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리브로

온라인 서점에 대해서는 유니타스 리브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정식명칭주식회사 북스리브로
영문명칭Books Libro Co., Ltd.
설립일1993년 9월 6일
업종명서적 및 잡지류 소매업
상장유무비상장기업
기업규모추가바람
홈페이지

1 개요

시공사 계열의 오프라인 대형 서점.

2 상세

오프라인 서점인 북스리브로와 온라인 서점인 리브로는 별개의 사업체이다. 온라인 쪽은 2010년에 대교그룹이 인수한 후 2012년 말 세원ICK에 매각하였고, 2016년 4월 에스티앤컴퍼니로 넘어갔다. 오프라인 서점은 여전히 시공사의 계열사이다.

3 지점

  • 을지점 - 옛 을지서적[1]이며, 을지로입구역과 연결된다. 현재는 폐점 후 홍대점과 통합.

  • 강남점 - 옛 시티문고를 인수하였던 곳이었으나 현재는 폐점되었다. 공교롭게도 강남대로 건너편에 경쟁서점이 있었으니.
  • 신촌점 - 여기도 폐점된 모양이다.

  • 부산점 - 폐점.

  • 홍대점 - 2011년에는 덕들의 거리라 불리우는 홍대입구역 인근 롯데시네마 홍대입구관이 들어가 있는 건물에서 영업을 개시하였다. 공교롭게도 온라인 리브로 본사가 있는 바로 그 곳이다.

게다가 이 곳은 만화전문서점 두 곳도 있긴 하지만 일반도서를 비롯해 양서, 전문서, 어학사전, 교과서 및 참고서 등도 판매하고 있으니 만화전문 서점과는 당연히 격이 다르다. 문구류나 음반도 같이 판매한다. 온라인 리브로와는 달리 배경색이 초록색이 아닌 파란색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심벌마크도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가 있어 보인다.

최근에는 헌책을 매매(買賣)하는 서점인 '유북(U-Book)' 을 신설하여 헌책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4 역사

본점인 을지점은 과거 을지서적 때부터 교보문고, 종로서적(지금은 없어짐), 영풍문고, 서울문고(현 반디앤루니스)등과 더불어 시내에 위치한 대형 네임드 서점들 중 하나로 유명했으나 지금은 다소 안습. 현재는 시내에 위치한 그저 그런 서점들 중 하나로 취급되고 있으며 단골들이나 자주 찾는 서점...정도의 모습이다. 무엇보다도 서점 규모가 교보, 영풍, 반디에 비해 압도적으로 밀리기 시작하면서 찾는 사람이 줄기 시작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서점이 위치한 을지로1가 주변 상권이 을지로 북쪽의 광화문, 종로 일대에 비해 크게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을지서적도 동반 추락... 을지서적이 리브로에 인수된 것도 이러한 쇠퇴 과정 속에서 이루어졌다.

2000년대 초반경, 을지본점에 상당한 규모의 만화 코너를 만들고 그것을 입구 쪽에 전면 배치하는 파격적인 모험을 단행했으나 얼마 못 가 망하고 만화 코너는 지금의 구석진 곳으로 옮겨버린 안습한 사례도 있었다. 그래도 만화 코너 자체는 서점 규모에 비하면 상당한 크기로 계속 운영 중이다. 관리도 제법 잘 되고 있어서 신간이나 초판 한정품도 제때제때 입고되어 진열되고 있다. 그러나 찾는 사람이 적어서 그런지 초판한정품이 거의 몇 주 넘게 계속 진열되어 있는 일이 아주 흔하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경악' 한정판의 경우, 발매되자마자 인터넷 서점을 비롯한 이곳저곳에서 품절되었고 일부 대형서점의 경우는 진열에서 치워놓고 요청이 있을 경우에만 하나둘씩 꺼내서 판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리브로 을지점에서는 발매된지 한참 뒤에도 떡하니 매장에 계속 진열되어 있었을 정도(그것도 한두개가 아니라 여러개...)였고, 무삭제 19금으로 발매되어 2~3일만에 품절광풍을 일으킨 트러블 다크니스도 리브로 을지점에서는 발매된지 사나흘이 지난 19일까지도 진열대 위에 진열해놓고 팔았다.

결국 여러가지로 안습한 모습을 보였던 을지로입구역 리브로 을지점은 2012년 9월 14일을 끝으로 폐점하고 홍대점과 통폐합되었다. 근근히 이어져오던 을지서적의 명맥도 이제는 끊기게 되었다.

5 포인트 및 혜택

포인트로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포인트와 OK캐쉬백 포인트가 있는데, 리브로 멤버쉽 카드를 이용하면 자동적으로 두 포인트가 적립된다. 데스크에 말하면 신청서 써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2011년부터 비자카드와 제휴해 할인 행사를 하고 있는데, 비자 체크카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도서 결제시 10% 할인과 1,000원 할인권을 준다. 다만 결제시 비자 체크카드 할인을 받겠다고 직원에게 말해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할인받은 금액에 대해서는 포인트 적립을 해 주지 않는다.[3]

  1. 은하영웅전설아르슬란 전기를 해적판으로 낸 그 출판사 & 서점이다. 알다시피 번역과 여러가지로 전설이 된 곳. 해당소설 항목참조.
  2. 또 옆 롯데몰에 반디앤루니스도 생겼다. 여긴 여기 나름대로 접근성이 병맛인게 문제.
  3. 리브로 포인트는 물론 OK캐쉬백도 적립을 안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