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산호

코산호

222MS.png 222 코산호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222
성도 : 171
호연 : 180
수컷: 25%
암컷: 75%

바위
코산호サニーゴCorsola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자연회복상태이상에 걸리면 교체시 저절로 치유된다.
의욕공격이 1.5배가 되나 명중이 0.8배가 된다.
*재생력다른 포켓몬과 교체되면 HP가 1/3만큼 회복된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산호 포켓몬0.6m5.0kg수중 1
수중 3
진화corsola.gif
222 코산호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25배
격투 땅 전기강철 고스트 드래곤 물 바위 벌레 악 에스퍼 페어리노말 독 비행 얼음불꽃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555585658535380
도감설명
금/하트골드점점 자라면서 돋아나는 머리의 끝은 아름답기에 보석으로서 매우 인기가 높다.
리프그린
은/소울실버남쪽 바다의 나라에서는 코산호의 집단 위에 사람들이 생활을 하고 있다.
파이어레드
크리스탈머리 끝은 깨끗한 물의 양분을 거두면서 자라나기 때문에 더러워진 바다에는 살 수 없다.
루비산호 가지는 햇빛을 받으면 일곱 빛깔로 반짝반짝 빛나서 무척 예쁘다.
부러져도 하룻밤 뒤에 다시 자라난다.
사파이어따뜻한 바다에 모인 코산호는 작은 포켓몬들의 은신처가 된다.
수온이 높아지면 남쪽으로 이동한다.
에메랄드따뜻한 남쪽 바다에 서식한다. 바다가 더러워지면 아름다운 산호 가지는
색이 거무칙칙해지고 엉망진창이 되고 만다.
4세대남쪽의 깨끗한 바다에는 많은 코산호가 있다. 더러워진 바다에서는 살 수 없다.
블랙/화이트
블랙2/화이트2남쪽의 깨끗한 바다를 좋아한다. 더러운 바다에선 산호 가지가
거무칙칙해지고 엉망진창이 된다.

1 소개

2세대에서 추가된 물/바위 포켓몬. 모티브는 말할것도 없이 산호. 뿔의 성장이 나빠지기에 오염된 해역에서는 살 수 없다. 코산호가 여러마리 모여 산호초를 형성하기도 하며 이런 산호초 위에서 사는 사람도 있다.

HGSS 내에서는 이 녀석을 사용하는 NPC가 거의 없다시피해서 이 녀석의 분포, 심할 경우엔 존재 자체마저 모르는 초보도 자주 있다.(…) 일단 21번 수로에 낚시꾼 표상이라는 트레이너의 멤버 4마리가 전부 이 대우가 영 좋지못한 코산호로 이루어져있고, 이외에는 배틀 프론티어에서 가끔 볼 수 있다.

2 성능

낮은 종족값, 어울리지 않는 특성, 하위호환 등 온갖 요소로 무장한 대우가 안 좋은 포켓몬의 결정체.

물/바위라는 속성 조합은 방어상성면으로는 그다지 좋다고 할 수 없다. 전기 격투 땅 등의 속성이 약점이고, 풀에는 4배를 받기 때문. 여러 물/바위 타입의 포켓몬들 중에서는 제일 쓰기 힘든 축에 속한다. 진화형도 없고 종족치도 낮아서 실전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이쪽은 풍부한 보조기술 및 내구, 카운터[1]/미러코트에 의한 반사를 주체로 하는 심리전 스타일이 요구된다.

비전포 중에서 유일하게[2] 4종류의 날씨변화 기술 전부와 대폭발을 익힐 수 있다는 숨겨진 장점이 있다. 날씨변화 기술 4종류는 천재지변(…)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고, 대폭발의 경우 특성 의욕으로 명중률은 줄어들지만 위력을 끌어올리는 위험한 도박도 가능. 5세대에선 양날박치기를 교배기로 배운다. 후, 후덜덜.... 정말 운빨믿고 의욕+양날박치기를 쓰면 명중률이 64(…)지만 위력이 150x1.5x1.5해서 337.5(!!!)이라는 괴물같은 위력이 나온다. 성격 고집에 노력치도 몰빵하면 4만에 육박하는 결정력이 나온다. 물론 삑살구슬보다 명중률이 낮은 기술을 맞추기는 어렵고, 공격에 노력치를 주면 안그래도 어설픈 내구가 나락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맞춘다쳐도 반격+반동으로 확정사망이다.

성능과는 별개로 수중3 그룹의 유전기 요원으로 활약한다. 5세대 기준으로 독파리에게 아쿠아링과 미러코트를 동시에 유전시키는게 가능하다던가 그놈의 파르셀에게 락블레스트를 유전시킨다던가 실전에서의 사용용도를 따로 두고 생각한다면, 이놈만한 종마가 없긴하다.홍수몬빼고 문제는 이녀석의 낮은 종족치와 안좋은 방어상성 때문에 유전기 요원으로의 "육성" 그 자체가 힘들다. 다행히 성비 문제는 6세대에서 성별관계 없이 유전이 가능해져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바위 타입 특수기 중 최강인 파워젬을 배우는데, 안타깝게도 파워젬은 유전이 안된다. 같은 수중 3 그룹에 있는 암스타에게 유전이 가능했다면 좋았을텐데 아쉬운 부분. 나중에라도 유전 가능하게 바뀌면 좋겠다만 4세대에 등장한 기술이 6세대까지 유전이 안 되는 걸 보면...

대전에서의 성능과 달리 3세대 당시 포켓몬 콘테스트에서는 꽤 유용했다. '아름다움'계열 기술을 많이 배우는 물 타입 중 대폭발이 가능했던 놈은 파르셀과 코산호 둘뿐이었기 때문. 물론 이후 콘테스트가 잘리면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3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서는 이슬이의 포켓몬이 된다. 성도 지방에서 코산호를 보고 한 눈에 반한 이슬이는 소용돌이 제도에서 코산호를 잡는데 성공한다. 이후로도 이슬이의 주력으로 사용되었다.

XY 22화에도 등장하였는데, 세레나가 낚은 포켓몬으로 등장하였다. 푸호꼬를 꺼내자마자 물대포를 쐈고 코산호가 물대포를 못 배우는 건 신경쓰지 말자 푸호꼬가 도망치는 바람에 애꿎은 주인인 세레나만 젖게 만들었다. 아놔 멍청한 주인아 쟤 불에 0.25배거든요? 이 때 세레나의 2번째 포켓몬이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만든 팬들을 아쉽게 만들었다. 사실 이전 히로인 최이슬의 저주라 카더라

4 기타

여담으로, 커비랑 비슷한 눈매를 하고 있어서 일부 유저들 사이에선 다음 세대에서 흉악한 포켓몬으로 진화하는게 아닐까 하는 기대 혹은 우려의 우스갯소리가 돌고 있다. 실제로 커비와 비슷한 눈매를 했던 마이너 포켓몬 토게틱은 4세대에서 토게키스로 진화하면서 굉장히 흉악한 성능을 자랑하는 메이저 포켓몬으로 진화했고, 픽시제 3의 핑크빛 악마 소리를 들을 만큼 환골탈태했다. 그러나 6세대까지 코산호의 진화체가 추가되지는 않았으므로 어디까지나 농담의 영역.7세대에서 메가 코산호라도 기대해보자

사실 화석 포켓몬이다. 시상 화석

포켓몬스터 스페셜에서는 코산호 때가 출몰해서 웃는 얼굴로 마티스의 잠수정을 에워싸는 흠좀무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2세대 포켓몬인데다가 도감번호가 222이다 XY 22화에 등장해서 세레나의 2번째 포켓몬이 될 뻔했다. 콩산호?!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하늘의 탐험대에서는 Treacherous Waters(まのかいいき, 위험한 바다) 던전을 클리어하는 데 빡치게 하는 주범. 왜냐하면 대지의힘을 날려 전기타입으로 클리어하려는 플레이어를 좌절시키기 때문.[3] 더더욱 빡치는 건 잡아도 경험치가 매우 적다는 것. 가장 많이 주는 대포무노가 1000 가까이 주는데, 이 녀석은 100 정도니..

그런데 정작 내가 키우려고 하면 지능스킬 그룹이 E라서 발목을 잡는다. 바위 타입은 뭐 E타입이 흔하지만은.[4]
  1. npc 기술로 존재했던 3세대에서조차 배울 수 없다.
  2. 전포라 해도 뮤 혼자이긴 하지만.
  3. 그런데 이 던전 자체가 약점 대비가 잘 되어 있긴 하다. 풀타입 카운터는 패리퍼, 얼음귀신, 독파리 정도 있고, 전기타입 카운터는 코산호랑 대짱이, 트리토돈, 한카리아스가 있으며, 공통적으로 로토스, 신뇽이 카운터라서 그냥 1배 타입 들고 가는 게 더 나을 지경이다.
  4. 바위 타입 중 E타입이 아닌 녀석은 마기라스, 램펄드, 바리톱스(C), 프테라(D), 솔록, 루나톤, 릴리요(F)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