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공

1 正孔

Positive Hole의 일본식 번역. 정확한 번역인 양공 항목 참조바람.

2 精工

정밀하게 가공함. 정밀 공업의 약자로도 쓰인다.

3 正攻

정면으로 하는 공격. 꾀나 꼼수를 부리지 않고 정정당당히 하는 공격을 뜻하기도 한다.

4 丁公

? ~ ?

초한쟁패기에 활약한 (楚)의 장수.

계포(季布)의 동모이부(同母異父) 동생. 언급되는 활약은 팽성대전에서의 싸움이 전부다. 항우(項羽)의 군대가 제후 연합군을 모조리 격파하면서 (漢)군은 완전히 무너져 버렸는데, 이때 팽성 서쪽에서 정공은 유방(劉邦)을 몰아붙히는데 성공했다.

이에 유방은 심지어 칼을 들고 정공과 직접 교전을 치를 정도로 대단히 위급한 상황에 놓였는데, 다급해진 유방이 "우리같은 사람들이 어찌 서로를 해칠 수 있습니까!" 라고 소리치자 정공은 유방이 도망가게 군사를 거두어 버렸다.

이런 모습만 보면 훗날 유방에게 대접을 받을것 같지만, 실제 초한대전이 끝난 후 정공이 유방을 찾아오자, 유방은 정공을 데리고 군중을 돌아다니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항왕의 신하로서 나를 풀어주어 항왕에게 불충함으로 해서 항왕으로 하여금 천하를 잃게 만든 자는 바로 정공이다."

그리고 정공을 처형 한 다음, 결코 정공처럼 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선언했다.

유방의 의도는 이해가 가지만 정공의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이성왕도 아닌데 숙청당한 드문 경우라 더 안습하다. 정작 항씨 일족이나 계포는 대접만 잘 받고 살다 갔건만.(…) 사마광은 유방의 부하 중 도망친 사람이나 반란을 일으킨 사람을 받아들인 경우도 많았는데 정공만 죽은 이유는, 싸울 때와 싸우고 나서 지킬 때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 했다. 즉 여러 영웅 들이 각축을 벌일 때야 오는 사람 안 막는 법이지만, 나중에는 충성스럽지 못한 사람을 용납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본보기로 죽였다는 것이다. 결국 토사구팽. 반대로 미움을 받은 옹치는 큰 대접을 받았으니 이 모든 것이 장량의 계책으로 이후 유방 휘하의 제후, 장수들의 불만이 크게 줄었다고 한다.

삼국지연의에서 마등조조를 죽이기 위해 황완과 밀통한 것을, 황완의 애첩 이춘향과 매부 묘택의 배반으로 인해 조조에게 발각되어 둘 다 함께 처형 당했으나, 묘택 역시 매부를 배신한 배신자라는 이유로 처형된 것도 비슷하다고도 볼수있다.

이런 점으로 보면 차라리 초한전쟁이 끝나기 전 유방에게 귀순했다면 권력도 별로 없는 인간을 굳이 죽일 이유도 없으니 무난하게 살다 갔을 텐데, 결국 항우가 이기면 이기는 대로, 유방이 이기면 이기는 대로 장밋빛 미래를 그리던 기회주의가 칼날로 돌아온 것이다.

5 정규 공격대

레이드 시스템이 탑재된 MMORPG에서 레이드 보스 공략을 위해서 모인 공격대 집단. 효과적인 공략을 위해서 정해진 시간에 모여서 게임을 하며, 그외의 시간에도 레이드 공략을 위해서 많은 시간을 들여서 준비한다. WFK(World First Kill, 세계 최초 공략 성공)을 노리는 최상위 공격대의 경우는 상당히 긴 시간을 게임에 쏟아 붓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의 경우 '공대장'이 전권을 가지고 공격대원들을 이끌어 공략에 나선다. 보스 공략에 성공할 경우 아이템 분배는 레이드 공헌도를 기준으로 하는 포인트 입찰 제도를 주로 사용한다. 다만, 일부 최상위 공대는 플레이어의 기여도와 아이템 상황을 기준으로 공대장이 직접 분배해 주는 '마스터콜'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유명한 공격대
    • '추즌(The Chosen)' : 세계 최초로 오닉시아를 정복한 공대. 하지만, 단 하나의 아이템으로 공대가 붕괴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 즐거운공격대 : 줄여서 '즐공'. 데스윙의 등 하드 모드를 WFK 하였다. 2015년 해체되었다.
    • Ensidia 공격대 : 쿤겐이 이끄는 Nihilum 공대와 SK gaming 공대가 합쳐서 만들어진 공대. 니힐럼 공대부터 시작하여 상당한 WFK 업적을 쌓았으나 2012년 해체하였다.
    • Paragon 공격대 : 유럽 핀란드 유저들로 구성되었으며, 많은 WFK 을 작성하였다.
    • Method 공격대 : 유럽 유저들로 구성되었으며, 많은 레이드에서 2위킬을 하며 소드라는 안좋은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천둥의 왕좌의 히든 넴드 라덴을 WFK하면서 콩 탈출.

6 정신에 문제가 있는 공익근무요원을 뜻하는 말

정상적인 공익정신과공익의 준말. 신과 문제로 익근무요원이 된 사람을 뜻한다.

디시 공익 갤러리 같은데선 고문관 내지 동네북으로 통한다카더라[1]

이들은 1991년 이후의 출생자일 경우 기초군사훈련이나 예비군이 면제되며, 복무가 끝날 경우 바로 제2 국민역으로 편입된다. 제외되는 근무지로는 복지 관련이나 철도 등이 있다.

이들은 5순위[2]로 공석을 아무리 노려도 공익근무를 할 가능성이 지극히 낮다.애도를 표하자

현재로선 사실상 필요없는 공익으로 취급받는다. 일단 정신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업무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인간관계상 크고작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꽤 있다. 이런 사실을 아는 공익 담당자들도 웬만한 일은 열외시키기 때문. 게다가 상기한 대로 기초군사훈련이나 예비군없이 제 2국민역에 바로 편입되므로 이들의 필요성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게다가 사건사고를 일으켜서 뉴스에 나오는 공익의 상당수가 정공이기도 하다.

물론, 우울증 병력 등 비교적 미약한 사유의 공익들은 큰 문제없이 잘 적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다.

게다가 정공도 일종의 환자에 해당한다. 마냥 비하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것도 일종의 편견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겠다.
  1. 농담이 아니고 공익 갤러리에만 가도 정공을 비난하는 글이 수두룩하다.
  2. 정신과 공익만이 이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