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라하나 치나츠

(타타나 카나에서 넘어옴)

倉花 千夏 (くらはな ちなつ, Kurahana Chinatsu)

개인 홈페이지, 트위터

일본프리랜서 게임 원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디자이너.

성별여성
고향카나가와현.
생일11월 24일


전 펜네임은 타타나 카나 (たたなかな/Tatana Kana), 애칭은 타(たさん) 작업할때 사용하는 툴은 포토샵과 페인터샵을 쓴다고 한다. 최근에는 사이툴로도 작업을 하고 있다.

tatanaka.png
타타나 카나였을 때 썼었던 화상

1 소개

1.1 타타나 카나 시절

니트로 플러스 키랄BL 게임 토가이누의 피로 데뷔하였으며, BL엔 그리 흔하지 않은 남성의 입체감있는 인체 및 잔근육 묘사 및 드로잉력과 뛰어난 색감, 섬세한 선으로 인기를 끌었다. 시나리오 라이터후치이 카부라하고는 대학시절부터 친구 사이.

원래 BL과 BL 게임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후치이 카부라와 사귀면서 BL에 빠지게 되고 란마루 사의 원죄를 플레이하면서 BL 게임에 뜻을 두게 되었다. 하지만 대학을 졸업하면서 가정용 게임 소프트 회사에 취직할려고 했으나 후치이 카부라의 꼬심으로 입사가 결정된 회사는 퇴사, 니트로 플러스에 입사하고 토가이누의 피를 세상에 내놓게 되면서 게임이 대히트, 성공함으로써 인지도와 인기가 상승했다.

한 마디로 토가이누의 성공으로 후치이와 함께 BL 게임의 질을 올린 장본인이자, 부녀자들에게 남자의 근육과 몸의 매력을 알린 1등 공신. 토가이누의 영향으로 전형적인 순정만화풍 그림과 쇼타풍 미소년, 가녀린 남자들이 많았던 BL판은 건장한 남성들이 주류가 되었다.

2번째 작품인 Lamento -BEYOND THE VOID-에도 원화를 맡았으며, 어느정도 분담을 맡은 토가이누와 다르게 라멘토에선 아예 모든 그래픽 설정(캐릭터, 배경, 로고 및 무기 디자인, 색설정 등등)과 약 250장이나 되는 CG 설정들을 혼자서 다한데다가 심지어 판촉 일러스트, 관련 굿즈 삽입 일러스트까지 그렸다.

하지만, 2006년 말에 홈페이지에 니트로 플러스 키랄를 개인적인 사정으로 퇴사한다고 메세지를 남겼으며 2007년 1월 1일에 퇴사했다.

1.2 쿠라하나 치나츠로 바꾼 뒤

퇴사하면서 펜네임을 「쿠라하나 치나츠(倉花千夏)」로 변경했으며, 애니메이트 인터뷰에서 프리랜서로 전향한다고 밝혔는데 퇴사이유는 BL계에만 있으면 그림스타일의 폭도 줄어드는데다가 다양한 장르의 그림들을 그릴 수가 없어서 한계점을 느꼈다고 밝혔으나 외부 추측으로는 라멘토때 엄청난 일감및 BL게임계 사정때문에 퇴사한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이후 쿠라하나 치나츠로서 행보는 초반에는 미묘했었는데 일부 서브컬쳐 컨텐츠와 여성향 노멀, 소프트 BL및 유사 BL쪽의 삽화들을 주로 그렸으나 타타나 카나시절 팬들만 알아보고 응원했지 신규팬들은 거의 없을 정도로 대중적인 지명도는 높은 편이 아니였다. 그 와중에 키랄쪽은 아주 떠난게 아닌지는 몰라도 토가이누의 피 PS2판 커버및 추가 CG들을 그렸으며 라멘토 공식 비쥬얼 팬북 커버도 그렸다.

하지만 본인이 캐릭터 디자인및 커버 일러스트를 맡은 오토메 게임 노래의☆왕자님♪이 애니메이션화가 된 후 대히트를 치면서 지명도가 급격히 올라갔으며 이후 여성향계에서 대표 일러스트레이터로 자리를 잡았고 애니메이션 디자인 원화까지 맡을 정도로 급성장을 했다. 옛날과는 다르게 인터넷 검색에서도 타타나 카나보다는 쿠라하나 치나츠로 검색을 해야 관련 그림들이 많이 나올 정도면 벗어났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미술, 디자인 관련 학교에서도 그림강좌를 하고 있다.

2 담당작품

2.1 게임

2.2 소설

2.3 애니메이션

2.4 TCG

2.5 기타

3 문제점

대부분 일러스트레이터들과 만화가들의 단점이지만 쿠라하나가 그린 캐릭터들은 인상이 도장찍기 급으로 똑같은데다가 심지어 머리스타일과 이미지도 겹치는 캐릭터들이 많다. 우타프리의 캐릭터 토키야는 머리스타일과 전체적인 인상때문인지 타타나 카나 시절 그린 시키와 비슷하다는 평을 들었었다. 하지만 우타프리이후 인상적인 면에선 많이 나아진듯 하다.

그리고 눈에 빛 표현을 안 해서 죽은 눈처럼 보여 섬뜩하거나 실명한것처럼 보이는 케이스도 종종 있다. 대표적인 피해자가 우타프리 애니판의 나나미 하루카. [2]

덤으로 색을 쓸때 원색, 형광색위주로 많이 쓰는데다가 명암 부분도 다 원색 위주로 쓰다보니 보는 사람 입장에선 눈이 아프다는 평도 많다. 그러나 이것은 작가 특유의 채색법일뿐만 아니라, 오히려 화려한 색감에 팬이 된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문제점이라 보기엔 애매한 점이 없지 않아 있다.

4 기타

  • 한때 일본한국 들에게 성별이 남자라고 잘못 알려진 적이 있다. 아마 토가이누의 피 특유의 하드보일드한 분위기와 이벤트 CG에 붙어있는 근육, 그림체 때문인 것 같지만, 인터뷰나 기타 정보로 통해 여자로 밝혀졌다.
  • 니트로 플러스 입사 때는 처음에 1번 떨어졌다고 하며 2번째로 면접해서 붙었다고 한다. 반면 후치이 카부라는 한번에 붙었다고.
  • 라멘토 때 모든 디자인 감수를 혼자해서 앓아 누운적이 있다고 한다. 밑의 건강행적들을 보면 평상시에도 몸이 좋지 않은 듯 하다.
  • 인체를 그릴 때는 그라비아 잡지나 사진들을 참고한다고 하며 키랄 소속이였을때 얽히는 씬(……)에서 니트로 플러스 스텝에게 모델이 되어달라고 한 일화가 있다. 흠좀무
  • 인터뷰에서 본인은 만화를 못 그린다고 말한 적이 있으며, 쿠라하나 치나츠로 바꾼 뒤 한 애니메이트 인터뷰에서도 만화 쪽에 활동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유는 만화는 그림보다는 스토리텔링과 연출이 매우 중요한데 본인은 그런 능력이 없다고.[3]
  • 토가이누 애니화 소식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에 참여해주길 바란 팬들이 있었지만 디자인은 애니판 감독을 맡은 콘노 나오유키가 감수했다. 하지만 이후 아쿠에리온 EVOL와 노이타미나 애니메이션 사무라이 플라멩코등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는 참여하고 있다.
  • 현재 나오고 있는 토가이누, 라멘토 굿즈와 관련 일러스트들은 이 사람이 아니라 그림체가 어느정도 비슷한 일러스트레이터인 야마다 우이로우가 대신 그려주고 있다. 하지만 한정판 토가이누의 피 True Blood Portable 의 커버 일러스트를 그린걸 봐서 키랄쪽 일에서는 아예 손을 땐 것은 아닌것 같다. 키랄이 현재 쿠라하나 치나츠를 부르지 않는 것은 쿠라하나가 최근 2012년에 들면서 우타프리가 유명해지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원안에도 참여하는등 메이저쪽 일이 엄청 많아진데다가 마이너 세계, 특히 BL게임 원화를 그릴 정도로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프리랜서다 보니 지급해야 하는 페이문제도 있을 것이 뻔하다. 심지어 키랄은 과거 타타나 카나 시절의 쿠라하나만 빡세게 굴린 것이 아닌 스윗풀 시절에는 오니츠카 세이지를 드라머더에서는 호냐라라를 엄청나게 굴리고 있는 중이다. 심지어 오니츠카 세이지는 2009년에 키랄을 퇴사하고 프리랜서로 독립하였다.(...) 고로 안그래도 캐릭터 디자인및 다른 일도 많은 편인데 BL게임 일러스트에 참여할 여유도 시간도 엄청 없는 편이다. 쿠라하나는 퇴사당시 홈페이지에서 키랄쪽 일도 참여하고 싶다고는 했었지만. 키랄팬들의 기대와 다르게 현실은 이렇게 힘든 편이다. 우타프리도 캐릭터 디자인과 커버 일러스트만 그리고 있지 굿즈에는 손을 안대고 있다.
  • 캐릭터 디자인과 커버 일러스트 위주로 활동하는 이유는 건강상의 문제. 공개된 그림이 적은 이유는 그 때문이다. 키랄 시절 모든 그래픽을 감수하다 건강이 많이 안 좋아진 후로 적은 터치와 색 위주 고퀄리티를 내는 쪽으로 작업 스타일을 바꿨음에도 작품 하나 완성 기간이 긴 편이라고. 심포니카에서는 전 일러스트를 담당한대신 다른 일러스트보다 단순하게 그려서 절충했다. 건강상의 문제로 작업기간이 긴 대신 대표 일러스트나 한정 굿즈 일러스트 작업으로 양질의 작품을 내는 쪽으로 활동이 바뀌었다. 단점으로는 같은 일러스트를 여러번 재탕한 굿즈나 홍보물을 보게된다는 점.
  • 코믹마켓에 자신의 일러스트를 넣은 굿즈, 화보집을 냈으나 재탕이 심한 편에 가격이 비싸서 평은 그리 좋지 못하다. 아마존에까지 납품이 되었으나 재탕 일러스트들이고 가격이 높아 평가가 좋지않다. 페이지수도 적은 편인데 무려 5천엔 이상이나 하는 편이다. 자신이 낸 굿즈를 파는 개인적인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다.
  • 코피모에파이며 타타나 카나 시절에는 코피를 흘리는 인간의 얼굴을 기화화한 화상을 아바타로 썼지만 펜네임을 바꾸면서 화상도 현재 눈사람모양의 인형으로 바꾸었다.
  1. 캐릭터 디자인에만 참가했다. 어째서인지 리메이크 후에는 치나츠씨가 담당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리메이크 후에도 게임 패키지 일러스트만 그렸다. 우타프리의 무인판 CG는 IG가 담당하였으며 팬디와 리메이크 후부터는 코가도 스튜디오가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 나올 All star도 마찬가지. 팬들의 문의가 많은 건지 브로콜리 측에서도 누구 일러스트인지 알린 후 올리는 편이다.
  2. 동공 부분 색을 눈동자와 별 차이나지 않는 색을 써서 애니 방영 당시 '장님이냐' 라는 말까지 들었다.
  3. 구 비블로스에 연재된 토가이누 코믹스판은 그림체 때문에 타타나 카나가 그렸다고 착각한 사람들이 많지만, 사토 토모에(현 야마모토 카나)로 알려졌으며, 비스로그 코믹스는 토라노아나 특전 커버 때문에 코믹스 판을 그렸다고 착각한 사람들이 다수이다. 비스로그 코믹스 판 작가는 차야마치 스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