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北方連合国家(ノーザン・コンドミニアム)&三大陸合州国(ユナイテッド・ステーツ・オブ・ユーラブリカ)
은하영웅전설 6권 프롤로그 <지구쇠망의 기록>에 등장하는 가공의 나라들. 13일 전쟁의 주범이다.
- 북방연합국가(Norhtern Condominium)는 보나마나 천조국이다. 작중 OVA에 따르면 우주군을 보유하고 있었던 듯.
- 3대륙합주국(United States of Eurafrica)은 보나마나 소련.
이는 은하영웅전설의 집필 당시가 냉전 시대였기 때문인 듯하다. 단 국가와 영역이 실제 냉전 당시의 제1세계와 제2세계로 나뉘어있지는 않고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다.
13일 전쟁으로 양 국가는 멸망했으며, 90년 전쟁이라는 대규모 후폭풍으로 지구통일정부가 나올 때까지 대혼란을 만들었다. 덤으로 대규모 인구감소와 환경파괴는 기본이었다.
특히 양 국가가 멸망한 뒤에는 종교의 위력이 격감했는데, 특히 북방연합국가의 폐허에서 예수쟁이들이 설치면서 각지에 종교국가를 만들었고 강대하던 나라를 완전히 쑥대밭으로 만들어서였다. 그래놓고도 구원자가 오지 않았으니...
2 영역과 세력권
다음은 OVA에 나온 양국 세력 표기에 의거해 정리한 두 강대국의 영역과 세력권이다. 지도는 OVA 56화에서 2039년 상황으로 나온 것을 참고하였다.
2.1 북방연합국가(노란색)
- 미국 본토
- 그린란드 서부
- 나미비아
- 독일
- 동남아시아 대부분
- 리비아
- 멕시코 북부
- 모로코
- 몽골
- 베네수엘라
- 보츠와나
- 볼리비아
- 수단
- 스칸디나비아 전역
- 아이슬란드
- 아일랜드
- 에티오피아
- 영국
- 우루과이
- 인도
- 일본
- 중국
- 중동 대부분
- 칠레
- 캐나다
- 케냐
- 콜롬비아
- 콩고 민주 공화국, 소설을 쓰던 당시 자이레 대부분
- 탄자니아
- 터키
- 파나마
- 파키스탄
- 페루
- 폴란드
- 한반도 전역
- 호주 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