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중화 요리
중국 요리의 일종으로 닭고기를 튀겨서 여러 채소와 함께 볶은 사천 지방의 음식이다. 절대로 조기나 굴비 요리가 아니다![1] 중국어로는 '라자오지(辣椒鷄 랄초계)'로 '고추닭' 이라는 뜻인데 닭고기를 고추양념으로 맛을 낸 매운 닭요리라는 뜻이다. 중국에서는 충칭이 라조기로 유명한 도시로 손꼽힌다.
국내의 중화 요리 전문점에서도 대부분 취급하고 있으며 같은 닭고기 요리인 깐풍기와 비슷한 성격의 음식이기도 하다. 물론 실제 중국 본토의 라조기는 깐풍기와는 다른 면모가 많으나 한국 중화 요리집 내에서는 비슷비슷해진 느낌이 없잖아 있다. 다만 맛은 상당히 다른데 깐풍기가 대부분 칼칼하게 맵다면 라조기는 대부분 부드럽게 맵다 정도로 맛에서 차별화가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깐풍기는 파기름 베이스고 라조기는 고추기름 베이스라서, 같은 닭고기 튀겨 소스에 버무려내도 소스의 베이스가 다르니 맛이 상당히 달라질 수밖에. 다만 둘 다 맵다는 점은 똑같다.
주재료는 닭고기, 청경채, 양송이, 표고버섯, 죽순, 붉은 고추, 생강, 달걀, 물 등이 포함되며 닭고기는 뼈를 제거하고 살코기만 발라내어 한 입 크기로 썰어낸 것이 특징이다.
소스는 고추기름, 녹말, 육수 및 청주, 간장, 호유, 식용유, 후추, 소금 등이 들어가는데 라조기에 얹으면 매운맛을 내는 역할을 해준다. 좀 더 전통 중국 요리의 방식으로 만드는 곳에서는 마파두부와 마찬가지로 초피나 산초를 듬뿍 넣는 경우도 많다.
닭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사용하면 라조육이 된다. 소고기는?[2] 탕수육의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