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브야드

1 Graveyard

영어로 묘지.

2 쉐도우 하츠에 나오는 장소.

우르므나프 보르테 휴가의 마음 속 세계. 그 전부터 우르의 악몽에 등장하던 기분 나쁜 묘지로, 앨리스 엘리오트와의 만남을 계기로 현실세계와 왕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안쪽에는 마계의 문이 있어서 마리스가 쌓이고 쌓여 한계에 달하면 그레이브야드에서 끓어오르는 부의 힘이 마계의 문을 열어 우르를 좀먹는 마음의 어둠이 우르가 가장 두려워하는 모습으로 구현화한 존재인 사신을 현세로 부르게 된다.

몬스터와 싸우면서 획득한 소울 에너지도 그레이브야드 안에 있는 비석에 쌓이게 되며 일정량 이상 쌓이면 새로운 퓨전 몬스터의 소울을 얻을 수 있다.

도중에 앨리스가 우르의 저주를 대신 받은 이후 구석에 자그마한 묘지가 하나 새로 생기는데 처음에는 이름이 제대로 쓰여있지 않지만 진행하다 보면 앨리스의 이름이 확실하게 새겨지게 된다. 굿 엔딩 루트로 들어가서 아트만을 박살내면 앨리스의 이름 대신 아트만의 이름이 새겨지게 된다.

3 워크래프트3언데드 스콜지의 건물.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콜지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다크니스?width=20px 데스 나이트 드레드로드 리치 크립트 로드
 네크로폴리스크립트템플 오브 뎀드슬래터하우스본 야드
1티어?width=20px 애콜라이트?width=20px 구울
크립트 핀드
2티어새크리피셜 핏 가고일 네크로맨서 미트 웨건
20px 셰이드 밴시 옵시디언 스태츄
3티어 어보미네이션 프로스트 웜
디스트로이어
기타 건물들헌티드 골드 마인지구라트스피릿 타워네루비안 타워
그레이브야드툼 오브 렐릭스

graveyard.gif

건설비용 : 금 215
건설시간 : 80초
체력 : 900
아머 : 건물(5)
기능 : 시체생산 , 유닛 업그레이드

휴먼블랙스미스, 오크워 밀, 나이트 엘프헌터스 홀에 대응하는 언데드의 유닛 업그레이드를 담당하는 건물이다. 또한 구울이 여기에다 나무를 저장하기도 한다. 단, 타종족의 업그레이드 담당 건물보다 테크트리 및 전략상의 중요도가 높은 건물이다. 본진 건물 다음으로 핵심적인 건물이라고 생각하면된다. 그 이유는.

1.자체적인 시체 생산.
그레이브야드(이하 야드)에는 건물을 짓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5개의 묘비가 생성되고 이 묘비는 건설 완료 후에도 유지된다. 건설이 완료되면 이 묘비 밑에는 최대 5개의 구울 시체가 지속적으로 생성된다. 이 시체는 주로 툼 오브 렐릭스에서 파는 흔히 해골 지팡이라고 부르는 네크로맨시의 막대를 이용해서 스켈레톤 워리어를 뽑는데 사용되는데 알다시피 이 아이템은 클래러티 포션도 없는 언데드에게 있어 필수품이나 다름없는 아이템이다. 초반 크리핑, 정찰, 교전등에서 활용될 스켈레톤 워리어를 소환하기 위해선 시체가 필요한데 크립이나 크리터의 시체만으로는 언제나 안정적으로 시체를 얻는데는 한계가 있기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야드는 스켈레톤 워리어를 언제나 생성시켜줄 수 있는 건물이다. 특히 초반에 스켈레톤 없이 크리핑을 하는것은 초반 회복수단이 부실한 언데드에게 있어 큰 위험이 되다보니 대부분의 언데드 플레이어는 야드를 최대한 빨리짓고 스켈레톤을 대동해서 크리핑을 한다.

2.테크트리상의 중요도.
야드가 없으면 홀업을 해도 슬래터하우스템플 오브 뎀드를 지을 수가 없다. 뎀드는 몰라도[1] 슬래터 하우스는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 슬래터 하우스가 없다는 것은 언데드의 생명줄인 옵시디언 스태츄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야드없이 홀업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그만큼 이 건물이 테크상으로 비중이 크다는 이야기. 거기에 이 건물이 있어야지 언데드는 지구라트를 방어탑인 스피릿 타워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근데 누가 스피릿 타워를 지어. 차라리 네루비안 타워를 두개짓지.]

3.유닛상의 중요도.
유닛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건물이다. 야드가 있어야지 언데드의 주력 유닛인 크립트 핀드를 생산 가능하며, 가고일도 야드가 없으면 못 뽑는다. 거기에 야드가 있어야 핀드가 대공기능을 하게 해주는 웹과 생존기인 버로우가 가능하며 굴고일체제 주력 유닛인 구울과 가고일 각각의 업그레이드인 구울 프렌지와 스톤 폼도 야드가 있어야 가능한 업그레이드다. 또한 병력의 업그레이드를 담당하는 기본 목적상으로도 비중이 있는 건물이다. 언홀리 스트렝스는 딱히 언데드가 구울과 어보미를 주력으로 삼는 것은 아니기에 핀드나 디스트로이어같은 원거리 유닛들을 강화시키는 크리쳐 어택/캐러페이스를 주로 하게되는데 언데드의 레인지 유닛들은 업글효율이 괜찮은 편이라 업할 수록 화력증강이 눈에 띄기에 효율이 괜찮은 편이다. 방업의 경우 오크전에서 디스트로이어를 운용하게 되면 중요해지는데 방2업 이상을 하지 않으면 숏더바이더빔 2방만에 디스가 뭘하기도 전에 다 죽기때문. 위와같이 병력에 보강면에도 중요한 건물이다.

3.1 개발 가능한 업그레이드

  • 언홀리 스트렝스(근접유닛 공업)

1업 : 금 125 나무 50 개발시간 60초
2업 : 금 200 나무 150 개발시간 75초
3업 : 금 275 나무 250 개발시간 90초

  • 언홀리 아머(근접유닛 방업)

1업 : 금 125 나무 50 개발시간 60초
2업 : 금 200 나무 150 개발시간 75초
3업 : 금 275 나무 250 개발시간 90초

  • 크리쳐 어택(원거리유닛 공업)

1업 : 금 150 나무 50 개발시간 60초
2업 : 금 200 나무 125 개발시간 75초
3업 : 금 250 나무 200 개발시간 90초

  • 크리쳐 캐러페이스(원거리유닛 방업)

1업 : 금 150 나무 75 개발시간 60초
2업 : 금 200 나무 200 개발시간 75초
3업 : 금 250 나무 325 개발시간 90초

  1. 밴시의 유용성이 발견되어 예전처럼 없는 건물 취급은 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