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야구

한국의 야구 리그
구분명칭
프로1군KBO 리그
2군KBO 퓨처스리그
북부리그 / 남부리그
실업한국실업야구
독립한국독립야구리그
아마추어사회인KBO 챌린저스 / 권역별 지역대회
여성부한국여자야구대회
학생 · 유소년대학한국대학야구
대학야구 주말리그 / 전국대회 / 대통령기 / 협회장배
고교고교야구 주말리그
대통령배 / 봉황대기 / 청룡기 / 황금사자기 / 협회장기 / 명문고 야구열전
중학대통령기 중학야구대회 외 2개대회
초등박찬호기 전국초등학교야구대회 외 3개대회
리틀야구리틀야구 주니어부/리틀야구 리틀부

1 개요

공식홈페이지
한국대학야구 대회 및 리그. 전국체전을 제외하면 대한야구협회 산하 한국대학야구연맹(KUBF)에서 주관한다.

한국프로야구가 출범하기 전 한국 야구를 떠받치는 3대 축은 고교야구와 대학야구와 실업야구였지만 프로야구 출범 이후 아마야구는 죽어가기 시작했고 이는 대학야구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현실을 벗어나고 대학야구의 자립과 활성화를 위해 2012년 1월, 대한야구협회에서 분리되어 한국대학야구연맹이 창립되었다.

2004년부터 2년제 대학 팀과 서울대, 창단 2년 이내의 신생팀들을 2부 대학으로 분류하여 춘계리그와 추계리그에서는 별도로 조별리그와 결승전을 치른다.[1]

2000년부터는 알루미늄 배트대신 나무배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학의 홍보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지 대학들의 창단이 매년 이뤄지고 있다.

과거에는 고등학교에서 우수한 선수들이 대학교에 진학하는게 당연시 되는 풍토였으나, 프로 직행을 택하는 선수들이 많아졌다. 고3때 미지명 받은 선수들과 지명은 받았으나 순번이 낮은 경우 선수들이 권토중래를 꿈꾸며 대학에 진학해 실력을 키우고 지명받는 케이스가 늘고 있다. 드래프트 지명 또는 신고선수 입단을 통해 프로에 발을 내딛었으나 1~2년만에 방출당해 갈 곳이 없어진[2]선수들도 나오면서 그럴바엔 대학에 진학하자는 선수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3]

현재 대학야구는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에는 연세대,고려대,한양대의 3강체제 였으나 2000년대 초반 삼성의 강력한 지원을 앞세운 성균관대, 동아대를 뛰어넘어 부산의 맹주로 자리잡은 경성대와 동의대, 전국 무대 결승전에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한 원광대와 인하대, 절대 강자는 아니었지만 우승은 꼭 한 번씩 했었던 건국대, 동국대, 장채근 감독 부임 이후 환골탈태하며 다시 주목 받기 시작한 홍익대의 등장으로 쉽게 우승팀을 점칠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4]

2 대회

2014년에 개최가 예정된 대회들이며, 일정순으로 나열하였다. 아마야구의 성지 동대문야구장이 없어진 뒤, 목동, 신월,구의 등 서울 기타 구장과 군산, 청주,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고 있으나 유랑극단, 역시 세인들의 관심에서 멀어져가는 고교야구에 비해 관심이 더 낮은 편이다. 추계리그전은 2007년까지는 추계리그였다가, 밥줄이 걸린 신인 드래프트 지명 후에 개최하는 건 의미가 없다는 판단하에, 2008년부터 드래프트 이전 여름으로 시행시기를 바꾸었으며 이름도 하계리그전으로 같이 바뀌었다가 2015년에 다시 추계리그로 바뀌었다. 2016년에 다시 하계리그로 변경.

3 참가 대학팀

- 한국대학야구연맹에 가입되어 있는 대학교. 지역은 소재지 기준.

  1. 2009년까지는 결선 토너먼트도 함께 치렀으나 2010년부터 분리.
  2. 운이 좋으면 타 프로팀에 입단하거나 경찰청/상무에 입대해 야구를 계속할 수 있지만 극소수다. 그리고 현행 선수 등록규정상 프로에서 일찌감치 방출된 고졸 선수들은 대한야구협회 소속 팀에서는 뛸 수가 없다.
  3. 특히 서울, 경기권 대학 야구부는 우리나라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명문대학교다.명문대학교 졸업장을 따둬서 좋았으면 좋았지 나쁠일이 전혀 없다.
  4. 2013-14 2년연속 시즌3관왕을 차지하는 동국대의 경우는 정말 극소수며 대단한 성과라 할 수 있다. 동국대 이건열 감독 명장론,재평가론,차기 KIA 감독 후보설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다
  5. 구 백호기. 2008년을 끝으로 폐지된 대회이며 실업팀, 군경팀, 대학팀이 모두 참여하는 대회였다. 2006년과 2007년에는 프로 2군을 끌어들여 활성화를 모색하기도 했으나 2008년에 대학 팀들만의 대회로 바뀌었고 그 해를 끝으로 폐지되었다.
  6. 야구장은 안암동 이공대캠퍼스에 있었으나 현재 송추에 있다.
  7. 전국체전은 충청남도로 출전. 원래 본교가 서울이라 이런 것으로 보이지만본교는 죽전으로 이전했는데?, 체육대는 천안...천안캠퍼스 의과대학 및 의대병원 자리가 과거에 야구장이었다.
  8. 야구장은 고양시 식사동 동국대 한방병원과 붙어있다.
  9. 과거 야구장은 현재의 도서관 위치. 야구장은 고양시 중산동 삼애캠퍼스에 있다.
  10. 야구장은 남양주시 진건읍에 있다.
  11. 4년제 전환에 따라 2012년 입학생부터 4년제 적용.
  12. 대학야구연맹 홈페이지에서는 2010년 7월 이전 지명인 충남 연기군으로 여전히 표시되어있다. 야구장은 경기 화성시에 있다.
  13. 전국체전은 충청북도로 출전. 예전에는 서울캠퍼스에 야구장이 있었지만 자양동 더샵 스타시티가 야구장 자리에 세워지고 야구부가 충주캠퍼스로 내려가면서 이렇게 됐다. 경기도 이천에 대규모 스포츠타운을 건립했으며 타운 내 야구장과 합숙소가 있다.
  14. 아산캠퍼스 소속이다.이 팀이 앞으로 정상적으로 운영이 될 지는 미지수지만
  15. 2012년 초 탐라대학교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이 통합되어 제주국제대학교가 되었지만 제주산업정보대 야구부는 기존 선수들의 학적 유지 문제로 2012년 말까지 팀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