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평동

밑줄은 시청 소재지.

남양주시
와부읍진접읍화도읍진건읍오남읍
별내면수동면조안면퇴계원면
법정동호평동평내동금곡동일패동
이패동삼패동가운동수석동
지금동도농동별내동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이웃 평내동과 마찬가지로 2004년 중후반부터 택지 개발과 함께 크게 발전한 동네.
토지개발공사 전인 2001년만 해도 파밭,배추밭,부추밭 등 농지가 대부분이었으며 버스종점 옆, 천마산 입구 근처 주택가 이외에는 별 볼일 없는 동네였다. 동네 북쪽에 천마산이 있다.[1] 그리고 경춘선 평내호평역이 여기에 있다.[2] 평내호평역 일대의 상권은 전철 개통 전부터 번화했었는데, 남양주 최초의 이마트와 영화관이 들어설 정도. 다만, 영화관은 싸이더스9로 시작하던 게 씨너스로 바뀌었다가 메가박스가 인수한 후 메가박스로 바뀌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다. 그래도 영화관은 8개 상영관[3]에 1149석 규모로 거대한 편이다.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스키장이었던 서울리조트도 여기에 있었지만, 끊임없는 막장운영을 보여준 끝에 모기업은 망한 지 오래됐고 건물이 담배꽁초로 인해 홀라당 불타버렸다. 결국 2008년 이후 완전히 문을 닫았다. 그리고 그 타이틀은 마치터널 넘어 천마산 스타힐리조트가 가지고 갔다 최근까지도 방치중이였으며 한때 화재도 일어나 을씨년스러운 모습을 더하기도..했으나 몇년전 숙박시설, 주차장 건물이 완전히 철거되었다. 2016년 현재 입구였던 곳은 네온싸인 야자수가 방치된 채 큰 도로의 출입구로 바뀌었고 올라가는 길에는 경비원 몇명이 지키고 있으며,스키장 경사지 및 건물 부지에는 풀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참고로 잘 나가던 90년대에는 서태지와 아이들이 뮤비 촬영을 하기도 했다.

중학교는 호평중학교판곡중학교가 있고 고등학교는 호평고등학교판곡고등학교가 있다. 이곳에 있는 호평중학교가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운영중. 대개 학부모나 교육자 입장에서는 인식이 별로 좋지는 않으나 다니는 학생들 입장에선 꽤나 좋은 학교이다. 직업의 날, 학생의 날 등등 여러 기념일에 이벤트와 행사를 많이 해서 학생들은 좋아한다. 혁신학교라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교복 규정과 두발규정이 많이 풀어져있다. 그런데 고등학교 비교를 하면 반대로 호평이 아닌 판곡이 조용하게 공부할 만한 분위기가 더 나지 않는다고 한다.


이 동네의 앞으로는 경춘로가, 뒤로는 46번 국도(경춘북로)가 통과하며, 수석호평도시고속화도로도 호평동이 기점이다. 서울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하려면 마석으로 가야 하는데, 춘천 쪽으로 갈 때 유리하다. 여러모로 자가용이 있으면 서울 나가기는 편한 동네이다. 사실 대중교통도 경춘선고자(특히 배차)여서 그렇지 ITX-청춘 열차가 평일 1왕복 빼면 전부 정차하고 있고 도농역, 구리시 나가는 165번이 5분~10분 간격으로 와주고 잠실역 가는 버스가 호평동 출발 노선만 해도 2개(1000번, M2323번)나 있으니 썩 나쁘지만은 않은 편이다. 안그래도 2015년 11월 10일부터 1000번에 2층 버스가 투입되었는데,[4] 이는 이쪽에서 얼마나 잠실 및 잠실 경유 삼성/강남 출퇴근 비중이 큰지 실감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

또한 평내동과 더불어 안개가 많이 끼는 편이다. 아침에 마치고개 쪽을 보면 자욱한 안개를 볼 수 있다. 또한 천마산에 올라가면 새벽~오전 시간대에 운 좋으면 안개폭포를 볼 수도 있다.

남양주에서 추운 동네 중 하나이다.서울과는 약 2~5도 차이 난다. 그래도 양평군 앞에는 명함 못 내민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남양주시/행정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마석(화도읍)에서 올라오는 사람들도 있다.
  2. 소재지는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1375(구 평내동 156-1번지)이나, 접근성은 평내동보다 호평동이 더 좋다. 평내동 지역으로 가려면 약 7도짜리 경사길을 올라가야 하는 것이 한몫 한다.
  3. 4관이 없다. 숫자 4에 대한 불길한 인식(死) 때문이라 카더라.
  4. 1000-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