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게할배

(정게노땅에서 넘어옴)
주의. 이 문서는 비하적 표현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파일:Bbtfmm7.jpg[1]
이노오오오오옴!!!,,, 홍오~~~~~~(딱딱딱)쉐리~~~~`!!

너 이새끼 분탕홍어지?
정게할배 앞에서 박근혜를 비판하는 순간 알아서 당신의 고향을 전라도로 만들어 줄 것이다.
쉽고 빠른 출신지 세탁기
일기방패에서 최전선에 있는 고기방패

구스위키의 정게노땅 문서도 같이 참고하자.

운영진들의 쉴드 역시 한몫하고 있다.

1 의미

일베저장소 유저들이 사이트 내 정치 게시판의 자칭 애국보수라고 하는 꼰대 이용자들을 비하하는 멸칭. 정게노땅,정게틀딱이라고도 부른다. 최근에는 '고정노(고향 정해주는 노인)' '고정틀(고향 정해주는 틀니딱딱충)'이라는 용어도 혼용된다.
그리고 또 '고바노(고향을 바꿔주는 노인)' 이라는 용어도 추가가 되었다.

2 역사

일단 이들의 간접적인 조상을 찾자면 한국의 인터넷 초창기부터 2000년대부터 일세를 풍미하기 시작한 디지털 조선일보의 각종 기사 댓글 및 독자포럼인 조선일보 독자 마당(略 조독마)이 있다. 조선일보의 주구독층인 중장년층 보수들은 인터넷에서도 충성도가 높았으며 댓글 성향역시 지금의 정게할배처럼 정치와 상관없는 기사에도 김대중/노무현/전라도/좌파 비하 및 김대중/노무현탓을 하기로 악명높았다. 오죽하면 당시 진보진영에서 조선일보 인터넷독자를 조롱할때 "날씨가 흐려도 김대중 노무현탓만 할 이들"이라고 할 정도. [2] [3]

정사갤러를 비롯하여 일베저장소 초기에 정착한 일부 유저들은 전라도를 비하하기 위해 컨셉을 잡고[4] 5.18 폭동 드립을 쳤다. 여기에 네이버 특정 카페의 혐전라도 정서를 지니고 있던 유저들이 끼어들어 이러한 감정을 증폭시켰다. 이를 보고 평소에 전라도에 대하여 극렬한 혐오감을 가지고있던 지만원의 팬덤에 속하는 극우 노인들이 이 드립에 찬동하며 일베에 유입되었다. 이들이 유입되기 전의 일베 정게(당시엔 디씨와 유사하게 정사게라고 불리웠다)에서는 5.18이 폭동으로 불려야 하느냐는 상대적으로 온건한 토론 주제였지 도그마가 아니었다. 그러나 2012년 초반부터 강화되기 시작한 혐전라도 정서에 12년도 중반부터 유입된 지만원 팬덤, 거기에 12년도 후반부터 유입된 박근혜 지지자들까지 더해지면서 일베에서 5.18 폭동설을 거부하는 유저는 완전한 비주류가 되게 된다.

새로 유입된 이들은 기존 유저들이 만든 문화였던 팩트 중시, 토론 중시 중 팩트 중시라는 것은 나름(비틀어) 받아들였다. 하지만 토론은 기본적으로 인물 팬덤인 이들과는 도저히 맞지 않는 일이었기에 이들이 자신들을 비판하는 기존 유저들을 홍위병 인민재판하듯 사냥해가며 2011년부터 정치게시판을 이용해오던 기존의 유저들은 사라지게 된다.

한편 이들 사이에서도 지만원 팬덤과 박근혜 팬덤이 나뉘어져 싸운 끝에 박근혜 팬덤, 곧 '박사모 할배'들이 게시판의 주도권을 잡고 지만원 팬덤에 속하는 유저층은 쪼그라들어 소수가 되었다. 일베 초창기에 일베식 우파아젠다의 대부분을 제시한 명빠 및 일부 청년보수들의 경우 지빠가 쪼그라들기전에 이미 팽당한상황. [5]

'언론 믿지마 일베를 믿어', 곧 '언믿일믿''언믿통믿'이란 말을 만들어 일베 내부에서조차 조롱거리가 된 것이 이들이다.
또한 네다홍이라는 말을 일베저장소 정치게시판 바깥으로 널리 퍼트린 것도 바로 이들이다.

노인들이 틀니 많이 사용한다는 것으로 이들이 말할때 틀니 딱딱거리는소리가 난다며 틀니딱딱충, 줄여서 틀딱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본인들은 자신들을 아스팔트 우파라고 칭한다. 다만 이들이 자신들을 아스팔트 우파라고 자칭한 것은 일베저장소가 생기기 한참 전, 일게이들이 그렇게도 조롱하는 노통때부터였다.

3 국정원 정게할배설

심심치 않게 정게할배들이 국정원이고 모종의 작업을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오래활동한 이는 정말 누군가 배후가 있나보구나 하고 말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실제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3차 공판에서 정말 국정원이 컨트롤 하는 부분이 알려졌다. 법원에 제시된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의 '일간베스트저장소' 동향보고 문건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들은 '일베'에 대해 "정권 말에도 VIP 지지율이 30%대로 복귀했는데, 지난 정부 말기와 비교할 때 대단한 것"이라고 호평했다. 또한 "수다 공간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지적한 글을 대표 글로 선정하는 등 정체성 되찾기 노력중"이라고도 했다.관련기사

4 정게할배의 특징

2012년까지만 해도 문제는 있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잘 돌아가던 정치 게시판을 나락으로 떨어트려놓은 주범이자 대화가 전혀 통하지 않는 존재들, 특정 정치인들의 빠심으로 가득 무장해있으며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하는 일베충한테는 네다홍을 시전하여 해당 일베충의 고향을 전라도로 몰아가는 것이 특징, 밑에서 언급되어 있듯이 주로 노땅체를 구사하며 그 누구보다도 변희재정미홍의 트윗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며 이들의 트윗에 뻘글이 올라오더라도 정게할배들은 좋다고 가져오며 이건 곧 정치-일간베스트로 이동하는 기적을 보여준다

원래는 정치 게시판에서 '정치일베'를 받으면 짤방 게시판처럼 포인트가 올라가는 제도가 존재했지만 정게할배의 유입으로 인해 정게가 우좀게시판으로 변질되자 곧 일베 비공식 레벨업 사냥터라고 불릴 정도로 우좀화 되었으며 결국 이 결과물은 짤게에서 추천을 받을 때만 포인트가 상승하게끔 조치가 이뤄진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실제로도 정게할배들의 특성을 이용하여 포인트를 날로 먹는 일베충들이 꽤 있었다. (...) 물론 정게할배들은 적반하장식으로 일베 망했네, 홍오쉐리가 날뛰네 하면서 열심히 정신승리를 시전했지만... 자신들이 원인이라는 것은 끝까지 부정하였다.

  • 박근혜를 여왕, 아니 여신으로 모신다. [6]
  • 2012년 당시까지만 해도 나름대로 양질의 자료를 생산하는 게시판이었으나 이들의 유입 이후 변희재의 트위터나 퍼오는 게시판으로 변질되었다.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의견이 다르면 이유불문하고 네다홍, 전라디언, 분탕홍오쉐리라는 주홍글씨를 씌워버린다. 물론 저렇게 쫒겨난 사람들중에서 이들이 그렇게나 싫어하는 홍오쉐리는 단 한 명도 없었으며 전부 다 기존에 상주하고 있던 수구꼴통들이었다는 건 참 아이러니하다. 팀킬
  • 그렇게 기존 유저들을 분탕홍오쉐리로 낙인찍고 쫒아냈지만 정작 그 쫒겨난 유저들이 만든 소위 말하는 산업화 자료들은 자기들이 제작한 것 마냥 지겹도록 우려멱는다 지들이 홍오쉐리라면서 쫒아내놓고는 그 홍오쉐리들이 만든 자료들은 좋다고 써먹는 꼬라지를 보면 할 말을 잃게 만든다
  • 토론? 정게할배들한테 토론이란건 있을 수 없다. 물론 반박하는 순간 당신의 고향은 전라도로 변하는 기적과 함께 여태껏 자신도 몰랐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될 것이다.
  • 가끔가다가 박근혜, 변희재, 정미홍 사진을 정화짤이랍시고 올린다. 물론 아무런 내용도 없지만 정게할배들의 포풍추천을 받아서 정베로 이동한다.
  • 언론 믿지마 일베를 믿어로 대표되는 카더라 통신식 음모론을 매우 좋아한다.
  • 5.18 광주민주화운동 비하 및 12.12 군사반란 옹호
  • 그나마 정게에만 처박혀 있다면 모르겠는데 이들은 수시로 정게탈출을 하여 짤게에다 정치글을 시도때도 없이 올려댄다. 수용소 탈출은 정게탈출에 비하면 양반으로 보일 지경으로 수용소 탈출은 적발시마다 칼 같이 밴을 먹이면서 정작 정게탈출글은 밴은 커녕 그냥 방치하는 중이다. 일베가 우좀소굴이 되어 통베라고 불리는 원인중 하나이자 운영진이 편파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을 매우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 거기다가 탈출할 때 싸지르는 결과물들이 뭐 하나랄 것 없이 끔찍하게 노잼이다. 그나마 아무리 편향된 정치글이라도 재미가 있거나 내용이라도 많으면 노력이라도 인정해주겠지만 짤방하나 올리고 일베가는 양심없는 인간들이 한둘이 아니다. 대표적으로 '(특정 정치인 이름)[7]의 업적을 알아보자'라는 제목의 뻘글이 있는데, 들어가보면 99% 짤방 하나에 '설렜냐 홍어새끼들아'라는 글만 써져있다. 더 어이가 없는 건 짤게에 상주하는 정게할배들이 그런 걸 수시로 일베를 보낸다는 것이다.
  • 이런 특성 떄문에 한 때는 일베에서 가장 쉽게 폭렙하는 사냥터로 매우 유명했다. 그냥 정게할배의 입맛에 맞는 글을 정게에 올리면 정게할배들이 파블로프의 개마냥 일베를 주어 폭렙을 원하는 일베충들은 이 점을 이용하여 쉽게 광렙이 가능하였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문제 때문에 정게에서 추천을 받으면 포인트를 주는 제도가 폐지되었다. 물론 정게할배들은 자기들의 잘못은 생각 안 하고 정게할배의 주특기인 홍오쉐리만 입에 담으셨다고 카더라
  • 맘에 안 드는 유저가 있으면 그 유저가 예전에 쓴 글/리플를 검색해본다. 그 중에 조금이라도 차단 될만한 사유가 있으면 건게에 신고해서 맘에 안 드는 유저를 반드시 차단 시켜버린다. 정게할배들에게 많이 찍힌 유저는 (차단 시킬 수 있는 사유가 아주 많은 일베 특성상) 그 어떤 개드립도 못 치고 벙어리 상태로 일베를 이용해야 한다. 닉네임에 특수문자를 넣으면 지난 리플 검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해서 정게할배들의 악의적 신고를 피하는 유저들도 있다

보면 알겠지만 보통 일베 밖에서 정치 관련으로 분탕을 치는 부류들은 이 서술을 그대로 따르는 경향을 보인다.

  • 무조건 자기네와 정치성향이 같지 않으면 고향을 전라도 라고 하는 통에 이젠 정게를 제외한 일베 전체에서 고바노라는 멸칭을 듣는다. 이게 무슨 뜻이고 하니 향을 꾸는 인. 얼마나 시달렸으면 라도드립을 밥먹듯이 하는 일게이들마저 이럴지 싶다.

4.1 노땅체

극혐주의
7166e5701588b60617e06c2078ae6f71.png
b306f7f46f399e8777ae7ca500f1a07e.jpg
6b1c66891f7bbf439bd57cd117c06d55.jpg
23667d4e05b7ce6672cadd5436a53978.jpg
으ㅓㅓㅇ어ㅓㄱ
특유의 노땅체 때문에 놀림받기도 한다. 노땅체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를 참고.

5 실상은 일베충들의 고기방패

국내야구 갤러리가 일베저장소를 방패막이로 쓴다면 일베저장소는 정치 게시판을 고기방패로 삼는다. 하지만 일기방패가 일베저장소의 자업자득이듯이 일베충들이 정게할배를 방패막이로 쓰는 것도 정게할배의 자업자득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일베가 잘한다는 것은 아니고.도진개찐

일베발 사건사고를 일으킨 문제아들은 20대나 10대 등 젋은 축에 속하는 인물들이 대다수며, 다른 사이트에 테러를 일삼는 악질 유저들의 절대다수는 넷상,혹은 실생활에서 분탕을 치는 방법을 잘 모르거나, 그냥 극우적 성향을 가졌지 겉으로는 평범한 중장년층 일반인(?)인 일베에 상주하는 정게할배들이 아니라 젊은 유저들이다. 아니 위에선 정게할배들이 문제아라면서? 왜 사고는 젊은놈들이 가장 많이치냐? 이러면 또 좆중고딩 드립을 치며 책임을 그쪽으로 떠넘긴다 그리고 명심해야할 것은, 일베저장소는 20대 회원들이 가장 많으며, 따라서 폭동 드립에 추천을 줘서 인기글에 올리는 유저들은 (사이트 이용층 규모상 소수일 수 밖에 없는)정게할배와 (대다수의)20대의 젊은 일베충이라는 것이다. 적어도 정게할배들은 극단적 여혐[8]에 열올리지는 않고, 어린애들 대상으로 못 할 성드립을 치면서 방종을 옹호하지는 않는다. 애초에 수구꼴통이니깐.

물론 당연히 정게할배가 잘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업적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자신들과는 의견이 맞지 않으면 분탕종자니, 홍어종자 운운하면서 마녀사냥을 한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이들의 행동을 관찰하면 참 웃긴 것이 이들이 박근혜를 찬양하는 모습을 보면 무슨 북한 방송매체에서 김정은을 찬양하는 모습을 방불케 한다. 즉 이들에게 있어서 박근혜는 절대로 욕해서는 안 되는 신성불가침의 존재나 다름없다. 농담이 아니라 이들 중에는 진짜로 박근혜가 연임, 또는 쿠데타를 일으켜 종신집권하기를 바라는 이들이 있다.

또한 박근혜를 열심히 찬양하면 개념인으로 취급받지만, 박근혜를 조금이라도 욕하면 분탕종자, 홍어분탕 운운하면서 마녀사냥을 하는 것이 이들의 현실, 이쯤되면 이들에게 있어선 박근혜는 곧 북한의 김정은과 같은 절대적인 수령동지인셈. 젊은 일베충들이 워낙에 무개념한짓을 하고 이들이 터뜨리는 사건사고 스케일이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하기에 상대적으로 묻힌 거지 이들도 막상 뜯어보면 다음 아고라보다 심하면 심했지 절대로 뒤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위에서 표현한 홍어분탕이란 표현에서 볼 수 있듯이 이들도 지역드립에 있어선 젊은 일베충보다 심하면 심했지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보수의 점잖은 체면은 어디 가시고 별 패드립을 다 친다. 그 문제 많은 일베충 중에 정게할배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 다 했다.

사실 처음에는 일베충들도 이들을 열렬히 환영하였지만[9], 문제는 이들이 일베 내에서 행동하는 모습이 전형적인 수구꼴통의 모습인지라 우성향인 일베충들조차도 치를 떨고 이들을 경멸하게 되는 이들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실상 일베에서 추천을 많은 대부분의 게시물이 지역차별, 고인드립 등 극우성향의 게시물인 걸 감안하면 그냥 동족혐오일 뿐이다. 자기들 중에서도 외모나 나이, 출신지역 등으로 꼬투리 잡힐 회원들을 우습게 보는 것 뿐 그들의 광기에 대한 거부감이 아니다. 어차피 외부에서는 구분할 거 없이 그냥 일베충으로 간단히 정리된다.

정게노땅들의 이준석에 대한 생각들.[10]

6 관련 문서

  1. 원본은 먼나라 이웃나라 영국편. 메리 1세에 대한 설명이다.메리1세한테 당장 사과해 그런데 메리 1세가 고추가 안 선다고? 있어야 서지!
  2. 진짜로 노무현 탓을 하거나 이들의 행태를 비꼬기 위한 동기가 섞여서 나온게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다라는 시쳇말이다.
  3. 리그베다 위키를 비판하는 서술에서는 리그베다 위키가 진보편향(?)이었고, 인터넷에서는 원래 진보편향이었는데 일베가 등장하면서 바뀐거라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쓰여지고 있으나, 이는 오래 전부터 인터넷 시사 관련 공간을 돌아다닌 사람들이라면 결코 동의하지 못할 내용이다. 뭐 PC통신이나 인터넷 극초반기까지는 중장년층이 인터넷을 잘 안해서 진보쪽이 많긴 했다만, 2002년 대선 이후부터는 그냥 여러 성향 다 드러나게 되었다고 봐야 한다. 가는 공간마다 좀 다를 뿐.
  4. 적어도 초창기에 진지하게 애국보수 타령을 하는 사람은 없었다.
  5. 이들중 일부는 뉴제네라는 웹사이트로 독립.
  6. 반대로 짤방 게시판에선 박근혜를 매우 싫어하며 그쪽에선 이명박을 '갓카' 라고 부르며 매우 추켜세우고 있다. 친박vs친이 사실 짤방 게시판에서도 박근혜 당선 후 초기에는 박근혜를 지지하였으나, 담배세 인상 등의 각종 병크로 인해 현재에는 일베에서 생각하는 정치빼고 다 잘하는(...) 故 노무현 대통령의 성과 박근혜 대통령의 이름을 합성한 노근혜라 칭하는 추세...그마저도 노무현은 정치빼고 다 잘했으나 박근혜는 아무것도 할 줄 아는게 없다며 대차게 까이고 있다. 아니 요즘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일베충도 있던데
  7. 주로 일베가 싫어하는 정치인
  8. 정확하게는 정게할배들의 여성관은 그냥 할배들 중에서도 가부장적인 편인 사람들의 여성관이다.
  9. 2013년 초만 하더라도 이들을 열렬히 환영했었다
  10. 근데 사실 저 댓글러들이 정게노땅이라는 근거는 없다. 오히려 인터넷상에서 대학서열 등등에 열올리는 것은 주로 고등학생에서 대학생 정도이기 때문에 그 쪽일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