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제작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skmanwin/220279464610
현재까지 최신버전은 1.35버전 (2016/10/06일 확인)
본 내용은 1.31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6명의 플레이어가 중앙 방어지역 일대를 ㅁ자로 순환하는[1] 적 유닛들을 계속해서 죽여 한계치 이상 누적되지 않게 방어하는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이다.
참고로 인원이 줄수록 이 한계치 기준도 밑으로 줄어들면서, 나오는 유닛도 줄어든다.
1.1 시계방향별 기능들
참고로 업그레이드, 드론을 부대지정해 하는게 편하다.
- 7시 구석 - 업그레이드 건물 단지. 참고로 모든 업그레이드는 등급이 올라도 가스 1로 고정이다.
- 6시 구석 - 플레이어 자신의 벙커를 파괴[2]하는 용도의 시민과 미네랄 50으로 핵 생산이 가능한 핵 격납고가 위치해 있다.[3]
- 5시 - 미네랄 20을 소비해 하급 유닛 하나를 랜덤으로 뽑는 용도인 일벌레들이 위치해 있다.[4]
- 중앙 방어지역
- 북쪽 비콘 - 동일한 유닛 두개를 미네랄 20을 덧붙여 상급 하나로 바꾼다.
- 남쪽 비콘 - 주력으로 비축하거나 키울 생각이 없는 유닛들을 종류나 등급 상관없이 팔아
사실 파쇄해 건더기라도 재활용하는 것10~20 미네랄로 환급한다.
1.2 랜덤으로 제공되는 유닛별 테크 (하 > 중 > 상 순)
여담으로 해당 테크 끝에 있는 상급 유닛들도 두 개를 모아 레어 등급 유닛들 중 하나를 랜덤으로 뽑을 수 있지만 그 성능이 극과 극이니 참조.
- 해병 > 화염방사병 > 짐 레이너(마린)[5]
- 사라 케리건(유령) > 사미르 듀란(유령) > 일반 유령[6]
- 시체매 > 공성 전차 > 짐 레이너(시체매)[7]
- 골리앗 > 앨런 셰자르 > 에드먼드 듀크(탱크)
- 용기병 > 피닉스(용기병) > 태사다르/제라툴
- 히드라리스크 > 추적 도살자 > 가시지옥
1.3 레어(Rare) 등급 유닛 설명
- SCV - 미네랄 20을 들여 보급고나 미사일 포탑을 건설해 수호군주나 뮤탈리스크로 바꿀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수호군주 쪽 데미지가 높아 그쪽을 더 많이 뽑는게 장기적으로 유리하다. 게다가 이게 나오면 둥지탑 업그레이드로 갈아타야 하기에 당장 이렇다 할 성능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 사라 케리건(감염) - 사이오닉 스톰과 인스네어를 뿌릴 수 있는 그저 그런 성능. 다만 외곽 포탑들이 활성화돼 그나마 위안(?)이 되준다.
- 파멸충 - 마나 5의 플레이그와 더불어 마나 150의 다크 스웜을 적 유닛 한가운데 뿌려 데미지 2500의 거미 지뢰를 선사할 수도 있지만 범위가 좁은 게 흠.
2 레전드 유닛
- 탐사정 - 수정탑(10원 1.33v기준 )을 지으면 잠시동안 레이스들이 12시 3시 6시 9시 방향으로 대량으로 나타난다.
3 에픽유닛
- 우주모함 - 레어 각 종류 3마리를 조합하면 나오는 뽑기도 힘든유닛.. 인터셉터의 가격은 1.33버전기준 무료
뽑는게 정말 극악이다. 서로 다른 종족의 레어 유닛을 넣어야하는데 한 마리라도 동종이 나온다면, 게임 오버나 마찬가지다. 캐리어의 인터셉터는 1미네랄이며 공격한번 하면 인터셉터가 사라져서 I키를 무한 연타하고 있어야만 공격이 된다.
인터셉터 공격력은 1500이며, 에픽 유닛의 스킬은 캐리어의 인터셉터가 몹을 공격하면 마인(1.33버전기준)이 튀어나와 공격한다.
3.1 공략법
3.1.1 진행 관련 팁
참고로 이 맵은 적 유닛들이 워낙 뭉치기 쉬워서 가급적이면 스플래시 대미지를 주는 유닛 중점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을 추천한다. 다만 일벌레를 이동시켜 생성한 기본 유닛들 종류가 무작위라 초장부터 무엇무엇을 사전에 계획하고 밀기보단 5에서 10 스테이지 사이에 보유한 종류 중 가장 많은 쪽을 선택해 미는 편이 이롭다.
그리고 일벌레를 이동 혹은 유닛 둘을 모아 상급으로 뽑은 유닛이 더는 필요가 없거나 플레이어당 보유 갯수, 급전 마련 등으로 팔아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미네랄 20 주는 건 (버전 따라 다르지만) 절반 이하 확률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그런 거 없이 10만 환급해 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랜덤의 특성상 환급한 미네랄로 다시 뽑아도 방금 판 그 유닛이 다시 나오는 경우도 의외로 잦아 레어 등급에 올인하거나 어지간히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딘가에 고이 쟁여뒀다 나중에 동일한 유닛이 나오면 상급으로 뽑는 편이 장기적으로 이롭다.
중후반에 시도 때도 없이 뜨는 유닛 누적 경고 메시지는 최후의 경고 수준으로 여기고 유령의 핵 같은 걸 준비하는 편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왜냐하면 메세지는 800인데 실상은 900에 더 근접해 어물쩍 대다 패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중앙 구덩이 부근에 대군주 하나가 출몰하는데, 잡으면 팀원 전체에게 미네랄 20과 가스 5 이상씩 주어진다.
보통 진행하다 보면 테크와 상관없는 잉여 유닛을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플레이어 팀이 서로 다른 Low 유닛을 조합대에 넣으면 미네랄 15초 버프(총 40미네랄)이 주어진다. 매뉴얼에 나와있진 않지만 게임 난이도를 낮추는 데에 상당한 공헌을 해 준다.
3.1.2 유닛 관련 팁
화염방사병의 경우 각진 구석에 벙커를 소유한 플레이어라면 외곽에, 그리고 양 옆에 있는 플레이어라면 구석 쪽 벙커에 넣으면 뭉쳐진 유닛 상대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벙커에 3,4명 채우고 관련 업그레이드를 100 이상 미친 듯이 하다 보면 어느 새 2600으로 최상위를 기록하는 자신을 보게 될 수 있다. 다만 시민을 이동시켜 벙커를 날렸다면 그 이후로는 공격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잉여인간인데다 환급 시스템 상 팔아도 손해니 어딘가 쟁여뒀다가 상급으로 뽑는 게 낫다.
유령의 경우 자체적인 공격력보단 핵 타격으로 적 숫자를 줄일 수 있기에 유닛이 많이 누적됐다고 경고 메시지가 뜰 시점에 쏘아줄수록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고마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핵 생산비용이 미네랄 50인데다 생산 시간도 오래 걸리는지라 유닛 누적 경고 시점에 차근차근 준비를 해두는 편이 좋다.
가시지옥의 경우 일자로 데미지를 주기에 이것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구석 쪽에 박아두고 업그레이드를 해두면 좋다.
메카닉의 경우 상급에서 할 수 있는 탱크 포격이 그나마 나은데, 최대한 많이 죽이려면 보다 많이 뭉친 곳을 골라 일일히 컨트롤 해줘야 한다.
태사다르/제라툴의 경우 사거리가 짧아 벙커가 없는 구석 쪽에 보내야 최대한 많이 죽일 수 있는 제한이 있지만, 기본 데미지가 높고 업그레이드 및 동급 유닛들을 하나 더 뽑을수록 화염방사병 못지않은 성능을 낼 수 있다.
3.1.3 최종 보스
계속 무사히 진행하다 보면 알다리스 하나가 최종보스로 갑툭튀하는데, 여기까지 왔다면 별탈없이 막을 수 있다.
파티 디펜스의 꽃, '팀웍'을 잘 볼수있는 단계이다. 에픽 유닛이 있어도 혼자서는 절대 잡지 못한다.
- ↑ 다만 유닛 수가 많아질수록 몇몇은 방어지역 중앙에 있는 구덩이로 이동되기도 한다.
- ↑ 체력이 1%로 깎여 자동으로 터진다.
- ↑ 여담으로 처음 하는 이들은 시작시 우선적으로 보이는 격납고를 선택해 핵 생산으로 기본 자원을 날려먹기도 하는데(...) 이로 말미암아 초반 유닛 생산을 못 하기도 한다.
- ↑ 다만 미네랄 20이 없다면 그냥 원위치로 되돌아오며, 다른 플레이어 일벌레 사이에 끼었다면 미네랄을 클릭해 나아가면 된다.
- ↑ 전투 자극제 사용이 가능하다.
- ↑ 위에서 설명한 핵을 쏠 수 있다.
- ↑ 거미 지뢰를 심으면 시즈모드된 탱크가 그 자리에 소환돼 일정 시간동안 포격을 하며, 소환 횟수는 무제한이나 1대만 소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