 열, 냉기, 병균같은 것에 당했을 경우 그것이 무효화되는지 여부도 불명.

그리고 특정 열매를 먹은 능력자는 그 열매가 가진 능력의 일환인지 기후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묘사가 작중 나온 적이 있다. 이글이글 열매를 먹은 에이스가 드럼섬에 왔을 때 눈이 내리지 않았던 것, 모래모래 열매를 먹은 크로커다일이 비가 내리지 않게 조절한 것 등이 그런 경우다.[5] 결정적으로, 아카이누와 아오키지의 싸움이 섬 하나의 기후를 완전히 바꿔바렸다는 사실이 나오면서 이 추측은 확정되었다. 설마 이게 자연계 능력의 각성인가

또한 패기 개념의 등장과 함께 명왕 레일리등의 일부 인물이 자연계 능력자에게 물리공격으로 데미지를 넣음으로써 패기는 자연계에게도 통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떡밥이 나돌기 시작했고, 보아 행콕이 패기를 써서 스모커를 걷어 참으로써 패기를 쓴 공격은 물리적 공격이라도 자연계에게 통한다는 설정이 확정되었다.

참고로 자연계 능력자가 몸을 자연 원소로 변화시킬 때, 그 원소 안에 실제 사이즈의 실체가 있는게 아니다. 원소화된 무수히 많은 모든 부분이 능력자의 실체다. 즉, 무장색 패기 숙련자를 상대로 생각없이 원소 변화를 시도하면 그냥 과녁이 넓어질 뿐인 자살행위나 다름없게 된다. 실제로 스모커는 무장색의 달인인 베르고를 상대로 원소 변화를 했다가 이를 지적당하며 얻어맞았다.

원피스 1부에서만 하더라도 자연계면 무조건 보스급의 능력자였는데 2부에서는 동물계 능력자에게 한 방에 리타이어하기도 하는 등 패기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연계의 장점이 없는 것도 아닌 게, 일단 움직임에 있어서 육체 자체를 변형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열매를 먹은 능력자들로서는 대응할 수 없는 각도에서 공격할 수도 있고, 시저 클라운의 경우엔 본인이 체술에서 밀리는 루피를 상대로 대기 중의 공기를 조작함으로써 질식 상태에 빠뜨려 1회전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결국 무장색 패기를 쓴다 해도 데미지가 들어가는 차이가 있을 뿐, 여전히 최강의 열매들이라는 데에는 변함이 없다.

부작용이라면 능력이 너무 뛰어나다보니 의존도도 높아진다는 것. 대체적으로 몸이 둔한 인간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신세계에서 장기간 활동해 온 강자들이나 해군대장들한테는 그런거 없다.

일부 열매끼리는 어느 정도 상위 호환이 존재한다. 예를들어 상대의 신체를 단번에 얼어붙게 만드는 얼음얼음 열매는 상대의 체온을 서서히 떨어트리는 눈눈 열매의 상위 호환이다. 마그마그 열매는 이글이글 열매의 상위호환이고 유독가스를 내뿜거나 공기중에 인체에 해로운 기체를 생성해 숨만쉬는 걸로도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가스가스 열매는 그냥 연기를 내뿜을 뿐인 뭉게뭉게 열매의 상위 호환이다.[6]

자연계 중에서는 희귀하게도 질량이 있는 원소로서의 자연계 열매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마그마그 열매, 얼음얼음 열매, 모래모래 열매 등이 있다. 반대로 이글이글 열매번개번개 열매는 질량이 없는 에너지체로 봐도 무방하다. 질량을 가지는 원소는 이미 원소 그 자체로 일종의 물리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물리적으로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다.[7]

2 종류 일람

원피스 2기 극장판에 등장하는 자연계 악마의 열매. 트럼프 해적단의 일원 '허니퀸'이 먹은 열매. 자신의 몸을 유동성있는 액체로 바꿀 수 있다. 이 능력을 통해 가느다란 파이프를 수도관 삼아 이동하곤 한다. 꿀꿀열매로 오역되는 경우가 있으나, 극중에서 토로토로(눅진눅진, 녹신녹신) 열매라고 본인의 입으로 말한다. 원피스 게임 중 하나인 '일곱섬의 대보물'에서는 끈적끈적 열매로 오역되기도 했다. 다른 자연계 악마의 열매와 비교해서 엄청 약하다. 심지어 비슷한 액체계 열매인 늪늪 열매보다도 취급이 안습하다.[8]
  1. Logion의 복수형. 성서에 수록되지 않은 예수의 말을 의미한다.
  2. 모래모래 열매는 액체, 번개번개 열매는 고무, 불에는 마그마 눈눈 열매는 불, 이글이글 열매는 물, 얼음얼음 열매는 열기, 가스가스 열매는 불 등의 약점속성이 존재한다.
  3. 스모커의 경우는 견문색 패기를 아예 모르거나 특기가 아니어서 루피의 어설픈 기습이 통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에이스도 같이 당한것을 보면 개그컷에 가깝다.
  4. 키자루의 경우 아푸의 공격에 당해 팔이 잘려서 떨어지거나 두동강나는 수모를 당했다. 극장판에서도 제파가 일으킨 폭발에 몸이 두동강나 날려갔다. 어느 쪽이든 데미지는 입지 않았지만. 다만 루피의 돛대를 조각내서 날려보내는 공격을 맞았을때는 우뚝 서서 그냥 맞았음에도 자세 하나 흐트러지지 않았다. 어쩌면 공격받는 면적에 따라 받는 물리력이 다른 것일지도 모른다.
  5. 다만 크로커다일의 경우는 자기 힘으로 조절을 한 게 아니라 댄싱 파우더를 이용하여 비를 특정 지역에서만 내리게 만들었을 수도 있다. 크로커다일이 쓰러지자마자 다시 비가 내리기 시작한 것은 알라바스타의 악몽이 끝났다는 연출 겸 스모커와 히나가 댄싱 파우더 운송선을 제압했기 때문이다.
  6. 사실 초인계동물계 열매에도 이런 상하위 호환관계는 어느정도 존재한다. 전신을 칼날 처럼 변형 할 수 있는 싹둑싹둑 열매는 전신을 칼날 뿐만아니라 온갖 병기로 변형 할 수 있는 무기무기 열매의 하위 호환이다. 킬로킬로 열매역시 기본 단위가 킬로그램이 아닌 톤부터 시작하는 마하바이스의 능력에 비하면 하위 호환이다. 그리고 단순히 비행능력만 지니는 다른 새새 열매 능력자들에 비해 비행 능력과 더불어 뛰어난 재생 능력까지 지니는 마르코의 능력은 이들의 상위 호환이다. 하지만 상위 열매를 먹었다고 무조건 강해지는 것은 아니다. 본인이 능력을 어떻게 발전시키느냐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쿠잔과 모네가 열매를 바꿔 먹었다고 해도 모네가 쿠잔을 이길 수 있을까? 오히려 전 해군 대장인 쿠잔의 역량 때문에 눈눈 열매가 더 다양하게 발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7. 다만 질량을 가진다는 것은 한편으로 이글이글 열매에게는 궁극적으로 불리함을 지닐 수 있다. 마그마와는 다르게 불이라는 원소 자체를 대표하는 이글이글 열매는 사실 상 열매의 능력을 수련하기에 따라 온도를 마그마보다 훨씬 높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질량을 가지는 분자들을 모두 기화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사실 마그마그열매는 원소화할때 마그마로 변형하기도 하지만 에이스의 경우처럼 불꽃이 나는 경우도 있다. 마그마그 열매는 마그마에 불이 붙는 형태라 해당하지 않는다.
  8. 다른 자연계 악마의 열매들과는 달리, 옷을 변형시킬 수도 없는 것 같다. 액체로 변할 때마다 옷을 벗고 이동하며 같은 해적단의 부잭이 항상 허니퀸의 의상을 따로 챙겨가주는 걸 보면... 그냥 옷벗고 다니는게 더 편하겠다 너무 약했던 데다가 옷을 변형시키지 않는다는 이유로 초인계로 분류되는 일도 있지만 자연계의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자연계로 봐야하는 것이 맞다. 단지 2기 극장판 방영 당시에는 자연계 열매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자리잡히지 않았던 때였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생긴 것일 뿐이다.
  9. 더빙판에서는 끈적끈적 열매오역되었다. 두 명칭 모두 같은 항목으로 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