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룡

白龍

1 개요

오룡
청룡적룡황룡백룡 흑룡

흰색 . 서쪽을 담당하는 용이라고 한다. 용 중에서 가장 빨리 난다고 한다. 각종매체에서 흰색이라는 이유로 자주 등장한다. 거기에 흰색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나쁜 놈으로는 거의 안나온다. 그에 비해서 흑룡은... [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오는 하쿠가 백룡으로 변할 수 있다.

2 목록

2.1 머나먼 시공 속에서 시리즈의 신

머나먼 시공 속에서 시리즈의 신. 초기 설정에는 백룡만이 진정한 용신이었으나, 2에서부터 설정이 변경되어 백룡과 흑룡은 원래 하나로, 응룡의 두 가지 모습이라는 설정이 되었다.

응룡의 양의 측면으로, '나아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

쿄우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주인공을 백룡의 무녀로 선택하여 쿄우로 소환한다. 그 주기는 100년에 한 번. 백룡의 무녀는 원령을 봉인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백룡의 나아가는 힘에 걸맞게, 시리즈 공통으로 진취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시리즈들보다도 과거인 4에서는.... 카자하야 트루엔딩 루트 한정으로 최종보스로 나온다(...) 라쟈,흑룡은 이 루트에서만큼은 페이크 최종보스화. 물론 처음부터 모든 원흉인 건 아니고 흑룡이 인간들은 냅둬봤자 싸움질만 하니 그냥 다 멸망시켜 버리자고 하는 걸 가만히 구경만 하고 있다가 (카자하야 트루엔딩 루트에서만) 정말 안되겠구나 해서 최종보스로 나온 것. 그러고는 토요아시하라를 날려 버린다(...) 고로 최종보스전의 배경은 무.

2.1.1 머나먼 시공 속에서 3의 공략 캐릭터

머나먼 시공 속에서 3의 등장인물(?). 담당 성우는 어릴 때는 오오타니 이쿠에, 성장한 후에는 오키아유 료타로. 키는 어릴 때는 130cm, 성장한 후에는 185cm. 속성은 불. 상징물은 야고. 이미지 컬러는 병사(옅은 남색). 신력을 사용해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2의 백룡과 같으면서도 다르다. 2의 백룡은 무녀를 부르기 위해 주인공의 세계로 가던 중 용맥이 끊어져 소멸하였고, 3의 백룡은 그 뒤 남아있던 역린을 토대로 재구성되어 태어난 백룡. 용맥이 끊어졌기 때문에 힘을 잃어, 주인공(카스가 노조미)이 방울 소리를 듣고 자신을 발견할 때까지 시공의 틈새에서 혼자 기다리고 있었다고 한다. 자신의 무녀인 주인공을 아주 좋아한다.

처음 만날 때는 어린 소년의 모습이지만 주인공이 원령을 봉인해 오행을 모으면서 힘을 회복, 쿠마노에서 성인으로 성장한다.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도 힘을 잃었기 때문이며, 원래의 모습은 하얀 용. 힘을 잃어 용의 모습을 유지할 수 없었고, 백룡과 인연이 깊은 무녀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의 모습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원래 인간이 아니라서 자신이 아는 것을 인간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는 듯 하다. 성장한 후에도 어린 아이의 마음을 가지고 있어 무녀를 곤란하게 만들기도 한다.

유일하게 엔딩이 두 종류. 성장하기 전의 모습의 엔딩과 성장한 후의 모습의 엔딩으로, 기본적인 대사는 같으나 스틸이나 성우가 다르다. 성장 이벤트를 마치면 생기는 또다른 이벤트에서 엔딩을 선택할 수 있다.

백룡 공략을 위해서는 사신 전원을 손에 넣어야 하는데, 사신을 얻기 위해서는 팔엽과의 키즈나(애정도)를 일정 이상 올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공략하는 게 효율적이다.

무녀와 함께 '용신포', '백룡각성'을 쓸 수 있으며, 사쿠와의 합동기 '응룡태극진'을 사용할 수 있다. 이자요이키에서 유즈루와의 합동기 '신의 신탁'이 추가되었다.

2.2 삼국지 인물 조운의 명마

파일:Attachment/whitedra12.jpg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 12편부터 등장한 명마 아이템. 소유무장은 조운으로 낮에 천리를 달리고 밤에 오백리를 달릴 수 있다고 한다. 가치는 45이다.

사실 백룡마 자체는 한혈마, 절영처럼 말의 이름이 아니고 종류를 나타내는 것인데 마초도 탔다는 기록이 있다. 그런데 마초는 이 아이템을 소지하지 않고 가뜩이나 청공검까지 가진 조운이 가져버렸다. 마초 지못미.[3]

2.3 여신전생 시리즈의 악마

SMT-Pekyoung.gif
한국 출신의 악마로 등장한다. 이름도 가타카나로 ペクヨン. 중국쪽에도 백룡이 있지만 진 여신전생 1에선 한국의 악마로 소개. 설명에는 뜨는 해를 상징하며 한국의 왕들의 조상이라고 하는데...애매하다(...) 그럼 한국의 왕들도 용의 일족인가[4] 도깨비와 함께 유이한 한국 출신 악마다.

2.4 페어리 테일(만화)의 드래곤

바이슬로기아 참고.

3 기타

  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화이트 드래곤은 예외로 악한데다가 드래곤중에서 가장 멍청하기까지하다.
  2. 그냥 이름만 백룡이다.
  3. 근데 사실 백룡마에 대한 일화는 조운 쪽이 더 유명하긴 하다.
  4. 뭐 일단 고려의 왕족들은 인간과 용녀 사이에서 태어났고, 신라의 박혁거세의 아내 알영도 용이 낳았으니 틀린 건 아니다. 유명한 일화 중엔 만파식적문무왕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