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항공기를 비롯한 날아다니는 무기이다. 단 무기이니만큼 군사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거나 그렇게 사용되어야만 한다.
또한, 명시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전투행위가 가능해야 한다는 제한도 있다.
대표적으로 F-22와 같은 전투기들은 항공병기라 할 수 있지만 단순히 무인정찰만을 위해 움직이는 드론의 경우에는 항공병기라 하지 않는다.
우주가 배경이 되는 공상과학 창작물 에서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데, 해당 작품에서 등장하는 우주선이나 우주전함 이 행성 대기권 내에서도 활동이 가능하여 그렇게까지 필요한 경우가 드물고, 은하영웅전설이나 스타크래프트 같이 배경 우주가 수십~수백개의 행성을 포함하는 범위로까지 넓어지면 창작물로서는 행성 하나하나에 집중하기 힘들기 때문. 자연스럽게 우주 활동이 불가능한 항공병기의 등장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
하지만 반대로 인류의 우주진출 초기를 다룬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종종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 항공기를 비롯, 비행이 가능하며 군사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거나 그렇게 사용되는 것으로 현실의 무기와 가상/가공의 것을 모두 포함.
다만 "가상/가공의 항공 병기"는 별도의 분류 항목을 추가해 구분해주십시오.
- 대기권 내에서 비행하는 것을 우선합니다. "대기권 밖에서 비행하는 것"(예 : 위성병기)등은 별도 항목으로 구분해 주십시오.
- 특히 그 중 사람이 탑승하는 유인 비행체와 무인 비행체라도 반복적인 활용을 전제로 만들어진 것을 (예: 무인기) 포함합니다.
- 또한 직접적으로 전투행위가 가능한 것과 (예: 전투기) 직접적인 전투행위를 수행하지는 않으나 군사작전에 특화된 용도를 지닌 것을 (예:조기경보기) 포함합니다.
- 비행체가 아닌 무기(예 : 기관포) 혹은 장비(예 : 레이더)이거나 혹은 반복사용되지 않는 탄환인 경우 (예 : 미사일) 군사적인 목적으로 비행체에 탑재되어 항공전에 활용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위 분류
다음은 이 분류에 속하는 하위 분류 21개 가운데 21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