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러너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미국산 뻐꾸깃과의

로드러너
Roadrunner이명 :
Geococcyx Wagler, 1831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뻐꾸기목(Cuculiformes)
뻐꾸기과(Cuculidae)
로드러너속(Geococcyx)
  • 로드러너속(Geococcyx)
    • G. californianus
    • G. velox

Geococcyx_velox_1875_cropped.JPG
레서 로드러너 Geococcyx velox
'길달리기새'로 번역하기도 한다.

땅을 달리는 것에 특화된 새로, 날개 자체의 기능은 처럼 점프하는데 쓰는 게 고작(그래도 1미터는 넘게 솟아오를 수 있다)이다. 시속은 약 40km에서 최대 60km까지. 만화 '로드러너'에서처럼 코요테도 이 새를 잡는 건 매우 어렵다고 한다. 주요 먹이는 벌레파충류(개중엔 방울뱀도) 등.
머리에 달린 깃털을 접었다 폈다 하면서 주위를 경계하면서 돌아다니는데 사람이나 개와 같은 동물과 마주쳐도 거리를 유지하며 경계할뿐 도망가지 않는다.
미국애니메이션루니 툰에 나오는 로드러너는 이 새를 참고...로 했다고 하는데,

2 퍼즐 액션 게임 로드 러너

Lode Runner(띄어쓰기가 되어 있음).

파일:Loderunnerappleii.png
오리지널 애플 II 판

파일:Attachment/fcloderunner.png
패미컴 판

1982년에 더글라스 스미스[1]라는 사람이 개발한 프로토 타입을 1983년에 브로더번드에서 수정하여 8비트 컴퓨터인 애플 II용으로 만든 게임. 참고로 브로더번드는 게임계의 교과서인 걸작 페르시아의 왕자로 유명하여 스페랑카를 만든 곳이기도 하다.로드런너다!!

주인공은 적들을 피해서 스테이지 내에 있는 모든 금괴를 확보...하는 게 일단 목표인데, 주인공은 점프를 못하지만 자기 바로 왼쪽과 바로 오른쪽으로 땅을 팔 수 있다. 팔 수 없는 땅[2]도 존재한다. 구덩이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메워지며, 메워지는 땅에 있으면 죽는다. 적은 땅을 못 파는 대신 주인공이 판 구덩이에 빠질 경우 한번씩 땅에서 기어나올 수 있는데 연속으로 2번 이상 기어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구덩이를 2연속으로 파 놓으면 얄짤없이 죽게 되는데....대신 적은 한번 죽으면 일정 시간 후 다른 장소에서 다시 부활한다. 가끔 적이 금괴를 가로채기도 한다.(이럴 땐 적을 빠뜨리면 다시 금괴를 뱉으며 지나가다가 아무것도 없는 곳에 금괴를 뱉는 경우도 있음) 모든 금괴를 확보하면 새로운 사다리가 나오면서 출구가 열리는데 그 출구로 나가면 스테이지 클리어. 150 스테이지까지 있다.

게다가 맵 에디트 기능까지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스테이지를 새로 만들어서 할 수도 있다.(이식작에 따라 빠진것도 있음) 실은 고전 컴퓨터 게임 중에 제대로 된 맵 에디팅을 지원하는 최초의 게임이다. 원레 이 게임은 퍼즐과 액션게임의 혼합장르인데 이때문에 단순한 액션게임에서 골치아픈 퍼즐게임까지 변화무쌍한 난이도가 되었다.

이식된 게임기는 MSX비롯해 셀 수 없이 많으며, 패미컴판은 허드슨에서 나름대로의 느낌으로 그래픽을 새로 만들었다. 설정상으로 봄버맨의 주인공과 동일인물. 아케이드판은 아이렘에서 만들었다.

패미컴판 이식 당시 유통사인 아이렘에서는 별로 팔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ROM 카트리지의 생산수량을 적게 잡아놨는데, 이 소식이 도매상 판매자들에게 전해져 엄청나게 욕을 먹었다고 한다. 이유는 '기본 스테이지도 많은데다 자신이 직접 스테이지를 만들 수도 있어서 주구장창 가지고 놀 수 있는 게임이 그렇게 적게 팔릴리가 없다. 당장 지금 수량의 10배는 더 찍어내라'였다고. 하지만 ROM이란 것이 그렇게 금방 찍어낼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던지라 결국 기존수량대로 판매. 그결과 예상대로 순식간에 매진되었고, 차후 생산까지 반년은 걸린다는 제작사의 답변에 도매상과 게이머들 모두 분노에 휩싸였었다고 한다(…).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게임계의 허니버터칩이라고나 할까...

후속작에 해당하는 챔피온쉽 로드런너라는 작품이 있는데 원작에 비하면 미칠 듯한 퍼즐 난이도로 악명을 떨쳤다. 스케일이 더 커진데다가 초장부터 극악의 난이도에 원작의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사람도 2~3스테이지를 클리어 못하고 데꿀멍할 수준. 거의 멘사 수준에 가깝다. 1~10스테이지 동영상 마찬가지로 애플II가 원조이며 패미컴 등 다른 기종으로도 이식되었다. 패미컴판의 경우 기존 로드런너의 좌우 스크롤에 더해 상하 스크롤까지 지원하며 일시정지 중에 화면을 스크롤해서 적들과 금괴들의 위치를 찾아볼 수 있다.

패미컴판 챔피언쉽 로드러너는 마지막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서 나오는 암호를 허드슨 사에 보내면 선착순으로 한정된 수만큼 뽑아 로드러너 라이센스를 지급하기도 했다. 나루토를 연재하고 있는 키시모토 마사시의 어시스턴트 중 한 명이 해당 라이센스의 소유자.

나중에 IBM PC 호환기종으로 시에라에서 리메이크하기도 했는데, 아이템도 많이 생겼고, 그래픽도 강화되였으며, 스테이지도 하나하나가 꽤 재미있다. 물론 원작에 없는 요소가 꽤 늘어나서 원작보다 더 어렵다.

오리지널판은 Tozai Games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이식했다. 제목은 Lode Runner Classic. iOS안드로이드판 둘 다 나와 있다.

이 게임과 유사한 방식의 게임으로, 허드슨사의 너츠 앤 밀크 패미컴판이 있다.

2.1 시리즈 일람

이식 및 신작들이 굉장히 많은 만큼 해당 링크에서 알아보는 걸 추천한다.

3 IBM에서 만든 슈퍼 컴퓨터

CPU로 플레이스테이션 3에 사용하는 Cell 프로세서가[3] 12960개, AMD 옵테론 듀얼코어 6948개가 들어가 있으며, 램 용량만도 80TB라는 실로 후덜덜한 스펙을 자랑한다. 개발비용만도 1억달러가 들었다. 좀더 정확히 하면, 미국 에너지부에서 1억달러로 1페타플롭스 성능의 컴퓨터를 사겠다는 입찰 공고를 냈고, IBM이 입찰한 뒤 납품한 것이다. 사실 당시 CPU 기술로는 1페타플롭스 성능을 만족하는게 쉽지 않아서, Cell 프로세서를 도입해서 해결했다.

그동안 슈퍼컴퓨터계의 본좌였던 IBM 블루진의 성능보다 대략 2배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2008년 6월 9일에 세계최초로 1페타플롭스(1초당 1000조(兆)번 연산 가능)성능을 가진 슈퍼컴퓨터가 되었다.[4]관련정보

참고로 이 무지막지한 컴퓨터를 돌리는 OS는 레드햇 리눅스이긴 한데, 일반 리눅스는 아니고, 병렬 컴퓨팅에 특화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중에서도 HPC 버전을 사용한다.

4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card73712399_1.jpg

한글판 명칭로드 러너
일어판 명칭ロードランナー
영어판 명칭Sonic Chick
몬스터 카드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비행야수족300300
이 카드는 공격력 1900 이상의 몬스터와의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유희왕 파이브디즈후도 유세이가 사용한 주력 몬스터 카드 중 하나. 그 로드 러너 때문인지 영어판에서는 Sonic Chick이라는 전혀 다른 이름이 되었다.

초반부에는 유세이의 몸빵 역할을 맡았으나, 2기 들어서 실드 윙이나 기타 몬스터들에게 자리를 빼앗기고 출연이 별로 없었다. 하지만 145화에서 진짜 오랜만에 등장했다. 근데 나오자 마자 TG-할버드 캐논에게 소환이 씹히고 터졌다. OTL

154화에서는 스크렘블 에그의 효과로 튀어나와 잭의 크림즌 블레이더의 공격을 막았고, 마지막에는 정크 워리어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등 원조 유세이 몸빵 카드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월드챔피언쉽 2009부턴 코인 토스할때 나오는 코인의 앞부분에 있다.

팬덤에서는 볼트 고슴도치와 함께 유세이가 사용하는 귀여운 카드로서 역대 주인공들의 크리보들을 대신하고 거의 유세이의 마스코트 캐릭터 역할을 하고 있다.

4.1 스크램블 에그

card100020981_1.jpg

한글판 명칭스크램블 에그
일어판 명칭スクランブル・エッグ
영어판 명칭Scramble Egg
일반 함정
①: 자신 필드의 몬스터가 전투·효과로 파괴되고 묘지에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패·덱·묘지에서 "로드 러너" 1장을 고르고 특수 소환한다.

파이브디즈 154화에서 등장하고 아무런 소식이 없다가 어드밴스 팩 2015 Vol.1에서 수록된 로드런너 전용 서포트 카드.
묘지에서도 특수소환할수있기때문에 한장씩만넣어도 로드러너를 손쉽게 몸빵으로 우려먹을수있다.

5 삼국지 천명에 등장하는 유비군의 호버 바이크

1티어에서 생산되는 기동 유닛으로, 조조군의 머큐리와 같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 주로 정찰용으로 쓰인다.

6 아케이드 게임 로드 러너

루니 툰로드 러너를 원작으로 아타리에서 1985년에 출시된 게임이다. 이후 아타리 2600, 아타리 ST, 코모도어 64, MS-DOS 등으로 이식 되었다.
  1. 1960년에 출생해서 2014년 9월에 사망
  2. 벽돌 무늬가 없는 땅, 구멍난 벽돌 땅, 바로 위에 벽·사다리·적·금괴가 있는 땅은 팔 수 없다.
  3. 사실 완전히 같은 건 아니고, 슈퍼컴퓨터용으로 성능을 올리고, 캐시 메모리도 키우고, 코어수도 증가시킨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4. 사실 동시에 1페타플롭스를 만족한 또하나의 슈퍼컴퓨터가 있었다. 미국 오크리지 연구소의 '재규어'라는 이름의 슈퍼컴퓨터도 비슷한 시기에 1페타플롭스를 달성하였으나, 아주 적은 성능 차이로 2위를 했고, 로드러너의 최초 언론플레이에 묻혀 주목받지 못했을 뿐이다. 다만, 둘다 미국꺼라 그런지 크게 신경 안쓰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