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아

30px AFTER SCHOOL
애프터스쿨 멤버
유이레이나나나리지이영가은
졸업 멤버
소영베카가희주연정아
관련 문서 : 음반, 음악 외 활동, 오렌지 캬라멜
본명김정아 (金廷娥)
출생1983년 8월 2일[1], 경기도 옹진군 연평도[2]
신체166cm, 48kg, O형
학력경민대학교 뮤지컬과 02학번 중퇴
종교개신교
데뷔2009년 애프터 스쿨 싱글 1집
《New School Girl》[3]
포지션메인보컬 리드보컬,[4]옷가게 사장님
별명쩡, 장어, 공자, 보통여자, 이모
소속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5]
사이트instagram, 트위터

1 개요

대한민국걸그룹 애프터스쿨, 애프터스쿨 레드의 전 멤버.

2 데뷔 전

17살 때 가수의 꿈을 가졌다고 한다. 애프터 스쿨 데뷔 전에는 2000년에 활동한 3인조 걸그룹 SZ의 멤버였다. 그러나 실제로 SZ 멤버로서 활동하지는 않았는데, 이유는 정아가 1집 활동 후 2집 활동을 위해 영입되었지만, 2집을 준비하던 도중 어른의 사정으로 그룹이 해체되었기 때문이다. 그 후 2005년에는 레이싱 모델 출신 등을 섞어 만든 그룹인 KISFive에서 보컬을 맡았었다. 그 때도 가창력은 발군. 다만 KISFive가 '음악성이 뭔가요? 우걱우걱'인 걸어다니는 유해매체 섹시 컨셉 그룹이라 가창력을 보일 기회가 없었다. 그리고 KISFive도 얼마 안가 망했다. 지못미 키스파이브 시절 영상[6]

마계퀸[7]이라는 별명이 있는데, 진실 여부는 확인 불가능. 멤버들도 정아의 첫인상을 "노는 언니 같았다"라고 말한 적 있다. 아마도 외모 때문인 듯하다. 하지만 정작 같이 살아보니 노는 언니는 커녕 완전 허당에 순둥이라고.

애프터 스쿨 데뷔 전, 무대경험을 쌓기 위해서 손담비의 <Bad Boy> 시절에 백댄서를 한 적이 있다.

애프터 스쿨이 되기 전부터 연예계 활동은 오래되었지만 그 이전의 과거는 거의 알려진 게 없다. 썰은 커녕 졸업사진조차 찾을 수 없었고, 팬들이 수소문해서 고등학교를 알아냈지만 막상 졸업한 기록이 없었다. 여기에 고향이 연평도라는 사실이랑 엮이면서 "혹시 간첩 아냐?"(...)라는 농담이 나왔고, 그로 인해 만들어진 별명이 간첩, 북괴. 팬들 사이에서는 마계퀸 보다는 간첩 드립을 더 많이 쓴다. 예를 들어 '정아를 나이 가지고 놀린 멤버는 납북당한다' 라는 식으로. 2014년이 되서야 초등학교 졸업사진이 발견되었지만 팬들은 아직도 간첩 드립을 치는 중. 이미 진실따윈 중요치 않다

3 애프터 스쿨

애프터 스쿨의 마지막 원년 멤버.[8] 팀 내 보컬을 책임진다. 데뷔 당시에는 메인보컬이었으나, 레이나가 영입되면서 메인보컬 자리를 물려주고 리드보컬을 담당하고 있다.ah,diva,너때문에 시절 목상태가 좋은편이 아니였다. 특히 너때문에 아무래도 나이 때문에 체력 문제로 인한 컨디션 난조 때문에 그런 듯. 그래도 팀 내에서 보컬 역량으론 레이나와 투톱이라 같이 메인보컬로 분류되기도 한다. 레이나에 비해 음색이 강점. 허스키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원래 목소리는 허스키하지 않았는데, 발라드를 허스키한 목소리로 부르는게 꿈이라서 허스키하게 바꾸려고 노력했다고 한다.[9] 근데 애프터 스쿨이잖아 우린 안될꺼야 아마 댄스 실력도 수준급. 나이 때문에 몸은 뻣뻣한데 신기하게 춤은 잘춘다. 가희가 혹독하게 가르쳐서 그렇겠지 가희 졸업 후에 멤버들이 가장 춤 잘추는 멤버로 정아를 많이 꼽는다. 또한 탈퇴 전까지 팀의 리더였다.[10]

더불어 팀 내 엄마 역할 담당. 멤버들의 고민 상담을 가장 많이 해준다고 한다. 매니저들도 정아에게 고민 상담을 요청한다고 한다. 멤버들이 상담사라고 부를 정도. 근데 정아가 연로해서 집에서 잘안나오기 때문에, 멤버들이 직접 정아가 사는 동네로 찾아간다고 한다. 고민 상담을 많이 해줘서 멤버들의 비밀을 가장 많이 알고 있다고는 하는데, 방송에서 멤버들의 비밀을 폭로하는 모습은 보기 힘들다.

머리 스타일로 인해 얼굴이 확연히 바뀐다.《Diva》의 긴 생머리 정아와, 《너 때문에》의 단발 + 염색한[11] 정아를 보면 이게 동일인물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 심지어《너 때문에》의 단발 염색한 정아는 레이나2라고 멤버들과 본인도 인정했다.[12] 레이나 보다 먼저 들어왔는데 레이나2라고 불리다니 역시 공자 이 후 머리를 다시 길러서 《FLASHBACK》에서는 긴 생머리로 돌아왔다.

주연과 서로 상당한 애증을 느끼는 듯하다. 방송이나 라디오에 나오는 걸 보면 말하는 것마다 서로 걸고 넘어진다. 게다가 룸메이트다 후에는 주연과 가장 친하다고 인증했다. 그러면서 볼에 뽀뽀하는 츤데레 인증. 일부 팬들이 서로 싫어하거나 라이벌 의식을 느낀다는 말을 하는데, 플레이걸즈 스쿨을 보나 다른 출연 프로를 보나 서로 싫어한다거나 라이벌 의식을 느낀다는 건 근거 없는 이야기다. 더구나 둘은 포지션이 겹치거나 컨셉이 겹치거나 하는 일도 없기 때문에 라이벌 의식이 생길 이유가 없다.

그 전까지는 별로 푸시를 못 받다가, 2012년 6월 《FLASHBACK》으로 컴백하면서 드디어 푸시를 받기 시작했다! 가희가 졸업하면서 리더 자리도 물려받았고, 컨셉도 데뷔 때의 센 언니로 돌아와서 간만에 어울리는 옷을 입은 느낌. 사실상 레이나와 투톱으로 나섰다. 파트도 두 번째로 많고, 무대에서도 눈에 띈다. 그리고 앨범 수록곡 중 컴백 무대에서 선보였던 <Rip Off>는 정아가 처음으로 작사한 곡이다.

2012년에 솔로 앨범 계획이 있었으며, 노래도 두 곡 정도 녹음을 했으나 결국 나오지 않았다.

2016년 1월 28일부로 애프터 스쿨에서 졸업했다. 이로써 원년 멤버 모두 졸업하게 된 셈.

4 예능

예능에서 비춰지는 모습은 착하고 순진한 캐릭터. 그리고 허당. 하지만 예능에 나와도 말 수가 별로 없어서 화면에 잘 잡히지 않는다. 그래도 허당 능력을 발휘하여 깨알 같은 몸개그를 선사할 때가 있다. 항상 "아 저 그거 잘해요"라고 자신 있게 말해놓고, 막상 시켜보면 어설프게 한다거나 완전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2010년 5월 9일에 방영된 출발 드림팀에서는 높이뛰기 1등을 차지했다. 체력도 저질이고 몸도 뻣뻣한데 본인이 주장하는 대로 운동은 잘하는게 사실인가보다.(...)[13] 이후 8월 29일에 방영된 출발 드림팀에서는 그룹에서 혼자 나가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6월에 방영된 라디오 스타에 멤버들과 같이 출연했을 때 우리 소속사가 최고(...)라든가, "난 나쁜 여자다"라고[14] 하는 등 입담을 과시했다. 이에 신정환은 "정아씨는 보통 여자에요." 라며 응수했고 이후 보통 여자라는 별명이 생겼다.(...) 소속사의 어떠한 부당한 대우에도 회사에 불만이 없으며,[15] 유이가 잘 나가는거 보고 샘이 나는게 아니라 스케쥴이 많아 힘들어 보인다고 하고, 가희 솔로 활동에 걱정되지 않냐는 물음에 오히려 앨범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고, 남에게 돈을 너무 잘 꿔줘서 호구 빚까지 있다고 언급하자 김국진공자라는 별명까지 붙여주었다.[16]

10월에는 KBS 야행성에서 주연을 응원할 겸 다른 멤버들과 게스트로 나왔는데 공기화될 뻔하다가 국어책 읽기 연기로 겨우 한 컷 등장했다. 연기할 일은 없을 듯

2011년 6월, 멤버들과 같이 현장토크쇼 택시에 출연하였다. 방송 끝자락에 각오 한마디로 애프터 스쿨의 1기 멤버인데도 자신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자신을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해 팬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그러니까 정아 푸쉬 좀 이 말을 들은 MC 공형진은 장난으로 "처음에 박정아인 줄 알았다"[17]라고 말하며 PD한테 "오늘 정아 꺼는 최대한 살려줘"라고 부탁했다.

2012년 7월, 비틀즈코드 시즌2에서 가희 다음의 졸업생은 자기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레이나가 "저 언니 또 이상한 말 한다"라며 발끈. 팬들 역시 정아가 곧 졸업할까봐 걱정을 많이 했다.

10월부터 방영 시작한 무작정 패밀리 시즌2에 딸 역할로 출연. 플레이걸즈 스쿨 때처럼 착하고 순진한 허당 캐릭터로 나와 맨날 당하고 산다. 오빠 역할의 장동민이 "남매 사이에 왜 그래"라면서 찍접(...)댄다. 1화에서 주민등록증 사진이 공개됐는데, 지상렬이 사진을 보고 "많이 바뀌었어!"라며 디스했다. 다음 활동 준비 때문인지 14화까지만 출연하고 하차하였다.[18] 정아가 하차한 자리에는 미쓰에이이 대신 투입되었다. 숨겨둔 딸이라는 설정인가? 민은 딸 역할이 아니고 하숙생 역할이라고 한다.

4.1 플레이걸즈 스쿨

플레이걸즈 스쿨의 알파이자 오메가. 오메가쓰리를 꼬박꼬박 챙겨드셔야할 신체능력을 보유하시기도 했다

반장을 3번이나 해서 비중이 꽤나 된다. 방송에서 보여지는 모습은 정말 착한 언니. 주로 주연이나 리지의 장난감이 된다. 다만 정도가 지나쳐서 겁 없이 X침을 시도한 리지에게는 제트기 형벌로 응징했다.

걸그룹 답지 않게 몸이 매우 뻣뻣한 것을 발레스쿨 편에서 인증, 멤버들과의 유연성 대결에서 굴욕적인 장면을 자주 연출했다. 역시 나이는 무시 못한다 뻣뻣하면 어떠냐 춤만 잘추면 그만이지 체력도 허약하다. 역시 나이는 무시 못한다2 가희가 "완전 할머니야!"라고 할 정도로. 본인 말로는 운동은 잘한다고 하는데...

추억의 무대 재현 에피소드에서의 가희도 모르는 추억의 노래들을 다 알고 있어 제일 연장자(...)가 아닐까 하는 의혹 아닌 의혹을 받고 있다. 가희: 나 얘 민증 본 적 없어

생달걀(!)을 주연의 머리에 대고 깨는 행각을 벌이기도 했다. 삶은 달걀인 줄 알았어 ㅇ_<

5 기타

  • 예능 프로에서 갑자기 노래를 시키면, 부르다가 민망한지 혼자서 빵 터져서 실실 웃기만 한다.
  • 2010년에 뮤지컬 코러스 라인에 캐스팅되었다. 그런데 애프터 스쿨의 해외 프로모션 스케줄과 뮤지컬 연습 & 공연 일정이 겹쳐, 동시 소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중도 하차했다. 그런데 이런 걸 보면 출연 안한게 다행인 듯하다.
  • 2010년 4월 24일 잠실구장 LG 트윈스 경기(VS 한화)에서 시구를 한 적이 있다. 당시 시타는 가희. 던질 때 굴욕 사진이 찍혀서 그런지, 플레이걸즈 스쿨에서 가희가 이 일을 가지고 놀린 적이 있다.
  • 멤버들 말에 의하면 연하킬러라고 한다.(...) 19살한테 고백받았다던가, 7살 연하남이랑 사귄 적이 있다던가 등등...
  • 멤버들이 "몸매는 진짜 좋은데 무릎이 굽어서 안펴진다"라면서 놀린다. 나이 먹은 것도 서러운데 주간 아이돌에서 멤버들이 "무릎이 굽어서 프로필 보다 키가 줄었을 거에요"라며 놀린 적도 있다.
  • 2011년에 숙소에서 나와 개인생활을 하고 있다. 그전부터 가지고 있던 건강문제로 부모님과 함께 산다고 한다.
  • 오렌지캬라멜의 노래를 엄청 좋아한다. 어머니가 딸들 재롱잔치 보는 느낌 정아가 방송에서 오렌지 캬라멜 노래를 틀어달라고 부탁하는 모습,[19] 흥얼 거리는 모습, 안무를 따라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나이만 아니면 오캬에 합류했을 듯
  • 2015년 들어 예전에 같이 그룹했던 사람과 인터넷쇼핑몰 THE JUNG을 운영하고 있다. 애프터 스쿨 활동도 뜸하고 개인 스케쥴이 많은 편이 아니니 다들 밥줄 찾아가는 듯.
  • 서울 중구에 위치한 THE JUNG 옷가게의 사장님이다. 현재 가게는 폐업. 엄마가 자영업은 아무나 하는거 아니랬어 더정 근황 이후 인터넷 쇼핑몰도 닫혔다.
  • 졸업 이후에도 멤버들과 친하게 지내는 듯. 인스타에 멤버들과 함께 찍은 사진이나, 개인활동을 응원하는 글이 자주 올라온다.
  1. 2012년부터 30세가 되었다.
  2. 옹진군의 인천 편입은 1995년.
  3. 정아의 흑역사 키스파이브 시절까지 생각한다면 2005년 키스파이브 싱글 1집 《First Kiss》가 데뷔 앨범이다. 다만 본인이나 주변(동료, 팬, 언론 등등)에서도 이 시절을 없었던 것 취급하기 때문에... 물론 포털 사이트에도 애프터 스쿨 기준으로 기재되어있다.
  4. 레이나 영입 후 메인보컬 자리를 레이나에게 넘겨주고 가슴펌핑을 하고 있다.(...) 종종 레이나와 같이 메인보컬로 분류되기 한다.
  5. 16년 1월부로 계약 종료
  6. 플레이걸즈 스쿨에서 주연이 정아를 궁지에 몰아넣기 위해 가끔 언급하는데 그럴 때마다 경기를 일으킨다. 스스로 흑역사라고 생각하는 듯.
  7. 다만 마계인천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긴 것은 2000년대 후반이다. 당연하게도 이 말은 지역드립이다.
  8. 2016년 1월 현재는 탈퇴.
  9. 무작정 소리를 질렀다고 한다. 체계적인 트레이닝이 아니라 혼자서 연습한 것.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성대가 많이 상해서 연습할 때도 목이 잘 쉬기 때문에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한다.
  10. 2012년 6월에 가희가 졸업하고 《FLASHBACK》 활동부터 리더가 되었다. 다만 가희가 졸업하자마자 리더가 된 것은 아니고, 졸업한지 1달이 지난 7월이 돼서야 리더가 되었다. 기사. 사람들은 이미 정아가 리더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11. 평소에 짧은 머리, 일자 앞머리, 밝은 염색은 자기랑 안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이때 3가지 모두 해버려서 걱정했다고 한다….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회춘했다고.
  12. 《너 때문에》 당시 신입생으로 착각한 팬도 있다 카더라. 플레이걸즈 스쿨에서도 버스에서 만난 팬이 단발머리 정아를 보고 레이나로 착각한다.
  13. 다른 사람들도 정아가 운동 잘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긴 하다. 정아가 다니는 휘트니스 센터 관계자도 "정아씨는 휘트니스 센터에 자주 오고, 운동도 잘한다"라고 말했다.
  14. 1집 때 정아의 컨셉이 나쁜 여자였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15. 정아가 애프터 스쿨에 데뷔하기 전에 겪은 일들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안되는 말은 아니다. 다만 팬들은 후레디스라고 부를 뿐
  16. 여담으로 이영은 정아의 첫인상이 하느님의 형상 같았다고 한다. 성인군자에서 신의 영역까지
  17. 실제로도 이름이 같아서인지 평소에 이 말을 많이 들었다고 한다.
  18. 극 중 설정이 '톱스타 A군과 얼굴을 맞대고 찍은 사진을 SNS에서 올렸다가 곧바로 삭제, 이로 인해 스캔들이 터져서 방송을 잠정 은퇴하고 여행을 떠난다'는 설정으로 하차를 한다. 눈치챘겠지만 은혁 - 아이유 병문안스캔들의 패러디다.(...)
  19. 플레이걸즈 스쿨 3화의 한강 요트파티에서 노래가 흘러나오자 "오캬 노래 있나요?"라고 부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