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워크래프트 3)

1 개요

워크래프트 3의 영웅
휴먼아크메이지마운틴 킹팔라딘블러드 메이지
오크블레이드 마스터파시어타우렌 칩튼쉐도우 헌터
언데드데스 나이트드레드로드리치크립트 로드
나이트 엘프데몬 헌터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키퍼 오브 그로브워든
중립비스트 마스터다크 레인저핏 로드나가 씨 위치
판다렌 브류마스터고블린 팅커파이어 로드고블린 알케미스트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콜지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다크니스?width=20px 데스 나이트 드레드로드 리치 크립트 로드
 네크로폴리스크립트템플 오브 뎀드슬래터하우스본 야드
1티어?width=20px 애콜라이트?width=20px 구울
크립트 핀드
2티어새크리피셜 핏 가고일 네크로맨서 미트 웨건
20px 셰이드 밴시 옵시디언 스태츄
3티어 어보미네이션 프로스트 웜
디스트로이어
기타 건물들헌티드 골드 마인지구라트스피릿 타워네루비안 타워
그레이브야드툼 오브 렐릭스
오크 흑마법사들과 죽음의 기사들은 원래 드레노어에서 넬쥴의 지휘 하에 있었지만, 드레노어의 파멸 이후에 킬제덴과 불타는 군단이 이 마법사들을 생포하여 괴기스러운 모습으로 변환시켜 버렸습니다. 그들은 엄청난 마법 능력, 죽지 않는 육신, 넬쥴의 강철과 같은 의지를 가지고 리치로 다시 탄생했습니다. 넬쥴에게 불멸의 충성을 바친 대가로, 리치 왕은 그들에게 노스렌드의 무서운 원소들을 지배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제, 리치들은 얼음 마법과 뛰어난 강령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기본정보

파일:Attachment/리치(워크래프트 3)/lich1.gif생산비용금 425 / 나무 100 / 보급 5기본속성지능주간시야1800파일:Attachment/리치(워크래프트 3)/lich.gif
공격타입영웅레벨 당
힘 상승치
2야간시야800
무기유형미사일레벨 당
민첩성 상승치
1이동속도평균 (270)
방어타입영웅레벨 당
지능 상승치
3.4생산시간55
공격속도1.9체력회복블라이트 위에 있는 동안만수송 칸1
사정거리600마나회복0.01생산 단축키L
레벨공격력방어력민첩지능체력마나
122-282151420475300
225-313171523525345
328-343191626575390
432-383211730625450
535-413231833675495
639-454251937725555
742-484272040775600
844-514292143825645
949-555312247875705
1052-585332350925750
  • 생산 시 나오는 이름들
오딘 프로스트베인(Ordin Frostbane), 라스 스플린터스파인(Ras Splinterspine), 모벤트 펠(Morbent Fell)[1], 격노한 윈터칠(Rage Winterchill)[2] 소환사 아라즈(Araj the Summoner)[3], 칼리나즈 데스넬(Kali'naj Deathknell)[4], 라크 콜드스컬(Rak Coldskull), 딘 프로스트파이어(Din Frostfire), 칼리스 래스손(Calis Wraithson), 베님 아이스블레이드(Venim Iceblade), 불멸의 네이즈(Naze the Eternal), 라스 프로스트위스퍼(Ras Frostwhisper)[5], 콜드리버(Coldreaver), 초남모스(Cho'Nammoth), 크립틱 소울슬레이어(Kryptikk Soulslayer), 알란딜 리앵(Alandil Lieng)

3 대사 일람

- 등장

  • "The ancient evil survives!"
(고대의 악마가 부활하노라!)

- 공격

  • "Embrace the end!" / "I will crush you." / "Embrace the cold."
(최후를 받아들여라! / 네놈을 박살내주마. / 추위를 받아들이거라..)

- 워크라이

  • "For the Burning Legion!"
(불타는 군단을 위하여!)

- 선택 / 이동

  • "I am sworn to Ner'zhul!" / "Thy bidding?" / "Direct me." / "Yours to command"
(난 넬쥴에게 맹세하였소! / 그대의 명령은? / 나를 이끌어주시오. / 명령을 따르겠소)
  • "So be it." / "By your words." / "It is destined." / "Dead man walking!" / "Chilling!"
(그러도록 하겠소. / 그대의 분부대로./ 모든 것은 결정되었으니! / 사형수가 나가신다! [6] / 소름끼치노니!)

- 반복 선택

  • "Could you chew that up for me?" / "I'm so poor, I don't even have calcium deposits."
(그것 좀 대신 씹어 주시겠소? / 난 너무 가난해서 칼슘 저장분도 없소이다.)
  • "I am the ghost of Warcraft past." / "I hear that Banshee's a real screamer."
(나는 과거 워크래프트의 망령이다. / 소문엔 밴시가 그렇게 시끄럽다던데.)
  • "You should see the skeletons in my closet." / "Imhotep..."
(내 옷장 속에 있는 뼈다귀를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거요. / 이모텝...)
  • "All the ladies dig rigor mortis." / "You are the weakest Lich. Goodbye!"
(숙녀분들이 경직된 시체를 좋아합니다.[7] / 당신이 가장 약한 리치입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8])

4 상세

언데드의 딜링을 책임지는 데스 나이트의 부관.

언데드 스콜지영웅. 데스 나이트와 더불어 언데드의 2대 영웅이다. 나머지 영웅들은 경기에서 보기 힘들다.

언데드의 유일한 지능 영웅이다. 리치를 선으로 뽑거나 다른 세컨 영웅을 사용하는 몇몇 특이한 빌드를 제외하고 대부분 언데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선데나 후리치로 리치를 세컨으로 고용해 스킬쇼로 화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심이 된다. 내구력이 매우 안습이기 때문에 반드시 데나가 코일로 살려줘야 할 1순위. 후반엔 코일 + 노바를 통한 영웅킬 성능이 매우 뛰어난 데다가 노바의 칠링 효과로 인해 적들을 묶어둘 수 있어 교전 시 핵심 딜러다. 워크 3 캠페인 및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아서스 메네실켈투자드의 행보가 보여주듯, 리치는 데나의 든든한 친구이자 부관 노릇을 수행한다.

그리고 타락의 오브가 있는 언데드의 알타 영웅 중에서 유일한 원거리 공격이고 공속도 언데드 영웅 중에서 가장 빠르다.[9] 사거리도 만만찮게 길어서 언데드의 평타딜링 영웅 노릇을 톡톡히 하며, 주로 타락의 오브를 통해 적 유닛 중 아군에게 맞는 유닛이나 점사 대상 유닛을 툭툭 건들어서 방어력을 낮추는 일종의 점사 대상 지정 및 디버프 보조 역할이 메인인데, 드물지만 거기에 더해 클러와 헤글이 갖춰진 리치는 수준급 평타딜러가 되기도 한다. 멀리서 때리니 쉽게 죽일 수도 없고, 스킬 딜까지 섞어서 몹시 아프고...

3티어 올리면 상점에서 구입가능한 타락의 오브가 방어력을 깎는데, 이게 아주 유용하기 때문에 이것도 리치의 기술 중 하나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10] 더욱이 그 더러운 오크전에서 타락의 오브가 나오면, 그 타이밍까지 버티는 것 자체가 오크의 최강 타이밍을 무사히 넘겼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타락의 오브로 어새신급의 딜링을 하는 주제에 방어력까지 높은 사기 민첩영웅 블마의 방어력을 깎아낼 수 있어서 블마가 괴로워진다. 블마 컸으면 그런 거 없다

이외에도 프로스트 아머를 자가 시전하고 사냥시 몸빵도 톡톡히 한다. 코일 한 번에 대충 크립 한무리씩 정리되는 수준. 하지만 오크전에서는 프로스트 아머가 무색해지는 블레이드 마스터의 뎀딜 때문에 살릴 궁리만 해야하는 영웅으로 전락해 버린다. 데나에 비해서 상황에 따른 스킬 자유도는 높은 편. 노바만 3렙 찍으면 나머지는 리추얼을 찍든, 아머를 찍어서 교전시 전체적인 방어력 향상을 노리든 자유. 단 오크전에는 어쩔 수 없이 아머가 강제되는 편.

예전에는 노바 or 아머 3스킬과 2,4레벨에 리추얼을 찍었지만 요즘은 리추얼을 희생해 세스킬 전부를 찍는 경우도 있다. 2013년에는 휴먼전에서 아주 가끔씩 선영웅으로 나오기도 한다. 대신 오크전에서 쓰는 선리치 야언링의 빈도수가 엄청나게 급감했다

워크래프트 세계관 설정상 초기 리치들은 넬쥴을 따르던 오크 주술사들로, 얼굴에 오크 같은 송곳니가 달려있는 것도 다 그 이유다. 워3 리치는 저주받은 자들의 교단 출신의 강령술사들이 주축이지만 넬쥴 부하들이 섞여있기 때문에 인간 출신이라도 송곳니나 뿔을 장식으로 달고 있거나, 영혼이 타락해서 변형된 듯하다. 켈투자드를 시작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인간 출신자가 몇 생겼다. 재미있게도 넬쥴을 따르다 리치가 된 오크 주술사 출신들보다 켈투자드가 나중에 최초의 인간 출신 리치가 됐음에도 리치 왕의 2인자이자 리치 왕을 제외하고 다른 리치들을 부릴 수 있는 리치들의 우두머리는 켈투자드다.

여담으로 블리자드답게 연속 클릭시 나오는 개그성 대사들은 하나같이 시체 관련 드립을 치는데 그 중에서는 아낙수나문"이모텝..."이라고 하는 대사도 있다.

리치는 화력이 매우 강한 대신에 이동속도가 느리고 체력과 방어력도 약하기에 생존률이 낮아서 선영웅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데스 나이트가 있다면 얘기가 달라지는데 데나의 코일과 언홀리가 리치의 단점인 이동속도와 생존률을 모두 해결해주는 덕분에 장점인 강력한 화력만 극대화 할 수 있어서 선데나를 뽑았다면 대부분 리치를 세컨 영웅으로 사용한다.

오리지널 때만 했어도 주력이었던 구울의 전투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선데나 세컨드레드가 정석이었으나, 오리지널 말기에 노재욱이 방송경기를 통해 선데나 세컨리치로 노바코일로 적극적으로 적 영웅을 스나이핑하며 싸워 경기에서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야언좆의 희망으로 떠올랐고, 이후 리치의 활용도가 급격히 올라가며 정석플레이로 자리잡게 되었다.

5 기술

5.1 프로스트 노바/서리 폭발[11] (Frost Nova / N)

파일:Attachment/리치(워크래프트 3)/frostnova.png레벨효과
150의 광역피해와 느려짐 효과 (4초 동안 공속: 25%, 이속: 50% 감소). 영웅은 2초 동안 느려짐
2100의 광역피해와 느려짐 효과 (6초 동안 공속: 25%, 이속: 50% 감소). 영웅은 3초 동안 느려짐
3150의 광역피해와 느려짐 효과 (8초 동안 공속: 25%, 이속 :50% 감소). 영웅은 4초 동안 느려짐
쿨타임8초마나 소모량125
사정거리800효과 범위200
특징1. 대상 유닛은 광역 피해에다가 100의 단일피해를 추가로 받는다.
(대상 유닛이 받는 총 피해량 - 1레벨: 150, 2레벨: 200, 3레벨: 250)
2. 최대 데미지 제한이 없어서 다수의 유닛에게 맞춰도 광역 피해량은 감소하지 않는다.
리치들은 노스렌드의 혹독한 추위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한 적군에게 이 마법을 걸어, 냉서리를 한 순간에 폭발하게 하여, 주변의 모든 유닛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공격을 받은 생명체는 엄청난 추위로 인해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됩니다.

팬더렌 브루마스터의 브레스 오브 파이어, 타우렌 치프틴의 쇼크웨이브와 더불은 최강의 광역마법.

1렙 때 대상 적에게 100데미지를 주고 주위 적에게 50의 노바 데미지를 준다. 처음 노바를 맞은 유닛은 기본 150데미지가 들어가고 렙이 오를 수록 노바 데미지만 50-100-150 순으로 올라간다. 그러니까 노바 대상 자체에게 들어가는 피해는 150-200-250, 주변은 50-100-150. 마나 125가 좀 압박이긴 하지만 공중과 지상 다 커버하고 괜찮은 범위, 게다가 칠링효과까지 있는 리치의 밥줄 스킬 1호. 모든 1레벨 스킬 중 데미지가 가장 좋으며, 광역 스킬이지만 피해 상한치가 없다.

발동이 인스턴트 방식(사용 즉시 적중)이기 때문에 데스나이트의 데스 코일이 미사일 방식(날아가서 맞추는 형태)인 점을 감안하여 영웅킬을 노릴 때에는 데스 코일을 조금 먼저 사용하고 적중하는 타이밍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데스 코일을 동시에 시전하거나 약간 늦게 사용하면 프로스트 노바를 먼저 맞은 적 영웅이 순삭 위협을 느껴 데스 코일이 날아오기 직전에 포탈을 사용해버리거나 보존 스태프를 통해 본진으로 귀환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3레벨을 달성하면 칠링 효과가 일반 유닛 대상으로 무려 8초 지속되기 때문에 공격 속도 감소로 화력을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 감소로 추노에도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때문에 후반 화력 싸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다.

5.2 프로스트 아머/서리 갑옷 (Frost Armor / F)

파일:Attachment/리치(워크래프트 3)/frostarmor.png레벨효과
1아군에게 냉기의 방어막을 씌워서 아머를 3만큼 증가시키고, 근접 공격을 받으면 공격한 대상에게 느려지는 효과를 겁니다.
2아군에게 냉기의 방어막을 씌워서 아머를 5만큼 증가시키고, 근접 공격을 받으면 공격한 대상에게 느려지는 효과를 겁니다.
3아군에게 냉기의 방어막을 씌워서 아머를 7만큼 증가시키고, 근접 공격을 받으면 공격한 대상에게 느려지는 효과를 겁니다.
쿨타임2초마나 소모량40
사정거리800지속 시간45초
특징1. 자동시전 가능
2. 근접 공격을 받으면 공격한 대상을 느려지게 만든다. (5초 동안 공속: 25%, 이속: 50% 감소)
아군에게 얼음의 갑옷을 입혀 대상을 공격하는 적군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게 됩니다.

오크전에서 세컨으로 리치가 나오면 거의 대부분 첫번째 스킬로 프로스트 아머를 찍어주지만... 과거엔 오크 상대로도 노바를 먼저 배우는 언데가 많아서 핀드나 영웅이 끊기고 그대로 GG 치는 상황이 많았으나, 몇몇 프로들이 첫스킬로 프로스트 아머를 배워서 핀드와 영웅을 살리고, 오크 병력을 끊어먹는 플레이로 교전에서 밀리지 않자, 다른 언데드 유저들도 따라하기 시작했다.

오크전은 2티어 후 인스네어 타이밍에 얼마나 피해를 입느냐/입히느냐가 승패를 크게 좌우하는데, 언데드가 리치의 첫번째 스킬로 프로스트 아머를 찍으면 이 타이밍에 입는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크전도 할만해졌다.

첫스킬로 프로스트 아머를 찍는 이유는, 어차피 레벨이 낮은 리치의 노바로는 블마를 잡기 힘드므로, 아군에게 아머와 코일을 걸어줘서 생존력을 높이고 살려주는 플레이가 더 유효하기 때문이다. 특히 블마를 상대할 때 평타를 저지하는 디버프들의 효과가 좋다는 건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 아군에게 프로스트 아머를 걸어주면 아머가 증가하고 근접 공격한 대상의 공속과 이속도 느려지게 해준다. 이렇게 살려주면서 언데드 병력이 큰 손해를 보지 않고 데나, 리치의 레벨이 올라가면 블마가 코일노바와 커럽션오브에 녹기 시작하는 타이밍이 오게 되며, 굳이 블마가 아니어도 그런트나 레이더만 잡아도 이득이며, 재발견된 밴시의 커스와 함께 이용해주면 더욱 좋다. 그리고 선마킹 휴먼 상대로도 세컨 리치의 첫번째 스킬로 프로스트 아머를 찍어주는 게 매우 유용하다.[12]

또 무사히 후반으로 가면 레벨이 높아진 아머가 어보미네이션에게 걸리면서 더욱 무시무시해진다. 보미는 체력이 높지만 아머와 화력이 좀 호구인데, 맷집이 더 무서워지기 때문에 든든한 탱커가 추가된다. 단, 프로스트 노바와 프로스트 아머를 같이 쓰려면 마나 관리에 신경써줘야 한다.

5.3 다크 리츄얼/어둠의 의식 (Dark Ritual / R)

파일:Attachment/리치(워크래프트 3)/darkritual.png레벨효과
1아군 유닛을 희생시켜 남아 있던 체력의 33%를 마나로 변환합니다.
2아군 유닛을 희생시켜 남아 있던 체력의 66%를 마나로 변환합니다.
3아군 유닛을 희생시켜 남아 있던 체력의 100%를 마나로 변환합니다.
쿨타임15초마나 소모량25
사정거리800 
설명아군 언데드 유닛을 희생시켜 남아있던 체력의 일정 퍼센트를 리치의 마나로 변환합니다.
특징다크 리츄얼로 희생된 유닛은 시체가 남지 않는다.
리치가 하수인을 희생시킴으로써, 해당 하수인의 에너지를 흡수해 자신의 마법 에너지를 채우는 어둠의 마법입니다. 이로 인해 희생양은 죽게 됩니다.

아군 언데드 유닛을 희생해서 리치의 마나를 회복한다. 1렙시 유닛의 체력 33프로 2렙시 66프로 3렙시 100프로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한다. 보통은 1렙만 찍게 되며. 희생대상은 네크로 완드에서 소환되는 해골의 소환 쿨타임이 끝나갈때, 또는 서드 영웅을 다크 레인저로 선택했을 시 블랙 애로우를 통해 만든 다크 미니언이 해당한다. 급한대로 크립트 핀드를 대상(핀드 빌드시)으로 하기도 하며, 어보미네이션이라도 먹으면 거의 풀마나가 차게 된다. 하지만 후반에 옵시가 나오면 효용은 꽤 떨어진다. 특이한 점은 데스 나이트의 궁극기로 세운 무적의 소환물도 다크 리추얼로 먹을 수 있다는 것. 도타의 디나이처럼 한 기씩 잘라먹는 적을 상대로 경험치를 주지 않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 특히 선리치 구울 전략이 정석이며 노바 화력싸움과 아주 미세한 컨트롤이 요구되는 동족전에서 이는 매우 중요하다.

5.4 데스 앤 디케이/죽음과 부패 (Death And Decay / D)

파일:Attachment/리치(워크래프트 3)/deathanddecay.png레벨효과
1효과 범위 내의 모든 유닛과 건물에게 최대 체력의 4%에 해당하는 피해를 1초마다 지속적으로 가합니다.
쿨타임150초마나 소모량250
사정거리1000효과 범위300
지속시간35초 
특징1. 적 또는 아군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고 나무도 파괴한다.
2. 시전 중에 리치가 움직이거나 기절, 변이 등의 상태이상에 걸릴 경우 스킬 자체가 취소된다.
부정적인 에너지의 소용돌이가 모든 것을 파괴하고 부패시켜 끝내 죽게 만드는 마법으로 가장 강력한 전사들이나 튼튼한 건물도 이 마법에 걸리면 견뎌낼 수 없습니다.

일정 지역안을 부식시키고 안에 해당하는 건물이나 유닛은 초당 4퍼센트씩 체력이 깎인다. 35초 동안 지속된다. 퍼센트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약 25초 후에는 일정 범위안의 유닛이나 건물은 무조건 파괴가 되지만 죽이는데 시간이 똑같이 걸리기 때문에 유닛 상대로는 그다지 효과가 없고 주로 상대방 건물들 부수는데 사용된다...참고로 나무도 없앨수 있다. 무적포션 빨고 적군 기지에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그나마도 채널링시 무적효과가 들어가지 않는 패치로 인해 이제 안된다.[13]

언데드 궁극의 건물 철거 기술이다. 다른 테러용 궁극기들이 데나 궁극기만도 못한 쓰레기 취급을 받지만, 데스 앤 디케이는 취급이 좋은 편. 세컨으로 나오는 리치가 궁극 볼 일은 적지만. 대부분의 궁극기가 그러하듯 마법 이뮨 유닛들에게도 데스앤 디케이의 효과가 들어간다. 그리고 휴먼 시멘트업 건물 및 우방 철거에는 괜찮은 위력을 보여준다.[14] 그래서 가장 흔히 보는 케이스는 우방부릉이를 거의 하나의 정석 수준으로 활용하는 언휴전. 정말 지저분한 싸움이 되니 궁극을 보는 경우도 흔하지만 이긴다면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일단 범위가 넓어서 최대 시전거리에서 범위 끝부분만 닿은 상태로 데스앤디케이를 사용하면 공성병기들보다 더 먼거리에서 건물을 파괴할 수 있다. 또 유닛한테도 피해를 준다는 점을 이용해서 병력들과 함께 상대방의 본진 안쪽으로 파고들어서 자리잡아서 길막시키고 리치는 최대한 뒤쪽으로 가서 데스앤디케이를 사용하면 스톰볼트 같은 기술로 캔슬시키고 싶어도 사거리가 닿지 않아서 데스앤디케이를 캔슬시키지 못하고 강제로 건물이 철거되는걸 볼 수 있다.

여담으로 유즈맵에서 별 생각 없이 넣었다가는 대참사가 일어나는 기술 중 하나. 무조건 %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수치를 잘못 조절했다가는 최종보스도 채널링 한 방에 끝내버리는 최강의 사기 기술이 된다. 파오캐에서 우치하 이타치가 신규캐릭터로 추가될 당시 궁극기로 아마테라스를 채용 후 이 스킬의 베이스를 그대로 이용했다가 밸런스 붕괴 캐릭터가 되어[15] 스킬 기반 자체를 갈아엎은 적이 있고, 그 외에도 강력한 보스를 잡아야 하는 유즈맵에서라면 보스킬 전용으로 많이 기용된다.

# 리치의 궁극기로 멀티를 날려버리고 언데드 3영웅의 힘을 보여준 경기.
# 골드핵 유저를 코바와 리치의 궁극기로 응징하는 경기. 정ㅋ벅ㅋ 억울하면 강해져라

6 장점

6.1 강력한 평타 화력

아크메이지처럼 원거리에서 지원해주는 포대 역할을 해주며, 레벨업을 할때마다 지능이 3.4씩 증가해서 공격력도 동일하게 3.4 씩 오르고, 공격 속도도 빨라서 자체 평타 화력도 강한데, 언데드 상점에서 판매하는 커럽션 오브를 장착하면 평타만으로 상대방의 영웅을 녹여버린다. 헤이스트 글러브와 어택 클러 까지 갖추면 마검 리치가 된다. # 12클러 2개를 낀 리치

6.2 강력한 광역 스킬 프로스트 노바

지대공 모두 공격할 수 있고 사용하는 즉시 광역 피해를 주면서 대상 유닛에겐 100의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에 데스 나이트의 데스 코일과 함께 사용하여 강력한 화력으로 고급 유닛이나 영웅을 순식간에 죽일 수 있다. 노바에 맞은 대상과 주변 적들은 모두 느려지기 때문에 상대 병력을 끊어먹는데도 효율적이며, 특히 광역 스킬이면서도 1레벨 스킬 중에서 단일 대상 피해량이 가장 높은 스킬이라 리치는 나오자마자 강력한 화력으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 게다가 광역 스킬임에도 워크래프트 3의 많은 광역기를 쓰레기로 만드는 수치인 최대 대미지 제한이 없다는건 덤.

6.3 아군의 생존률을 대폭 높여주는 프로스트 아머

일단 아군 유닛에게 아머를 걸어놓기만 해도 방어력이 증가하는데, 아머를 걸어놓은 유닛을 근접 공격한 대상은 모두 느려진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주력 유닛들이 죄다 근접 유닛인 오크를 상대할 때, 가장 먼저 찍는 스킬로 점사당하는 핀드에게 아머를 걸어주면 핀드 점사하던 오크 유닛들은 죄다 헉헉대면서 빌빌 기어다닌다.

또한 곰을 많이 뽑는 나이트엘프 또는 풋맨을 다수 운용하는 휴먼 상대로도 1개 찍어주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으며, 특히 위에서 설명한 대로 선마킹 휴먼을 상대할 때 세컨 리치의 첫번째 스킬로 프로스트 아머를 찍어주면 매우 유용하다.

6.4 수월한 마나 관리

일단 리치 자체가 지능이 높은 영웅이라 마나통과 마나 회복력도 높고, 다크 리츄얼 덕분에 네크로맨시 완드로 소환된 해골만 먹어도 마나를 유지하는게 가능해서 마나 관리가 매우 편하다.

7 단점

7.1 느린 이동속도

당장에 데스 나이트와 비교해봐도 기본적인 이동속도도 느리고 언홀리 오라 같이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스킬도 없어서, 초반 정찰이나 견제를 가기도 힘들고 교전중에 도망치는 것도 어렵다. 그나마 원거리 영웅이라 주로 후방에 위치하기 때문에 근접 유닛에게 엠신공이나 점사 당할 확률은 낮은 편이다.

7.2 취약한 생존력

대부분 지능 영웅들의 공통점이지만, 리치는 체력과 아머가 낮아서 데스 코일이 없으면 점사당해서 녹아버린다. 그나마 원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쉽게 점사당하지는 않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이동속도가 느려서 따라잡히기 쉽다.

7.3 선영웅으로 쓰기엔 너무 낮은 안정성

리치는 아크메이지워터 엘리멘탈같이 몸빵을 해줄 소환 스킬도 없고, 데몬 헌터처럼 직접 몸빵을 해주기엔 체력과 아머가 낮아서 무리다. 거기다가 리치는 이동속도가 느려서 견제를 가기도 힘들고 상대방이 찌르러 왔을 때, 포탈 안 타고 돌아오면 그전에 본진 다 털릴 확률이 높다. 자체 생존률도 낮아서 상대방이 점사하면 아차하는 순간에 녹아버린다. 오크전 노홀업 타워러쉬나 언데전을 제외하면 선 리치는 전혀 안쓰인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7.4 높은 데나 의존도

다른 언데드 영웅들도 데나가 없으면 운용하기 힘들지만 유독 리치는 그 정도가 심하다. 구울 다수와 슬립을 이용한 엠신공으로 초반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드레드로드나, 빠른 사냥으로 캐리언 비틀과 다수의 구울, 해골 부대를 양산해서 올인이 가능한 크립트 로드, 다크애로우를 찍고 사냥으로 다수의 해골을 만들어 찌르기로 이득을 보는 다크 레인저는 충분히 선영웅으로 운용할만한 여지가 있다.

하지만 리치는 언언전, 오크전 1렙 타워러쉬를 제외하고는 선영웅으로 사용할만한 여지가 없는데, 일단 다수의 구울과 함께 엠신공을 하려고 해도 1렙 노바의 지속시간은 영웅 상대로 2초밖에 안되고 슬립처럼 움직임을 봉쇄하는 게 아니라 느려지게만 만들어서 상대방은 컨트롤로 엠신공을 피하는 게 충분히 가능하다.

그렇다고 구울과 해골을 양산해서 처들어가도 문제가 네크로맨시 완드는 4번까지만 사용할 수 있고, 리치는 캐리언 비틀처럼 마나로 소환하는 스킬이 없어서 분명 올인인데, 힘이 금방 빠져버린다. 견제를 가기에도 느려터진 이동속도와 낮은 생존률 때문에 상대방이 리치만 점사해도 언데드가 후퇴해야 한다.

하지만 데스 나이트가 있다면 느린 이동속도와 낮은 생존률 모두 커버할 수 있어서, 리치의 장점인 강력한 화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래서 언데드는 선영웅으로 데나를, 세컨으로 리치를 뽑아서 순간 화력을 극대화시키는 플레이로 이득을 챙긴다.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그늘숲의 몬스터 모벤트 펠(Morbent Fel)과는 다른 인물로 프로즌 쓰론 캠페인에서 발나자르의 부하로 활동하다가 전사하는...데 대격변에서 모벤트 펠은 결국 진짜로 리치가 되었다. 어째 설정이 좀 꼬인 냄새가 난다.
  2. 하이잘 산 전투에서 보스 몬스터로 등장하는 리치.
  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도 동부 역병지대 퀘스트 몬스터로 등장한다.
  4. 데스넬은 언데드 초반지역으로 등장. 대격변 이후에는 죽음의 종소리 마을로 한글화된 상태
  5. 역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던전 스칼로맨스에서 보스 몬스터로 등장한다.
  6. 문자 그대로 죽은 시체가 걸어다닌다는 뜻도 되지만 원래 뜻은 간수가 사형수를 처형대로 끌고 나갈 때 외치는 소리다.
  7. 페이스북이 없던 시절의 게임이나, 한국말번역하기 미묘한 'dig'라는 단어를 비슷한 드립으로 받기 위해 이렇게 적었다.
  8. 영국의 유명한 게임쇼인 The Weakest Link에서 유래. 참가자가 탈락할 시 사회자가 매몰차게도 저런 식으로 한마디만 딱 하고 탈락시키곤 했었다. (물론 Lich 대신 Link라고 하며)
  9. 데스 나이트는 워크래프트 3의 영웅들 중에선 상위권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지만 블레이드 마스터나 데몬 헌터처럼 대놓고 몸빵을 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며 몇몇 영웅들을 제외하면 최악의 공속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 드레드로드크립트 로드는 서드로 나오면 다행인 영웅들이고, 주로 서드로 쓰이는 판다렌 브류마스터는 공속을 기대할 수 없고 나가 씨 위치다크 레인저는 애로우가 오브 이펙트이므로 때문에 논외. 물론 언데드 중에서 빠르다는 거지, 리치가 공속이 빨라봐야 템 없이는 중간밖에 못간다. 지능 영웅 최고 공속은 블러드 메이지다.
  10. 워크래프트의 특성상 방어력으로 감소하는 대미지는 %값으로 계산되기때문에 방어력이 음수값이면 더 큰 피해를 입게된다.
  1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마법사의 상징과도 같은 이동 방해기 '얼음 회오리'의 원 명칭이 이거다. 오역이라고 할지, 아무튼 원 의미에서 상당히 비틀린 명칭이 되어 버렸지만 이미 너무 익숙해져서 그런지 블리자드는 얼회 이후로 대부분의 nova들을 '회오리'로 만들어버리는 중이다.
  12. 왜냐하면 어차피 1렙 노바의 광역 피해로는 다수의 풋맨을 잡는 건 어려운 데다가 풋맨을 잡는 것보다 선마킹의 스톰볼트 + 풋맨 점사로부터 핀드와 데나를 지키는 것이 언데에겐 훨씬 이득이라 세컨 리치 타이밍에 프아머를 찍고 휴먼의 멀티로 가서 압박을 하면 언데드가 병력을 보호하면서도 오래동안 휴먼을 괴롭힐 수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선마킹의 가장 큰 단점은 마킹의 마나통이 작아서 마킹이 2렙을 찍고 풀마나 상태라도 스톰볼트를 3번밖에 못 던진다는 거라 이걸 알고있는 휴먼도 어떻게든 볼트 1방을 핀드 1기와 교환할려고 하겠지만, 세컨 리치가 프아머를 찍었다면 핀드를 잡는 건 볼트 1방으로는 어림도 없고, 만약 핀드의 버로우 업그레이드까지 끝났다면 정말 더럽게 안 죽는 핀드를 볼 수 있다.
  13. 팀플시 두 쉐도우 헌터가 빅 배드 부두를 써서 죄다 무적이 되는 것을 막고, 무적 포션을 마신 비스트 마스터가 적 본진에 난입해서 스탬피드를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패치되었다.
  14. 단순 우방철거에는 어스퀘이크가 더 좋지만, 데스앤디케이의 범위는 어스퀘이크보다 훨씬 넓고 유닛에게도 피해를 준다는 점 때문에 건물을 수리하던 일꾼의 체력이 어느정도 깎이면 바로 데스앤디케이를 취소하고 프로스트 노바로 일꾼을 잡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하지만 현실은 둘 다 망치에 중단
  15. 체력이 1만인 드래곤이나 아란칼을 잡는데는 부적합한 앵벌기지만 주변 플레이어의 스턴보조와 본체 보호가 있다면 20레벨을 찍자마자 부우를 골로 보내버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