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 시리즈에서 NPC 동료들은 PC로 만든 캐릭터와는 조금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것들을 일괄적으로 소개하는 페이지. 사실 PC가 제일 특이한 능력을 제일 많이 가진다만..
- 주인공(고라이온의 양자)
-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서 특수 능력을 얻게 된다.
(BG1)
명성 10 이상 : 경상 치료 x2, 독 중화 x2, 신성한 힘 강림 x2
명성 9 이하 : 랄록의 하급 흡수 x2, 공포 x2, 뱀파이어의 손길 x2
- 슬레이어 변신 능력을 습득한다. 대신 1에서 꿈꿀때 얻은 자잘한 능력은 없어진다.
- 어센션 모드 한정으로, 쓰론 오브 바알에서 레비져 변신을 포함한 강력한 특수능력들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 발리거
- 전용 아이템 "코르살라 가문의 갑옷"을 가지고 있다. 괜찮은 아이템이다.
- 전용 무기 "코르살라 가문의 카타나"도 있다. 다만 이 칼은 백스탭 불가라서[4] 그다지 쓸모는 없다.
- 발동하면 무조건 200 데미지가 박히는게 특징[6]. 보스몹들은 면역이다.
- 썬드
- 전용 망토 "하이 포레스트의 망토" 와 전용 스태프 "하이 포레스트의 지팡이"를 들고 나온다. 성능은 별로
- 순수 드루이드로서는 괜찮은 편 이나 중요한 능력치가 낮다.
- 그리고 키트와 맞물려서 능력치대비 효율이 매우 안 좋다
- 아노멘
- 전용 방패 "델린 가문의 방패"를 가지고 있다. 성능은 그냥 저냥.
- 이벤트로 능력치가 크게 오르며(지혜 +4) 가치관도 바뀌고, 이름 앞에 경칭이 붙는다.
- 파이터에서 클레릭으로 듀얼이 불가능한 능력치인데도 파/클 듀얼이다.
- 얀 잔센
- 전용 갑옷 "얀 잔센의 탐험복" (찌르기, 베기, 타격에 25저항. 대신 AC가 9로 갑옷으로는 최저. 마법사용 가능.), 장갑 "얀 잔센의 기술장갑"(자물쇠 열기, 소매치기 성공확률 상승)과 전용 투구 "잔센의 분광기" (함정 해체, 함정 찾기, 환상 탐지 성공확률 상승, 하루에 한 번 투명체 탐지 사용)를 가지고 있다.
- 하루에 한 번, 적을 스턴 시키는 효과가 있는 특수 탄환을 제조할 수 있다.
- 요시모
- 전용 카타나를 가지고 있다. 성능은 그냥 +1 카타나.(대신 키트 직업인 바운티 헌터인데 전용 함정이 개사기. 그리고 순수 도둑으로서 능력이나 능력치 배분은 제일 좋다.)
- 도중에 이벤트로 완전히 사망
- 에드윈
- 전용 아이템 "에드윈의 목걸이"를 장비. 모든 메모라이즈를 +2[10] 해주는 사기 아이템. 다만 목에 장비하는 또 다른 사기 아이템 애뮬릿 오브 파워를 장비할 수 없다는 점에 신경쓰자.
- 에어리
- 없다.(…) 굳이 찾아보자면 주문저장기에 클레릭 주문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 이는 메이지/클레릭 듀얼은 다 할 수 있는 거라...그래도 메이지/클레릭이 엔간하면 잘 안 고르는 직업군인데다가 이 꼼수가 꽤나 강력한 편이라 유용하게 쓰이긴 한다.
- 자헤이라
- 전용 부활 마법 "하퍼의 부름" 보유. 원래 드루이드는 부활 마법이 없다.
- 코간
- 없다.(…) 단, 시작부터 도끼 그랜드 마스터리에 클래스가 버서커라서 가장 사용하기 편한 전사계열 NPC이다. 또한 특전이라기는 뭣하지만 유일하게 재영입시 돈을 내야 하는 NPC이기도 하다.
- 켈돈
- 전용 장비 '파이어캠 플레이트메일(풀플레이트 +1)'과 전용검 할로우드 리디머(+2 투핸디드 소드, 착용자를 공격하는 적에게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영입 당시에는 나쁘지 않다.
- 다이나헤어
- 독 완화를 하루에 한 번 사용가능하다.
- 브란웬
- 영적망치를 하루에 세 번 사용가능하다.
- 사파나
- 하루에 한 번 인간형 현혹 사용가능.
- 예슬릭
- 디스펠 매직 하루에 한 번. 참고로 성공확률이 100%이다.
- 알로라
- 전용 장비로 '토끼발'을 가지고 있다. AC +2, 내성굴림 +2, 모든 씨프 스킬 +10%, 행운 +2 라는 제법 쓸만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 단 알로라의 합류 자체가 너무 늦어서…….
- 엘도스
- 하루에 독화살 5개 생성. 엘도스 자신밖에 사용할 수 없다.
- 잔
- 전용 무기로 '문 블레이드 +3'을 쓸 수 있다. 단, 메이지가 +3 무기를 쓸 수 있다고 해도 이걸 들고 근접전을 펼칠 것도 아니고…….
- 카게인
- 건강이 20이다. 이 말은 즉 생명점이 자동으로 회복이 된다는 소리다. 1분에 1씩 회복되는거라 전투중에는 체감하기 어렵지만 지역이동을 하거나 잠 한번 자면 회복주문이 없어도 생명점이 풀로 차있는 걸 볼 수 있다.
- 코란
- 파이터/씨프 클래스로는 불가능한 장궁 숙련도 3단계를 가지고 있다.
- 아무리 엘프여도 불가능한 20의 민첩 수치를 가지고 있다. 여러모로 치트 캐릭터.
- 퀘일
- 하루에 한 번 투명화 사용가능.
- 팔도른
- 하루에 한 번 공포의 늑대(드레드 울프) 소환 사용 가능.
- 티엑스
- 하루에 한 번 가스트 소환 사용 가능.
- 니라 (ee)
- '니라의 지팡이 +1'(10% 확률로 적 또는 사용자에게 1의 화염 데미지)와 보석 가방을 들고 나온다. BG1EE에서 보석 가방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니라를 고용하는 것 뿐. 니라의 지팡이 +1은 전용 장비가 아니라 지팡이와 보석 가방만 먹고 팽해버릴 수 도 있다.(...)
- BG2EE에서는 BG1EE의 니라 퀘스트중 얻을 수 있는 '아도이의 허리띠'(대 변이/석화내성 +5)도 장비하고 나온다. 이 역시 전용 장비는 아니다.
- 라사드 인 바시르 (ee)
- 부츠 '문라이트 워커즈'(AC -2)를 들고 나온다. 전용 장비는 아니나 질서 선, 몽크, 하프오크, 바바리안, 인간으로 착용제한이 있어서 주인공을 이 조건으로 만들게 아니라면 사실상 라사드 전용 장비나 다름 없다.
- BG2EE에서는 BG1EE의 라사드 퀘스트중 얻을 수 있는 '희미하게 빛나는 팔찌'(THAC0 +2)도 가지고 나온다. 이 역시 전용 장비는 아니나 착용제한 때문에 사실상 라사드 전용 장비나 다름없다.
- 도른 일-칸 (ee)
- 하프오크면서 팔라딘 키트인 블랙가드로 나온다.
- 양손검 '란코르 +1'을 들고 나온다. 도른 전용 장비는 아니나 도른이 이 검으로 누군가를 살해할 경우 24시간동안 THAC0 +1 보너스를 받는다.
- 베일로스 (ee)
- 비코니아와 동일하게 드로우 종족이라 50%의 마법 저항을 가지고 있다.
- 고정 장비로 2~4레벨 주문 1개를 추가로 메모라이즈 할 수 있게 해주는 반지를 가지고 있다.
- 소서러라서 큰 의미는 없지만 지능이 19다.
- 헥사트 (ee)
- 처음에는 아무 것도 없지만 전용 퀘스트를 진행하면 몇가지 특전을 얻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스포일러지만 요약해보자면 능력치 증가, 전용 망토, '지배'등의 특수능력, 개조된 백 오브 홀딩 등.
- Enhanced Edition의 추가 NPC들은 공통적으로 전용 퀘스트를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얻고 새로운 지역에 갈 수 있는 특전이 있다. 단, 베일로스와 윌슨은 제외.
- ↑ 일부 모드들이 반지를 클래스에 어울리는 옵션으로, 혹은 날리아를 옵션에 어울리는 클래스로(...) 수정해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
- ↑ 미사용 데이터 중에 부의 크리쳐 파일이 있다. 원래는 소환수로 만드려고 했다가 백지화된듯.
- ↑ 바바리안 레이지와 거의 같은데 힘, 건강이 +2이고, 조종이 불가능하다.
- ↑ 스토커 키트의 최대 메리트가 전사 THAC0로 들어가는 최대 4배 백스탭인데 그게 막혀버리면...
- ↑ 정확히는 4%. 마법 저항이나 내성굴림 같은 건 당연히 없다..
- ↑ 피해 속성이 Slash(베기)라서 베기 데미지에 내성이 있거나 스톤스킨 등을 감고 있는 경우에는 피해가 감소 혹은 흡수될 수 있다.
- ↑ 10%, -4 페널티를 받고 주문에 대한 내성굴림, 마법저항 무시.
- ↑ 스토리 진행상 여기서 죽으면 안 되기 때문에 강제로 장비되는 아이템이다.
- ↑ 2 한정. 1에서는 그런 거 없다.
- ↑ 1에서는 +1이었다.
- ↑ 레벨이 높은 상태로 영입할 경우 롱 소드까지 2개를 찍고 나온다.
- ↑ 바드는 블레이드 키트를 선택해도 스워시버클러와 달리 무기에는 2개를 찍을 수 없다. 투 웨폰 스타일만 3개 투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