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주유를 정리한 문서.

1 개요

ZhouYuYoung.jpgZhouYuOlder.jpg
삼국지 11
삼국지 12
삼국지 13

수염 안난 꽃청년으로 그려지고, 일반적으로 능력치 총합이 조조 다음 수준으로 매우 좋은 스탯을 지녔다. 조조가 매 시리즈 능력치 총합 순위권에 드는 것을 감안하면 주유 역시 최상위권이라는 것. 통솔력, 무력은 서로 거기서 거기에[1] 지력은 주유가, 매력은 조조가 약간씩 우세. 그나마 정치력에서 차이가 많이 나서 조조보다는 약간 아래인 느낌. 실제 주유는 첫등장시부터 죽을때까지 전장의 사령관 역할만을 맡아왔으니 정치력이 조조급으로 높을 이유가 없긴 하다.

대부분의 무장들이 어딘가 나사가 빠진 듯한 손오 세력에서는 손책과 함께 사실상의 에이스. 문무 양쪽으로 뛰어난 능력치를 갖고 있어 어느 쪽으로 써도 제 몫을 하지만 아무래도 야전에서 많이 굴리게 된다. 주유가 너무 먼치킨인지라 뛰어난 장수 한 명으로 해먹을 수 있는 시리즈라면 노숙은 자연스럽게 안쓰이게 된다(…). 사실 노숙도 충분히 우수한 군사이고, 특히 정치력 측면에선 오히려 주유보다 낫지만 이 시리즈는 전투력이 킹왕짱이니 플레이어의 선택은 십중팔구 주유. 주유가 먼저 죽기는 하지만 그때쯤엔 이미 여몽이 성장을 완료했을 시점이라 노숙은... 그리고는 육손이 튀어나온다

다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그 놈의 짧은 수명. 만약 수명 연장 아이템이 있다면 손견/손책 부자와 함께 수명 보충 0순위를 다툰다.

2 상세

2.1 삼국지 3

조운과 함께 능력치 총합 1위(525). 육지73 수지100 무력75 지력96 정치86 매력95에 야망11 운5 냉정10 용맹10인데 무력이 고자인 점[2]만 제외하면 아주 좋다.

그리고 어쩐 일인지 가족 관계가 손견의 아들로 등록이 되어 있다.[3] 결국 손견은 아들 4명이 배출되는데 손책, 주유, 손권, 손익으로 등록되어 있다. 손견의 나머지 아들들은 손견이 아닌 손권의 아들로 등록이 되어 있다. 덕분에 손견을 군주로 선택하면 초반부터 대단한 능력의 책사를 끼고 게임을 하게 되는 셈이다.

제갈량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지력으로 주유보다 높은 무장이 없다. 조조, 전풍, 가후, 이유, 순유, 서서 등등의 탑클래스급 책사들도 주유한테는 안된다. 그나마 순욱이 주유와 지력은 동등한데 전투력이 딸린다. 실제로 지력 순서로 따지면 제갈량(100)-사마의=방통(둘 다 98)에 이어 전체 3등이 주유(96)다. 거기다 게임상에서 관우와 함께 병력 20,000을 거느릴 수 있는 단 둘뿐인 무장이고, 전투 관련 능력치도 비슷한 수준의 참모진들 중에는 높은 편이라 여러모로 가치가 높다. 유일한 단점은 그 놈의 수명.[4] 보통 210년 전후로 죽는다. 물론 가상 모드로 플레이하면 수명은 문제가 아니다.

2.2 삼국지 4

능력치는 통솔력 97/무력 78/지력 98/정치력 89/매력 97에 특기로 첩보, 기병, 궁병, 천변, 풍변, 낙뢰, 호통 빼고 다 가지고 있다. 여기서부터는 주유가 손견의 아들으로 등록이 안 돼서 의 재야인물로 나온다. 그러기 때문에 엄백호의 부하가 되기도 한다.

2.3 삼국지 5

능력치는 무력 78/지력 99/정치력 87/매력 96에 지력이 99로 곽가, 방통보다 높다. 진형은 기형,어린, 안행, 수진, 특기는 수계, 화시, 속공, 침착, 수신, 반계로 전형적인 오나라 총사령관이다.

2.4 삼국지 6

능력치는 통솔력 97/무력 73/지력 97/정치력 86/매력 98에 성장특성이 조숙. 꿈은 패권이다. 그러기에 헌제가 싫어하거나 폐위하는 말이 나오고 회견을 하면 작위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유비, 조조, 제갈량, 관우, 장비과 함께 고유 조형을 가진 무장이다. 시리즈 대대로 미남이었던 것에 비해 이번작의 주유 일러스트는 뭔가 굉장히 초췌해보인다. 꽃미남스러운 일러스트인 하후돈, 조운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2.5 삼국지 8

능력치는 무력 69/지력 97/정치력 89/매력 92. 특기는 위풍, 경작, 반계, 도발, 혼란, 소문, 노병, 수군, 정찰, 신산. 전법은 돌격2, 교란5, 기습4, 불화살 완, 제사4, 질풍5, 격류 완, 열화5를 가지고 있다. 노병이 제일 약한 삼국지 8에서 질풍이 있어서 노병의 단점을 보완해준다. 다만 수명이 짧은 게 단점이다.

2.6 삼국지 9

능력치는 통솔력 98/무력 71/지력 97/정치력 91. 무력 빼고 90이 안 넘는 능력이 없다. 분투, 연사, 투함, 파괴, 교사, 혼란, 덫, 배반, 고무를 가지고 있는 등 병법도 결코 제갈량이나 사마의에게 밀리지 않는다. 단 모략계 병법 숙련도가 400이라 모략쪽은 제갈량이 좀 더 낫다고 표현되어 있다.

그나마 천하이분지계[* [[손권[[ 세력이 유장 세력, 장로 세력을 통합한 상태라 손권 세력의 무장수가 많다.] 시나리오가 있어서 주인공급 활약을 볼 수가 있다.

처형 시에 고유대사는 '천하는 어째서 나를 이 시대에 태어나게 했는가!'

2.7 삼국지 10

시리즈 내내 그렇듯 본좌급 개캐다. 통솔력 98 / 무력 72 / 지력 96 / 정치력 81 / 매력 93으로 거의 조조급 개캐. 일단 부대 전투력이 통솔에 의존하는 10에서 전체 2위에 해당하는 통솔력 98은 그야말로 무시무시하고, 여기에 96의 지력으로 마구 계략을 걸어주면 적진은 순식간에 혼란의 도가니가 된다. 손책이나 주유로 194년 시나리오를 해보면 손책과 주유 콤비가 얼마나 개캐인지 체험해볼 수 있다. 거병하자마자 순식간에 오월지방이 탈탈 털린다. 다만 무력이 75에 미달해서 일기토시 나오는 패가 4개로 약간 불편하기 때문에 퀘스트를 편하게 하려면 수행과 아이템으로 무력을 빨리 75로 채워서 일기토 특기를 배워나가는 게 편하다.

특기도 24개로 25개인 제갈량 다음인 데다가, 명사(명성 700 이상시 습득 가능), 제독(수군경험 500 이상시 습득 가능), 간첩(첩보경험 700 이상 시 습득가능), 지리(계략경험 600, 첩보경험 400 이상시 습득 가능) 등의 고급 특기를 왕창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올특기 노가다가 가장 쉬운 캐릭터이다. 얻기 어려운 특기는 기껏해야 의사, 신선 정도인데, 애초에 의사, 신선 들고 나오는 것은 장각밖에 없고 장각은 무력이 안습에 군사, 명사, 제독, 간첩 모두 없고, 의사들고 나오는 다른 캐릭으로는 우번이 있지만 우번 역시 무력이 안습이다.

처음부터 명사가 있고 위압, 반박, 반론이 있기 때문에 일반 퀘스트에서 만나는 도둑이나 경비병은 딱히 일기토 킬수를 올릴 것이 아니라면 농락으로 손쉽게 처리 가능하다. 다만, 논파가 없기 때문에 논파가 있는 상대가 많은 동급 대전에서는 설전이 약간 밀리는 편. 반론 카운터를 밑천으로 논파를 빨리 배우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손책과 의형제 관계로 나오며 나름대로 주요 캐릭인지라, 이교 혼례 등 전용 이벤트도 있다.[5] 또한 딱 12명밖에 없는 고유조형 보유자. 유일한 단점인 수명은 얼른얼른 돈을 모아서 수명연장약을 퍼먹이는 것으로 어느 정도 메울 수 있다.

2.8 삼국지 11

능력치는 통솔력 97/무력 71/지력 96/정치력 86/매력 93으로 매우 높고 특기는 화신.

특기 덕에 최강의 대량살상병기에 등극. 신산을 지닌 제갈량과 맞서면 약간 밀리지만 특수능력인 화신때문에 단번에 가장 많은 병력을 날려버릴수 있는 캐릭터다. 화계 데미지가 2배이기 때문에 화구 등과 함께 사용하여 제대로 불붙이면 한 순간에 수만 명이 땔감이 되는 장관을 볼 수 있다. 이런데 같은 편인 손책의 특기마저 용장이니 이 둘을 붙여서 전장에 내보내면 용장 + 화신이 되는데, 이렇게 부대조합 해서 전장에 내보내면 예술에 가까운 경지의 대미지를 맛볼 수 있다. 낙뢰가 개인 지정인데 반해, 화신이 걸린 화계는 범위가 워낙에 넓기에 이건 계략이 아니라 마법수준이다.

병과적성도 창병 A/극병 A/노병 S/기병 C/병기 C/수군 S로, 기병과 병기를 제외하면 나름대로 밸런스도 맞는 편이다.

설정상 사망년도가 210년으로 빠른데, 부자연사도 아니고 자연사로 설정되어 있어 210년을 넘기면 얼마 못 가서 사망한다. 손책도 그렇지만 주유도 요절하는 게 유일한 단점인데, 둘 다 쌩쌩하게 살아있는 군웅할거 시나리오의 손책 세력은 가히 주인공급이라 할 만한 쾌진격을 보여준다.

2.9 삼국지 12

통솔력 95/무력 71/지력 96/정치력 86으로 살짝 다운되었다. 물론 그래도 능력치 총합에서 4위 정도가 된다.[6] 병종은 궁병이며, 전법은 신화계. 주위 적군에게 지력차 데미지를 입히며 공격력, 방어력 하강이라는 부가효과까지 따라온다. 지력차 공격계 전법 소지자 가운데 가장 뛰어난 지력을 지녀 여전히 대량학살병기이다. 여전히 그놈의 210년을 넘기기 힘들다는 약점은 존재하지만, 일단 수명약 생기면 족족 퍼먹이는 것으로 만회하자. 다만 이후 공격력과 방어력 감소 수치가 50에서 40, 40에서 20으로 반토막이 나면서 대전판에서는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 전법 발동 대사는 '내 계략 앞에서 불타버려라'

나이든 버전 일러스트는 요절해서 그런지 머리카락과 눈썹이 흰부분이 생겼다는 걸 빼고는 달라진 점이 없다.

2.10 삼국지 13

"지휘는 물처럼, 마음은 불처럼... 이 주공근의 전투에 패배란 없다!" - 전투 개시

"군악대, 한 곡 부탁해도 될까? 용맹한 병사들을 위로해주게." - 전투 승리
"하늘이여, 어째서..." - 패주

성우는 야마나카 마사히로.

능력치는 통솔력 95/무력 71/지력 96/정치력 86으로 전작과 동일하고 도독이 되면 일러스트가 변경된다. 중신특성도 단 5인만이 보유한 신산귀모로 금쪽같은 에이스 군사감이다. 전수특기도 귀모라 아주 좋고 병과적성도 기병 B, 궁병 S, 창병 A인데, 어차피 전법의 특성상 궁병으로만 나설 것이기 때문에 충분하다.

전법도 전작과 동일하게 신화계로 지휘포인트 9 소모에 범위내의 적들의 방어 40 기동 30 사기 10을 깎고 병력의 약 5%를 날려버리며 범위를 불바다로 만들어 계속 대미지를 준다. 특히 이번작에서는 부상병으로 가는 비율이 굉장히 높은데[7], 화계나 화공선으로 인해 타죽는 병사는 100% 사망으로 판정된다. CPU 세력의 폭풍러쉬가 이어지는 본작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메리트. 단 도시 점령에 성공하면 해당 도시 소속병력이 고스란히 내거가 되는 시스템 상 불쑈에 열중하다보면 이겼는데도 병력이 쪼그라들데로 쪼그라든 도시만 남게되는 수가 있으니 주의하자. 대미지 이외에도 방어와 기동력 저하만 놓고 봐도 거의 톱클래스의 전법이라서 궁병위주의 편성을 했을 경우(싸우자고 같이 불길 속에 뛰어들 수는 없으니) 멀리서 신나게 활질로 갉아먹을 수 있다. 단 순수하게 대미지만을 놓고 보면 같은 범위내의 적의 현재병력의 20%를 날려버리는 화우계에 비하면 쳐지는 편[8]

특기는 상업6, 문화8, 훈련7, 순찰8, 설파8, 교섭9, 언변7, 인덕5, 신속6, 분전4, 견수7, 수련9, 귀모 7로 대단히 높다. 내정 특기는 농업을 제외하고 모두 가지고 있으며, 전투 특기도 좋은 편이다. 숙명의 라이벌이 이번 작에서 말도 안 될 정도로 사기로 나와서 그렇지, 이 정도면 주유도 먼치킨이다. 사실 수성전이나 해상전에서는 그 분보다 더 높은 활약을 할 수 있기도 하고.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주유(삼국지)/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단 초기작의 경우 조조의 무력이 엄청나게 높았던지라 무력에서도 차이가 좀 났다.
  2. 그렇다 해도 장군이 될 수 있는 수준은 된다.
  3. 손책과 의형제 관계라는 점을 게임 시스템 상으로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4. 수명 수치가 0인데다 운도 5라서 40을 넘기기가 힘들다.
  5. 단, 이 이벤트는 주유로 시작하면 상당히 보기 어렵다. 조건이 194년 이후에 손책이 군주/주유가 손책의 부하이고 시상, 오, 회계, 건업이 손책군의 영토인 상태에서 손책과 주유가 시상에 있어야 한다. 주유로 플레이하면 다른 건 문제가 안 되는데 손책이 시상으로 이전하기만 하염없이 기다려야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벤트를 보고싶다면 손책으로 플레이하는 편이 낫다.
  6. 1위는 조조, 2위는 사마의, 3위는 등애.
  7. 통상공격, 전법, 병격으로 인한 대미지의 약 75% 정도
  8. 화우계는 사실무장 중에는 보유자가 없고 고대무장 전단의 고유 전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