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자루

1 사전의 정의

영어: Broom
일본어: 箒(ほうき)
에스페란토: Balailo

청소할 때 쓰는 도구. 엄밀히 말하면 빗자루는 자루이고 청소 도구는 가 맞지만 다들 빗자루라고 부른다. 일반 집에서는 진공청소기에 밀려 거의 멸종했지만 너른 마당이나, 학교 교실과 운동장, 기숙사, 군대 내무실 등에서는 아직 많이 쓰이고 있다.
서양에서는 나무막대 끝에 마른 풀 같은걸 달아놓은 빗자루가 흔한 것 같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싸리나무의 싸리대를 통채로 묶어서 만든 쪽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 지우개와 함께 최강의 무기중 하나이다 빗자루는 모든것을 쓸어버리고 지우개는 세상을 지워버린다

체벌도구로 사용될 시에는 보통 플라스틱 빗자루가 사용되며, 맞은 후의 후폭풍이 일품이다.
도시전설을 포함한 이야기 안에선 빗자루가 오래되면 도깨비가 된다고 한다.[1] 아직도 몇몇 시골 등지에는 오래된 빗자루를 벽에 세워두거나 하지 않는 미신풍습이 남아있다.

우야꼬 만화일기에서는 진공 청소기가 고장나자 흡입구를 떼 버리고 그 자리에 빗자루를 붙여 쓰는 센스를 선보였다. 이런 문제 등으로 인해 (?)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청소 도구의 기본이므로 절대 사라지지는 않을 물건이다.

빗자루는 그 자체의 쓰는 힘 뿐만 아니라, 빗자루가 쓸고 지나간 곳에 생긴 일시적인 진공의 힘으로 청소하는 도구이다.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생긴 바람이 먼지를 옮기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가 없는 달 표면에서는 빗자루로 먼지를 쓸기가 매우 힘들 것이다.

니카이도 베니마루의 별명이기도 하다. 머리스타일이 마치 빗자루 같이 생겨서...

2 마녀의 빗자루

마녀가 하늘을 날 때 쓴다는 이야기도 있다. 일설에 따르면 마녀들은 이것 때문에 직업병이 치질이라나.[2] 그래서 옆으로 타는 마녀분이 유행이다. 해리 포터 세계관에선 빗자루에 방석마법이 걸려있어서 치질위험이 없다나 뭐라나.[3] 보통 빗자루의 나무막대기 중간에 걸터앉아 타는 방식이 많지만, 마녀 배달부 키키처럼 막대기와 볏부분에 걸터앉아 볏부분을 방석삼아 타는 경우도 있다.

마녀사냥시에 마녀들을 꼬투리 잡을때 가장 많이 지목되는 물건. 빗자루가 남성의 생식기를 의미하며, 즉 여자이면서 남성의 생식기를 지니고 있기에, 혹은 빗자루를 거꾸로 탄다고 여겨져 악마의 생식기 대용으로 사용해 악마와 성교했기에 그녀들은 사악하다- 라고 우겼다나 뭐라나….

마녀들의 사바트 축제를 약물로 인한 환각 상태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난다는 이야기는 사실, 약물을 먹고 환각상태에 빠져서 빗자루를 써서 자위행위를 한 것을 환각중이라 하늘을 난 것으로 느꼈던 기록이라든가.

마녀 마약설을 덧붙이자면, 번역가 양병찬의 글[4]에 의하면, 마녀들은 변질된 맥각에서 우연히 생성된 LSD[5]의 효율적인 흡수[6]를 위해 약물을 자신들의 검열삭제에 발랐고, 손가락으로 직접 그것을 바른 대신에 약물을 발라놓은 빗자루에 걸터앉는 방법으로 손쉽게 투약(...)했다는 썰도 존재한다고 한다.

2.1 던전 앤 파이터의 무기

던전 앤 파이터/아이템/빗자루 항목 참조.

3 빗자루를 타고 다니는 캐릭터

4 대중교통에서

버스, 철도, 항공대중교통에서 배차 간격이 엄청나게 짧은 노선을 일컫는 동호인계의 은어.

아마도 디시인사이드 버스 갤러리에서 경기광주 버스 65의 위엄을 보고 "승객을 빗자루로 쓸어 담아간다"는 의미로 빗자루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 그 기원. 이후로 빗자루라는 단어의 오묘함 덕분에 다른 교통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쓰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김포-제주마을버스가 더 잘 어울린다

목록은 빗자루질 항목 참조.

5 그 외

  1. 지방에 따라서는 단순히 빗자루가 오래 되기만 하면 도깨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빗자루에 피(사람이든 동물이든)가 묻으면 도깨비가 된다고 하는 전승도 있다.
  2. 치질과 더불어, 회음부가 눌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음부신경압박증후군에 걸릴 위험도 있다(…)남자가 빗자루를 타면 고자가 된다. 직접해보자
  3. 그런데 5권 불사조 기사단에서 위즐리 쌍둥이가 자신들이 만든 꾀병용 과자의 부작용으로 특정 부위에 종기가 난다고 언급했는데, 그 부위가 빗자루에 타면 아파서 죽을 지경인 부위였다. 설정 충돌이거나, 방석마법으로도 어쩔 수 없는 문제였던 듯.
  4. http://ppss.kr/archives/15277
  5. LSD는 화학적으로 합성하기보다는 맥각균에 의한 생합성이 훨씬 더 수월한 편이며, 그런 이유로 옛날부터 발견되어 마녀 논란의 진원이 되었다.
  6. 일부 약물을 구강으로 투여하면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다, 니트로글리세린도 약물을 내복약으로 섭취한다기보단 혀 밑의 혈관을 통해 약물을 직접 투여하는 방식의 설하정이다.
  7. 극장판에서 사용한 전용 무기인 '라이드 스크레이퍼'가 빗자루의 형태를 한 창이다. 하루토를 추격할 때 여러 명이 이걸 타고 날아다니며 애로우 마법을 난사했다.
  8. 가끔은 빗자루를 스케이트 보드 취급해서 일어서서 탄다.
  9. 인간 세계에선 빗자루 대신 청소기를 타고 다닌다
  10. 하지만 해리 포터 세계관에서는 운송 수단의 기 능도 있지만 작중에선 퀴디치에 쓰이는 경우가 더 비중이많다