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뭉

마크탕
하리뭉

296MS.png 296 마크탕
297MS.png 297 하리뭉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마크탕マクノシタMakuhita전국 : 296
호연 : 048
수컷 : 75%
암컷 : 25%
격투
하리뭉ハリテヤマHariyama전국 : 297
호연 : 049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두꺼운 지방불, 얼음 공격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근성상태이상시 공격이 1.5배가 된다.
*우격다짐추가효과가 있는 기술의 공격력을 30% 상승하는 대신 추가효과가 무시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96 마크탕근성 포켓몬1.0m86.4kg인간형
297 하리뭉손바닥치기 포켓몬2.3m253.8kg
진화makuhita.gif레벨 24
hariyama.gif
296 마크탕297 하리뭉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비행 에스퍼 페어리강철 격투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불꽃 얼음 전기 풀바위 벌레 악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96 마크탕726030203025237
297 하리뭉14412060406050474
도감설명
296 마크탕
루비몇 번을 쓰러져도 포기하지 않고 일어선다.
일어설 때마다 진화하기 위한 에너지가 몸 속에 점점 쌓여간다.
사파이어절대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가졌다.
많이 먹고 푹 자고 운동해서 몸속에 에너지가 가득하다.
에메랄드몸을 단련하는 것을 그 무엇보다도 좋아한다.
동굴에서 땅울림이 들렸다면 그것은 마크탕이 훈련하고 있는 소리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격렬한 훈련을 반복해서 강해진다. 어떤 공격이든 견디는 근성의 포켓몬.
하트골드
소울실버
큰 나무에 몇 번이나 몸통박치기를 하며 강인한 몸과 굴하지 않는 마을을 단련한다.
4~5세대굵은 나무줄기에 부딪혀 몸을 단련한다. 거처 주변에는 꺾여버린 나무가 많이 있다.
297 하리뭉
루비여러 장소에서 손바닥치기 훈련에 힘쓴다.
강렬한 손바닥치기 공격을 맞으면 전봇대도 일격에 두동강난다.
사파이어뚱뚱한 몸은 근육덩어리.
온몸에 힘을 꾹 주면 근육이 바위와 동급으로 딱딱해진다.
에메랄드곧장 힘겨루기를 걸어오는 습성.
선로를 가로막고서 달려오는 열차를 손바닥치기로 밀어 멈춰세운 경우가 있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두 발로 땅을 쿵쿵 구르면서 파워를 모은다.
손바닥치기 한방으로 10톤 트럭을 날려버린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힘겨루기를 매우 좋아한다. 달리는 열차를 손바닥치기로 멈추게 하는 파워를 가졌다.
4~5세대몸집이 큰 포켓몬들과 힘겨루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손바닥치기로 트럭을 멀리 날려 버린다.
전 전용기손바닥치기
전용기정신차리기

1 상세

3세대에서 괴력몬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격투 포켓몬. 모티브는 스모 선수. 1레벨 자력기로 뜬금없이 소금물을 습득하는데, 이건 이 아니라스모 경기에서 시합 전 부정한 기운을 정화하는 의식으로서 소금을 뿌리는 것을 재현한 것이다. 물론 특공이 시궁창이라 쓸모는 없지만.

이름의 유래는 스모 기술 중 하나인 하리테(張り手)[1] + 야마(山). 진화 전인 마크탕(마쿠노시타)는 스모 선수의 등급 중 하나인 마쿠노우치(幕内)내지는 마쿠시타(幕下)에서 따온 듯. 마크탕의 두상은 도시락 보따리에서 따왔을지도 모르겠다. 근데 생김새는…….

2 성능

격투 타입 유일의 연속공격기인 손바닥치기를 4세대까지 전용기로 가지고 있었다. 5세대에서 염무왕에게도 주어졌으며, 아쉽게도 다른 연속기처럼 강화되지는 않았다. 6세대에서는 헤라크로스도 배우는데, 메가진화해서 특성이 스킬링크가 되도 안쓴다. 원조도 뉴페이스도 안쓰는 전용기 정신차리기는 3세대에서도 유전기로 배우는 포켓몬은 많았지만 자력 습득은 6세대까지도 하리뭉 하나뿐이기에 준전용기라고 볼 수 있다.

굉장히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와 특방이 낮아 실제 내구는 특수쪽은 괴력몬과 비슷하고 물리쪽은 약간 밀리는 수준이다. 그래도 종합적인 내구력은 뛰어난 편. 배북을 습득하기는 하지만 트릭룸이 없으면 사용하기 부담스럽다.

비슷한 저스핏 격투 포켓몬인 괴력몬이나 노보청과 비교해보면 속이다[2]가 있기 때문에 차별화가 가능하며, 싱글에서는 화상구슬을 장착하고 나와서 속이다를 사용하여 상대의 기합의 띠나 옹골참 특성(5세대 기준)을 무효화하는 동시에 안정적으로 근성 특성을 발동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 속이다만으로는 스피드가 불안하다면 불릿펀치도 유전기로 있다. 단 내구도가 높고 스피드가 느린 이 녀석이 자신의 내구를 깎아먹는 인파이트나 명중률이 좀 낮은 크로스춉 이외에 마땅히 쓸만한 고위력 격투기가 없다는 점은 꽤 큰 단점.[3]

특성은 2개 모두 채용여지가 있다. 근성은 화력을 극한으로 올릴 수 있으며 속이다 덕분에 발동도 쉽다. 근성 특성일 경우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트릭룸을 쓰든 고속바톤을 넘겨주든 간에 스피드를 보완해줄 필요가 있다. 링곰과 비슷한 방식의 운용이 필요하다. 더블이나 트리플배틀을 전제로 한 트릭룸 파티를 짤 경우 속이다로 상대의 도발이나 위협적인 고위력기를 봉쇄하여 파트너의 트릭룸 셋업을 도울 수 있으며, 그 직후 근성을 발동시키고 바로 스윕으로 들어가는 플레이가 가능.

다만 하리뭉의 내구력도 상술한 대로 뛰어난 편에 속하기 때문에 트릭룸 없이 운용할 경우 두꺼운지방으로 반감상성을 늘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이 경우 돌격조끼를 착용하면 늘어난 반감 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5세대 드림월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특성 "우격다짐"은 분명 좋긴 한데, 이 녀석의 기술 중 그걸 써먹을 만한 기술이 별로 없다. 삼색펀치나 스톤샤워, 아이언헤드 정도는 쓸 수 있을까.

3 기타

3세대에서 챔피언로드에서 레벨업 노가다를 할 때 이 녀석이 상당히 성가신데, 툭하면 날려버리기를 써서 PP 낭비를 유발해서다. 경험치도 못 얻고 PP만 날리고, 하다보면 제대로 뚜껑 열린다. 이는 울부짖어대는 노공룡이나 갱도라도 마찬가지.

애니에서는 무로마을 관장 철구의 바다에서 서핑보드 타는 마크탕이 나왔다. 이걸 반영해서인지 파도타기를 배울 수 있지만 저 낮은 특공 때문에 쓸 일은 없을 것이다. 뭐, 사실 특성이 두꺼운지방이니 물에 뜨는 게 당연하다.

여담으로 포켓몬스터 세계 내에서 경험치를 가장 많이 먹는 경험치 그룹에 속하기 때문에 (100레벨까지 164만) 키울 때 좀 지겨울지도 모른다.

스모에서 주먹 쓰면 반칙 아닌가 하리뭉끼리만 싸울 것도 아니고 포켓몬 배틀이니까 상관없는 듯.

Twitch Plays Pokémon/시즌 3에서 챔피언 로드에서 포획되어 레벨 20짜리 갈모매를 대신해서 레귤러 멤버에 가세. 혁진을 상대로 좋은 상성이기 때문에 선봉으로 바뀌어서 폭풍같이 레벨업을 하며 혁진, 미혜를 스윕하며 맹활약했다.

http://img11.deviantart.net/afca/i/2005/245/a/5/maku_buuby_warbandit.jpg

묘하게 뚱보 마인 부우를 닮았다. 짤방까지 있을 정도.
  1. 손바닥 전체를 써서 상대를 가격하는 기술. 저 크고 아름다운 손바닥으로 맞으면……. ㅎㄷㄷ
  2. 일본명칭인 "네코다마시"가 스모 기술 명칭이기도 하다. 실제 용도 역시 페인트용으로 동일하다.
  3. 폭발펀치는 명중률이 50이며 안다리걸기는 위력이 들쭉날쭉하고 힘껏펀치는 이녀석으로 써먹긴 어렵다. 엄청난힘은 인파이트를 배우는 시점에서 별로 채용가치가 없고 무릎차기는... 아무리 봐도 배울 외모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