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px | |
화이버드[1] | E-화이버드 |
그랜버드와는 다르다 그랜버드와는!!! 파이버드도 아니다. 일어 독음으로 동명이체 비슷하지만 아무튼 다르다.
FIBIRD변신해서 태양의 용자가 된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1 개요
TGM(타이치 그린 모터스)에서 만든 저상버스. 프리머스의 후속 모델이다. 이름의 유래는 fiber+bird. 한국화이바 시절 2014년 7월 23일에 차량사업부 생산라인을 밀양에서 함양으로 이전해 화이버드는 현재 함양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2014년 3월 7일 최초의 화이버드 사진이 SBM에 올라왔다.[2] 4월 2일 보배드림에도 올라왔다. 프리머스와 다르게 뒷유리가 있고 좀 더 각지고 보수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현대차와 대우차를 짬뽕한 디자인이라는 평이 많다.
내부는 앞바퀴 위에 있는 좌석이 한쪽에만 있는 프리머스와는 다르게 앞바퀴 위에 있는 좌석이 양쪽에 있어서 전체 좌석수가 1석 더 늘어났다.[3] 또 뒷문 뒤로 계단이 생겨서 뒷바퀴 위에 있는 좌석에 앉기 편리해졌고 뒷문 뒤의 좌석 간격도 넓어졌다.[4]
이번에도 현대저상처럼 디젤 모델은 원천적으로 선택이 불가하다. 이 때문에 천연가스 충전소 시설이 없는 곳에서는 아예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어서 이에 대한 불만이 나오기도 하는 모양... 요새는 디젤도 예전만큼 매연 배출이 심하지가 않기 때문에 언젠가는 디젤 모델을 출시할 지도 모른다. 근데 또 디젤게이트가 터지는 바람에
고양시 마을버스 회사인 뉴시티의 노선에서 확인된 것인데 창문을 고정하는 장치가 부실해서 쉽게 부러진다.[5]
매번 출입문이 열릴 때마다 카메라가 작동하여 대시보드의 모니터에 뒷문 상황을 보여 주는데 이 모니터 때문에 카스테레오는 엄청 밑에 있다. 운전기사가 가속 페달을 밟는 오른쪽 다리와 마주보는 곳에 카스테레오가 있다.
참고로 파워트레인은 자일대우버스와 동일하게 두산인프라코어의 GL11P (310마력, 115kg.m) 유로6 CNG 엔진이 탑재되며 변속기는 ZF의 6단 에코라이프 자동변속기(ZF 6AP1400B) 혹은 앨리슨 6단 자동변속기(Allison T350R)를 선택할 수 있다.
2016년 한국화이바 버스제작사업부 매각이 완료됨에 따라 TGM(타이치 그린모터스)의 엠블럼과 브랜드로 출고되기 시작한다.
2 운행 현황
2.1 국내
2014년 4월 15일 쯤에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경주시 시내버스 업체인 새천년미소가 ZF 에코라이프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화이버드를 구매, 함양공장에서 출고했다. 전부 70번에만 들어간다.
2번째로는 고양시 마을버스 회사인 뉴시티(현재의 홍성)에서 구매했는데 이쪽은 앨리슨에서 나온 신형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해서 5월 16일부터 운행하기 시작했다.관련 게시물 마지막도입은 백마운수와 함께 도입한 2014년 12월 이후 더 이상의 출고는 전무.
2014년 10월에는 대구 소재 시내버스 회사인 현대교통에서 ZF 에코라이프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화이버드 2대를 구입해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이는 전국 광역시 중에서 최초이며, 2015년 1월에는 5대를 더 도입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대구 달구벌 종합복지관에서도 화이버드를 출고해 현대교통과 비슷한 시기에 차량 면허를 새로 부여받았다.[6] 현재 화이버드를 굴리는 광역시는 대구와 인천뿐이다. 2015년 10월에는 현대교통에서 3대를 더 도입했다.
앨리슨 자동변속기를 달면 BS110처럼 세로형으로 배치되고 셀렉터는 대쉬보드 좌측 하단에 돌출되어 달리며 ZF 에코라이프 자동변속기를 달면 셀렉터가 대쉬보드 좌측 하단 안쪽에 달린다. 이후 2014년 중에 앨리슨 자동변속기가 약간 바뀌면서 BS110도 화이버드처럼 변속기 버튼이 돌출된 형태로 변경됐다.[7]
2014년 12월 초 고양시 마을버스 회사인 백마운수까지 2대 출고했다. 더 나아가 2015년 6월 말 현대저상과 함께 추가 출고도 이루어졌으나, TGM 브랜드가 된 이후 더 이상의 추가도입은 없었다. 이번엔 현대 뉴 슈퍼 에어로 시티 저상버스 2대를 039번에 넣는 한 수를 선보인다.
2014년 11월에는 마인버스에서 경남 지역 최초로 1대를 구매했다.[8]
2015년 9월 11일에는 오케이버스에서 서울 업체 중 최초로 구입했으며, ZF 에코라이프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다. 지선 노선[9]에 화이버드를 우선 투입했다.
경산버스도 2015년 12월 현대자동차의 출고 지연에 영향을 받아 출고했으며, 911번에 투입하고 있다. 여기에도 경산버스답게 예외 없이 에코라이프가 달려 있다. 그리고 이것이 전국에서 마지막으로 한국화이바(HFG)의 이름으로 출고된 차량이 되었다.
2014년 11월 28일에는 전기버스 모델도 나왔다. 이름은 E-프리머스처럼 E를 붙여서 E-화이버드다.
2016년 2월에는 진주시민버스에서 TGM 브랜드를 처음 적용해서 출고했다. 기존에 운용 중이던 프리머스의 잔고장이 심각해[10] TGM 측이 보상해 주는 선에서 기존 프리머스 6대를 리콜한 후 저렴하게 구매한 차량이다. 해당 차량에는 진주시민버스 창립 최초로 ZF 에코라이프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다.[11] 같은 시기에는 대구 현대교통에서도 3대를 출고했다. 그것도 상태가 영 좋지 않았던 2008년식 고상차량 3대를 싹 다 조기 대차한 것. 또 비슷한 시기인 2월 24일 인천 시영운수에서 1대가 출고되었다.[12] 그리고 앞으로 시영운수는 화이바-TGM을 주력으로 뽑는다고 밝힘에 따라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주 제일여객에서도 전라도 최초로 출고했다.[13]
2016년 3월 서귀포 동서교통에서 전국 시내버스 최초로 E-화이버드를 출고했다. 그것도 배터리 교체식[14]으로.[15][16][17]
2016년 4월 오케이버스가 서울 최초로 TGM 화이버드를 도입했다. 그리고 602번에 투입을 시작했다.
2016년 5월 전주 성진여객에서 화이버드를 출고하였으며 신성여객에서 성진여객으로 넘어간 후 최초출고 차량이다.[18]
2016년 10월에는 대구 영진교통에서 화이버드를 출고하였다.
부산에서 시행하는 전기버스 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되어 2016년 11월에 오성여객에서 E-화이버드를 출고할 예정이다.
2.2 일본
오히려 대한민국보다 일본에 먼저 출시했는데 2014년 3월 26일부터는 기타큐슈에서 운행하기 시작했고 4월 2일부터는 가고시마에서 운행하기 시작했다. 둘 다 전기버스다. 단, 전장계통은 미쓰비시 중공업이 담당했고 차체와 차대만 한국산이다. 일종의 합작인 셈. 뒷문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플러그인 도어다.
한국 내수용은 BS110, 일본 내수용은 미쓰비시 후소 에어로스타 섀시를 이용했다고 대한민국의 일부 버스 동호인에 의해 알려졌으나 섀시는 모두 동일하게 한국화이바 자체개발 섀시이다. 무엇보다 두 차량 모두 ZF의 전후륜 저상 액슬을 이용하고 있으며 만일 섀시가 다르게 들어갔다면 내수용 섀시는 국산 디스크 브레이크 일체형 액슬을 사용했을 것이고, 일본 수출용 섀시는 후소 제의 드럼브레이크 일체형 액슬을 썼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일본은 버스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거의 쓰지 않는 국가 중 한 곳이며 심지어 저상버스에도 최근까지 8홀 휠에 대응하는 드럼 브레이크가 들어갔다. 10홀 휠 규격을 쓰는 지금도 저상버스에 드럼 브레이크만 사용한다.
사실 일본은 저상버스의 후륜 액슬 조차도 중저상 버스나 일반 2계단 버스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일본에서의 초저상버스는 로우 엔트리 방식을 사용하기에 가능한 것이다. 또한 화이버드 일본 수출형 차량이 미쓰비시 후소의 샷시를 이용한 것이라는 오해를 낳은 이유는 전장계통을 미쓰비시 중공업에서 공급했다는 소식이 와전돼서 이러한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 ↑ 대구 현대교통 소속.
- ↑ 네이버 검색 비허용으로 되어 있고 카페에 가입을 해야만 볼 수 있기 때문에 링크는 하지 않았다.
- ↑ 제주 동서교통의 E-화이버드의 경우 앞바퀴 위 좌석이 없다. 기본으로 장착된 LED 안내기 때문에 LCD 안내기를 설치할 공간이 없어 앞바퀴 위에 설치한 듯.
- ↑ 프리머스 때는 엄청나게 좁은 중문 뒷좌석 배치로 매우 불편했다.
- ↑ 그 전에 이미 부러진 곳이 존재한다.
- ↑ 해당 차량은 평화큰나무복지재단이 공익을 위해 달구벌종합복지관에 기부한 차량이다. 이 차량이 들어온 이후로 기존 BS120CN 저상버스는 폐차됐다.
- ↑ 대부분의 회사들은 화이버드를 구매할 때 앨리슨보다 주로 ZF 에코라이프 6단 자동변속기를 선택해서 사 갔다. 인천에서는 부일운수에서 1호차를 가져와 운행 중이다.
- ↑ 5025호. 참고로 2014년 경남에서 딱 1대 출고된 저상버스기도 하다. 홍준표 경남도지사 취임 이후 천연가스버스 출고 보조금과 저상버스 출고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지 않다.
- ↑ 6516번, 6623번, 6627번, 6714번.
- ↑ 인천 시영운수의 가좌동차고지에 한국화이바 공인의 중정비 센터가 있다. 즉, 자체적으로 수리가 안 되는 부분이라면 진주에서 인천까지 먼 길을 가야 한다.
- ↑ 울산을 제외한 PK 지역은 앨리슨이 대다수다. 특히 진주나 창원에서 ZF는 극소수다. 물론 똑같은 남부 지역이어도 호남권에서는 앨리슨을 찾기가 어렵다.
- ↑ 1039호
- ↑ 출고취소분 차량.
- ↑ 버스 정류장에 달린 기계가 버스 배터리 뚜껑 열어서 직접 교체해 주는 방식. 배터리 교체시설은 대륜동과 남원읍에 설치되었다.
- ↑ 예전 방식으로 코드 꽂고 충전도 가능하긴 하다.
- ↑ 원래는 자일대우버스 BC211의 전기버스 모델을 출고하려 하였으나, 자일대우버스의 전기버스 생산 라인이 없고 소량 제작식이라 차량 단가가 높다하여 시운전 차량 한 대만 뽑고 화이버드를 택했다고 한다.
- ↑ NEW BC211을 포함해서 두 번째 전국 최초 타이틀이다.
- ↑ 그러나 제일여객과 마찬가지로 취소분 차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