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권타격사령부

200px-Air_Force_Global_Strike_Command.svg.png

21세기, 석기시대로의 시간여행을 책임진다! 미군 타임머신! 뿌뿌뿡!
웬지 대륙간 빔 병기를 보유할 듯 하다. 아니면 이미...

1 개요

Air Force Global Strike Command[1][2]

지구권타격사령부는 미합중국 공군석기시대 연구소 최상급 사령부(Major Command)로, 대륙간 탄도 미사일전략 폭격을 관장하는 미 공군의 핵전쟁 담당 사령부다. 사령관은 국제 정세에 능통한 전략폭격기 운용 경력의 공군 대장이 보임된다. 성격을 보면 동구권 군대에서 나타나는 전략로켓군의 기능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2 역사

역사 자체는 2000년대 후반에 창설된 신생 사령부지만,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냉전 시대의 전략공군사령부(Strategic Air Command)의 역사를 계승한다. 즉, 이들은 커티스 르메이의 후예다.

전략공군사령부는 냉전 시대 미군의 전략폭격기, 공중급유기, ICBM 개발을 주도하고 나아가 우주전까지 연구했던 공군의 돈지랄&공밀레 조직으로 공군참모총장도 여럿 배출했을 정도의 최고의 요직이었다. 하지만 1980년대 미국공군우주사령부[3]가 분리되고 하이먼 리코버의 주도로 원자력 해군으로 변모한 미 해군이 SLBM상호확증파괴 체제를 유지하기에 더 용이하다는 점에서 헤게모니를 가져가는 판에 공군 위주로만 핵전력이 운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에서 조직이 점점 축소되다가 냉전이 끝나고 통합전략사령부의 창설로 해군의 SSBN 전력과 공군의 전략로켓군, 우주군 전력이 통합되며 역사 속으로 사라진 사령부다.

하지만 남오세티야 전쟁 이후 미국 내에서 러시아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2008년 마이클 돈리 공군청장은 그간 공군전투사령부(Air Force Combat Command)와 공군우주사령부(Air Force Space Command)에 각각 속했던 전략폭격기와 ICBM 전력을 분리하여 새로 창설할 이 지구권타격사령부를 공군의 주요 사령부로 이관하여 STRATCOM에 배속시킨다고 밝히며 공군의 핵전력 일원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와의 핵무기 감축 논의가 진행되는 분위기를 크게 해치기 곤란한데다 조지 워커 부시의 찬란한(...) 업적으로 인해 국민들의 반전주의적 여론도 상당했기 때문에 사령관의 계급은 중장으로 정해졌다.[4] 하지만 어찌되었든 핵무기를 총괄하는 사령관의 계급이 별 셋밖에 안되면 곤란하다는 의견이 버락 후세인 오바마의 집권 이래 공군 내에서 계속 제기되었고, 결국 2015년 2월 차기 사령관 인선에서 공군교육사령관 로빈 랜드 대장의 보직이동 임명안이 상원에 제출되며 4성급 사령부로의 격상이 확정되었다. 랜드 장군의 경우는 핵전력 지휘 경험이 없다는 점이 결점으로 꼽힐 수 있었으나 당장 4성 TO를 교육사령부에서 끌어오면서 폭격사령부를 끌어올린 조치이기 때문에 일단은 4성급 부대가 된 것 자체에 의의를 둬야 할 듯.

휘하의 사령부(Numbered Air Force)는 제8공군으로 대표되는 전략폭격기 B-52, B-2 전력[5]제20공군으로 대표되는 미니트맨 III 탄도탄 전력으로 양분된다. 이들 부대도 범상치 않은 것이, 제8공군은 제2차 세계대전기 제임스 둘리틀(둘리틀 특공대를 이끌었던 그 인물), 칼 스패츠(독립한 미 공군의 초대 참모총장) 등 쟁쟁한 명장들의 지휘 하에 독일 본토 항공전 등을 치르며 유럽에서 쑥을 재배한 그 부대다. 제20공군은? 일본 본토 공습히로시마·나가사키 원폭 투하를 주도했던 커티스 르메이의 그 부대.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다만 지구권타격사령부에 대장이 아니라 중장이 보임되듯이 일반적으로 중장이 보임되는 기타 Numbered Air Force[6]와 달리 소장이 사령관으로 보임된다.

사령부는 각각 루이지애나주와 와이오밍주에 위치하며, 지구권타격사령부는 루이지애나의 제8공군과 같이 있다. 전략공군사령부가 위치했던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는 STRATCOM이 위치해 있다.

3 여담

2013년 영화 그래비티가 히트를 치며 제임스 코왈스키(James M. Kowalski) 사령관의 이름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Lt 코왈스키는 Lt Gen이었던 것인가! 코왈스키 중장은 2015년 초 현재는 STRATCOM 부사령관으로 복무 중.
  1. Strike라는 용어가 합참 용어해설에서는 타격이라는 말로 번역하지만, 공습 내지 폭격의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또한 Global이라는 용어도 한국군에서는 생각보다 자주 쓰는 용어는 아니라서 한국어 기사에서는 여러가지 번역 명칭이 혼재한다.
  2. 미공군에선 지상공습을 위한 기종 조합을 'Strike Package'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적군 사령부를 타격한다고 하면 1파로 제공전투기(F-15C)가 돌입해서 적군 전투기를 제거하면서 이동로를 개척하고, 2파로 SEAD전투기(F-16)가 돌입해서 적 지상방공망을 제압하면, 3파로 대지공격기(F-15E)가 목표물에 대한 지상공습을 실시하며 후방에 위치한 조기경보통제기가 이 전과정을 지휘하는 것이다. 만일 목표물이 원거리라면 중간에 공중급유기까지 동원한다. 여기서 제공전투기+SEAD전투기+대지공격기+조기경보통제기의 구성을 Strike Package라고 부른다.
  3. Air Force Space Command(공군우주사령부)가 (지금도) 있고,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가 (지금도) 있고, 통합군 우주사령부까지 있었으며, 이 흠좀무한 조직들의 수장은 공군 대장 한 명이 겸임했다. 2000년대에는 테러와의 전쟁이 시작되며 예산이나 업무 효율 등의 문제로 통합우주사령부가 해체되고 STRATCOM과 북부사령부가 그 조직들을 가져갔다.
  4. 이와 대조적으로 미 해군의 원자로를 관리하는 해군핵추진프로그램국장 보직은 대장이고, 우주군 전력인 공군우주사령부도 4성급이다. 러시아군은 반대로 전략로켓군사령관이 상장이지만 항공우주방위군사령관은 중장이다.
  5. B-1 랜서는 계속 공군전투사령부가 관장한다.
  6. 예를 들면 제7공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