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겐 다이스케

루팡 3 등장인물
루팡 3세지겐 다이스케미네 후지코이시카와 고에몽제니가타 코이치

chara_jigen.jpg

연령 : 불명 / 신장·체중 : 178cm/70kg

국적 : 일본 / 애용권총 : 스미스 & 웨슨 M19 컴뱃 매그넘

~루팡의 한 마디~
"나의 파트너.
쿨한 건맨. 속사 0.3초의 프로 중의 프로다.
또한, 의리 있고, 믿음이 가는 사나이."

600px
루팡 3세(2015 신 시리즈)에서의 복장.

1 개요

루팡 3세의 등장인물. 次元 大介(Jigen Daisuke). 투니버스 방영시의 이름은 '알마로스'.

성우는 코바야시 키요시.[1] 풍마일족의 음모 한정으로 긴가 반조. 우리나라에서는 투니버스 더빙판은 강구한.[2] 애니박스 극장판 더빙은 이광수. 그리고 비디오로 나온 칼리오스트로의 성에서는 이정구가 맡았다. 북미판은 크리스토퍼 새벗, 실사판 배우는 타마야마 테츠지[3].

신장 178cm, 체중 70kg. 좋아하는 술은 버번 위스키, 스카치 위스키 등 위스키류. 담배는 말보로 혹은 펠멜. 이름의 유래는 원작자 몽키 펀치가 '4차원', '차원이 다르다' 등 차원(次元)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말을 좋아하기 때문에 붙었다고 한다. 사실 지겐이라는 성 자체는 일본에 존재하지 않는다. 정확하게는 次元이라는 한자 자체는 쓰지만 읽을 때는 츠기모토라고 읽는다. 미국의 배우 제임스 코번, 특히 황야의 7인에서 연기했던 모습이 캐릭터의 모티브라고 한다. 모자를 완전히 벗었을 때 전체적인 외모는 에이브러햄 링컨에서도 모티브를 따온 듯.

2 상세

500px

지상 최강의 명사수이자 전문가.들하고싸우면 총을 꺼내자마자 쏘고 그것도 백발백중이다.[4] 주로 쓰는 무기는 S&W M19 컴뱃 매그넘이지만 사실 화기라면 권총에서 대전차 로켓까지 못 쏘는 게 없다. 다만 이런 설정은 원작에서는 이시카와 고에몽 등장 이후에 붙었으며, 그 이전에는 총이 빗나가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다.

좋아하는 총기는 리볼버 계열, 자동권총 계열을 싫어한다. 루팡 3세 보물반환대작전!!에서도 데저트 이글을 품위없는 총이라며 깠다. 물론 해당 작품의 데저트 이글을 사용하는 악역에게도 구닥다리 총이나 쓴다고 까이긴 했지만…. 시리즈를 통틀어 사용하는 총기의 종류가 미네 후지코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엄청난 골초로 거의 항상 끝이 구겨져 있는 담배를 입에 물고 있고 담배가 없으면 총도 잘 못 쏜다. 수염, 모자와 함께 지겐의 트레이드 마크 중 하나. 하루에 60개피는 기본으로 피운다고. 근데 루팡 3세 헤밍웨이 페이퍼의 수수께끼에선 본인이 직접 건강이 최고라는게 내 원칙이랜다(…). 그런분이 술도 말술을 마시고 담배도 몇십개비를 피신다

300px300px

언제나 모자로 눈을 가리고 있다. 맨 얼굴을 드러내는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가끔 가다가 한 에피소드당 한번 정도는 얼굴을 드러낸다. 다만 이런 캐릭터들 대부분이 그렇듯이 맨 얼굴을 보면 좀 깬다. 여기서 깬다는 것은 캐릭터 특성상 날카로운 눈빛이 아닌 동글동글한 눈매라는게 조금 깬다는 것. 깨긴 해도 의외로 잘 생겼다. (루팡에게 "외모는 내가 너보다 나은게 아니냐"라는 식으로 떠본 적도 있다) 이 모자가 없어지면 각도 조정이 잘 안돼서 명중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설정도 있었지만 이건 2기 TV시리즈 후반의 단 하나의 에피소드 한정. 이후 시리즈에서는 모자가 있던 없던 잘만 쏜다.

재밌는 건 루팡, 미네 후지코, 고에몽, 제니가타는 시리즈나 감독별로 디자인이 매번 달라지지만 얼굴이 완전히 드러나지 않는 디자인에다가 특유의 턱수염, 복장도 거의 어두운 계열의 정장을 입는게 보통이라 지겐은 별로 변화가 없어보인다. 물론 턱이 좀 더 길어져서 턱돌이 같은 디자인이 되는 경우도 왕왕 있다

이렇다 정해진 과거가 없기 때문에 루팡 3세 애니를 만드는 감독마다 이런 저런 설정을 내놓는다. 시카고뉴욕의 갱, 오스트레일리아의 총잡이 등등…. 원작자 몽키 펀치는 지겐의 배경에 대해 아무 언급도 한 적이 없다. 다만, 타 작가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지겐의 과거를 다룰 때에는 뒷세계에서 더러운 일을 도맡아 왔다는 설정이나[5] 개인 보디가드를 맡는다는 등의 공통적인 설정이 있다. 이런 설정의 에피소드에선 지겐의 하드보일드함과 때로는 로맨티스트적인 면모를 강조하기 위해서 씁쓸한 결말로 마무리 되는게 보통. 지겐과 엮이는 여자들은 대부분 으앙끔살

이시카와 고에몽은 말을 잘 안하고 미네 후지코는 언제나 루팡 등쳐먹을 생각만 하니 따지면 루팡의 베프라고 할 수 있다. 원작에서는 아예 소꿉친구라는 설정이었다(…).

하지만 어쩐지 루팡에게 버림받는 상황이 많다. 루팡 3세(1기 TV시리즈)의 1화에서 제니가타에게 잡힐 때 루팡은 탈출했는데 정작 지겐은 어떻게 됐는지 전혀 언급이 없다거나 하는 등의 상황이 많다. 뭐, 본인도 탈출에는 일가견이 있으니 그때 그때 알아서 잘 탈출한다. LUPIN the Third -미네 후지코라는 여자-에서도 마지막에 루팡이 후지코와 나란히 도망갈 때 뒤에 버려졌다. 루팡은 같이 데려온 지겐 따위 관심없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기까지. 지못미 결국 그러다가 차로 루팡 다이브하다(…) 후지코에게 엿먹고 버려진 루팡을, 자신이 몰고 온 트럭에 태워준다. 상냥한 차도남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 TV 스페셜에선 베스패니아 왕국 병사들이 멋진 선생님이라고 칭찬해주자 역으로 베스패니아 광석을 훔치려는 자기 계획까지 사실상 다 불어버려 자신은 물론이고 루팡까지 곤경에 빠졌었다.

사실 내용 중에서 (지겐을 제외한)루팡 일당이 다른 일본 작품에서 자주 보이는 동료 의식 같은 게 있다는 묘사는 거의 나온적이 없고, 다들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서 알아서 행동하는게 기본이기 때문에 작중에서 버리고 가든 버림 받든 적으로 나오든 배신하든, 끽해야 불평 한두마디할 뿐이지 특별히 서운하게 생각한다던지 그런거 없이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서로에게 쿨한 태도를 취한다.

하지만 지겐과 루팡의 관계는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루팡-고에몽, 지겐- 고에몽 등등...)와는 확연히 다르다. 둘 사이의 동료 의식은 '루팡은 후지코에게 약하다'란 이미지와 동등 혹은 그 이상으로 확연히 작품 내에 반영되어 있고 설정상으로도 존재하기 때문에 작품 상에서 특별히 거듭해서 강조한다거나 하는 일이 많이 없는 편. 되려 고에몽과 나머지 두 명의 동료 관계에 대해서 강조하는 에피소드나 설정이 변하는 경우가 비교적 잦다.

미네 후지코에게 배신당해서 뼛속까지 털리고도 헤롱거리는 루팡에게 질력이 나서 지겐 쪽에서 루팡을 버리고 떠나지만 결국 언제 그랬냐는듯 다시 모여서 사건을 해결하는 에피소드도 있지만 '루팡과 지겐이 어떠한 사건을 통해서 동료가 되었는가'를 그린 작품 LUPIN the Third 지겐 다이스케의 묘비도 있고, 그간의 스탭들이 인터뷰에서 밝힌 바나 팬들이 취급하는 바를 보았을 때 둘 사이의 동료 관계는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3 기타

흔히 루팡과 함께 애니메이션 전화에서 등장했다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 에피소드에서 결석한 적이 있다. 루팡 3세(1기 TV시리즈) 20화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물론 그 외의 에피소드에는 전부 등장. 그리고 최근에 방영된 루팡 3세(2015 신 시리즈)의 20화에도 등장하지 않았다.

충치와 엮이는 일이 잦다. 도쿄 크라이시스에서는 충치 때문에 극 초반부터 계속 고생했고,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려는데 진료실에 도망치던 루팡의 차가 들이박히는 바람에 치료를 못 받고 끌려 나오기도 했다. 신 시리즈 4화에서도 이빨 때문에 고생하며 병원에서 진통제를 찾는 것이 이야기의 시작이 된다.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에서는 주로 에도가와 코난과 같이 활동한다. 개그 담당 콤비 TV 스페셜에서는 베스파니아 왕국의 의뢰를 받아 둘이서 살인사건을 수사하고 다녔으며, 극장판에서는 에밀리오를 찾기 위해 임시적으로 협력하지만 아빠라고 부르면 무지 싫어한다. 코난(신이치)에 대한 말버릇 등의 정보를 모아놓은 메모가 있었지만, 에밀리오의 위치를 아는 코난이 알려주지 않고 혼자 가려 하자 메모를 찢어버리겠다며 에밀리오의 정보를 얻으려 한다. 그리고 나오는 "아빠가 사과할게." 그리고 체리 블러썸 호텔앞에서 코난에게 작별인사를 하고가다가 코난의 말에 아무렇지않다가 코난이 도둑이야라고 소리치는 바람에 이걸 들은 지겐은 바로 놀라 코난에게 뛰어가서 코난을 보고 너때문에 십년감수했다고 소리친다. 이후 강변에서 코난에게 몇가지 정보를 준다.

포지션상으로 멤버들 간의 사이가 나빠지거나 할 때 중재해주거나 자잘한 사고를 쳤을 때 정리를 해준다거나 하는 일이 많아서 팬들 사이에선 엄마(オカン)라고도 불리운다(…). 그리고 코난에겐 아빠(パパ) 그런데 신이치나 괴도 키드에게는 부모와 같은 보호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나름 루팡X지겐 다이스케로 의외로 인기가 많다. 외국에서도 나름 지지를 받고있지만 국내에선 루팡 3세라는 작품과 캐릭터가 그리 인기를 끌만한 요소가 아니라서 인기가 별로없다.(...)

  1. 파일럿 필름부터 현재까지 풍마일족의 음모를 제외하고는 단 한 번도 성우가 바뀌지 않은 유일한 캐릭터. 제니가타 코이치 역의 나야 고로도 파일럿 필름에서는 고에몽을 담당했었다.
  2. 코바야시 키요시와 강구한 둘 다 크레용 신짱/극장판 12기 폭풍을 부르는 석양의 떡잎마을 방범대에서 저스티스 러브를 맡았다.
  3. 오오가미 츠쿠마로의 배우로 유명하다.
  4. 그것 때문에 몇몇 에피소드들에서는 한쪽 팔을 다치거나 총을 잃어버리고 총알이 하나밖에 없거나, 충치를 앓거나(…) 하는 등의 이런저런 시련을 둔다. 뭐, 그래도 악당들에 비해 명중률이 높지만…. 또 총 없이도 포위당한 상태에서 상대의 상대의 사선을 보고 유도해 다른 사람에게 맞게 하는 등 엄청난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
  5. 그러나 더러운 일은 해도 비겁한 일은 안한다. 보스의 여자를 사랑한 적도 있지만 대신 누명을 쓴다던지 하는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