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1 인물

2 가문

인도의 정치 명문가 네루-간디 가문. 자칫 혼동하기 쉬운데, 비록 간디라는 성씨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은 어디까지나 자와할랄 네루의 후예로 바로 의 인물과의 혈연적 접점은 전혀 없다.

3 영화

역대 아카데미 시상식 - 최우수 작품상 수상작
제 54회
(1981년)
제 55회
(1982년)
제 56회
(1983년)
불의 전차 간디 애정의 조건#s-3

Gandhi-poster.png

1의 인물의 일생을 다룬 것으로 유명한 1982년작 영화. 아카데미 8개 부문을 수상했으며, 당시 다른 강력한 수상 후보작이었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E.T.!!를 제치고 최우수 작품상을 거머쥐었다.

미국 배급은 콜럼비아-트라이스타 픽쳐스.

쥬라기 공원에서 존 해먼드로 나온 배우이자 감독으로 머나먼 다리같은 영화가 알려진 리처드 아텐보로가 감독하고 벤 킹즐리가 주연을 맡았다. 중간에 나오는 영국군양민학살 장면 때문에 5.18 민주화운동 때 벌어진 학살이 연상돼서인지, 대한민국에서는 89년에서야 188분 개봉판이 삭제없이 그래도 상영했다.

이 영화에서의 명연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벤 킹즐리는 인도인들에게 간디의 환생으로 착각을 받아 고생했다고 한다. 실제로 간디를 봤던 인도 노인들이 촬영장의 벤 킹즐리를 보고 기겁했다 할 정도니...

2200만 달러로 제작, 전세계에서 1억 292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흥행도 성공했다. 더불어 마지막 간디의 장례식에 몰린 인파는 CG가 아니고 모두 엑스트라다. 30만 명 정도(...)로 한장면에 나온 최다 엑스트라 기네스북에 올랐다!

여기에 나오는 간디는 거의 신의 경지에 이른 성자로 간디의 인생에서 제기된 거의 모든 비판점이 사라지거나 수정되어서 나온다. 불가촉천민을 비롯한 하위 카스트를 폐지하고 모든 종교의 화목을 부르짖는가 하면 인종과 민족과 종교를 초월한 박애주의자로 나오는데 생전의 간디는 이슬람과 힌두교의 조화를 주장하긴 했어도 결국에는 힌두교를 편애한 경향이 있으며 불가촉천민에 대해서는 처우 개선에 별 관심을 두지 않았다.

4 은어

인터넷 은어. 제일 위의 인물을 상징하는 비폭력 무저항 불복종[1]이라는 키워드에서 착안하여, 인터넷 서브컬처에서는 상대에게 제대로 된 저항 한번 못 해보고 망하는 상황을 조롱할 때 종종 간디라는 별명을 붙이고는 한다. 물론 간디는 저항에 성공한 인물이므로 적합한 비유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문명의 간디가 흥하며 거의 사어가 됐다.
오버워치에서 간디 선생님 비슷한 캐릭이 나온다.
그 분은 취미로 수도승을 하는 분이시다

5 게임 시드 마이어의 문명에 등장하는 파괴자 Be폭력지도자 캐릭터

  1. 경희대학교 인간의 가치탐색이란 과목 교재에서도 '비폭력 무저항'이란 표현이 있긴 하나 애초에 간디는 영국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운동을 펼치던 사람이었다. '비폭력 불복종'이란 키워드가 더 정확하며, 심지어 저 과목을 수업하는 교수가 "비폭력 무저항 아니다" 라고 직접 교재의 내용을 까기도 했다.
  2. 아스날의 골은 부스케츠의 자책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