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격 섬멸전

안트베르 협곡
보급로 차단전추격 섬멸전 : 입장 최소 레벨 62할트산 결전

원래 단어의 의미는 도망가는 적을 쫓아가 완전히 섬멸하는 것. 실제 전쟁 시, 대규모의 회전에서가 아니라 승패가 확정된 후 패주와 추격 단계에서 가장 큰 피해가 발생한다.[1]

1 설명

여러번의 밀고 당기는 전투속에서 모험가들의 힘과 기지 덕분에 황도군은 드디어 카르텔 공격군을 패퇴시키는데 성공한다. 적들에게 남은 것은 꽁지가 빠져라 도망치는 것 뿐. 철수하는 적들을 추격하여 비인도적인 실험에 미친 과학자 지젤에게 치명적인 패배를 안겨라!

필드 BGM


보스 BGM

파일:OGSJsyd.png

위 지도에서 시작방이 사라져서 피로도요구량이 1 줄었다.
피로도 소비량은 직보 8, 풀 14.

노량 해전
안트베르 협곡의 던전으로 카르텔은 야영지가 습격 받고, 보급까지 차단 되면서 끝내 후퇴하게 되는데 그걸 쫓아가서 개발살내는 맵이다. 여담으로 캐릭터 전직 선택시 가이드 영상에 나오는 음악은 이곳의 배경음의 뒷부분을 편집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가이드 영상 배경음 job_guide.ogg가 이곳 배경음 pursuit.ogg 보다 반년은 일찍 나왔다. 현 배경음은 세컨드 임팩트 이후 나온 확장 및 리믹스 버전이라 생각하면 된다.

여담이지만 국방부에서 제작한 수류탄, 화생방등의 교육 자료 앞부분의 영상에 job_guide를 사용했다. 심지어 영상 진행도 공홈 전직소개 영상의 진행과 아주 똑같다. 50사단 신교대에서 실제로 나왔다.

이 맵의 특징은 APC가 상당히 많이 등장한다는 것으로, 스토리상 싸우는 중에 흩어진 아군을 모험가들(플레이어)이 찾아서 모으게 된다. 퀘스트에 따라 등장하는 APC들이 달라지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입장시 랜덤으로 등장하는 ???, 니베르, 라크 3명 중 1명과 맵의 특정구역에서 등장하는 비연, 콘 이렇게 해서 총 3명을 모을 수있다. 이 중 니베르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된다. 그리고 현재는 적용이 안되지만 과거에는 이 APC들이 있어 지옥파티를 진행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됐었다.

2014년 12월 18일, 천계던전의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맵 구조가 변경 및 확장되었는데 네임드들이 배치되어있는 가운데 길을 주욱 돌파해나가면 보스방이 나오고 위아래로 이어지는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은 똑같지만 상당히 복잡해졌다. 다만 에픽 퀘스트 수행 중에는 후반부 2회의 퀘스트를 제외하고는 개편 전의 추격 섬멸전의 맵이 펼쳐진다.

맵이 재개편되고 잡몹으로 남문에서 나오는 카르텔 전위 대원이 등장하게 되었다.

맵 바닥에 M1 카빈같은 외형의 총들이 마구 떨어져 있고, 곳곳의 거치대에 거치도 되어 있는데, 적인 카르텔 일반병사들은 권총만 쏴댄다.(...)

여담으로 62렙부터 69렙까지 받는 경험치가 무지막지하기도 하고 현재 시나리오 던전 추가로 인하여 죽은 쩔러들의 유일한 일반던전 돈벌이기도 하다.

2 등장 APC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4 0106 101020394.jpg
(주요 3인방) 추격 섬멸전이 아닌 그란디네 발전소인 게 함정

2.1 준장 니베르

중장 니베르 문서 참고. 절대로 준장 이 오타가 아니다. 현재는 진급해서 중장인 상태인거지, 추섬 당시에는 준장이 맞다.

2.2 황도 수비군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3 0916 213615227.jpg
황도군 소속의 런처들. 특정 에픽 퀘스트에서만 등장하며 다 깨면 더 이상 안나온다. 그래서 그런지 니베르보다도 더 잘 싸운다.
추격 섬멸전 맵에서는 니베르나 콘, 비연등이 부하로 끌고 나오며 슈타이어, 충전 레이저 라이플, 화염 강타를 사용한다. 과거에는 런처이면서 메카 드롭까지 사용하여, 니베르와 황도수비군 두명이서 메카드롭을 3연속으로 쓰는 일도 흔히 있었다.그리고 폭풍같은 렉 무기는 유물(!)인 마리드의 브란 필라.
에픽 퀘스트에서 추격 섬멸전의 APC와 전부 합류하기 전까지는 비연이나 콘이 나오는 방에 나오니 찾아서 합류시키면 지젤과의 싸움에 도움이 된다. 황도 수비군은 역시 엘리트였다

2.3 무대포 콘

파일:Attachment/무대포 콘.png[2]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3 1121 204726151.jpg
(APC 이미지) 배경이 그란디네 발전소인건 함정

직업은 마이스터.

남자는 한 방이라면서 게이볼그 펀치만 쓰는 용자. 니베르와 마찬가지로 HP가 낮아지면 투지로봇이 나온다. 카모카가 나오는 방에서 윗길로 가야 나온다. 이전에는 게이볼그 펀치의 쿨타임이 플레이어처럼 길어서 한 던전에 3번 볼까말까할 정도였지만 Act.10 마계로 가는 길 이후로 심심하면 게이볼그 펀치를 날려댄다. 물론 게이볼그 펀치만 쓰기 때문에 몇초 정도는 빈둥빈둥대지만 이전보다는 확실히 도움이된다. 다면 여전히 9레벨 스킬 효과는 없다.그리고 수시로 써대는 게이볼그 펀치 때문에 화면을 계속 흔들리게 만들어 멀미 현상을 유발하고 있다

2.4 비연

파일:Attachment/930474892926408.jpg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4 0106 095135614.jpg
(APC 이미지)
직업은 레인저(여). 마릴린 로즈, 탑스핀, 니들 소배트, 소닉 스파이크, 리벤저를 사용하며 니베르와 마찬가지로 평타는 적이 공중에 떴을때만 쓴다. 평타 막타는 쓰지 않는다. 무기는 단종된 55제 자동권총 포보스. 현재는 정규군 소속이지만 원래는 황녀의 정원 출신이라고 한다. 카모카 나오는 방에서 아랫길로 가야 나온다. 아무래도 상관없는 거지만 왠지 검은 고양이귀를 달고 있다. 또 퀘스트이름은 비밀병기 비연인데 APC이름은 그냥 비연이다.

2.5 망명자 라크 → 배신자 라크 (희대의 사기꾼)

파일:25k7Mmh.jpg
파일:B18JGNo.png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3 1202 143839886.jpg
(APC 이미지)

실버스푼의 총잡이 곡예사였으나 배신하고 카르텔로 들어갔다.

사이드와인더를 들고 있는 남성 레인저. 왠지 룩이 조커를 연상하게 한다. 쿨타임마다 슈퍼 아머 포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풀슈아상태이며 평타, 잭스파이크, 라이징샷, 퍼니셔, 헤드샷, 마하킥, 윈드밀, 에어레이드를 사용한다.

나중에는 배신해서 적으로 돌변. 이 배신 타이밍은 그야말로 랜덤. 플레이어의 행동과 전혀 상관없다. 그냥 아무짓도 안하고 가만히 구경만 하고 있어도 배신한다. 라크가 배신하는 순간에 약간의 랙이 걸리므로 라크가 공격해오기 전에 미리 눈치챌 수 있다. 던전 들어가자마자 배신해서 "나를 믿지 말았어야지"하면서 공격해 오기도 한다. 이 APC 덕분에 퀘스트가 있을 때는 맵이 변해서, 스타트 지점과 APC 합류 지점이 다르게 되도록 패치되었다. 다만 퀘스트가 없을때도 가끔 나와서 첫 방 배신을 해주기도 한다.

아군일 때는 무한 슈퍼아머지만, 배신해서 적이 되면 슈퍼아머가 사라진다. 배신하기 전에는 판금 세트인 초합금 고르아투스셋을 입고 있어 느려터진 모습을 보여주지만 배신 후에는 퀵 실버 솔 세트로 갈아입으며 공이속이 엄청나게 빨라진다.

'너희들도 같은 짓을 했다'면서 자신이 플레이어를 속인걸 정당화하는데, 이는 아래 캐릭터가 있기 때문.

클리어까지 배신을 안하는 경우도 있다. 라크가 무대포 콘이나 비밀병기 비연보다 호전적이므로 스테이지 클리어에 나름대로 도움이 된다. 어디까지나 배신을 안한 경우에만 해당. 배신을 안 했을 경우에도 베릭트는 그런 놈일 줄 몰랐다며 화를 낸다.

비슷하게 배신하는 놈검은 대지에서도 나온다.[3]

2.6 ???

파일:P8pDeM6.jpg
파일:IhQ6qtv.png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4 0109 230042026.jpg
(APC 이미지)
그걸 모험가가 어떻게 알아 알면서 질문하는 말투
직업은 런처(여). 이름 표기는 보통 무명의 여전사로 불린다.

자신이 누군지 잊어 먹은 여성. 본명은 '라이니'로 사실 황녀의 정원 소속. 베릭트의 의뢰로 라크를 응징하고 난 후 다음 방에서 등장한다. 카르텔에는 위장 잠입해 있었다고 한다. 지젤에게 걸려서 그의 손에 죽은 걸로 알려져 있었으나, 운 좋게 살아 남아 있었다. 마릴린 로즈, 바베큐, 슈타이어 대전차포를 사용한다.[4]
추격 섬멸전에서 출몰하는 APC중 제일 도움 안되는 골때리는 APC로서, 지멋대로 돌아다니면서 어그로를 끄는 건 기본이요, 한참 때리고 있는데 뜬금없이 바베큐로 띄워서 화력을 흩뿌리질 않나, 데미지라고는 쥐뿔도 안 나오는 슈타이어로 적들을 밀쳐버리는 만행을 일삼기도 한다. 호전성도 다른 apc보다 심각하게 모자라서, 슈타이어를 쏘기 위해 일정간격을 유지하려 몹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후 허둥대기만 한다. 이거에 비하면 차라리 라크가 배신하는 한이 있어도 100배는 더 도움이 된다성능이 이 모양 이 꼬라지니까 지젤한테 개털리고 기억상실 걸리지… 여성런쳐는 엘리트라며 덧붙여, 2010년 4월 15일 업데이트 글을 보면 계급은 대령이란다. 어떻게 대령 자리까지 올라온 거지? 이런 인간과 같은 계급인 운 라이오닐만 망신

가장 큰 문제점은 '대미지'. 익스퍼트 기준으로 일반몬스터에게 슈타이어 데미지가 방당 2000, 바베큐의 데미지는 1000 밖에 되지않으며, 지젤에게 슈타이어 데미지가 방당 500 밖에 되지 않는다.

사실 원래는 슈타쿨도 작고 양자폭탄도 날려주던 쓸모있는 녀석이였는데 어느순간부터 양폭이 사라지고 데미지도 약한 바베큐만 주구장창 쓰게 되었다.

3 네임드 몬스터

3.1 말년병장

두려울 것이 없는 말년 병장이지만 행보관만은 두려워한다.

처음엔 침낭속에 있다가 접근하면 '행보관인가?'하면서 일어난다.
슈아상태로 발차기를 사용하며 가끔 주변에 석화 상태이상을 거는 가스를 뿜기도 한다.방귀인가 체력이 줄어들면 말년병장답게카모플라쥬를 걸고 랜덤으로 맵상의 4곳 중 한 곳으로 숨는데 이동 직후에 먼지가 살짝 피어오른다. 체력은 높지만 방어력이 종이라서 금방 잡을 수 있다. 말년답게 게을러보이는 외견과는 달리 빠른 연속 발차기에 공중제비까지 넘어대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괜히 피격수 올리지 말자.
'행보관인가?' 외에도 '발차기 날아간다 피해라', '빠져가지고', '말뚝박기 싫은데' 등 말년병장 다운 주옥같은 대사를 날린다.
여담으로 일반 퀘스트가 몽땅 삭제 되기 전에는 말년병장에서 깔깔이를 구해오는 퀘스트가 있었는데, 깔깔이가 다른 퀘스트 아이템과는 다르게 유니크 아이템이다(...).

3.2 강습병 마론

정규 군사 훈련을 받은 베테랑 용병.

방탄헬멧에 위장용 수풀을 달고 돌격소총을 들고 다니면서 연사해댄다. 속도가 꽤 되는지라 맞다보면 짜증나며, 기본적으로 회피율이 높기 때문에 욕나올 정도로 스턱이 난다. 스턱이 잘 나므로 미리 적중률을 올려놓고 강한 한방공격보다는 약한 공격 여러방을 때리는 게 낫다.

3.3 밤을 부르는 카모카

지젤이 개조를 하다가 사망하였으나 갑자기 살아난 후 성격이 변해버렸다.

카르텔 개조병사의 강화판으로 자체 암전상태에 있다. 찌르기 공격시 암속성 장거리 관통 공격이 나가는데, 아군 캐릭터가 일정 횟수 이상 피격시, 똑같이 생긴 어둠을 불러내는 패턴이 골때린다. 대신 저 공격을 맞질 않으면 못 부르기 때문에 Y축에서만 견제 해주면 끝이다. 하지만 다운되면 전방위 방전 공격과 함께 피격시 암전(…) 당연하지만 아수라는 레벨만 충분하면 암흑에 걸리지 않는다.

분명 던전에서 한 마리밖에 없고 지젤 근위병의 계급장을 드롭하기 때문에 틀림없는 네임드지만, 괴이하게도 네임드를 뜻하는 초록색 이름이 붙지 않는 일반 몬스터로 취급되어 챔피언으로 등장할 때도 있다. 이튼 공업지대 패치 이전에는 챔피언 몬스터 이름에 접두사가 붙는 형식이 있었는데, 이때 불타는이란 접두사가 붙으면 어감이 매우 묘했었다(..) 불타는 밤을 부르는 카모카 새터데이 나잇 피버~ 물론 이건 양반이고 접두사 '빛나는'이 붙으면 문법 파괴가 된다 빛나는 밤은 뭐란 말인가....

여담이지만 히어로즈 난이도가 있던 시절 분열하는 밤을 부르는 카모카가 일정 확률로 튀어나오는데 빠르게 처리 못할 경우 이계던전을 뛰어넘는 난이도를 자랑했다. 본체에 생성하는 어둠 > 분열 > 분열된 본체에서 생성하는 어둠 > 분열 반복 #

3.4 지젤 박사

천재인가? 미치광이인가? 세븐샤즈 출신의 매드 사이언티스트.

천계던전 개편 이후 보스방이 위치해 있는 가운데 축의 방에서 꾸준히 등장하게 되었다. 등장할 때마다 병사들에게 공격 명령을 내리기만 하며 잠시 후 바로 다음 방으로 도망친다.

보스방 두칸 앞의 방에서는 개편 전에 그러했듯이 무적 판정으로 돌아다니며 플레이어 캐릭터가 접근하면 스파키 감마라는 톱니바퀴 형태의 메카를 시간 간격을 두고 최대 2번까지 소환한다. 스파키 감마는 별다른 공격 없이 Y축으로 왔다갔다 하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네 조각으로 분열하여 각 분체가 메카닉의 코로나마냥 전기공격을 해온다. 이를 정통으로 맞으면 순식간에 비명횡사할 수 있으므로 분리하기 전에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방에 진입하고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지젤 박사가 다음 방으로 도주하는데, 지젤 박사에게 접근만 하지 않는다면 스파키 소환 패턴을 아예 보지 않는 것도 가능하다.

어째 하는 짓이 록맨Dr.와일리와 비슷하다.[5]

4 보스 : 메카닉 지젤

파일:Attachment/추격 섬멸전/df monster e sm4502.png [6]

살상력이 높은 고성능 무기를 탑재한 최강의 머신.

도망간 지젤이 메카닉에 탑승한 모습. 근데 메카닉이라고 생긴게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생김새. 패턴이 꽤 단순하고 덩치가 큰지라 이래저래 화력전으로 몰아붙여서 금방 잡기 쉬운 보스. 또, 퀘스트로 주는 화염병을 투척해주면 순식간에 2줄정도가 빠지므로 홀딩 후에 화염병 투척으로 쉽게 잡을 수 있다.

2014년 12월 18일 업데이트로 천계 던전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입장시 지젤 박사가 발에 땀나도록 뛰어다니다 지친 덕분에 메카닉 지젤이 휘청거리는 모션이 추가되었으나 별다른 의미는 없다.(...)

4.1 패턴

급돌진 - 갑자기 웅크리더니 전방으로 확 나아간다. 맞으면 튕겨나가며 후방에 생겨나는 충격파에도 판정이 있다. 꽤 아프니 주의.

네이팜 - 머리 위로 로켓탄들을 쏘아올리고, 이는 무작위의 플레이어에게 유도된다. 네이팜처럼 화염지대를 형성하는데, 이 화염지대 데미지가 상당히 강하므로 주의하자. 메카닉 지젤의 등 뒤로 어느정도 떨어지면 유도되지 못하고 그냥 땅에 떨어진다. APC에게는 유도되지 않는다.(…) 파티플레이일 경우 가장 많은 데미지를 주어 지젤의 어그로를 끈 상대에게 유도되는 편이다. 자기가 왠지 가장 적극적으로 팬 것 같다면 도망치자.(…)
사거리가 무제한인것은 아니며 지젤이 맵의 좌측이나 우측 끝에 있을경우 반대쪽 끝까지 가면 네이팜이 오다가 앞에서 떨어진다. 하지만 이경우 자신이 런처같은 장거리 공격스킬이 없는캐릭이면 데미지를 주기 힘들므로 차라리 붙어있다가 네이팜을쏘는순간 지젤의 뒤로 빠르게 이동하는것을 추천. 그럼 설렁 맞더라도 데미지의 최소화가 가능하다. 정면에서 공격하다가 네이팜이 날아온다면 지젤의 뒤쪽으로 이동해보자. 그렇게하면 네이팜이 지젤 바로 아래에서 폭발하고 더이상 유도되지 않는다.

엔지니어 소환 - 계속해서 카르텔 엔지니어를 소환하는데, 이 엔지니어는 지젤의 체력을 회복시키므로 나오는 족족 제거해주자.

전기톱 - 꽤 넓은 판정으로 전기톱을 상하로 긋는다. 위에서부터 쭉 맞을시에는 풀피에도 훅가버리니 올라오는듯한 모션이 보이면 닥치고 피하는게 상책.

스파키 소환 - 감마와 베타 두 가지를 소환하는데 스파키를 먼저 잡아야 한다. 베타는 메카닉 지젤의 방어력을 대폭 올려주는 기능을 수행하며 감마는 시간이 지나면 네 조각으로 분열하여 코로나 같이 뭔가를 쏴대는데 잘못 걸리면 이것도 풀피에 훅가는 수가 생긴다. 패턴 중 가장 귀찮은 짓이 될 뻔한 물건. 여담이지만 위에 있는 지젤 박사가 알짱거리다가 소환하는 스파키는 감마로 고정돼있다. 베타는 보스전용 소환몹.

5 관련 퀘스트

5.1 에픽 퀘스트 : 집결하는 용사들

  • 총공격 준비 : 을 찾아가기
  • 마계로 통하는 성 : 마를렌에게 가서 다른 세계로 가는 성에 대한 소문을 물어보기
  • 지젤 추격 : 추격 섬멸전 클리어
  • 준장 니베르 : 추격 섬멸전에서 니베르 만나기
  • 무대포 콘  : 추격 섬멸전에서 무대포 콘을 찾기 [7]
  • 비밀병기 비연 : 추격 섬멸전에서 비연을 찾기
  • 특수부대 집결 : 추격 섬멸전에서 모든 맵을 클리어하기[8]
  • 망명자 : 추격 섬멸전에서 라크를 만나기
  • 배신자에게 응징을  : 배신자 라크 처치하기
  • 이름없는 여인 : 추격 섬멸전에서 무명의 여전사(???) 찾기
  • 그녀의 과거 : 추격 섬멸전에서 무명의 여전사(???)를 다시 만나기
  • 최종 작전 : 추격 섬멸전 클리어
  • 탐색 격멸 : 추격 섬멸전의 모든 맵을 클리어하기
  • 총력전  : 추격 섬멸전에서 황도수비대 만나기

6 업적 퀘스트

  • 카르텔 추격자 - 지젤 근위병의 계급장 30개, 카르텔 수뇌부의 휘장 20개 모아오기
지젤 근위병의 계급장을 모으기 위한 최소 피로도 교환비는 4 :1. 스태미너 포션을 먹고 4번방의 밤을 부르는 카모카를 잡은 뒤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된다. 추격 섬멸전 시나리오 던전과 할트산 결전 퀘스트까지 차근차근 진행했다면 계급장이 25개 모이기에 2판 돌면 수월하게 완수할 수 있으나, 귀찮다고 전부 스킵해버린 경우에는 하루 피로도를 몽땅 쏟아부어야 하는 중노동으로 돌변한다. 그러니까 에픽퀘를 잘 깨라는 얘기다

6.1 보스 유니크 및 드랍 카드

  • 메카닉 지젤의 전기톱 : 레벨 제한 65, 물리 크리티컬 히트 +7%, 근접 공격시 다단히트 2회 증가 (다단히트 공격력 1회당 5% 추가데미지) 근접 공격시 3% 확률로 적을 1초 동안 Lv 69의 출혈 상태로 만들어 0.5초당 100의 공격력으로 추가 피해를 줌
  • 차원의 시계 : 레벨 제한 65, HP MAX +150, MP MAX +150, 식신의 군 시전시 15% 확률로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음
  • 트랜스폼 아머 - 메카닉 지젤 : 상의, 레벨 제한 65, HP가 50% 미만일 때 힘 & 지능 & 체력 & 정신력 5 증가, 이후 HP가 50%에서 10%씩 감소할 때마다 5씩 추가 증가, 최대 힘 & 지능 & 체력 & 정신력 25 증가
  • 트랜스폼 그리브 - 메카닉 지젤 : 하의, 레벨 제한 65, HP가 50% 미만일 때 힘 & 지능 & 체력 & 정신력 5 증가, 이후 HP가 50%에서 10%씩 감소할 때마다 5씩 추가 증가, 최대 힘 & 지능 & 체력 & 정신력 25 증가
  • 메카닉지젤 카드 (레어 카드) : 무기 & 상의 & 하의 / 힘 +30
  1. 바꿔 말하면, 힘에서 밀려 패퇴하더라도 전열을 유지하거나 일부라도 재구축한 상태로 물러설 수 있다면 대패는 면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기기보다 품위있게 지는 편이 더 어려워서 문제지.
  2. 출처는 던파 아트북 아티스트 버전
  3. 배신이라고 하기에는 곤란한 이유가 다른 이유가 있어서다. 문서 참조.
  4. 던파혁신 이전에는 현 기술에 일반 레이저 라이플과 양자 폭탄도 사용했다.
  5. 콩라인이며, 결국은 도망가고, 알고보니 나름 대단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6. 결성! 카르텔에 등장시에는 젊은 모습으로 여기서 얼굴 보정 + 머리색만 변경시킨 케이스.
  7. 참고로 버그가 하나 있는데, 이 퀘스트를 수행 줄 일때 2번방에서 콘을 만날 수 있는데, 콘이 나오는 방(보스방 전방에서 위쪽방)으로 가면 콘이 나와 콘이 2명이 된다(...). 분신술? 비연을 찾는 퀘스트를 할 때도 마찬가지.
  8. 15방을 돌아야 하기 때문에 피곤한 퀘스트다. 게다가 모든방을 돌아야 하는 퀘스트가 또 있다(...). 참고로 1차 던전 개편 이후에는 무려 21방을 돌아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