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실

스타크래프트 테란의 유닛, 건물
커맨드 센터40px
SCV
배럭40px40px40px40px
마린파이어뱃고스트메딕
팩토리40px40px40px-
벌처시즈 탱크골리앗스파이더 마인
스타포트40px40px40px40px40px
레이스드랍쉽사이언스 베슬배틀크루저발키리
기타 건물들서플라이 데포리파이너리엔지니어링 베이미사일 터렛아카데미벙커
사이언스 퍼실리티아머리
부속 건물들컴샛 스테이션뉴클리어 사일로머신 샵컨트롤 타워커버트 옵스피직스 랩

19c.gif

군수공장은 기본적으로 이미 설계가 끝난 차량과 부속품을 조립하는 장소이다. 대형 장갑 차량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새로 개발하고 기존 차량의 설계를 개량하려면 기계실을 건설해야 한다.

스타크래프트에 등장하는 테란의 건축물. 팩토리의 부속 건물이다. 번역명은 기계실.

50M, 50G. 단축키는 희한하게도 C. 팩토리가 떠서 이동하는 동안에는 정지(S) 및 이동(M) 명령이 생기기 때문에 다른 키로 배치된 듯.[1]

이게 달려 있어야만 시즈탱크를 생산할 수 있으며 타 종족을 좌절에 빠뜨리는 여러 가지 메카닉 유닛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벌처의 속도 업그레이드 및 마인 탑재 개발, 시즈 모드 개발, 골리앗 대공 사거리 업그레이드까지 4가지이다. 그래서인지 일점사당하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매너 파일런처럼 머신샵이 달리지 못하게 팩토리 옆에 파일런을 지어 버리는 경우가... 하지만 띄워서 다른 데로 옮기면 어떨까? 반대로 이게 없으면 메카닉은 바보 된다. 사거리업 없는 골리앗이라든가, 마인 없는 벌쳐라든가... 탱크는 아예 뽑지도 못한다. 그나마 중요성이 덜한게 벌쳐의 스피드업이지만(벌쳐는 원래 속도가 빠른 편이니까) 이것도 할때와 안할때의 차이가 꽤 눈에 띄기 때문에 메카닉 테란을 운용하는 유저들은 보통 4가지의 업그레이드를 모두 찍어준다.

일반적으로는 탱크를 뽑을 팩토리에만 달아 준다. 테테전에서는 탱크의 숫자가 중요하기 때문에 머신 샵이 달린 팩토리가 많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기술실로 계승되었다.

* 이온 추진기 (Ion Thrusters)
원래 대기권용 비행선을 위해 개발된 이온 추진기가 공중 부양 차량 시체매용으로 개량되었다. 이온 추진기를 장착하면 시체매의 이동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100M, 100G. 벌처 속도업. 업그레이드 시 지상 유닛 중 최고의 속도를 가지게 된다.

* 거미 지뢰 (Spider Mines)
시체매는 미세 동작 감지형 지뢰를 매설할 수 있다. 거미 지뢰를 바닥에 뿌리면 지하로 파고들어 잠복한다. 그 후 목표물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추적하여 파괴한다.

100M, 100G. 스파이더 마인 개발.

* 공성 기술 (Siege Tech)
이 기술은 아크라이트 공성 전차를 개량하여 고정식 포대로 변신할 수 있게 한다. 기동성을 희생하는 대신 거치대를 내리고 거대한 포신을 꺼내어 고정식 포대로 변신한 공성 전차는 사거리와 파괴력이 대폭 증강된다.

150M, 150G. 시즈 모드 개발. 업그레이드하면 시즈 탱크가 시즈 모드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 카론 증폭기 (Charon Boosters)
코프룰루 구역 외곽에 도착한 UED는 새로운 기술을 가져왔고, 이는 기존 병기의 성능까지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추진 기술과 최신 조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향상으로 골리앗 지옥불 대공 미사일의 사정 거리가 놀라울 정도로 향상된다.

브이

100M, 100G. 골리앗 대공 사거리가 크게 증가한다. 브루드워에서 새로 추가된 업그레이드이다.
  1. 사실 중복되어서 어쩔 수 없이 다른 버튼을 지정해야 하는 피직스 랩뉴클리어 사일로 등을 제외하면 모든 애드온 건물의 단축키는 C다. 당연하지 Comsat Station·Control Tower·Covert Ops인데 스타크래프트2에서도 기술실은 X, 반응로는 C로 애드온 단축키 C의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