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우주세기 0085년~Z건담 시대를 배경으로 한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외전으로, 작가는 미키모토 하루히코. 코믹스이므로 공인되지는 않았다. Ecole du Ciel은 프랑스어로 '천공의 학교'라는 뜻.
2년반 가까이 연재가 중단되었다가 건담에이스 2011년 1월호부터 재연재되었지만 2013년 현재 다시 연재중단된 상태이다. 물론 단행본 역시 12권에서 멈춘 상태. 아무래도 미키모토 하루히코가 마크로스 에이스 및 뉴타입 에이스에서 연재하고 있는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THE FIRST 연재에 집중하고 있는 탓으로 추정된다.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12권까지 정식발매되었다. 현재는 거의 절판되어 중고 판매상을 뒤져야 한다. 번역은 1판 1쇄 기준 1~7권 문준식, 8권 정재은, 10~11권 임근애, 9권/12권 조은정.
2 줄거리
지온 공국이 패망한 1년전쟁 직후, 지구연방은 본격적으로 MS 파일럿을 양성하기 위해 몬트리올에 MS 파일럿 사관학교 '에콜'을 신설한다. 그리고 여기에 지온 공국 출신 아스나 엘마리트가 입학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지온 출신이면서도 특별히 입학이 허락된 아스나는 모두에게 주목을 받지만 아스나의 실력은 생도 중 최하위.[1] 형편없는 실력과 패전국 출신이라는 이유로 주변의 멸시를 받게 된다. 그러나 동기생인 신 바르낙과 엘리시아 녹턴은 아스나를 격려하며 숨겨진 재능을 깨우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첫 우주 훈련에서 훈련생도들은 지온 패잔병 우주 해적 집단의 습격을 받게 되고, 이 사건은 아스나와 엘리시아의 운명을 크게 갈라놓는다.
스토리는 동화 미운 오리 새끼를 기본으로 하고 전반적으로 아스나의 성장에 촛점이 맞춰져 있어, 왠지 톱을 노려라!와도 비슷한 느낌이 든다.
이야기는 주인공 아스나의 행적을 중심으로 하여 3부로 나뉜다.
1부 : MS 파일럿 사관학교 시절
2부 : 사관학교를 이탈하여 우주해적에 합류한 이후 생활
3부 : 에우고에 들어가 뉴타입으로서 본격적으로 활약[2]
3 등장인물
3.1 주인공
해당 항목 참조
3.2 지구연방군/티탄즈
- 엘리시아 녹턴
- 아스나의 동급생이자 라이벌. 대기업 녹턴 가의 딸로 미모에 공부·운동만능인 재원으로, MS 사관학교에서는 여왕 대접을 받고 있었다. 선택된 자의 삶을 살던 엘리시아에게 아스나 엘마리트는 그저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이었고 특별히 관심이 가는 대상은 아니었다. 그러나 아스나와 모빌슈트 모의전을 치르던 중 어떤 위화감을 느끼게 되고, MS 사관학교의 진짜 목적이 파일럿 양성이 아니라, 아스나의 능력을 개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된다. 나머지 생도는 그저 들러리일 뿐이라는 것도.
- 신 바르낙을 좋아했다. 그래서 아스나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신을 보고 질투를 느끼기도 하였고, 갑작스럽게 맞이한 실전에서 신이 아스나를 감싸다 죽고 우연히 듣게된 자신의 뉴타입 적성 수치가 A-로 아스나의 A+보다 부족하다는 것을 듣고 여태까지 쌓였던 분노를 한꺼번에 아스나에게 터뜨린다. 티탄즈에 들어가서는 에우고를 상대하며 아스나를 집중적으로 노리고 있다. 아스나에 대한 열등감으로 인해 강화인간 처리를 받았으며,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아스나에 대한 분노와 살의가 더욱 강해졌다. 촉망받던 대기업 영애[3]가 어쩌다 이런 꼴이……
- 강화인간 처리를 받고 나서는 자신의 감시역 + 보호자로 붙어있는 야하기를 무시하고 까내리지만, 야하기가 전투에서 돌아오지 않자 방에 혼자 틀어박혀 눈물을 흘리며 폐인처럼 지내고 있었다. 이런 모습이나 연구진의 반응[4]을 보면 속으로는 나름 의지하며 정을 주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강화인간이 된 후의 탑승기는 엘리시아 전용으로 개조된 자주색 개프란 커스텀. 커스텀이라고는 하지만 그냥봐도 밸런스가 엉망으로 보이고, 작내에서도 주위 사람들에게는 빚좋은 개살구라는 평가를 받았다. 가족으로 부모님과 오빠가 있는데 오빠가… 전형적인 흑인 얼굴에 마초 타입.
- 신 바르낙
- 에콜 생도로 성적은 수준급. 아스나 엘마리트를 주시하고 있으며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격려해준다. 그러나 첫 우주 모의전투 훈련에서 우주해적에게 습격을 받아 아스나를 감싸고 전사했다. 신의 죽음은 아스나와 엘리시아의 운명을 크게 갈라놓는다.
- 야하기 플랜지백
- 지온군 출신 에콜 교관. 무뚝뚝하고 말이 없는 성격으로 1년전쟁 당시 상당히 우수한 모빌슈트 파일럿이었다고 하며, 소문에 의하면 뉴타입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작중 꿈에 나온 과거 회상을 보면 사이코뮤 시험형 자쿠의 파일럿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스나의 어머니인 하루카를 엘마리트 교수에게 NTR당했다. 사실은 아스나의 친아버지. 그러나 아스나가 에우고로 떠난 후 무슨 생각을 했는지 티탄즈에 들어가 엘리시아 녹턴을 훈련시키며 함께 활동한다. 3부에서 아스나가 소속된 츠바이카우와 교전하다 포로로 잡혀 아스나와 재회한다.
- 에밀 포크트랜더
- 아스나의 사관학교 룸메이트. 입학 당초에는 지온 출신인 아스나를 경계했으나 지금은 허물없이 지내는 친구 사이. 성적이 떨어지는 아스나의 훈련을 자주 도와주거나, 신에게 호감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스나를 격려해주는 등 여러모로 돌봐주는 고마운 친구. 평소에는 밝게 행동하고 있지만, 실은 일년전쟁으로 부모를 잃고, 생이별한 동생들과 한시라도 빨리 만나고자 에콜에 입학했다.
- 폴마 가드너
- 야하기의 동료 교관. 사관학교가 설립된 진짜 목적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스나의 출생에 관련된 자료를 비공식적인 경로로 입수하는 등,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한 아스나를 주시하고 있다. 아스나가 야하기의 친딸이라는 것을 아는 몇 안 되는 사람 중의 하나로 3부에 들어와서는 함장까지 오르는 등 출세가도를 달리는 듯하다. 일개 파일럿에 머물러 있는 야하기와는 달리 책략가로서 이런저런 음모를 꾸미는 중이다.
- 사쿠야
- 연방군 오거스터 기지 뉴타입 연구소 소속 파일럿으로, 연구소에 들어오기 이전까지의 경력은 불명. 나이는 어리지만 뛰어난 전투능력을 발휘한다. 엘리시아 녹턴과 가까워지는 듯했지만 결국 모빌슈트를 훔쳐 탈주하다가 뒤쫓아온 엘리시아 앞에서 자폭해버려 엄청난 트라우마를 심어주게 된다.
- 행크 라이언
- 에콜의 진짜 목적과 관련된 위원회의 멤버 중 하나로 3부에서는 알렉산드리아급 순양함 베오그라드의 함장으로 등장하며 계급은 대령.
- 교장
- 1부에서 에콜의 교장이지만 맨날 여기저기 불려가서 추궁당하면서 쩔쩔매거나 야하기와 폴마가 교장에게 보고도 제대로 안하고 뭔가 꾸미는 것으로 보아 실제로는 그냥 얼굴마담 내지 바지사장인듯 하다.
- 투르
- 티탄즈 소속으로 역시 위원회에 얼굴을 비친다. 계급은 3부 시점에서 중령. 바스크 옴 앞에서 계급이 위인 행크 라이언을 추궁하듯 몰아붙이고 행크는 거기에 쩔쩔매는 묘사로 보아 바스크 옴의 상당한 신임을 받는듯 하다.
3.3 에우고/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국내 정식 발매판에서는 에우고가 '웨고'로 번역되었다.
- 베르나르도 페레
- 3부에서 아스나가 소속된 에우고의 아이리시급 전함 '츠바이카우' 함장. 북두의 권에 등장하는 돼지같은 생김새에 한시도 술을 곁에서 떼놓지 않으며 군복 대신 알로하 셔츠를 입고 지내는 괴짜… 로 보이지만, 겉모습과는 달리 함장에 걸맞은 통솔력과 판단력을 갖춘 인물.
- 미하엘 아카레테
- 츠바이카우 부함장으로, 유능하고 업무에 충실한 여성. 냉철한 판단력으로 베르나르도 함장을 보좌한다. 사실은 함장보다 무섭다는 소문도…
- 소피 페렐
- 아나하임 일렉트로닉스의 기술자로 르 시뉴를 담당한다. 프란시스의 여동생이다.
- 루카스 마이트너
- 아나하임 일렉트로닉스의 기술자로 건담 MK-II[5]의 분석을 위해 마리 일당의 도움을 받는다.
3.4 지온 공화국
- 하루카 엘마리트
- 아스나의 어머니. 야하기와 불륜에 빠져 아스나를 낳았다. 작중에서는 아스나를 확보하기 위해 연방에게 인질로 이용당하는 등 고초를 겪는다.
3.5 해적
- 마리 알베르티아
- 2부에서 아스나가 소속하게 되는 우주해적집단의 두목. 구 지온 공국군 출신으로, 스스로 겔구그를 몰고 전투에 나서기도 한다. 현재는 '지온 공화국'으로 체제를 바꾼 옛 조국과는 인연을 끊고 독자적으로 활동중. 자금 조달을 위해 다양한 의뢰를 맡아 처리한다. 이후 폴마의 계략에 빠져 해적단원들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지만 짐 쿠엘의 빔 라이플에 콕핏이 당한다. 목숨은 겨우 유지했지만 반신이 녹아버린 콕핏에 달라붙는 중상을 입어 사실상 사망선고가 다름없는 상태가 되지만, 해적단 멤버의 탈출을 위해 그 상태로 겔구그를 몰고 특공, 산화한다.
- 아키라
- 아스나와는 소꿉친구로, 아스나의 부친이 진행하던 뉴타입 연구의 실험체. 이후 마리가 이끄는 해적단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탑승 모빌슈트는 프로토타입 캠퍼. 파일럿 능력은 매우 뛰어나서, 에콜 교관인 야하기를 상대로도 '덜떨어졌다'고 비웃으며 가볍게 압도할 정도이다. 신을 죽인 원수이기도 하기에 아스나가 아키라를 대하는 태도는 상당히 냉랭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풀어진다. 그리프스 전쟁에서도 구세대기인 캠퍼로 용병으로서 아스나를 돕지만 엘리시아가 탑승한 다기의 뒷치기에 격추당해 사망한다.
- 토마스
- 릭 돔도 겨우 조종하는 실력을 가지고 있다.
- 프란시스
- 소피 페렐의 오빠이다.[6]
- 유나
- 마리 해적단의 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는 소녀. 원래는 티탄즈에게 부모가 살해당한 전쟁고아로, 마리 일행이 거두어 함께 생활하게 되었다. 청소, 세탁, 정비 등 온갖 잡일을 도맡아 함내를 분주하게 돌아다닌다.
- 롤프 베르거
- 조리장
3.6 기타
- 알파 라우
- 라우 컴퍼니의 데릴 사위. 작중 라우 컴퍼니 엠블럼의 포르쉐 911 5세대를 타는 모습도 나온다. 에콜의 설립부터 그 진짜 목적에도 관여하는듯 하며 폴마와 모종의 계획을 꾸미고 있다.
4 등장 병기
4.1 모빌슈트/모빌아머
4.1.1 지구연방군/티탄즈
- TGM-79C GM 칸느
- 프랑스어로 오리라는 뜻이다. '미운 오리 새끼'라는 의미 그대로 아스나가 각성하기 전에 탑승하였다. 훈련생용 테스트기인지라 자빠지거나 충돌하는 등, 험하게 다룰 것을 예상하고 제법 단단하게 만들어졌으며, 작중에선 이걸 이용한 박치기도 나온다.
- TGM-79C GM 카나르
- RGM-79C 짐 카이
- RGM-79N 짐 커스텀
- RGM-89Q 짐 쿠엘
- RMS-179 / RGM-79R 짐II
- RX-178 건담 Mk-II
- RMS-106 하이잭
- RMS-119 EWAC 아이잭
- RMS-117 가르발디β
- ORX-005 갸프랑
- ORX-005CS 갸프랑 엘리시아 커스텀
- NRX-044 앗시마
- MS-06J 자쿠II - 시뮬레이션
- 베이스 재버
- 다기(DAGUI)
- 12권에서 모습을 드러낸 모빌아머로 클로암 후방시 전장 85.3M, 전고 17.8M, 전폭 15.6M를 자랑하는 대형기. 일년전쟁 분위기가 나도록 디자인하다보니 모노아이와 클로암(메가입자포 내장, 좌현에 하나) 등등 지온계 모빌아머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이 되었다. 아스나 엘마리트가 탑승하는 것을 전제하여 시스템이 조정되었으나 기체에 이끌리듯 엘리시아 녹턴이 탑승하게 된다.
- 무장으로는 두부에 수납된 대형 메가입자포 1문, 좌현에만 장착된 클로암 일체형 메가입자포, 비트 다수(두부에 20개 탑재가 확인), 기체 상부에 PMX-001 팔라스 아테네의 것과 동형의 2연장 빔건을 좌우 1기씩 장착했고, I필드를 장비하고 있다.
4.1.2 에우고
- 프랑스어로 '백조'. 극중에서 보여주는 아스나의 성장과, 본작의 모티브가 동화 미운 오리 새끼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꽤나 의미심장한 이름이다.
- MSS-009 제모
- RX-178 건담 Mk-II
4.1.3 지온 공화국
- RMS-179 / RGM-79R 짐II
- RMS-106 하이잭
4.1.4 해적
4.2 함선
4.2.1 지구연방/티탄즈
- 알렉산드리아급 전함
- 가루다급 대형 수송기
- 살라미스改급 순양함
- 안티탐급 수송선
- 템프테이션급 스페이스 셔틀
4.2.2 에우고
- 아이리시급 전함
- 안티탐급 수송선
4.2.3 지온 공화국
- 무사이급 순양함
4.2.4 해적
- 파조크급 수송선
- 비무장인 원본과는 달리 2연장 메가입자포 8문을 장비하고 있다. 9권에서는 개량을 통해 함체를 3단 분리가 가능하게 개량을 했다.
4.2.5 민간
- 수송선
- ↑ 다른 생도들이 구제불능 양이라고 부르면서 놀린다.
- ↑ 3부가 시작되는 시점이 바로 샤아의 다카르 연설. 일개 소대원 주제에 무려 전용 컬러링이 된 릭 디아스를 몰고 있다!
- ↑ 라고는 해도 이 시점에서 녹턴 사도 이미 타 회사에 인수 합병된데다가 부모님도 사고로...
- ↑ "야하기에 대한 의존도가 상상 이상이었다"는 대사를 한다.
- ↑ 물론 기동전사 Z건담에서 카미유 비단이 홧김에 탈취한 바로 그 모빌슈트.
- ↑ 실은 프란시스와 소피 모두 부모님이 달랐는데 양친이 프란시스와 소피를 데리고 결혼식을 올렸다가 곧이어 일년전쟁으로 돌아가시는 바람에 둘남 남게 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