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메이플스토리2
끝없이 지식을 탐구한 끝에 자연의 힘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경지에 올랐다. 살을 에는 냉기로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가 하면 강렬한 불꽃으로 사방을 잿더미로 만들 수도 있지만 그들이 가진 미지의 힘 때문에 전장에서 가장 먼저 표적이 되기도 한다. |
메이플스토리2의 직업 | |||||||||||||||||||||||||||||||||||||||||||||||||||||||||||||||||||||||||||||||||||||||||||||||||||
전사 계열 | 무도가 계열 | 마법사 계열 | 궁수 계열 | 도적 계열 | |||||||||||||||||||||||||||||||||||||||||||||||||||||||||||||||||||||||||||||||||||||||||||||||
모험가 | 나이트 | 위자드 | 레인저 | 시프 | |||||||||||||||||||||||||||||||||||||||||||||||||||||||||||||||||||||||||||||||||||||||||||||||
버서커 | 프리스트 | 헤비거너 | 어쌔신 | ||||||||||||||||||||||||||||||||||||||||||||||||||||||||||||||||||||||||||||||||||||||||||||||||
영웅 | 룬 블레이더 | 스트라이커 | |||||||||||||||||||||||||||||||||||||||||||||||||||||||||||||||||||||||||||||||||||||||||||||||||
소울 바인더 |
1 개요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2》의 마법사 계열 직업. 스태프를 사용한다. 메이플스토리 1의 아크메이지(불,독)과 아크메이지(썬,콜)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매우 우월한 광역기를 가지고 있으며, 몬스터를 몰아 사냥하는데도 탁월하다.
2 스토리
엘리니아 요정들은 먼 옛날부터 인간을 멀리한 채 깊은 숲 속에서 그들만의 세상을 만들어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갑자기 불어닥친 혼란으로 전 세계가 힘을 모아야 하는 지금은, 닫혀있던 문을 조금씩 열고 고대의 지식을 탐구하고자 하는 이들을 조심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요정들의 도움으로 지식에 눈 뜬 인간들은 스스로를 위자드로 지칭하고 세상 모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학문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그것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다른 사람의 일이나 세상에 닥친 위험에 별 관심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
학문에 매진한다는 설정에 충실하게, 위자드 전직 담당 NPC는 여제 알현식 같은 건 처음부터 신경도 쓰지 않은 듯하다. 말을 걸면 '솔직히 여제나 알현식은 관심없고, 트라이아에 왔으니 트라이아 도서관 책이나 읽어야겠다.'라고 한다. 또한 '정말 흥미로운 건 여제 알현식을 취소시킨 지진과 그 원인'이라는 말도 한다. 다른 NPC들이 여제 알현식이 취소된 것에 아쉬움을 표하는 것과 대조적.
3 정보
3.1 능력치
- 조작 난이도 : ★★★★☆
- 속성 : 화염, 냉기, 전격
- 주요 능력치 : INT[1], 마법 공격력
- 유용한 보조 능력치 : 냉기 대미지 증가, 화염 대미지 증가, 마법 방어력 관통[2], 방어력 관통, 원거리 대미지 증가, 명중, 공격속도
3.2 아이템
3.2.1 주무기 : 스태프
스태프는 결코 휘두르는 데 적합한 무기는 아닙니다. 대신 그 안에는 신비한 힘이 담겨 있어서, 위자드는 이 길다란 막대기로 엄청난 마력을 내뿜을 수 있습니다. |
Staff
신비한 힘으로 마력을 내뿜을 수 있는 긴 막대기. 일반 공격을 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전작과 달리 원거리 공격을 하며, 적 여럿에게 대미지가 들어간다.
4 직업 전용 대사
엘리트 등급 이상 몬스터 처치 시"바보같으니~"
"흥, 안녕"
"잘가라구~"
"멍청이가 여기 또 있네?"
"너무 쉬운데?"
"이 정도는 거뜬해!"
"너무 약하잖아~"
엘리트 등급 이상 몬스터 막타 시"난 너무 멋져!"
"살살 했는데, 쏘리~"
"역시, 나 없인 안된다니까?"
"없어져버려!"
"내 눈앞에서 사라져!"
"다들 나한테 고마워하라고~"
타 플레이어 처치 시"어딜 가나 바보 뿐이군~"
"넌, 날 이기지 못해!"
"날 만나다니 운이 없네~"
"다음에도 각오해~"
사망 시"킄... 손이 미끄러졌네..."
"내가 질리가 없는데...!"
"내가 지다니...!"
"말도 안 돼!"
"아...아파...!"
부활 시"내가 필요했어?"
"고마워~"
"방금은 실수였다고~"
"내가 죽었던 건 비밀~"
"역시 나 없인 안되나봐~"
"진짜로 다시 간다!"
5 스킬
메이플스토리2/스킬로 돌아가기.
5.1 액티브
공격 스킬과 버프 스킬.
특정 스킬레벨 이후부터는 레벨업에 레드 크리스탈이 요구된다.
참고로 버프가 아닌 공격 기술인 경우, 스킬 시전 중 피해를 받으면 스킬이 캔슬 당해 발동되지 않고 쿨타임은 그대로 돌아가니 유의.
5.1.1 매직 클로
매직 클로 | |||||
마력으로 생성한 날카로운 마법의 발톱을 휘둘러 전방 8m 내의 적 3명에게 24% (34%)의 대미지를 2회 입힌다.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SP를 6(8) 회복한다. | |||||
습득 레벨 | 10 | 속성 | -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
레벨 | 대미지(%) | SP 회복량 |
1 | 24 | 6 |
2 | 25 | |
3 | 26 | |
4 | 27 | 7 |
5 | 28 | |
6 | 29 | |
7 | 30 | |
8 | 31 | 8 |
9 | 32 | |
10 | 34 |
산산조각 내주지! / 겁도 없군! / 이것도 견딜 수 있을까? / 귀찮은 녀석들... / 멍청하긴...
베타 테스트 당시에는 대미지가 10레벨 기준 40%로 훨씬 높았으나 오픈이 되며 가차없이 깎였다. 그 대신 SP 회복량이 1 늘어났다. 공격력이나 공격 속도는 딱히 뛰어난 것이 없지만, 원거리에서 여러 적들을 SP 소모 없이 공격한다는 장점 하나로 단체 사냥에서 굉장한 이득을 볼 수 있는 좋은 스킬이다.
매직 클로는 메이플스토리 초창기 마법사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이기에[3] 동일한 이름과 이펙트로 재현한 것으로 보인다.
SP 소모가 큰 위자드에게 있어 틈이 날 때마다 사용해야 하는 스킬로, 제대로 된 딜 사이클을 돌리기 위해선 매직 클로의 사용 횟수를 생각해 가며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0월 29일 패치로 대미지가 상승했다.
12월 17일 패치로 대미지가 상승했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그만
5.1.2 체인 라이트닝
체인 라이트닝 | |||||
SP를 11(9) 소모하여 연쇄되는 번개를 방출해 전방 7.5m 내의 적 8명에게 54%(74%)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키 입력을 유지하는 동안 연속해서 발동할 수 있다. | |||||
습득 레벨 | 10 | 속성 | 전격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
레벨 | 대미지(%) | SP 소모량 |
1 | 54 | 11 |
2 | 56 | |
3 | 58 | |
4 | 60 | 10 |
5 | 62 | |
6 | 64 | |
7 | 66 | |
8 | 68 | 9 |
9 | 70 | |
10 | 74 |
번개! 갑니다!정신이~ 번쩍! 들지?
뒤지져버려!
짜릿하게 해 줄게!
찌릿찌릿!SP가 부족해
체인 라이트닝이라는 스킬이 다 그렇듯이 적 여럿에게 옮겨간다. 대충 방향만 맞춰서 조준해도 자동으로 적 여러 명을 확실하게 공격하기 때문에 이 스킬 하나로 다른 직업보다 훨씬 빠르게 몹들을 정리할 수 있고, 사정거리도 길어서 몹들에게 대미지를 묻히는 데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목표물에 맞은 경우 전이되는 전격의 범위는 2m 정도.
또한, 전격을 맞은 몬스터는 모두 경직된다. 이걸 이용해 프로스트 노바의 장판 위의 몬스터를 더 편하게 얼릴 수 있다. 또한 몬스터 무리를 무사히 지나갈 때, 또는 다른 스킬을 쓰기 전에 잠깐 쓰고 넘어가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PVP에서는 경직에 면역인 버프를 주기 때문에 자체 효율은 크지 않다. 대신 인피니티와 번개의 지배자 효과가 맞물려서 생기는 시너지가 크다.
참고로 '생명의 결계 보호' 던전에서 몬스터가 몰려오는데 체인 라이트닝을 쓸 SP가 부족할 경우, 매직 클로와 체인 라이트닝을 한 번씩 번갈아가면서 쓰도록 하자. 매직클로와 체인 라이트닝을 번갈아가며 쓰면 매 회당 약간의 SP 이득이 있는데 이것이 체인 라이트닝의 경직+번개 지배 기절의 시너지로 부족한 SP를 채울 시간을 준다. 그리고 이렇게 힘들게 모았는데 파이어 토네이도 한 번 쓰면 다시 부족해진다
시전 동작은 영락없는 포스 라이트닝. 그래서 시스 로드 드립도 나온다.
10월 29일 패치로 대미지가 상승했다.
12월 31일 패치로 추가된 '극한의 마법' 세트로 이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무기는 대미지 36% 증가, 전신옷은 대미지 36%, 나머지는 18%씩 증가한다. 최종 대미지는 167.24%.
5.1.3 프로스트 노바
프로스트 노바 | |||||||||||||||||||||||||||||||||||||||||||||||||||||||||||||||||||||||||||||||||||||||||||||||||||
차가운 냉기를 내뿜어, 전방 8m 내의 적 8명에게 82%(122%)의 냉기 대미지를 입히고, 5초 동안 유지되는 얼음 영역을 생성하여 얼음 영역 내에 있는 적의 이동 속도를 20%(30%) 감소시킨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5회 중첩되면 3초 동안 완전히 얼어붙게 된다. 냉기 지배 상태 중에는 강화형으로 발동하여 얼음 영역 내의 적에게 매 초마다 78%(118%)의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 |||||||||||||||||||||||||||||||||||||||||||||||||||||||||||||||||||||||||||||||||||||||||||||||||||
습득 레벨 | 12 | 속성 | 냉기 | ||||||||||||||||||||||||||||||||||||||||||||||||||||||||||||||||||||||||||||||||||||||||||||||||
쿨타임 | 10초 | 마스터 레벨 | 5 | ||||||||||||||||||||||||||||||||||||||||||||||||||||||||||||||||||||||||||||||||||||||||||||||||
레벨 | 대미지(%) | 냉기 지배:초당 대미지(%) | 이동 속도 감소율(%) | 결빙에 필요한 이동 속도 감소 중첩 수 |
1 | 82 | 78 | 20 | |
2 | 90 | 86 | ||
3 | 98 | 94 | 25 | 5 |
4 | 106 | 102 | ||
5 | 122 | 118 | 30 |
꽁꽁 얼려주마!냉수마찰!
뼛속까지 얼려주지!
시원하시겠습니다~?
얼음 마사지!
좀~ 덥지?
차↗가운! 얼음이여↘...!강세가 중요하다
위자드의 연계를 책임지는 공격 보조 유틸기
위자드를 상대로 섣부르게 근접전을 시도하면 안되는 이유
스킬을 쓰면 얼음 장판이 깔리게 되고, 장판 위에 있는 몬스터들에게 디버프가 걸리게 된다. 이 디버프가 일정 횟수 중첩되면 몬스터가 얼어버린다. 일부 엘리트 몬스터 또한 얼릴 수 있다. 보스는 안 얼고 느려졌으나, 잠수함 패치를 했는지 이제 느려지지도 않는다...여보세요 거기 계셨습니까
그래서 pve에서는 일반적으로 냉기 지배 버프를 켜는 용도로만 활용한다. 다른 스킬들에 비하면 보스에게 들어가는 피해도 매우 약하기 때문에, 딜레이 감소를 의해 프로스트 노바를 사용한 직후 텔레포트를 사용하여 냉기 지배만 켜고 장판은 깔지도 않는 경우도 많다.
생각보다 얼리는 게 어렵다. 장판의 긴 부분을 가로질러 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디버프가 중첩되기 전에 장판이 사라지거나 몬스터가 장판을 벗어난다. 당연히 적 플레이어를 얼리는 건 더 어렵다. AI와 플레이어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얼면 AI 특히 시프는 얼기전에 마인드 스틸러로 뒤로 빠져나가고, 얼어붙는다 해도 회피율이 높아 이득을 보기 힘들다. 버서커는 붙어서 끈질기게 두들겨 패는 직업이라 이리저리 날뛰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얼리기 쉽다.
적이 느려지는 것을 이용해 안전한 거리에서 SP를 회복한 후 다른 스킬을 연계하는 것이 효과적. 특히 적을 경직시켜 장판에 붙들어 둘 수 있는 체인 라이트닝이나 한 번에 큰 데미지를 주는 파이어 토네이도와 연계가 좋은 편이다.
냉기 지배 버프가 터지면 매 초마다 장판이 반짝이며 기본 피해에 장판 피해가 더해져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프로스트 노바가 SP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굉장히 뛰어난 효과이다. 아이스 스트라이크 쪽에 냉기 지배가 터지는 것이 더욱 이득이라서 상대적으로 묻힐 뿐.
위자드 여러 명이 한 곳에 프로스트 노바를 쓸 경우 중첩이 순식간에 올라 범위 안에 들어오는 순간 그대로 굳어버린다. 현재 PvP에서 3위자드가 엄청나게 강력한 이유 중 하나이다. 얼리기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그래도 명실상부한 PvP의 에이스 스킬이다. 스턴 그레네이드나 박치기 등에 연계하여 사용하는 순간, 그 캐릭터는 최소 5초 동안 바보가 된다. 얼리기가 쉽지는 않지만, 얼면 끝난다. 3위자드가 상대 세 명을 얼린 뒤에 모두 냉기 지배 버프가 걸렸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특히 PVP 1대1에서도 또한 SP 걱정 없이 쓸 수 있으며 누구든 그 위를 지나가길 꺼려하기 때문에 마크52 시리즈의 디비전 모드처럼 맵을 양분하는 데에 쓸 수 있다는 이점 또한 있다. 여기서도 법느님이... 바르보사의 보물섬에서는 적이 물에 들어간 경우에 써보자. 물에 들어가면 이동속도가 떨어지는데, 이때를 노려서 적절히 노바를 깔아주면 이동기도 못 쓰는 적은 느려지다 그대로 얼어붙고...아스가 떨어지고...파볼이 날아오고...
2015년 8월 20일 패치에서 프로스트 노바로 인해 대상이 완전히 얼어붙는데 필요한 이동속도 감소 효과 중첩 횟수가 잘못 표기됐던 문제가 수정됐다는 설명이 있다.[4]
달팽이에게 써 보자. 고통받는 달팽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거북이도 있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고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1중첩 이상 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결빙 상태에 필요한 중첩 횟수가 전 레벨 5회로 고정되었다.
5.1.4 매직 아머
매직 아머 | |||||||||||||||||||||||||||||||||||||||||||||||||||||||||||||||||||||||||||||||||||||||||||||||||||
자신의 최대 HP의 15%(20%)만큼 대미지를 흡수하는 마법의 보호막을 10초 동안 생성시킨다. | |||||||||||||||||||||||||||||||||||||||||||||||||||||||||||||||||||||||||||||||||||||||||||||||||||
습득 레벨 | 16 | 속성 | - | ||||||||||||||||||||||||||||||||||||||||||||||||||||||||||||||||||||||||||||||||||||||||||||||||
쿨타임 | 30초 | 마스터 레벨 | 5 | ||||||||||||||||||||||||||||||||||||||||||||||||||||||||||||||||||||||||||||||||||||||||||||||||
레벨 | 대미지 흡수율(%) |
1 | 20 |
2 | 21 |
3 | 22 |
4 | 23 |
5 | 25 |
PVP에서 위자드를 상대할 때 제일 짜증나는 스킬
테스트 때는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이었으나, 파이널 테스트 때부터 액티브 스킬로 바뀌었다.
위자드의 HP가 낮다는 걸 생각해볼 때, 최대 HP에 비례하여 대미지 흡수량이 증가하는 이 스킬은 계륵 같아 보이지만, 애초에 텔레포트라는 걸출한 이동기가 있는 위자드에게 생명줄을 늘릴 스킬이 하나 더 있다는 점은 충분히 훌륭한 장점이다.
스킬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이 매직 아머의 보호막이 파괴되지 않는 한 경직을 무시할 수 있다. 하지만 넉백, 기절 등의 효과는 대미지를 입지 않더라도 그대로 들어온다. 이 경직 무시 효과도 굉장히 부러운 옵션. 쉐도우 월드에서 투르카의 보석함을 열 때 이 스킬을 사용하고 열면 버프 유지 동안에 방해받지 않고 상자를 열 수 있다. 단, 보호막이 깨질 정도의 피해를 입으면 도루묵이 된다. 상자를 열거나 하는 도중에 사용해도 행동이 멈추지 않고 발동할 수 있다.
텔레포트와 매직 아머를 모두 쓰지 못하는 위자드는 분명히 유리몸이나, 이 두가지 스킬의 존재로 인해 사기성이 올라간다 타 원딜에 비해 월등한 생존력과 상대적으로 준수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12월 17일 패치로 레벨별 데미지 감소 수치가 1%로 감소 되어, 5렙에 25%를 감소하게 됐고, 지속 시간도 9초로 고정됐다.위자드 스킬들 중 최초로 하향 당한 스킬 대신 마법 속성 피해가 감소되는 부가효과가 추가됐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마법 피해 감소 효과가 삭제되고 지속시간이 10초로 증가하였다. 그리고 실드량이 5% 하향되었다.
5.1.5 파이어 토네이도
파이어 토네이도 | |||||||||||||||||||||||||||||||||||||||||||||||||||||||||||||||||||||||||||||||||||||||||||||||||||
SP를 40 소모하여 맹렬하게 타오르는 불기둥을 전방 7.5m까지 날려보내 경로 내의 적 20명에게 254%(374%)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회오리에 휩싸이게 되는 적에게는 화상을 입혀 10초 동안 매 초마다 20%(30%)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 |||||||||||||||||||||||||||||||||||||||||||||||||||||||||||||||||||||||||||||||||||||||||||||||||||
습득 레벨 | 18 | 속성 | 화염 | ||||||||||||||||||||||||||||||||||||||||||||||||||||||||||||||||||||||||||||||||||||||||||||||||
쿨타임 | 10초 | 마스터 레벨 | 10 | ||||||||||||||||||||||||||||||||||||||||||||||||||||||||||||||||||||||||||||||||||||||||||||||||
레벨 | 대미지(%) | 초당 화상 대미지(%) |
1 | 254 | 20 |
2 | 266 | 21 |
3 | 278 | 22 |
4 | 290 | 23 |
5 | 302 | 24 |
6 | 314 | 25 |
7 | 326 | 26 |
8 | 338 | 27 |
9 | 350 | 28 |
10 | 374 | 30 |
모두! 불태워주마!재가 되어 사라져라!
타버려라!
타오르는 불꽃이여!
태워버려!SP가 부족해
무지막지한 한 방 대미지를 지닌 화염 속성 스킬. 도트 대미지도 쏠쏠한 편이다.
광역기인데다가 적을 밀쳐내기 때문에 사냥에서는 체인 라이트닝 못지 않게 쓸만한 스킬이지만, SP 소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다른 스킬과 연계하기 버겁다. 특히 파이어 토네이도를 사용하면서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같이 사용하는 건 SP 관리가 잘 안 되는 유저에게는 어렵고, 효율도 잘 나오지 않는다.
스킬에 충분히 적응되면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시전한 뒤 얼음이 떨어지기 전에 바로 파이어 토네이도를 써서 몬스터를 밀어넣어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더 많은 적에게 맞출 수 있다. 이 때는 프로스트 노바와의 연계가 중요한데, 노바로 느려진 몬스터가 얼기 전에 아이스 스트라이크 장판 안에 집어넣어야 한다. 얼면 안 밀린다...
PVP에서도 강력한스킬로 공격력증가버프가 걸린상태에서 전부 히트될경우 풀피라도 긴장하게만들정도이지만, 불기둥이 나아가는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라 적을 맞추기가 힘들다. 프로스트 노바로 얼린 적에게나 쓰자.
투사체가 느린데다가 묘하게 조준이 힘든 스킬인데, 매직 클로로 목표하는 대상을 한 대 쳐준 뒤 사용하면 자동으로 조준되어 날아간다.
10월 29일 패치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12월 17일 패치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5.1.6 아이스 스트라이크
아이스 스트라이크 | |||||||||||||||||||||||||||||||||||||||||||||||||||||||||||||||||||||||||||||||||||||||||||||||||||
차가운 냉기를 내뿜어, 전방 6m 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3m 영역에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4회 떨어뜨려 적 8명에게 매 회마다 162%(232%)의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냉기 지배 상태 중에는 강화형으로 발동하여 얼음 덩어리를 6회 떨어뜨린다. | |||||||||||||||||||||||||||||||||||||||||||||||||||||||||||||||||||||||||||||||||||||||||||||||||||
습득 레벨 | 24 | 속성 | 냉기 | ||||||||||||||||||||||||||||||||||||||||||||||||||||||||||||||||||||||||||||||||||||||||||||||||
쿨타임 | 15초 | 마스터 레벨 | 10 | ||||||||||||||||||||||||||||||||||||||||||||||||||||||||||||||||||||||||||||||||||||||||||||||||
레벨 | 타격 당 대미지(%) |
1 | 162 |
2 | 169 |
3 | 176 |
4 | 183 |
5 | 190 |
6 | 197 |
7 | 204 |
8 | 211 |
9 | 218 |
10 | 232 |
메테오 스뜨라이끄!!!
고드름떨구기?
아니 저게 어딜봐서 떨구는거야 완전 옆 동네의 아크틱 피스트구만
메이플스토리2 내에서 가장 맞추기 어려운 원거리 스킬.
위자드의 난이도를 별 4개로 만든 주범.
위자드 폭딜의 핵심이자 정점.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항상 일정한 거리에 얼음 덩어리를 일정 횟수 떨어뜨리는 기술이다. 냉기 지배 상태에서 사용하면 공격 횟수가 6회로 증가해 모두 맞출 경우 엽기적인 위력을 자랑하지만, 맞추기 어렵고, 쓰기도 힘들다. 왜 이 스킬이 쓰기 어렵냐면...
-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일정한 거리에 얼음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거리를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얼음 덩어리를 맞출 수 없다. 특히 레이드에서는 반드시 얼음 덩어리가 떨어질 위치를 숙지하고 자신의 위치와 보스의 위치와 방향까지 잘 고려해야만 제대로 써먹을 수 있다.[5]
- 대신 판정 자체는 관대한 편. 경계선에 걸쳐있기만 해도 맞고, 일단 장판 위에 대상이 존재하면 맞는다. 몬스터 판정박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지면 바로 위가 아닌 허공이어도 낙하 위치라면 맞는다. 마크52 알파가 팔을 뻗느냐 뻗지 않느냐에 따라서 타격 판정이 갈릴 정도.
- 위자드는 허약해서 평소에는 멀리서 파이어볼을 날리다가 기회를 잡으면 텔레포트를 써서 적절한 위치를 선정한 뒤 이 스킬을 쓰는데, 이렇게 하려면 당연히 텔레포트의 이동 거리도 숙지해야한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렇게 고생했더니 보스가 어디론가 이동해 버리거나 갑자기 위협적인 패턴을 쓴다면 도루묵이 되므로, 보스의 패턴도 잘 이해하고 있어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SP 소모량도 이 스킬을 쓰기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다. 파이어 토네이도와 함께 SP 소모량이 40이나 되므로 SP 관리를 철저히 하며 딜사이클을 유지해야 한다.
여러모로 고도의 컨트롤과 절묘한 운영을 요구하는 스킬이지만, 위자드가 보스 레이드에서 딜링 최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니만큼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한다. 파이어볼 난사만으로는 절대로 딜링 상위권에는 들 수 없다!
정말 숙련된 위자드 유저의 경우 판정이 비교적 너그러운 걸 이용해서 어떻게든 장판 경계선에 걸리게끔 사용한다. 보스 몬스터의 판정 박스가 큰 걸 고려했을때 실질적인 사정거리는 늘어나는 것을 이용한 것. 대신 잘못 세팅하면 몬스터가 움직여서 오히려 낭패를 보는 수도 있다.(...)
몬스터를 맞추기도 이렇게 어려운데, 플레이어는 말할 것도 없다. 적절한 위치를 선정한다해도, 얼음 덩어리가 떨어지는 속도가 느려서 PvP에서는 더욱 사용하기 어려워진다. 역시 프로스트 노바로 얼린 적에게나 쓰자.
굳이 냉기 지배가 발동되지 않더라도 4발 전부 맞출 수 있는 상황이라면 쿨타임마다 써 주는 것이 좋다. 아이스 스트라이크로 냉기 지배가 발동되면 프로스트 노바로 5레벨 기준 450%의 피해를 SP소모 없이 입힐 수 있기 때문.
자신이 있는 지형보다 한 블럭 정도 낮거나 높은 곳으로 시전해도 정상적으로 발동된다. 하지만 그 이상의 높이 차이를 가진 곳을 향해 사용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9월 22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승하였다.
10월 29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승하였다.
12월 17일 패치 이후로 데미지가 상향되었다. 이전 패치들에 비하면 상향폭이 적은 편.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5.1.7 파이어 볼
파이어 볼 | |||||
SP를 7 소모하여 전방 9m 내의 가장 가까운 적에게 타오르는 불 덩어리를 발사해 87% (117%)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키를 연속으로 입력하면 3단 공격 형태로 이어서 발동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파이어 볼은 동일한 효과를 가지나 세 번째 파이어 볼은 155% (235%) 의 화염 대미지를 입히고 무조건 크리티컬로 발동한다. 파이어 토네이도 스킬의 화상 대미지를 입고 있는 적에게 명중하는 경우 30% (40%) 의 화염 대미지를 추가로 입힌다. | |||||
습득 레벨 | 30 | 속성 | 화염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
레벨 | 대미지(%) | 세 번째 파이어 볼 대미지(%) | 화상시 추가 대미지(%) |
1 | 87 | 155 | 22 |
2 | 91 | 163 | 23 |
3 | 95 | 171 | 24 |
4 | 99 | 179 | 25 |
5 | 103 | 187 | 26 |
6 | 107 | 195 | 27 |
7 | 111 | 203 | 28 |
8 | 115 | 211 | 29 |
9 | 119 | 219 | 30 |
10 | 127 | 235 | 32 |
위자드 지속 딜링의 핵심
본래는 플레임 버스트라는 스킬이었지만 변경되었다.
위력이 상당히 준수하며 무엇보다 쿨타임 없이 연속 발사가 가능하기에 키를 꾹 누르고 연달아 퍼부을 수 있다. 다만 움직이지 않고 계속 발사해야 강력한 3번째 파이어 볼이 나가니 주의할 것.
파이어 토네이도를 먼저 맞춘 뒤 연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마지막 3타는 무조건 크리티컬이 터지기에 위자드는 크리티컬 피해량 옵션의 덕을 상당히 크게 볼 수 있다.
단점은 의외로 긴 선딜과 느린 탄속이다. 움직임이 잦은 보스에게는 이러한 단점 때문에 멀리서 파이어 볼을 쏘면 잘 맞지 않는다. 게다가 무조건 크리티컬로 발동하는 3타는 시전 시간이 매우 길다. 기존 1, 2타보다 1.5배 정도의 선딜이 있다.[6]
3번째 타격의 대미지가 높을 뿐더러 무조건 치명타로 발동하기 때문에 파이어 볼로 제대로 딜링을 하려면 3타를 반드시 맞춰야 한다. 목표 대상이 곧 움직여서 파이어 볼의 사정권에서 벗어날 것 같다면 매직 클로로 SP를 수급한 뒤 파이어 볼을 사용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10월 29일 패치로 3타의 대미지와 화상 대상 적에게 주는 추가대미지가 상향되었다.
12월 17일 패치로 화상 추가 데미지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가 상향되었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1타, 2타 대미지가 하향되었지만 3타 대미지는 상향되었다.
5.1.8 집중의 마법진
집중의 마법진 | |||||||||||||||||||||||||||||||||||||||||||||||||||||||||||||||||||||||||||||||||||||||||||||||||||
몸에서 대량의 마력을 방출하여 20초 동안 자신을 중심으로 5칸 영역에 마법진을 생성한다. 마법진의 마력을 흡수한 아군은 180초 동안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이 2% (4%) 증가한다. | |||||||||||||||||||||||||||||||||||||||||||||||||||||||||||||||||||||||||||||||||||||||||||||||||||
습득 레벨 | 34 | 속성 | - | ||||||||||||||||||||||||||||||||||||||||||||||||||||||||||||||||||||||||||||||||||||||||||||||||
쿨타임 | 180초 | 마스터 레벨 | 5 | ||||||||||||||||||||||||||||||||||||||||||||||||||||||||||||||||||||||||||||||||||||||||||||||||
레벨 |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 증가율(%) |
1 | 2 |
2 | 2.4 |
3 | 2.8 |
4 | 3.2 |
5 | 4 |
전작의 메디테이션의 자리를 계승한 파티 버프. 사용하면 머리 위에 표창 같이 생긴 십자가가 들어 있는 원이 나타나며 자신을 중심으로 사방 한 칸씩 버프용 장판이 깔린다.
오픈 베타 이전에는 1레벨에도 마법 공격력을 15% 이상 올려 주는 꿀같은 스킬이었다. 허나 마법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직업은 위자드와 프리스트 뿐이고, 프리스트의 딜은 그리 강한 편이 아니므로, 사실상 위자드의, 위자드에 의한, 위자드를 위한 버프였다.
그래서일까, 2015. 7. 30 패치로 정식으로 등장했을 때는 마법 공격력 증가율이 대폭 줄어들고, 뜬금없이 물리 공격력 증가율이 추가되었다. 그 결과 오직 위자드를 위한 스킬에서 다른 직업도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보조 버프 스킬이 되었다. 오픈 베타 시절 그대로 나왔다면 아마 위자드끼리만 파티를 맺는 일이 생겼을 것이다.
효과 지속 시간이 180초이고, 쿨타임 역시 180초이므로 스킬을 쓰는 걸 잊지만 않는다면 계속 스킬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위자드 개인의 딜링이 줄어든 것은 아쉬운 일이지만, 파티 전체의 대미지 증가치로 따지면 이전보다 더욱 상향되었기에, 아군과의 호흡을 잘 맞춰 버프를 잘 이용하는 게 중요해졌다. 버프를 대규모로 뿌리는데 성공하면 기분이 좋다 카더라 받은 사람도 기분이 좋다 카더라
8월 20일 패치로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깨알같이 증가했다. 덕분에 카트라무스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집중의 마법진을 쓰자마자 죽어도 바로 달려가면 버프를 받을 수 있다.
5.1.9 인피니티
인피니티 | |||||
봉인된 마력을 해제하여 7초 (9초) 동안 모든 스킬을 SP소모 없이 사용한다. | |||||
습득 레벨 | 40 | 속성 | - | ||
쿨타임 | 145초(120초) | 마스터 레벨 | 5 | ||
레벨 | 지속 시간(초) | 쿨타임(초) |
1 | 7 | 145 |
2 | 140 | |
3 | 8 | 135 |
4 | 130 | |
5 | 9 | 120 |
내 능력에 끝은 없다!무한한 힘을 보아라!
모두 없애주마!
냐하하하하하하하~!(...)
집중의 마법진과 마찬가지로 전작의 인피니티를 계승하는 버프 스킬. 이름마저 똑같다.
짧은 시간동안 SP 소모를 신경쓰지 않고 강력한 스킬을 퍼부을 수 있는 위자드 필수 스킬. 사용하면 머리 위에 무한대를 상징하는 기호와 함께 보라색 오오라가 나타난다. SP 소모가 큰 아이스 스트라이크와 파이어 토네이도의 쿨타임을 계산해서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스킬을 가장 쉽고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체인 라이트닝만 난사하는 것이다(...). PvP에서도 컨트롤이 부족한 적 상대로는 매직 아머+인피니티+체인 라이트닝만으로 비석을 세울 수 있다. 테슬라 코일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쿨타임이 줄어든다.
8월 20일 패치로 인피니티 사용 중에 SP가 0이 만들거나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받았을 때 자동으로 풀리도록 변경되었다. 이는 헤비거너의 버닝 캐논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5.1.10 번개 채찍
번개 채찍 | |||||||||||||||||||||||||||||||||||||||||||||||||||||||||||||||||||||||||||||||||||||||||||||||||||
번개 형상의 채찍을 휘둘러, 7m 내의 적 최대 8명에게 131%(191%)의 번개 대미지를 2회 입힌다. | |||||||||||||||||||||||||||||||||||||||||||||||||||||||||||||||||||||||||||||||||||||||||||||||||||
습득 레벨 | 44 | 속성 | 전격 | ||||||||||||||||||||||||||||||||||||||||||||||||||||||||||||||||||||||||||||||||||||||||||||||||
쿨타임 | 14초 | 마스터 레벨 | 10 | ||||||||||||||||||||||||||||||||||||||||||||||||||||||||||||||||||||||||||||||||||||||||||||||||
레벨 | 대미지 |
1 | 140% |
2 | 146% |
3 | 152% |
4 | 158% |
5 | 164% |
6 | 170% |
7 | 176% |
8 | 182% |
9 | 188% |
10 | 200% |
테스트 서버에서는 딜도 현재의 2배 정도에 스턴 2초가 붙어있었으나 본섭으로 넘어오면서 엄청나게 너프를 당했다[7]
분명 다른 스킬에 비하면 대미지가 상당히 낮은 스킬임에는 분명하지만, 번개 채찍은 SP를 소모하지 않는 주제에 공격력이 어느 정도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경쟁 스킬이 없다.[8] 위자드의 체인 라이트닝이 보스 레이드에서 파이어볼에 밀려 버려진다는 걸 생각하면 이 스킬은 이득이면 이득이지, 전혀 쓸모가 없는 스킬이 아니다. 파이어 토네이도나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한 뒤 이 스킬을 쓰면 확정 히트 시킬 정도로 매 타격 시 적에게 경직을 주지만 틱톡 토끼 돌진처럼 몬스터의 스킬까지 캔슬시켜주진 않는다.
선/후딜레이가 매우 짧고, 두 대를 때림에도 스킬이 모두 시전되는 속도가 선/후딜레이를 포함한 파이어 볼 1, 2타와 맞먹고 파이어 볼 3타보다 빠르다! 그렇기에 다른 주력 스킬이 돌아가는 딜 사이클에 전혀 방해가 되지 않고 적당히 강력한데다 광역 공격까지 가능해 범용성이 매우 훌륭한 스킬이다. 단점이라면 애매한 사정거리. 위자드 스킬 중에서 가장 짧다.[9] 물론 뒤에서 2등과 0.5m 차이라지만 원딜이라는 특성 상 실전에서 체감하는 차이는 꽤 크다. 맞거나 안 맞거나.
성능이 우수한 편이니 인피니티를 사용했다거나 화염의 지배자가 발동되었다던가 등의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쿨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해 주자.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쿨타임이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쿨타임과 거의 비슷하므로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지른 뒤 후딜레이 캔슬용으로 지르면 깔끔하고 좋다.
- 몬스터의 이동속도가 빨라 프로스트 노바로 얼리기 어려운 경우, 노바를 써 준 후 번개 채찍을 써서 경직을 주는 걸로 쉽게 얼릴 수 있다. 이 경우 아이스 스트라이크 거리를 여유롭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아이스 스트라이크 명중률도 올라간다.
- SP가 충분한데 파이어 토네이도 /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쿨타임이 얼마 안 남은 경우
- SP가 없는데 인피니티 쿨이 얼마 안 남은 경우
9월 22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10월 29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또(...) 상향되었다.
12월 17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안 그래도 전 직업 노코스트 스킬 중 상위권인데 더 괴악하게 세졌다.[10]
위자드의 광포세트가 이 스킬을 상향시켜준다. 무기는 쿨타임을 10초 감소시켜주고, 방어구는 각각 대미지를 20/20/20/40% 상승시켜준다. 광포 풀셋을 끼면 대미지가 100% 늘어난 번개 채찍을 4초마다 휘두를 수 있는 것. 대신 화염 속성 대미지가 풀셋 기준 14% 까이는 것이 흠.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5.1.11 트리니티 포스
트리니티 포스 | |||||
속성의 지배자 상태가 되어 10초 동안 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100% 확률로 사용한 속성 마법에 해당하는 지배자 스킬의 추가 효과를 발동시킨다. 화염 마법의 경우 8초 동안 화염 지배 상태가 되고, 냉기 마법의 경우 강화형으로 발동되며, 전격 마법의 경우 공격이 명중한 적을 0.5초 동안 기절시킨다. 단, 트리니티 포스 사용 시 기존에 발동되어 있던 화염 집중, 냉기 집중 효과는 제거된다. | |||||
습득 레벨 | 50 | 속성 | - | ||
쿨타임 | 65초(40초) | 마스터 레벨 | 5 | ||
레벨 | 쿨타임 |
1 | 65초 |
2 | 60초 |
3 | 55초 |
4 | 50초 |
5 | 40초 |
스킬 설명 그대로이다.
트리니티 포스를 쓰고 화염 마법을 쓰면 화염의 지배자 상태가 되며, 트리니티 포스는 해제된다.
트리니티 포스를 쓰고 냉기 마법을 쓰면 그 마법이 강화형으로 발동되며, 트리니티 포스는 해제된다. 냉기의 지배자 상태로 전환되는 게 아님을 주의.
트리니티 포스를 쓰고 전격 마법을 쓰면 기절 부과 효과가 한 번 100% 발동되고, 트리니티 포스는 해제된다.
인피니티에 비해 선딜도 긴 편이라 0.5초 기절인 전격에 쓰는 건 거의 무의미하고 냉기의 지배자는 어차피 발동 확률이 50% 이상이니 화염 지배에나 써 주자. 노바에서 지배자 발동 삑사리 났을 때 아이스 스트라이크 6타를 다 맞출 확신이 있다면 아이스 스트라이크에 쓰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인피니티와 쿨타임이 비슷하니 생각하기 귀찮다면 쿨마다 트리니티 포스 - 인피니티 - 파볼 난사(+ 쿨 끝난 파이어 토네이도)에 써 주자.
처음 등장했을 땐 인피니티와 비슷하게 쿨타임이 2분정도였다. 덕분에 크게 쓸모는 없고 약간의 보너스(...)정도로 생각했으나 10월 29일 패치로 쿨타임이 거의 3배가량 줄어들면서 효용성 역시 크게 증가했다. 물론 쿨타임이 줄어도 화염의 지배자가 효율이 커서 나머지 속성 지배 상태가 찬밥 신세인건 마찬가지.(...)
트리니티 포스 + 번개 채찍의 경우 2대 모두 0.5초 확정 스턴이 붙으며 1초 확정 기절이라는 초특급 흉기로 돌변한다. 만약 상대가 프로스트 노바 장판 위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면 물론 어떤 바보가 그러겠냐마는 트리니티 포스 + 번개 채찍 + 박치기 조합으로 2초간 기절 후 3초간 결빙이라는 엄청난 상태이상을 끼얹어줄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프로스트 노바로 인해 생겨나는 냉기지배 버프를 포기해야 하고 바보가 아닌 이상 웬만해서 노바가 깔리면 알아서들 피한다. 정말 위험하거나 노바 위에서 방패를 올리며 여유부리는 나이트를 상대하는 경우 아니면 사용하기 어려운 콤보.
시전 중에 슈퍼아머가 있어서 카사 델 루나에서 그라즈나의 띄우기 패턴을 씹을 수 있다
5.2 패시브
5.2.1 냉기의 지배자
냉기의 지배자 | |||||||||||||||||||||||||||||||||||||||||||||||||||||||||||||||||||||||||||||||||||||||||||||||||||
모든 냉기 속성 스킬의 대미지가 5% (15%) 증가하며, 냉기 속성 스킬을 사용 시 50% (80%) 확률로 10초 동안 냉기 지배 상태가 되어 냉기 속성 스킬을 강화시킨다. 냉기 지배 상태는 냉기 스킬 사용 시 해제된다. | |||||||||||||||||||||||||||||||||||||||||||||||||||||||||||||||||||||||||||||||||||||||||||||||||||
습득 레벨 | 22 | 속성 | 냉기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대미지 증가(%) | 발동 확률(%) |
1 | 5 | 50 |
2 | 6 | |
3 | 7 | |
4 | 8 | 65 |
5 | 9 | |
6 | 10 | |
7 | 11 | |
8 | 12 | 80 |
9 | 13 | |
10 | 15 |
위자드 딜링의 핵심 패시브.
그런데 사실 이 스킬을 습득하는 22레벨에는 냉기 속성 스킬이 쿨타임 10초짜리 프로스트 노바밖에 없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 옵션이 달린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이상 24레벨까지는 쓸 일이 없다(...)
쿨감 없어도 노바 쿨타임 적용 타이밍과 냉기 지배 발동 타이밍이 0.1~0.3초만큼 차이가 나니까 손가락이 빠르면 쓸 수는 있다. 진짜다.
냉기 속성 스킬의 대미지를 올려주고 부가 효과를 붙여주는 지배자 스킬.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모든 냉기 속성 피해 증가 또한 준수한 옵션이지만 , 주목할 점은 냉기 지배 상태. 냉기 지배 버프를 받은 위자드는 다음 냉기 속성 기술[11]이 강력해진다. 아이스 스트라이크라면 투하하는 얼음 기둥의 수가 2 증가하며 , 프로스트 노바는 장판 유지시간 동안 최초 타격시 데미지만큼을 매 초마다 더한다. 위자드의 딜 능력은 이 패시브에서 기인하므로 위자드 유저로서 높은 딜링을 원한다면 냉기 속성 기술을 쿨타임마다 돌려주는 것이 필수이다. 냉기 속성을 쿨타임마다 돌려서 냉기 지배 버프의 효율을 최대한으로 뽑아먹으면서 매직클로 연타로 수급한 SP로 파이어 토네이도의 화상 유지를 끊기지 않게 하고 , 노바 아스 파토 3종이 전부 쿨타임일때 남는 SP를 파볼에 갖다 붓는 것이 위자드의 딜 사이클이 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냉기 지배 상태에서 냉기 속성 스킬을 사용하면 냉기 지배 상태는 해제되고 냉기의 지배자는 발동되지 않는다. 프로스트 노바로 냉기 지배 상태가 발동되면 다음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강화된 상태로 사용되지만 다시 냉기 지배 상태가 발동되지는 않는다는 뜻. 그래서 냉기 지배 프로스트 노바 → 냉기 지배 아이스 스트라이크 → 반복...은 아쉽게도 일어나지 않는다.
10월 29일 패치로 다른 지배자스킬과 함께 대미지 상승량이 증가했다.
12월 17일 패치로 1레벨 대미지 하향, 스킬 레벨업 시 상승되는 대미지 폭이 상향되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땐 상향인 셈. 이는 다른 속성 지배자도 동일하게 패치되었다.
5.2.2 매지컬 오라
매지컬 오라 | |||||||||||||||||||||||||||||||||||||||||||||||||||||||||||||||||||||||||||||||||||||||||||||||||||
보이지 않는 신비로운 기운을 몸 주위로 방출하여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마법 저항력이 30 (150) 증가한다. | |||||||||||||||||||||||||||||||||||||||||||||||||||||||||||||||||||||||||||||||||||||||||||||||||||
습득 레벨 | 26 | 속성 | -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마법 저항력 증가량 |
1 | 30 |
2 | 42 |
3 | 54 |
4 | 66 |
5 | 78 |
6 | 90 |
7 | 102 |
8 | 114 |
9 | 126 |
10 | 150 |
적에게 받는 마법 피해를 낮추는 방어적 패시브 스킬이었으나 마법 저향력을 올려주는 스킬로 바뀌었다.. 마법사라는 특성상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추가바람.
5.2.3 번개의 지배자
번개의 지배자 | |||||||||||||||||||||||||||||||||||||||||||||||||||||||||||||||||||||||||||||||||||||||||||||||||||
모든 번개 속성 스킬의 대미지가 5% (15%) 증가하며, 번개 속성 스킬 명중 시 10% (14%) 확률로 대상을 0.5초 동안 기절시킨다. | |||||||||||||||||||||||||||||||||||||||||||||||||||||||||||||||||||||||||||||||||||||||||||||||||||
습득 레벨 | 32 | 속성 | 전격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대미지 증가(%) | 기절 확률(%) |
1 | 5 | 10 |
2 | 6 | |
3 | 7 | |
4 | 8 | 12 |
5 | 9 | |
6 | 10 | |
7 | 11 | |
8 | 12 | 14 |
9 | 13 | |
10 | 15 |
PVP전용 패시브
번개 속성 스킬의 대미지를 올려주고 부가 효과를 붙여주는 지배자 스킬. 번개의 지배자가 발동되면 대상 몬스터가 푸른 빛을 띄게 된다.
패치 이전에는 PVP든 PVE든 성능이 몹시 구렸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대미지 상승폭이 8%밖에 안 됐다. 다른 지배자 스킬과 대미지 상승량이 같지만 번개 속성 스킬들의 경우 특히 자체 대미지가 낮은 편이라 효율은 좋지 않았다.
- 기절 시간은 겨우 0.5초...
밸런싱 패치를 통하여 번개의 지배자로 인한 추가 대미지가 증가하고, 번개 채찍의 대미지가 크게 올라가 간접 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체라는요? 지배자 스킬이 메인 딜링 스킬과 큰 연결 고리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
몬스터를 사냥할 때, 체인 라이트닝의 타격 방식을 생각해봤을 때 기절 확률은 그렇게 낮지 않지만 기절 시간이 저 모양이라 기절 자체가 큰 의미가 없다. 게다가 투자하는 만큼 기절 시간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라서 투자하는 의미를 찾기 더더욱 어려운 스킬.
대신 PVP에선 위자드를 깡패로 만들어주는 패시브가 된다. 기절 시간이 짧긴 하지만 체인 라이트닝만으로 편하게 군중제어기를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 특히 붉은 결투장에선 매직 가드+트리니티 포스+인피니티 이후 체인 라이트닝과 번개 채찍만 써 줘도 상대가 일어나질 못하기 때문. 실력이 부족한 상대는 아예 체라만으로 녹여버릴 수도 있다. 히익
3:3 길드전에선 그 효용성이 크게 증가한다. 인피니티+체인 라이트닝을 쓰는 위자드와, 그 위자드를 보호해줄 나이트, 프리스트가 있다면 적 여럿을 계속 기절시켜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
일부 엘리트 몬스터는 기절시킬 수 있다. 당연하게도 보스는 기절하지 않는다.
10월 29일 패치로 다른 지배자스킬과 함께 대미지 상승량이 증가했다.
12월 17일 패치로 1레벨 대미지 하향, 스킬 레벨업 시 상승되는 대미지 폭이 상향되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땐 상향인 셈. 이는 다른 속성 지배자도 동일하게 패치되었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스턴 확률이 하향되었다.
5.2.4 화염의 지배자
화염의 지배자 | |||||||||||||||||||||||||||||||||||||||||||||||||||||||||||||||||||||||||||||||||||||||||||||||||||
모든 화염 속성 스킬의 대미지가 5% (15%) 증가하며, 화염 속성 스킬 명중 시 3% 확률로 8초 동안 화염 지배 상태가 되어 화염 속성 스킬의 대미지를 추가적으로 25% (35%) 증가시킨다. 화염 지배 상태는 발동 후 5초 동안은 재발생되지 않는다. | |||||||||||||||||||||||||||||||||||||||||||||||||||||||||||||||||||||||||||||||||||||||||||||||||||
습득 레벨 | 36 | 속성 | 화염 | ||||||||||||||||||||||||||||||||||||||||||||||||||||||||||||||||||||||||||||||||||||||||||||||||
쿨타임 | 5초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대미지 증가(%) | 화염 지배:추가 대미지(%) |
1 | 5 | 25 |
2 | 6 | 26 |
3 | 7 | 27 |
4 | 8 | 28 |
5 | 9 | 29 |
6 | 10 | 30 |
7 | 11 | 31 |
8 | 12 | 32 |
9 | 13 | 33 |
10 | 15 | 35 |
화염 속성 스킬의 대미지를 올려주는 지배자 스킬.
다른 지배자 스킬에 비해 발동 확률이 현저히 낮다. 아무래도 쿨타임 없이 난사할 수 있는 파이어 볼을 고려했기 때문인 듯. 참고로 재발동 대기시간 5초는 화염의 지배자가 발동되자마자 바로 돌아간다. 그러니까 재수가 굉장히(!) 좋으면 화염 지배가 지속되는 동안 또 화염 지배가 발동될 수 있다.
안 그래도 낮았던 발동 확률이 정식으로 패치되면서 3%로 줄어들어 공개되었다. 허나 기본 화염 속성 대미지 증가율도 높고 굉장히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투자 가치는 충분하다. 화염 지배 상태가 되었다면 냉기 스킬은 봉인하고 파이어 볼에 몽땅 SP를 몰아주는 게 높은 화력을 낼 정도.
10월 29일 패치로 다른 지배자스킬과 함께 대미지 상승량이 증가했다.
12월 17일 패치로 1레벨 대미지 하향, 스킬 레벨업 시 상승되는 대미지 폭이 상향되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땐 상향인 셈. 이는 다른 속성 지배자도 동일하게 패치되었다.
5.2.5 스태프 마스터리
스태프 마스터리 | |||||||||||||||||||||||||||||||||||||||||||||||||||||||||||||||||||||||||||||||||||||||||||||||||||
스태프를 더욱 잘 다룰 수 있다. 스태프를 장비했을 때 무기 공격력이 1% (5%) 증가한다. | |||||||||||||||||||||||||||||||||||||||||||||||||||||||||||||||||||||||||||||||||||||||||||||||||||
습득 레벨 | 48 | 속성 | -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무기 공격력 증가량(%) |
1 | 1 |
2 | 1.4 |
3 | 1.8 |
4 | 2.2 |
5 | 2.6 |
6 | 3 |
7 | 3.4 |
8 | 3.8 |
9 | 4.2 |
10 | 5 |
5.3 액션
이동기/회피기 항목. 여기서는 위자드 고유의 스킬인 텔레포트만을 다룬다.
특정 스킬 레벨부터 레벨업에 녹색 크리스탈을 요구한다.
5.3.1 텔레포트
텔레포트 | |||||||||||||||||||||||||||||||||||||||||||||||||||||||||||||||||||||||||||||||||||||||||||||||||||
EP를 40 소모하여 마법의 힘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전방 3m(4.5m) 위치로 이동한다. 이동 직후에도 마법의 힘이 1초 동안 유지되어 회피율이 100 증가한다.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이를 취소하고 즉시 발동이 가능하다. | |||||||||||||||||||||||||||||||||||||||||||||||||||||||||||||||||||||||||||||||||||||||||||||||||||
습득 레벨 | 14 | 속성 | - | ||||||||||||||||||||||||||||||||||||||||||||||||||||||||||||||||||||||||||||||||||||||||||||||||
쿨타임 | 마스터 레벨 | 5 | |||||||||||||||||||||||||||||||||||||||||||||||||||||||||||||||||||||||||||||||||||||||||||||||||
레벨 | 이동거리 | 회피율 증가량 |
1 | 3m | 100 |
2 | 3.3m | |
3 | 3.6m | |
4 | 3.9m | |
5 | 4.5m |
최강의 회피 스킬
이 스킬 하나 덕분에 위자드는 다른 원거리 딜러와는 달리 이리저리 바쁘게 움직이면서 기동 전투를 수행할 수 있다. 왠지 레인저가 가져야 할 특성 같은데 영 좋지 않은 성능으로 온갖 욕을 먹는 다른 원거리 딜러들의 회피기인 이베이전 샷과 블래스트 점프에 비해 이동 속도도 빠른데다 훨씬 짧은 선/후딜과 이동 경로 중간에 있는 적의 공격 장판은 죄다 무시하고 건널 수 있어 다른 회피기들과는 차원이 다른 이동기이다. 더불어 회피율 증가까지 있는데, 회피 능력치가 INT에 영향을 받는 것을 생각해보면 시너지가 정말 좋다. 이 때문에 만렙 위자드의 경우 텔레포트를 써주면 보스 몬스터 공격에도 심심찮게 MISS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12] 보스 : 죽어랏! 어? 근데 데미지가 안 들어가네? 타이밍만 좋으면 카데보에서 붉은 방귀를 전부 MISS뜨게 만드는 기적을 보여준다 카사 델 루나 팀킬 디버프도 MISS띄워 피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일부 공격 패턴의 경우 텔레포트 하나로 피해는 받되 부가효과는 피할 수 있다.[13]
회피율이 증가한 동안에는 캐릭터가 반투명해진다. 생존을 위해 가장 먼저 숙달되어야 할 스킬. 업그레이드 할수록 이동거리가 증가하므로 투자 효율이 좋다.
기본적으로 빠르게 이동할 때나 적의 공격을 긴급히 피하는 데 사용되지만, 이런 고성능의 이동/회피기가 다 그렇듯 공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공격하는 동안 자신도 멈춰 있어야 하는 화염 방사기나 래피드 샷과는 달리 파이어 볼을 제외한 위자드의 주력 스킬은 죄다 깔아둘 수 있어서 자신이 스킬을 사용하는 그 순간에만 자신의 행동에 제약을 받기 때문. 재빨리 공격 범위에서 벗어났다가 다시 공격을 하고 이동하는 방식으로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
단, 스킬 설명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다른 스킬의 시전 모션일 때 사용하면 그 스킬을 취소한다. 때문에 파이어 토네이도와 같은 주력 스킬을 발동하는 도중에는 정말로 생명의 위험이 오지 않는 이상 발동을 확인한 후 사용해야 한다. SP 40을 드시는 한방 스킬이 캔슬되면 딜로스가 어마어마해지므로 화려한 무빙을 한답시고 스킬을 날려먹는 실수는 나오지 않도록 해야한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전 구간 회피 증가량이 100으로 고정되었다.
5.4 미구현 스킬
테스트 과정에는 있었으나 정식 서비스 이후 구현되지 않은 스킬들. 추후 스킬북으로 등장하거나, 영영 삭제되어 등장하지 않을 수 있다.
5.4.1 에너지 웨이브
에너지 웨이브 | |||||||||||||||||||||||||||||||||||||||||||||||||||||||||||||||||||||||||||||||||||||||||||||||||||
스킬 이미지?width=40px | SP를 40(30) 소모하여 마력을 폭발시켜 반경 4.5m 내의 적 최대 8명에게 100%(150%)의 대미지를 입히고 1.5m(3m)만큼 날려버린다. 프로스트 노바로 인해 얼어붙은 대상에게는 150%(22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 ||||||||||||||||||||||||||||||||||||||||||||||||||||||||||||||||||||||||||||||||||||||||||||||||||
습득 레벨 | 스킬북 습득 | 속성 | 마법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대미지 | 얼어붙은 대상 추가 대미지 | SP 소모량 | 날리는 거리 |
1 | 100% | 150% | 40 | 1.5m |
2 | 105% | 157% | ||
3 | 110% | 164% | ||
4 | 115% | 171% | 35 | 2m |
5 | 120% | 178% | ||
6 | 125% | 185% | ||
7 | 130% | 192% | ||
8 | 135% | 199% | 30 | 3m |
9 | 140% | 206% | ||
10 | 150% | 220% |
스킬북으로 습득 가능한 스킬. 프로스트 노바와 연계해 사용되며, 주로 몬스터들에게 둘러싸였을 때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초기 베타 테스트 당시에는 7레벨 기준 SP 소모량이 15밖에 안되었기 때문에 PVP에서 4레벨 이상의 매직 클로와 연달아 사용하면 사기적인 무한 콤보를 쓸 수 있었으나 오픈 직후 SP 소모량이 크게 늘어나버렸다.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아직 미구현 상태라는 답변이 왔다.
1년이 지난 후에도 나오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나올 가능성은 낮은데 그 이유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 위자드의 테마는 넓은 범위를 커버하며 파이어볼로 지속적인 공격을 하는 원거리 딜러인데, 반경 4.5m의 비교적 좁은 사정거리는 이 테마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
둘, 비록 SP 소모량이 두 배로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오픈 이후 오히려 SP 소모 없이 스킬을 쓸 수 있는 인피니티가 주어졌기 때문에 더 흉악한 플레이가 나왔을지도 모른다.[14] 이 스킬은 결투장에서 자주 쓰였는데, 대미지도 150%로 체라의 약 2배 정도 되는데다가 상대에게 넉백과 경직을 줬다. 그러니 아직 인게임에 있었다면 인피를 켜고 9초동안 이 스킬만 써서 게임이 너무 손쉽게 변했을테니 밸런스상 삭제한 것일지도.
5.4.2 플레임 버스트
플레임 버스트 | |||||||||||||||||||||||||||||||||||||||||||||||||||||||||||||||||||||||||||||||||||||||||||||||||||
스킬 이미지?width=40px | SP를 7(5) 소모하여 전방 9m 내의 적 한 명의 발 밑에서 화염을 폭발시켜 70%(110%)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이 스킬은 항상 크리티컬로 발동되며 파이어 토네이도로 인해 화상을 입은 대상에게는 50%(8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 ||||||||||||||||||||||||||||||||||||||||||||||||||||||||||||||||||||||||||||||||||||||||||||||||||
습득 레벨 | 22 | 속성 | 화염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10 |
레벨 |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SP 소모량 |
1 | 70% | 50% | 7 |
2 | 74% | 53% | |
3 | 78% | 56% | |
4 | 82% | 59% | 6 |
5 | 86% | 62% | |
6 | 90% | 65% | |
7 | 94% | 68% | |
8 | 98% | 71% | 5 |
9 | 102% | 74% | |
10 | 110% | 80% |
파이어 토네이도로 화상을 입은 대상에게 추가 대미지를 주는 점, 항상 크리티컬로 발동된다는 점, 사정거리가 9m라는 점을 보아 파이어 볼과 매우 유사하다. 개발 과정에서 파이어 볼로 대체된 듯.
5.4.3 매직 포텐셜
매직 포텐셜 | |||||||||||||||||||||||||||||||||||||||||||||||||||||||||||||||||||||||||||||||||||||||||||||||||||
스킬 이미지?width=40px | 10초(5초) 이상 대미지를 입지 않으면 INT가 15%(30%) 증가한다. 대미지를 입으면 즉시 효과가 사라진다. | ||||||||||||||||||||||||||||||||||||||||||||||||||||||||||||||||||||||||||||||||||||||||||||||||||
습득 레벨 | 22 | 속성 | - | ||||||||||||||||||||||||||||||||||||||||||||||||||||||||||||||||||||||||||||||||||||||||||||||||
쿨타임 | - | 마스터 레벨 | 5 |
레벨 | INT 상승률 | 발동 필요 시간 |
1 | 15% | 10 |
2 | 18% | |
3 | 21% | 7 |
4 | 24% | |
5 | 30% | 5 |
정식 서비스에 그대로 등장했다면 컨트롤이 좋은 위자드의 딜을 더욱 더 끌어올려줄 수 있는 패시브가 되었을테지만, 아쉽게도 파이널 테스트에서 사라졌다. 다만 소울 바인더가 이 스킬과 비슷한 패시브를 달고 나왔다.
6 평가
6.1 장점
- 원거리 광역 공격
위자드는 다른 작품에서도 등장하는 마법사답게 원거리 다수 공격에 능하다. 레인저는 광역 공격이 부실하고, 헤비거너는 주력기의 부족한 사거리가 발목을 잡지만 위자드는 먼 거리에서 안정적으로 적들에게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덕분에 위자드는 단체 필드 사냥에서도 한 자리에 가만히 서서 화면 전체를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공격 범위를 이용해 손쉽게 사냥할 수 있다.
- 무빙에 구애받지 않는 딜링
파이어 볼과 체인 라이트닝 스킬을 제외한다면 위자드의 스킬은 짧은 시간 내에 큰 피해를 입히거나, 스킬을 깔아두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별 것 아닌 장점인 것 같지만, 다른 직업들의 주력 스킬은 대체로 위자드의 체인 라이트닝처럼 한 자리에 머무르면서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적의 공격을 회피해야 하는 구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딜량이 떨어진다. 레인저 같은 지속 딜러의 경우에는 어그로가 계속해서 끌린다면 피하기만 하느라 제대로 된 공격을 하지도 못하게 되지만, 위자드는 적에게 어그로가 계속 끌린다 해도 1.5초 정도의 딜링 타임만 주어지면 강력한 스킬들을 사용해두고 무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딜량에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 고성능 유틸기
위자드는 정말로 버릴 스킬이 하나도 없는 직업이다. 체인 라이트닝은 SP가 충분하다면 엄청난 대미지를 쏟아부을 수 있는데다가 번개의 지배자 패시브에 힘입어 적을 기절시킬 수 있으며, 프로스트 노바는 적을 둔화시키거나 얼려버릴 수 있고, 다른 스킬과 연계하기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계륵처럼 보이는 매직 아머 역시 슈퍼 아머가 필요할 때나 보스의 최대 HP 비례 공격에 당할 때 안정적인 방어 수단이 되며, 텔레포트는 말이 필요 없는 장점만 가진 최고의 액션 스킬이다. 이는 쓸 스킬이 많다는 뜻이며, 그만큼 손이 바쁘고 생각도 많이 해야 한다는 뜻이지만 그만큼 잠재력이 높다는 뜻이기도 하다.
6.2 단점
- 높은 SP 소모
모든 클래스가 SP가 항상 부족하긴 하지만, 위자드는 SP를 40이나 소모하는 주력 스킬이 2개나 되기 때문에 SP 관리가 특히 어려운 클래스이다.
- 난해한 스킬 메커니즘
위자드의 스킬들은 제대로 쓰려면 몇몇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파이어 볼은 파이어 토네이도와 연계해야 하면서 움직이지 않고 3번 연달아 발사해야 하고,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맞추기 매우 어려운 스킬인데다 냉기 지배 효과까지 고려해야 하며, 프로스트 노바 역시 적이 장판 위에 오래 서있어야 제 값을 하는 스킬이 된다.
그러므로 스킬 효과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자신이 무슨 스킬을 썼고 무엇을 쓸지 염두에 두어야 하며, 레이드에서 패턴을 숙지한 뒤 적이 이동하는 곳을 예측해서 적절한 곳에 스킬을 사용하는 센스와 컨트롤 능력이 있어야 위자드로 제 값을 할 수 있다.
6.3 총평
실력만 된다면 필드 사냥에서 레이드, PvP까지 평균 이상으로 가능한 만능 캐릭터
갓자드 메이플2의 딸 빅뱅 전 비숍
투기장의 나위프룬
정식 오픈 후 직업 순위 투표에서 1위를 했다. 오픈 전까지의 암울했던 평가에 비교하면 아주 좋아진 것. 누가 법사 아니랄까봐 탑클래스 딜러로서 확고한 지위를 점하고 있지만, 위자드가 폭딜을 하기 위해서는 여타 직업과는 다른 조작법을 요구한다. 괜히 별 4개 직업이 아니며, 위자드보다 더 어려운 직업은 시프 뿐이다.[15] 사실 시프는 어렵다기보다는 그냥 성능이 구린 것 같지만
컨트롤에 어느 정도 자신 있다면 위자드를 하는 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스킬이 화려하며 여기저기 순간 이동하는 재미도 있고 투자한 만큼 딜링이 팍팍 오르기 떄문. 닥사 할 때도 유리하고 PVP에서도 약하지 않기 때문에 숙달만 된다면 모든 부분에서 평균 이상의 강한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밸런스 잡힌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딜싸이클은 매직 클로(SP 수급)-파이어 토네이도(데미지+화상디버프)-파이어 볼(데미지+화상 추가 피해)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려면 냉기 지배 버프를 발동시킨 상태에서 냉기 계열 스킬까지 모두 쏟아부어야 한다. 즉, 적에게 파이어 토네이도로 화상을 입히고 냉기 지배 버프가 켜진 상태에서,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올바른 자리에 깔고 파이어볼을 난사할 때 최고의 딜이 뽑힌다. 물론 말할 것도 없이 SP 수급 역시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이 가능한 위자드 유저는 손을 놓지 않는 이상 딜미터기 순위에서 벗어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가 없다.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위자드의 딜링 상승에 큰 기여를 하는 스킬이지만, 이 스킬 때문에 위자드는 항상 위험한 위치에 서게 된다. 보스와 6m[16] 정도 떨어져야 하는데, 웬만한 보스 몬스터들은 그 정도 거리에서도 공격할 수 있다. 따라서 보스의 패턴을 정확히 숙지하고 어느 방향으로 이동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어정쩡하게 있다가는 비석을 구경하게 된다. 이 거리 조절이 참 귀찮기 때문에, 그냥 맞아가면서 포션을 마시고 플레이하는 위자드도 있다(...) 맞으면서 싸우려면 나이트를 할 것이지
그러므로 위자드는 어느정도 숙달이 되어야 100%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딜미터기 경쟁자(...) 버서커는 적당히 스킬을 눌러도 그럭저럭 딜을 뽑을 수 있다. 그러나 위자드는 그럴 수 없다. 매직 클로-파이어 볼 난사-매직 클로-파이어 볼 난사...이런 컨트롤로는 위자드의 성능을 100% 발휘 할 수 없다. 손이 느리거나 컨트롤이 미흡하면 차라리 어쌔신이 더 좋다.
이런 컨트롤 문제는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유저들에게서 특히 자주 발생한다. 위자드는 폭딜러라는 인식이 워낙 확고한지라 이런 적합한 컨트롤을 통한 딜 뽑기 문제에 대한 부담이 다른 직업에 비해 더 심한 편이다.[17]
2015년 8월 20일 시즌 3 패치 이후, 프리스트와 나이트가 상향을 받는 와중에 위자드는 거의 바뀐 게 없어서 상대적으로 평가가 낮아졌다. 이웃사촌 프리스트도 이제 꿇리지 않는 딜량을 보유하게 되면서 프리스트에게 밀린다는 이야기마저 간간히 나오고 있는 실정.
2015년 9월 22일 다른 직업들은 소폭 상향 또는 하향을 받았지만 유일하게 대폭 상향을 맞은 유일한 직업이 되었다. [18]
혼자만 대폭 상향되었기에 논란이 되었다. 덕분에(?) 위자드는 위징징, 메이플2의 딸 이라는 인식이 박혀버렸다. 옆동네 모게임과 비슷한 노선을 밟고있다.(...) ??? : 메2 위자드 왜 이렇게 약해?
2015년 10월 29일 다시 한번 대폭 상향이 되었다.아니 왜?! 다른 직업도 모두 어느정도 상향되긴 했지만 상향폭이 모든 직업군 중에서 가장 큰 편이다. 전국 위자드 협회의 활동이 활발했나
2015년 12월 17일 패치로 매직 아머의 하향과 주력 스킬의 대미지가 상향되었다. 프로스트 노바를 제외한 스킬들의 상향폭이 이전 패치들에 비해 적다.
2016년 3월 31일 패치로 매직 아머와 텔레포트의 회피율, 프로스트 노바의 슬로우중첩 불가 하향과 주력스킬들의 대미지 계수 조정이 있었다. 전체적인 평은 pve면에선 상향이지만 pvp는 하향이라고 보는듯.
2016년 4월 28일 패치를 통해 1대1 투기장이 개설되었는데, 지난 밸런스조정이 컸는지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좁은맵이 많다는 것도 한몫 하는듯. 이제 마음편히 협회 활동을 할 수 있다. 위자드 야ㅋ...읍..! 당신들 누구야ㅏㅏ 하지만, 부자는 망해도 3년 간다라는 말처럼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약해졌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
7 기타
- 게임상에 등장하는 방어구 장비들 중 공식 일러스트에 나온 것과 거의 동일한 디자인의 장비 세트가 존재한다. 이름은 샤이닝 위자드리 세트.
- 테스트 시절 텔레포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었다. 스킬은 써지고 EP도 소모하는데 이동을 못해서(...) 보스에게 죽는 경우가 많았다. 한 술 더 떠 당시 위자드의 성능도 영 좋지 않아서 테스트 당시 고자드(...)라 불렸다. CBT이후 텔레포트 버그는 깨끗이 수정되었다.
그리고 신이 되어 돌아왔다
- CBT 진행 중에 여러 얘기가 홈페이지를 통해서 나왔는데, 위자드 일러스트에 숨겨진 이야기가 공개됐다. 두 번에 걸친 일러스트 변경으로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고.
- ↑ INT x 0.567이 기본 마법공격력이 된다 #
- ↑ 10월 29일 업데이트로 몬스터에게도 매우 효율좋게 변했다.
- ↑ 당시에는 단일 대상 공격이었고 너무 효율이 좋아서 에너지 볼트라는 스킬을 잉여로 만들어버렸다. 그 후 다수기로 변경되었으나 이후 개편되며 삭제된 스킬. 그 때의 마법사는 30렙까지는 주구장창 이것만 쓰면서 싸웠고 2차 전직시 클레릭 한정으로 한동안 주력기로 사용했다.
- ↑ 아마 4레벨까진 이동속도 25%감소/4중첩시 결빙(결빙되지 않으면 이속 100% 감소)이다가 5레벨 달성시 이동속도 30% 감소/3중첩 결빙(결빙되지 않으면 이속 90% 감소)이라는 괴리때문에 수정을 한 듯 하다.
사실 최초의 너프건은 이쪽이 아닐까. 물론 이게 적용됐으면 위자드는 PVP 제왕에서 PVP 패왕으로 한 단계 진화했겠지만 - ↑ 메이플스토리2에서 블럭 한 칸 정도의 길이는 1.5m이므로 정면 방향으로 4칸 앞에서 시전되며, 공격 범위는 얼음 덩어리가 떨어진 지점에서 반경 2칸 정도의 범위가 된다. 더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공격 판정 범위는 얼음 덩어리가 떨어져 금이 간 바닥의 범위와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 ↑ 기존 1, 2타는 지팡이를 앞으로 내지르면 바로 파이어볼이 나가는데, 3타는 뒤로 내뺐다가 앞으로 크게 내지른다.
- ↑ 다만 스턴은 어느 정도 조정이 필요했다. 4레벨 기준 스턴 확률이 90% 였는데 2연타이므로 실제 확률은 99%(...)였기 때문이다.
- ↑ 레인저의 경우 SP없이 쓸 수 있는 스킬이 두 가지이고, 버서커의 경우 피의 제물이 있어 무자원 스킬의 추가에 무덤덤할 수 있다. 하지만 SP 소모가 큰 위자드 특성 상 스킬 중 고대미지 무자원 스킬이 이것만 있다고 생각한다면 굉장히 좋은 위치. SP 봉인 기술을 맞으면 평타, 매직 클로, 그리고 이 스킬만 쓸 수 있다.
하지만 스킬 봉인이 출동한다면 어떨까? - ↑ 파이어 볼 9m, 매직 클로, 프로스트 노바 8m, 체인 라이트닝, 파이어 토네이도 7.5m.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특수한 경우지만 굳이 따진다면 기본 6m+반경 3m=최대 9m 거리에서 조준할 수 있다.
- ↑ 사실 번개 채찍의 대미지를 상회하는 노코스트 스킬은 많지만, 하나같이 딜레이가 길거나 풀 대미지를 입히기 어렵게 설계되는 등 제약이 많다. 대미지 외의 다른 부분까지 세세하게 따져 보면 번개 채찍이 훨씬 우위이다.
- ↑ 현재 오픈 기준으로 아이스 스트라이크와 프로스트 노바.
- ↑ 별 거 아닌 것 같은가? 장판 데미지에도 MISS가 뜨고, 일단 회피해서 생존할 여지가 생기는데다가 다른 생존기인 매직 아머와 겹치면 시너지가 굉장히 커진다. 기절을 제외한 상태이상기에 MISS가 터지면 상태이상마저 무시한다. 슬로우라던가...
- ↑ 대표적인 예시 : 카사 델 루나에서 플레이어들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달그림자 그라즈나의 공중 띄우기 패턴의 경우, 띄우는 시간에 맞춰 텔레포트를 써주면 뜨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물론 MISS가 뜨지 않으면 피해는 입는다.
- ↑ 이 스킬이 존재했던 CBT 당시에는 30레벨까지만 공개됐었고, 40레벨 스킬인 인피니티는 사용할 수 없었다.
- ↑ 다행히 완전히 적응하지 않으면 굴리기 힘든 시프와 달리, 위자드는 적당한 컨트롤만으로도 기본은 하기 때문에 육성이 편하다.
- ↑ 이 거리는 게임 내 블럭 기준으로 볼 때 약 3~4블럭 정도 된다. 다만 보스 몬스터도 크기가 제법 되기 때문에 2~5 블럭 정도에서는 웬만하면 맞는다고 생각해도 된다.
- ↑ 명심하자. 위자드는 딜 뽑는 기계가 아니다. 단순히 높은 딜량이 아닌, 사용한 스킬에 대한 높은 이해와 연계, 그리고 컨트롤이 필요하다. 이 세 요소가 모두 합쳐질 때 딜은 따라온다.
- ↑ 레인저와 어쌔신은 스킬 대미지가 1~2%씩 높아지는 등 소폭 상향을 받았으며 헤비거너는 마그네틱 봄과
밟지 않는 지뢰부비 트랩의 대미지가 상향되었지만 패치 전까지 주력 딜링기로 써 왔던 그레네이드가 대폭 하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