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버스 160

광주광역시 ↔ 나주간 좌석버스
좌석021601160
width=100%width=100%
에어로 스페이스 LD2014년에 대차된 로얄 이코노미
width=100%width=100%
뉴 슈퍼 에어로 시티로얄시티

1 노선 정보

나주시 시내버스 160번
기점전라남도 나주시 이창동(영산포터미널)종점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문흥동종점)
종점행첫차05:40기점행첫차07:10
막차22:40막차23:40
배차간격출퇴근 5분/평시 5~20분주말배차20분
운수사명광신고속인가대수47대
노선영산포터미널 - (분기) - 나주시청 - LG화학 - 남고문 - 나주터미널 - 동신대학교 - 노안 - 용봉 - 동곡 - 공군부대후문 - 도산역 - 광주송정역 - 영광통 - 공항입구 - 김대중컨벤션센터역 - 상무역 - 운천저수지 - 쌍촌역 - 화정역 - 서구청 - 돌고개역 - 양동시장역 - 롯데백화점 - (← 광주역 ←) - 광주은행경양로지점 - 서방시장 - 말바우시장 - 북구청 - 전남대학교(후문) - 대신파크 - 오정초교 - 문흥중앙초교 - 문흥라인아파트 - 문흥동종점

1.1 분기

총 4가지 운행 패턴이 있다. 160번 차를 보면 노선도와는 별도로 전면 창 좌측 하단에 행선지가 있는데 이를 참고해야 한다. 나주역 경유 노선은 약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한다.

  • 본선 : 남교동-노인복지회관-영강삼거리(→대덕아파트)(←실내체육관←나주교육청)
  • 나주역 경유 : 풍물시장-보건소-이창동주민센터-선창-영강자치센터-영강삼거리-대덕아파트-나주역
  • 영산포▷보건소▷나주역▷나주 : 상행 운행 시 본선의 상행 방향, 하행 운행 시 나주역 분기로 운행
  • 나주역▷보건소▷영산포▷나주 : 상행 운행 시 나주역 분기, 하행 운행 시 본선의 하행 방향

2 개요

본격 광주광역시 시내버스를 비웃으며 광주 시가지를 누비는 직행좌석버스 시내버스
이름은 나주버스이지만 주요지점의 7~80%가 광주광역시인 버스
분명히 나주시 소속 버스인데 광주 시민의 발
전남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타는 버스 노선[1]

나주시광주광역시를 가로지르는 나주시의 시내버스이며, 광신고속에서 운행한다.

3 역사

광신고속의 전신 광신여객이 운행했던 나주~광송가도[2]~구.터미널(현 롯데백화점 광주점)~광주역(신역)을 잇는 160번을 만든 것이 시초였다. 그 이전에는 시외완행버스였지만... 지금이야 믿기진 않겠지만 당시만 해도 5, 6, 555, 666 등 광송가도를 이용하여 옛 송정리, 광산군 일대와 광주시내를 잇는 노선은 황금맥이나 다름없었고[3], 160번 역시 그 대열에 합류했다.

그러다가 1995년, 정부의 시내버스 노선 조정 권고에 따라, 555의 나주터미널 연장과 더불어 160번이 문흥동으로 연장되었다. 초기에는 160번의 일부 차량만 문흥동 신 차고지까지 운행할 수 있었고, 나머지 차량은 160-1번으로 그대로 광주역에서 회차...시켜야 했으나, 160-1번을 160번처럼 연장운행하다 적발되는 문제도 있었다. 게다가 광주시 버스가 아닌 나주시 버스였음에도 광주시 회수권(토큰)을 받으면서 광주시 버스조합과 충돌이 잦아서, 오죽했으면 기사들의 월급을 회수권으로 주기도 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광주시에서 160번을 견제하기 위한 노선으로 60번(호남대~장등동) 노선을 신설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경쟁이 과열화되었고,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하이파워, 에어로시티 등 일반적인 좌석형 차량이 투입되던 노선에 LD, 115, 116 등이 투입되기 시작하면서 60, 555번과 160간의 경쟁이 본격화되었다. 160번이 광주를 비집고 들어가서 거의 반대편 시 경계 가까이까지 운행하게 된 이유는 여기에 있던 것.

본래 광주광역시 시내버스나 광주를 들어오는 농어촌버스들이 시 경계를 넘으면 얄짤없이 시계외요금을 받는 것이 정상이었으나, 경쟁으로 인해서 555번과 160번 전부 나주~광주를 넘어가도 단일요금을 받았다. 555번이 좌석버스에서 일반 시내버스로 격하되고 좌석버스를 투입하는 등 총공세를 퍼부었음에도 비교적 저렴한 요금을 받게 되면서 주변 일대 승객들은 편했지만, 각 회사는 출혈이 심각했다(...)

하지만 점차 광주광역시의 발전 축이 광송가도를 통한 금남로 일대에서 신주거지역을 생활권으로 하는 상무지구로 넘어가게 되고, 여기에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의 개통까지 오면서 광주 버스와 160번의 대결은 160번의 싱거운(?) 승리로 끝나고, 2006년 광주광역시 시내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하게 되자 더 이상의 160번과의 무의미한(?) 경쟁을 할 필요가 없게 되면서 160번과 송정196번 모두 구간요금을 받기 시작했고(...) 160번 역시 차량 그레이드가 낮아지기 시작했다. 이때쯤 인가로만 남아 있었던 160-1번도 슬쩍 완전 폐선.

여담으로 당시 노선 표기로는 농산물공판장으로 회차점으로 표기했으나 그 때 당시에도 문흥동 종점에서 회차를 했고, 지금은 정상적으로(?) 문흥지구로 표기하고 있다.

4 특징

주요노선의 7~80%가 나주가 아닌 광주를 지나고, 노선도 아주 좋다. 편리한 지점을 많이 지난다. 나주를 지나 광주 서쪽 끝에서부터 광주 북쪽 끝까지 연결하는 버스. 이 버스 덕분에 나주시민들은 광주시내로 편하게 갈 수 있고, 광주시민들도 이 버스를 많이 애용한다. 나주갈때보다 그냥 같은 광주 시내버스로 자주 이용하는 것. 노선이 워낙 좋기 때문이다.

동신대학교전남대학교를 지나기 때문에 해당 대학의 통학생들도 애용한다.

광주 버스 송정196과 함께 13번 국도를 질주 하기는 하는데, 여기서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일단 광주에서 경로자체가 다르다. 송정196은 송정고가에서 하남 쪽으로 넘어가지만, 160번은 직진한다. 여기서 이미 차이가 나는 것이다. 무엇보다 160번은 송정196과 달리 좌석형 대형버스다! 반면 송정196은 라정시내버스 소속이다.

영산포터미널에서 이 버스가 주차되어 있지 않는 일이 없다. '없을 정도'가 아니라 1대 이상은 항상 주차되어 배차를 기다리고 있다. 이러다보니 배차간격도 공식적으로는 10분이라고 되어있지만 현실은 5~7분 정도. 사실은 사거리 신호 한번씩 순환할때마다 보이거나, 아예 연속 3대가 지나가도 다음버스가 5분내로 올 정도 있다.

노선을 보면 동신대정류장 이후부터 '공군부대입구' 정류장까지 많은 정류장이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 정류장들도 배차간격과 마찬가지로 페이크와 다름없다. 물론 그 사이정류장들에서 하차나 승차는 무리없이 할수있지만 그러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 구간을 지나갈때까지 타고있는 승객이라면 광주에 일보러 가는 사람(영산포발 160번)이나 나주에 일보러가는 사람or동신대생(문흥지구발 160번)말고는 없기 때문이다. 버스기사도 그 구간은 대충 눈치보고 냅다 내달린다.

그나마 '공군부대입구' 정류장이 있어서 가끔 공군장병이 탑승하는 것(휴가나 출장 등의 영외업무)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기 지역을 어느정도 선택하는 공군의 특성상 광주 전남이 고향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집이 160번의 경로 근처인 경우 휴가나와서 160번을 타고 집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복귀도 집에서 저녁먹고 버스타고 복귀한다.!!!)

중고차가 많다. 특히 서울 버스 9401 출신 유로3 극초기형 로얄럭셔리(참고)도 다녔다. 이거 동성교통에서 잔고장 잦다고 골머리 앓던 차량이었다.

일부 승강장은 버스 안내방송과 승강장 명칭이 다르다.
특히 광주광역시 승강장 명칭과 버스 안내방송이 다른 게 많으므로 주의. (예: 동강대 승강장인데 버스 안내방송은 동신여고로 안내한다. 광주 시민에겐 그게 그 명칭일 수도 있겠지만, 타지역에서 온 승객은 혼동할 수도 있겠다.) 특히 상무로 구간은 승강장 명칭과 안내방송이 다른 곳이 많으며, 과거 승강장 명칭이 개편되기 전 승강장을 안내하는 곳도 있다.

여담으로 광주 시내버스와 다르게 T와이파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최근 일부차량에 LED전광판을 설치하였다.

160,1160,999간 30분 이내 환승이 가능하다. 이때, 추가 요금만 내면 된다.

5 연계 철도역

  1. 2015년도 국토교통부 자료
  2. 광주~송정리를 잇는다는 뜻으로, 현재의 상무대로와 경열로 구간을 일컫는다.
  3. 따라서 훗날 광주 도시철도 1호선도 송정리에서 상무대로, 경열로를 따라가는 노선으로 개통하게 된다. 개통한 시점에서는 이미 수요패턴이 바뀐 상황이라 공기수송을 하고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